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일러두기
목차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주요결과 INFORGRAPHICS 22
제1부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38
I. 서론 39
1. 연구의 필요성 39
2. 연구 목적 41
3. 주요 용어 정의 42
II. 선행 특수교육 실태조사 분석 44
1. 2008 특수교육 실태조사(I) 45
2. 2011 특수교육 실태조사(II) 47
3. 2014 특수교육 실태조사(III) 50
4. 2017 특수교육 실태조사(IV) 52
III. 예비조사 방법 54
1. 조사 부문별 조사대상 54
2. 조사도구의 개선 55
3. 조사대상자별 조사내용 66
4. 조사 절차 73
5. 조사의 실제 77
6. 조사원과 조사협력위원회 운영 82
7. 외부전문가 검토 84
IV. 표본설계 85
1. 면접조사 표본설계 85
2. 인터넷조사 표본설계 94
V. 조사 결과 101
1.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결과 101
VI. 요약 및 제언 152
1. 요약 152
2. 제언 154
제2부 종단조사 패널 관리 및 간이조사 157
I. 종단조사 패널 관리 159
1. 패널 관리 추진 배경 159
2. 패널 관리 추진 방법 160
3. 패널 관리 방법 162
4. 패널 관리 결과 169
II. 종단조사 간이조사 174
1. 간이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174
제3부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205
I. 조사 개요 207
1. 졸업생 패널 대상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207
2. 조사배경 및 목적 209
3. 조사 설계 210
II. 조사 결과 217
1. 응답 현황 217
2. 주거 및 생활 224
3. 교육 및 훈련 230
4. 직업 242
5. 진학 254
6. 여가활동 257
7. 생활 만족도 262
III. 2018·2019년 조사 비교 271
1. 외부지원 271
2. 개인 소유(품) 272
3. 졸업 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73
4. 직업 274
IV. 요약 및 제언 281
1. 요약 281
2. 제언 284
부록 287
부록 1. 지역별 특성 분석 289
부록 2. 조사표 317
판권기 440
제1부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9
〈표 II-1〉 2008, 2011, 2014, 2017 특수교육실태조사 조사부분·조사대상·조사방법 비교 44
〈표 III-1〉 조사부문별 조사대상 54
〈표 III-2〉 조사대상별 조사내용 55
〈표 III-3〉 조사방법별 예비조사 조사표 57
〈표 III-4〉 연구진 협의회의 주요 협의 내용 58
〈표 III-5〉 장애영아 실태조사 관리자용 조사표 수정 1 60
〈표 III-6〉 장애영아 실태조사 관리자용 조사표 수정 2 60
〈표 III-7〉 장애영아 실태조사 관리자용 조사표 수정 3 61
〈표 III-8〉 장애영아 실태조사 교사용 조사표 추가 1 61
〈표 III-9〉 장애영아 실태조사 교사용 조사표 추가 2 62
〈표 III-10〉 장애영아 실태조사 보호자용 조사표 수정 1 62
〈표 III-11〉 장애영아 실태조사 보호자용 조사표 추가 1 64
〈표 III-12〉 특수교육 종단조사 보호자용 조사표 추가 1 64
〈표 III-13〉 조사표 및 조사 지침 수정 사항 66
〈표 III-14〉 특수교육대상학생 보호자용 조사 문항 67
〈표 III-15〉 장애영아 보호자용 조사 문항 67
〈표 III-16〉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문항 68
〈표 III-17〉 특수학교 관리자용 조사 문항 68
〈표 III-18〉 특수학급 관리자용 조사 문항 69
〈표 III-19〉 특수학교 담임교사용 조사 문항 69
〈표 III-20〉 특수학급 교사용 조사 문항 70
〈표 III-21〉 장애영아 관리자용 조사 문항 71
〈표 III-22〉 장애영아 교사용 조사 문항 72
〈표 III-23〉 월별 추진 일정 74
〈표 III-24〉 모집단 및 표본 규모 79
〈표 III-25〉 조사대상별 표본크기 80
〈표 III-26〉 조사협력위원 협의회 운영 일정 83
〈표 III-27〉 외부전문가 검토 진행 일정 84
〈표 IV-1〉 면접조사 대상별 모집단 및 표본추출틀 85
