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12
I. 서론 2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
2. 연구 내용 및 범위 22
3. 연구 추진 방법 및 일정 23
II. 이론적 배경 27
1. 선행 연구 분석 27
가. 전환학년제로서의 자유학기제 27
나. 진로 탐색 프로그램 41
다. AP 프로그램(강현석·박소영·전호재 외, 2018) 52
라.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UP)(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9) 56
마. 입학 전 수업 프로그램(Pre-School) 58
바. 미국대학입시 전형 Early Decision과 Early Action(Education Professionals, 2019) 62
2.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방안 64
가. 교과 편제 조정 64
나. 수업시수 조정 67
다. 집중 이수제 70
라.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71
마. 기타(학교 밖 학습경험 인정 관련) 75
III.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83
1. 중학교 3개년 교육과정 편제 분석 83
가. 대구 A중학교 83
나. 서울 B중학교 92
다. 소결 99
2. 고등학교 3개년 교육과정 편제 분석 100
가. 일반고등학교(서울 A고등학교) 101
나. 일반고등학교(대구 B고등학교) 110
다. 자율고등학교(충남 C고등학교) 119
라. 특목고등학교(D외국어고등학교) 135
마. 소결 138
IV. 국내외 진로교육 사례 분석 143
1. 국내 사례 143
가. 시·도교육청 진로교육 정책 143
나. 중학교 사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3학년 2학기) 152
다. 고등학교 사례: 고등학교에서 직업이나 대학교로(3학년 2학기) 155
2. 국외 사례 166
가. 미국의 대학 Summer Program 166
나. 호주의 고등학교 마지막 학기(term 4) 166
다. 독일의 진로에 따른 다양한 학교 진학 167
라. 아일랜드 웨슬리 컬리지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TY) 168
마. 영국 '갭이어(gap year)' 169
바. 영국 '일 관련 학습(learning about work)'(진미석, 2013) 169
사. 핀란드 '직업생활 소개기간(lntroduction-to-Working-Life Period. TET)(진미석, 2013) 170
아. 캐나다 온타리오 주(고등) 171
자. 덴마크 애프터스쿨(efterskole, after school) 171
차. 시사점 172
V. 의견 조사 결과 분석 177
1. 설문 조사 분석 177
가. 조사 개요 177
나. 조사 대상 178
다. 조사 도구 및 내용 183
라. 분석 방법 186
마. 분석 결과 186
2. 심층 설문 조사 232
가. 조사 대상 232
나. 조사 도구 및 내용 232
다. 분석 방법 233
라. 분석 결과 233
3. 면담 조사 분석 244
가. 면담 절차 244
나. 면담 대상 244
다. 면담 도구 및 내용 247
라. 분석 방법 247
마. 분석 결과 248
4. 전문가협의회 분석 결과 316
가. 교육과정 전문가 협의회 316
나. 입학사정관 339
다. 기업 관계자 및 언론: 비진학계 학생들의 진로·취업 문제 341
라. 종합 및 시사점 346
VI.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중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개선 방안 351
1. 중학교 351
가. 중학교 진로교육 개선 방향 351
나. 3학년 2학기 학사 운영 개선 방안 356
2. 고등학교 366
가. 고등학교 진로교육 개선 방향 366
나. 3학년 2학기 학사 운영 개선 방안 372
VII. 결론 및 제언 381
1. 결론 및 기대 효과 381
가. 결론 381
나. 기대 효과 387
2. 정책 제언 388
가. 단기적 제언 388
나. 중·장기적 제언 394
참고문헌 398
부록 403
[부록 1] 중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면담 조사 403
[부록 2] 중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중학교 교원용) 408
[부록 3] 중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중학교 학생용) 414
[부록 4] 중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중학교 학부모용) 418
[부록 5] 고등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면담 조사 422
[부록 6] 고등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고등학교 교원용) 426
[부록 7] 고등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고등학교 학생용) 434
[부록 8] 등학교 진로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설문 조사(고등학교 학부모용) 438
[부록 9]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에 대한 의견조사(전문가협의회용] 442
판권기 459
〈표 II-1〉 자유학기제 정책 추진 과정 29
〈표 II-2〉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운영 예시 36
〈표 II-3〉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연계학기 비교 37
〈표 II-4〉 커리어넷 청소년용 진로심리검사 목록 42
〈표 II-5〉 워크넷 청소년용 진로심리검사 목록 43
〈표 II-6〉 진로체험 유형 45
〈표 II-7〉 지역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 유형 47
〈표 II-8〉 집중학기형 수업시간 편성·운영 예시 50
〈표 II-9〉 소외계층을 위한 진로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2019년도 운영 계획 51
