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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의 필요성 10
나. 연구의 목적 및 과제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가. 연구의 내용 11
나. 연구의 방법 12
II. 관련 선행연구 분석 13
1. 관련 선행연구 13
가. 조진일, 특수학교 시설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11) 13
나. 조찬묵, 학교신설비의 예산지원 기준 마련 -교부면적 및 교부단가-, 한국교육개발원(2014) 19
다. 특수학교 시설·설비 안전기준 시설·설치비용 세부 산출 내역(2016) 24
라. (참고)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 일부개정령안(2016.5.26) 26
III. 학교별 집행예산 편성 및 공간구성 세부내역 33
1. 시도교육청 조사개요 33
가. 시도교육청 작성 및 제공요청자료(서식) 34
나. 시도교육청 요청자료 수집내용 35
2. 조사결과 및 분석 36
가. 신설교부금 기준단가 책정 36
나. 학교별 공간구성 내역현황 40
다. 특수학교 교부기준 적용 45
라. 특수학교 교부면적 산정시 공용면적비 적용 46
IV. 특수학교 공간이용실태 47
1. 시설 내부 전용공간 47
가. 보통교실 47
나. 특별교실 52
다. 시청각교실 60
라. 도서실 62
마. 심리안정실(상담실) 65
바. 직업교육실 67
사. 관리용 시설 71
아. 유희실 73
자. 보건실 76
차. 기타시설 78
2. 시설 내외부 공용공간 82
가. 보행로 82
나. 통학차량 승하차구역 86
다. 교사 등의 주 출입구 88
라. 복도 90
마. 교실 출입문 94
바. 계단 98
사. 승강기 100
아. 경사로 102
자. 긴급대피공간 105
차. 창문 108
카. 화장실 110
3. 특수학교 해외사례: 일본의 특수학교 113
가. 일본의 특수교육 113
나. 시설소개(도쿄도립 시무라학원) 113
V. 결론 122
1. 연구의 요약 122
가. 조사결과 122
나. 특수학교 교부기준 제안 125
부록: 방문시설 현황 평면도 126
가. 대구 세명학교 127
나. 세종 누리학교 131
다. 이천 다원학교 134
라. 서울 나래학교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