〈표 IV-2〉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조사모집단분포(특수교육대상자) 86
〈표 IV-3〉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조사모집단분포(특수학교) 86
〈표 IV-4〉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조사모집단분포(특수교육지원센터) 87
〈표 IV-5〉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조사모집단분포(일반학교) 88
〈표 IV-6〉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성별 조사모집단 분포(특수교육대상자) 88
〈표 IV-7〉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표본의 분포 90
〈표 IV-8〉 장애유형별, 학교급별, 성별 표본의 분포 90
〈표 IV-9〉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비례배분결과 목표허용오차 91
〈표 IV-10〉 특수학교(급)의 관리자와 교사 현황 94
〈표 IV-11〉 학교급별 관리자 분포 95
〈표 IV-12〉 학교급별 교사의 분포 95
〈표 IV-13〉 학교급별 학급의 분포 96
〈표 IV-14〉 관리자에 대한 목표허용오차별 표본의 크기 97
〈표 IV-15〉 특수학교(급)교사에 대한 목표허용오차별 표본의 크기 97
〈표 IV-16〉 비례할당 결과 97
〈표 IV-17〉 관리자 표본할당 결과 98
〈표 IV-18〉 특수교사 표본할당 결과 98
〈표 IV-19〉 관리자와 특수교사에 대한 비례배분결과 목표허용오차 99
〈표 V-1〉 특수교육대상학생 배치유형 102
〈표 V-2〉 장애영아가 교육받는 주된 장소 103
〈표 V-3〉 특수교육대상학생 선정·배치 시기 104
〈표 V-4〉 장애영아의 교육 시작 시점 105
〈표 V-5〉 장애로 인한 학업중단 경험 유무 106
〈표 V-6〉 학업중단의 원인 108
〈표 V-7〉 장애를 처음 발견한 시기 110
〈표 V-8〉 장애영아의 장애를 처음 발견한 시기 111
〈표 V-9〉 장애진단을 받은 시기 112
〈표 V-10〉 장애영아의 장애진단 시기 113
〈표 V-11〉 지적장애 학생의 장애 원인 114
〈표 V-12〉 장애영아 학생의 장애 원인 114
〈표 V-13〉 지적장애 학생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움 정도 115
〈표 V-14〉 일상생활에 주로 도움을 주는 사람 117
〈표 V-15〉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중복응답) 119
〈표 V-16〉 특수학교(급) 학교 교육과정 재량권 부여 121
〈표 V-17〉 장애영아 교육과정 편성 기준 자료 122
〈표 V-18〉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 고려사항(중복응답) 124
〈표 V-19〉 교육활동 평가 시 어려운 점 126
〈표 V-20〉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참여자(중복응답) 127
〈표 V-21〉 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중복응답) 129
〈표 V-22〉 장애이해교육 실시 횟수 130
〈표 V-23〉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 방법 131
〈표 V-24〉 치료지원 내용(중복응답) 133
〈표 V-25〉 장애영아의 치료지원 내용 134
〈표 V-26〉 보조인력의 역할 135
〈표 V-27〉 교사들이 주로 참여하거나, 교사들에게 장려하는 연수 형태 137
〈표 V-28〉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호자 교육 방법 139
〈표 V-29〉 유·초·중·고 특수학교 및 통합학급 담임 배정 시 중요 고려사항(중복응답) 140
〈표 V-30〉 담임교사 배정 시 고려하는 중요 사항(중복응답) 141
〈표 V-31〉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부문 142
〈표 V-32〉 예산 확대가 필요한 부문 143
〈표 V-3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보호자 만족도 145
〈표 V-34〉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교사 만족도 147