〈표 II-10〉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교육내용 56
〈표 II-11〉 경북대학교 Pre-Star Program 편성 계획안 59
〈표 II-12〉 동국대학교 Pre-Star Program 편성 계획안 60
〈표 II-13〉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교양학부 Zero-Education 프로그램 편성 계획안 61
〈표 II-14〉 ED 지원자와 EA지원자의 차이 62
〈표 II-15〉 ED와 EA제도에 지원하기 좋은 자와 좋지 않은 자 63
〈표 II-16〉 일반 고등학교 졸업 이수 단위의 변천 68
〈표 II-17〉 36주 기준으로 조정한 교과별 수업 시수 69
〈표 III-1〉 대구 A중학교 3개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83
〈표 III-2〉 대구 A중학교 1학년 자유학기제 진로탐색활동 86
〈표 III-3〉 대구 A중학교 진로탐색A 운영계획(1-1학기) 87
〈표 III-4〉 진로-교과 연계 수업 사례 88
〈표 III-5〉 대구 A중학교 진로탐색B 운영계획(2학기) 89
〈표 III-6〉 대구 A중학교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운영 계획 89
〈표 III-7〉 2020학년도 대구광역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일정 90
〈표 III-8〉 2019학년도 3개학년 교육과정 편제표 92
〈표 III-9〉 진로와 직업 자유학기 운영 계획 94
〈표 III-10〉 진로와 자유학기 수업 융합 사례 96
〈표 III-11〉 진로 관련 교과별 평가 계획 98
〈표 III-12〉 진로 활동 연간 운영 계획 98
〈표 III-13〉 2020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기본일정 106
〈표 IV-1〉 현장진로직업체험 '청진기' 운영단계 144
〈표 IV-2〉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 지원 144
〈표 IV-3〉 「꿈 발자국」포트폴리오 세부 내용 153
〈표 IV-4〉 「휴먼 라이브러리」프로그램 주요 내용 153
〈표 IV-5〉 전환기 진로활동 중심 프로그램 운영 내용 154
〈표 IV-6〉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 세부 내용 156
〈표 IV-7〉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II 세부 내용 157
〈표 IV-8〉 꿈의 대학 운영을 위한 개별 고등학교의 역할 158
〈표 IV-9〉 꿈의 대학 운영을 위한 개별 고등학교의 역할 159
〈표 V-1〉 중학교 조사 대상 178
〈표 V-2〉 고등학교 조사 대상 179
〈표 V-3〉 중학교 교사 분석 대상 180
〈표 V-4〉 중학교 학생 조사 대상 181
〈표 V-5〉 중학교 학부모 대상 181
〈표 V-6〉 고등학교 교사 분석 대상 182
〈표 V-7〉 고등학교 학생 분석 대상 183
〈표 V-8〉 고등학교 학부모 분석 대상 183
〈표 V-9〉 중학교 교사용 설문지 구성 184
〈표 V-10〉 중학교 학생용 설문지 구성 184
〈표 V-11〉 중학교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 184
〈표 V-12〉 고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구성 185
〈표 V-13〉 고등학교 학생용 설문지 구성 185
〈표 V-14〉 고등학교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 185
〈표 V-15〉 연간계획 수립과 운영(중 교사) 187
〈표 V-16〉 '진로와 직업' 편성 시기(중 교사) 187
〈표 V-17〉 '진로와 직업' 3년 편성 시수(중 교사) 188
〈표 V-18〉 진로활동 편성 시수(중 교사) 188
〈표 V-19〉 진로활동의 방법(중 교사) 189
〈표 V-20〉 진로교육 활성화 개선 방안(중 교사) 190
〈표 V-21〉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운 이유(중 교사) 191
〈표 V-22〉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중 교사) 192
〈표 V-23〉 '진로와 직업' 이수 여부(중 학생) 193
〈표 V-24〉 진로교육 활동 운영 정도(중 학생) 194
〈표 V-25〉 진로교육 활동 운영 정도(중 학생) 194
〈표 V-26〉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중 학생) 195
〈표 V-27〉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중 학생) 196
〈표 V-28〉 진로교육의 필요성(중 학부모) 197
〈표 V-29〉 진로교육 활동의 운영 정도(중 학부모) 198
〈표 V-30〉 진로교육 강화의 필요성(중 학부모) 198
〈표 V-31〉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중 학부모) 199
〈표 V-32〉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방안(중 학부모) 200
〈표 V-33〉 연간계획 수립과 운영(고 교사) 208
〈표 V-34〉 '진로와 직업' 편성 시기(고 교사) 209
〈표 V-35〉 '진로와 직업' 3년 편성 시수(고 교사) 209
〈표 V-36〉 진로활동의 방법(고 교사) 210
〈표 V-37〉 진로교육 활성화 개선 방안(고 교사) 210
〈표 V-38〉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운 이유(고 교사) 211
〈표 V-39〉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고 교사) 213
〈표 V-40〉 '진로와 직업' 이수 여부(고 학생) 216
〈표 V-41〉 진로교육 활동에 대한 흥미(고 학생) 217
〈표 V-42〉 진로교육 활동 운영 정도(고 학생) 218
〈표 V-43〉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고 학생) 218
〈표 V-44〉 수능 이후 교육과정 기간의 적절성(고 학생) 219
〈표 V-45〉 수능 이후 교육과정 기간 인식에 대한 이유(고 학생) 219
