표제지
연구보고서
목차
요약문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배경 13
1.1. 필요성 13
2. 연구조사 15
2.1. 윈드시어 임계값 조사 15
제2장 연구결과 17
1. 윈드시어 영향예보 프로그램 개발 17
1.1. 프로그램 개발 환경 17
1.2. 프로그램 개발 과정 21
1.3. Risk Matrix 수정 45
1.4. Risk Matrix 검증 47
제3장 영향예보 시험서비스 51
1. 찾아가는 자문위원회 개최 51
2. 영향예보 시험서비스 55
3. 만족도 조사 57
제4장 요약 및 결론 59
참고문헌 61
표 1. 모델 카운트 개수에 따른 임계값 구간 선택 예시 32
표 2. 정확도 검증지수 산출표. 48
표 3. LLWAS를 통한 Risk Matrix 검증지수 산출표. 50
그림 1. 상업 비행기 사고 통계.(1959~2008, 미국항공우주기업 보잉(Boeing)사 발표). 13
그림 2. 월별, 계절별 윈드시어 발생현황 및 윈드시어 발생일 중 비정상 운행 발생일수(2012~2016). 15
그림 3. 윈드시어의 풍속단계별 발생일수와 비정상운행 발생일수(2012~2016(5년간)). 16
그림 4. 국지 앙상블 예측시스템(LENS)의 도메인. 18
그림 5. 윈드시어 계산법. 19
그림 6. feet구간별 값 산출을 위한 다중선형 내삽법(Multi-Linear Interpolation)적용. 20
그림 7. 윈드시어 Risk Matrix에 포함되는 각 고도의 hPa과 feet단위 고도 및 내삽법에 필요한 배열 정리. 22
그림 8. 항공정보 간행물에서 제공되는 각 공항의 위·경도 좌표와 이를 모델 격자로 변환한 값. 22
그림 9. NCL의 위·경도 변환 함수를 통해 격자정보로 변환하는 과정. 23
그림 10. 국지 앙상블 모델의 산출물을 본 계정의 프로그램 수행 경로상의 위치로 복사하는 과정. 23
그림 11. 모델의 산출물에서 각 공항의 바람벡터 u와 v의 자료를 시간별로 추출하는 과정. 24
그림 12. 지상의 u, v와 2500feet의 u, v를 별도의 과정 없이 저장하는 로직. 25
그림 13. Risk Matrix feet고도에 맞춰 바람벡터 u와 v를 구하기 위해 인접한 두 고도의 u, v에서 내삽법을 수행함. 26
그림 14. feet고도에 맞게 계산된 u, v를 통해 각 고도와 시간별로 바람벡터 차를 계산함. 27
그림 15. u, v 바람벡터 차를 통한 윈드시어 계산. 28
그림 16. u, v 바람벡터를 통항 풍향과 풍속 계산. 28
그림 17. Risk Matrix를 그리기 위한 변수 초기화. 29
그림 18. 각 고도별로 계산된 윈드시어 값을 임계값 구간에 따라 분류 및 개수 카운트를 실시. 30
그림 19. 각 임계값 구간별 카운트 수 비교 및 모델 카운트 개수에 따른 임계값 구간 선택. 31
그림 20. 각 고도의 360° 방위 체계의 풍향을 동서남북의 방위체계로 변경하는 로직. 32
그림 21. 각각의 셀에 해당하는 임계값 구간에 포함된 풍속값 평균을 구하는 로직. 33
그림 22. 임계값 구간별로 분류된 결과를 통해 확률을 계산하여 위험도를 정함. 34
그림 23. 각 셀에 입력되는 풍향과 풍속값을 문자화하여 하나로 묶는 과정. 35
그림 24. RiSk Matrix를 그리는데 필요한 정보와 옵션 설정. 36
그림 25. Risk Matrix에 포함되는 세부적인 옵션 설정. 37
그림 26. RiSk Matrix에 포함되는 세부적인 옵션 설정(II). 39
그림 27. 각 셀에 입력되는 풍향과 풍속 정보의 표기 옵션 설정. 39
그림 28. 쉘 스크립트를 통해 시스템상의 시간을 통한 필요한 시간 영역 계산. 40
그림 29. 예정된 시간에 맞춰 첫 번째 프로그램과 두 번째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과정. 41
그림 30. 전국 13개 공항의 'sfc'프로그램과 'upr'프로그램이 수행되는 과정. 42
그림 31. 1000feet 간격 Risk Matrix의 첫 번째와 두 번째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과정. 42
그림 32. 전국 13개 공항 1000feet 간격의 'sfc'프로그램과 'upr'프로그램이 수행되는 과정. 43
그림 33. 프로그램이 모두 수행되면 계산과정에 사용된 데이터 파일을 제거하는 로직. 44
그림 34. crontab을 통해 지정된 시간에 쉘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제어하는 로직. 44
그림 35. 지상과 각 고도간의 Risk Matrix 생산 결과. 45
그림 36. 1000feet간격 4개익 층으로 생산된 고도간 Risk Matrix. 46
그림 37. 두 층의 풍향과 각 고도의 풍속을 각 셀에 적용시킨 모습. 47
그림 38. 윈드시어 경보 발표일에 대한 Risk Matrix 사례. 49
그림 39. 비정상운항일에 대한 Risk Matrix 사례. 51
그림 40. 각 항공사에 방문하여 실시한 자문위원 회의 모습. 54
그림 41. 자문위원 의견서. 55
그림 42. 각 항공사에 제공되는 항공기상청 윈드시어 영향예보 시험서비스. 56
그림 43. 윈드시어 영향예보 시험서비스 만족도 조사.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