〈표 V-35〉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보호자 만족도 149
〈표 V-36〉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한 교사 만족도 151
제2부 종단조사 패널 관리 및 간이조사 13
〈표 I-1〉 개인정보 현행화 결과에 따른 시·도별 패널 유지율 164
〈표 I-2〉 재학생 패널 개인정보 현행화 결과에 따른 시·도별 패널 유지율 165
〈표 I-3〉 즐업생 패널 개인정보 현행화 결과에 따른 시·도별 패널 유지율 166
〈표 I-4〉 2017, 2018, 2019 년 지역별·장애유형별 패널 분포 및 현행화 현황 169
〈표 I-5〉 학교급 및 배치형태별 패널 현황 172
〈표 I-6〉 학교급 및 장애유형별 패널 현황 173
〈표 II-1〉 간이설문조사 참여자 현황 175
〈표 II-2〉 자녀 양육에 대한 가족들의 관심(중복응답) 177
〈표 II-3〉 학교교육을 통해 향상되기를 바라는 자녀의 교육적 변화 순위(빈도분석) 178
〈표 II-4〉 학교교육을 통해 향상되기를 바라는 자녀의 교육적 변화 순위(가중치부여) 178
〈표 II-5〉 운동능력(신체기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79
〈표 II-6〉 식습관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0
〈표 II-7〉 위생습관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1
〈표 II-8〉 주의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2
〈표 II-9〉 지시와 규칙 따르기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3
〈표 II-10〉 사회성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4
〈표 II-11〉 자아개념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5
〈표 II-12〉 자기결정능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6
〈표 II-13〉 학습능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7
〈표 II-14〉 정보통신 활용능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8
〈표 II-15〉 언어이해능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89
〈표 II-16〉 독립성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90
〈표 II-17〉 화폐 계산 능력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91
〈표 II-18〉 지역사회 독립성 향상 정도에 대한 인식 192
〈표 II-19〉 사설교육기관 이용 현황 193
〈표 II-20〉 사설교육기관 이용 현황 194
〈표 II-21〉 자녀 양육 시 느껴지는 감정 195
〈표 II-22〉 양육 시 보람과 기쁨 196
〈표 II-23〉 심리적 편안함 197
〈표 II-24〉 돌봄 부담 198
〈표 II-25〉 사회적 고립감 199
〈표 II-26〉 가족기능과 역할지원 200
〈표 II-27〉 자녀 교육 지원 201
〈표 II-28〉 특수교육에 대한 최신 정보 202
〈표 II-29〉 진로·직업 203
제3부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15
〈표 I-1〉 졸업생 패널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현행화 지역별 분포 208
〈표 I-2〉 장애유형별 조사대상자 현황 210
〈표 I-3〉 배치유형별 조사대상자 현황 210
〈표 I-4〉 지역별 조사대상자 현황 211
〈표 I-5〉 조사 내용 212
〈표 I-6〉 조사방법별 응답자 수 214
〈표 I-7〉 조사 절차 215
〈표 I-8〉 현장점검 내역 215
〈표 II-1〉 장애유형별 회수율 217
〈표 II-2〉 배치유형별 회수율 218
〈표 II-3〉 지역별 회수율 218
〈표 II-4〉 응답자 거주지 219
〈표 II-5〉 응답자 졸업 학교유형 220
〈표 II-6〉 특수학교 배치 학급유형 221
〈표 II-7〉 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학급유형 222
〈표 II-8〉 일반학교 일반학급 배치 학급유형 223
〈표 II-9〉 현재 주거형태 224
〈표 II-10〉 동거인(다중선택) 225