〈표 V-46〉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고 학생) 220
〈표 V-47〉 진로 계획 수립 여부(고 학부모) 222
〈표 V-48〉 진로교육의 필요성(고 학부모) 222
〈표 V-49〉 진로교육 활동의 운영 정도(고 학부모) 223
〈표 V-50〉 진로교육 강화의 필요성(고 학부모) 223
〈표 V-51〉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고 학부모) 224
〈표 V-52〉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방안(고 학부모) 225
〈표 V-53〉 추가조사 분석 대상 232
〈표 V-54〉 심층 설문 조사용 설문지 구성 233
〈표 V-55〉 진로교육 운영의 난점(중·고 교사) 234
〈표 V-56〉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중·고 교사) 235
〈표 V-57〉 3학년 2학기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운영의 난점(중·고 교사) 236
〈표 V-58〉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정상화 방안의 적절성(중·고 교사) 237
〈표 V-59〉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정상화 방안의 적용 시기(중·고 교사) 239
〈표 V-60〉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정상화 방안 종합(중·고 교사) 243
〈표 V-61〉 중학교 면담 대상자 인적사항 245
〈표 V-62〉 고등학교 면담 대상자 인적사항 246
〈표 V-63〉 면담 개요 247
〈표 V-64〉 진로교육 실태 및 요구(중학교) 286
〈표 V-65〉 진로교육의 방향(중학교) 287
〈표 V-66〉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정상화 방안(중학교) 288
〈표 V-67〉 진로교육의 방향 면담결과 종합 312
〈표 V-68〉 전문가협의회 참석 전문가 명단 316
〈표 V-69〉 중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317
〈표 V-70〉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및 진로교육이 효과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이유 318
〈표 V-71〉 중학교 3-2학기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대안의 적절성 평가 320
〈표 V-72〉 중학교 3-2학기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대안의 적용 시기 323
〈표 V-7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327
〈표 V-74〉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시기와 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운 이유 328
〈표 V-75〉 고등학교 3학년 2학기와 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방안 330
〈표 V-76〉 고등학교 3-2학기 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방안의 적용 시기 334
〈표 VI-1〉 3학년 2학기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집중 편성 예시 358
〈표 VI-2〉 3학년 2학기 기말고사 전·후 시간표 예시(동아리 활동 집중형) 358
〈표 VI-3〉 평가 및 대입제도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간의 영향 관계 367
〈표 VI-4〉 대입제도 개편 로드맵 368
〈표 VI-5〉 개방형 교육과정 편성을 활용한 학생 선택권 확대(서울 한서고등학교) 370
〈표 VI-6〉 재학생 과목 선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서울 불암고등학교) 371
〈표 VI-7〉 탄력적인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고3 2학기 이수단위 최소화 373
〈표 VI-8〉 탄력적인 학교교육과정 편성 사례(대구 청구고등학교) 374
〈표 VI-9〉 수능 이후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최대 운영 375
〈표 VI-10〉 고3 수능 이후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대전 관저고등학교) 376
〈표 VI-11〉 고3 수능 이후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 사례(대구 호산고등학교) 377
〈표 VI-12〉 고3 수능 이후 창의적체험활동 교육과정 운영 사례(경남 효암고등학교) 377
〈표 VII-1〉 시기별 진로교육 및 교육과정 정상화 추진 방안 385
[그림 II-1] 자유학년제 운영 모델 요약 33
[그림 II-2] 진로체험 운영체계 45
[그림 II-3] 진로체험버스 실시 유형 46
[그림 II-4]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실시 유형 47
[그림 II-5] 스타트업 캠퍼스 창업체험센터 프로그램 48
[그림 II-6]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체계 49
[그림 II-7] 고교-대학 연계 심화과정 제도운영절차 57
[그림 II-8] 경기꿈의학교 비전 78
[그림 VI-1] 대전 서중 2019 진로교육 집중학기 학년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중 일부 352
[그림 VI-2] 대전 서중 2019 진로교육 집중학기 학년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중 일부 353
[그림 VI-3] 경기 백암중 2019 진로교육 집중학기 학년제 연구학교 운영 계획서 중 일부 354
[그림 VI-4] 사제공감 융합형 프로젝트 과제 사례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