〈표 II-11〉 원하는 주거형태 226
〈표 II-12〉 외부지원 제공 및 종류(다중선택) 227
〈표 II-13〉 외부지원 만족도 228
〈표 II-14〉 개인 소유(품) 229
〈표 II-15〉 통합교육 참여, 형태 및 참여 영역 230
〈표 II-16〉 진로 및 직업교육 참여와 운영(다중선택) 231
〈표 II-17〉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참여와 운영(다중선택) 232
〈표 II-18〉 장애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기간 233
〈표 II-19〉 장애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34
〈표 II-20〉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기간 235
〈표 II-21〉 배치유형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35
〈표 II-22〉 장애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실태 236
〈표 II-23〉 장애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만족도 237
〈표 II-24〉 배치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실태 238
〈표 II-25〉 배치유형별 고등교육 진학상담 만족도 238
〈표 II-26〉 직업훈련 참여 및 기관 239
〈표 II-27〉 직업훈련 기간 240
〈표 II-28〉 직업훈련 불참 이유 241
〈표 II-29〉 현재 직업 유무 242
〈표 II-30〉 현재 직업의 종류 243
〈표 II-31〉 현재 직업의 종사상 지위 및 고용형태 244
〈표 II-32〉 현재 직업 취업 경로 245
〈표 II-33〉 현재 직장의 월 평균 급여 246
〈표 II-34〉 현재 직장 근무 기간 247
〈표 II-35〉 현재 직장 복지혜택 1 248
〈표 II-36〉 현재 직장 복지혜택 2 249
〈표 II-37〉 현재 직장 제공 지원 250
〈표 II-38〉 과거 직업 유무 252
〈표 II-39〉 현재까지 직업을 가지지 못한 주된 이유 253
〈표 II-40〉 진학, 상급교육기관 유형 및 재학기간 254
〈표 II-41〉 상급교육기관 진학 목적 255
〈표 II-42〉 설립형태 및 입시 유형 256
〈표 II-43〉 여가활동 참여 유형(다중선택) 257
〈표 II-44〉 여가활동 동반자(다중선택) 258
〈표 II-45〉 여가활동 빈도(다중선택) 259
〈표 II-46〉 전반적인 여가활동 만족도 260
〈표 II-47〉 여가활동 불만족 이유(다중선택) 261
〈표 II-48〉 친구 및 직장동료 관계 만족도 262
〈표 II-49〉 가족관계 만족도 263
〈표 II-50〉 자신의 의사결정 기회 만족도 264
〈표 II-51〉 지역사회 생활 만족도 265
〈표 II-52〉 교통 및 이동수단 이용 만족도 266
〈표 II-53〉 직업 만족도 267
〈표 II-54〉 고등교육 만족도 268
〈표 II-55〉 진학유형별 만족도 269
〈표 II-56〉 주거 만족도 270
〈표 III-1〉 외부지원 제공 및 종류(다중선택) 271
〈표 III-2〉 개인 소유(품) 272
〈표 III-3〉 졸업 전 진로 및 직업교육 만족도 273
〈표 III-4〉 현재 직업 유무 274
〈표 III-5〉 현재 직업의 종류 275
〈표 III-6〉 현재 직업의 종사상 지위 276
〈표 III-7〉 현재 직업 취업 경로 277
〈표 III-8〉 현재 직장의 월 평균 급여 278
〈표 III-9〉 현재 직장 복지혜택 1 279
〈표 III-10〉 현재 직장 복지혜택 2 279
〈표 III-11〉 현재 직장 제공 지원 280
부록 1. 지역별 특성 분석 18
〈표 I-1〉 유·초·중·고 특수학교 담임 및 통합학급 담임 배정 시 중요 고려사항 289
〈표 I-2〉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부문 290
〈표 I-3〉 예산 확대가 필요한 부문 290
〈표 I-4〉 특수학급 학교 교육과정 재량권 부여 291
〈표 I-5〉 장애이해교육 실시 횟수 291
〈표 I-6〉 교사들이 주로 참여하거나, 교사들에게 장려하는 연수 형태 292
〈표 II-1〉 특수학급 학교 교육과정 재량권 부여 292
〈표 II-2〉 교사들이 주로 참여하거나, 교사들에게 장려하는 연수 형태 293
〈표 II-3〉 교육활동 평가시 어려운 점 293
〈표 II-4〉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 방법 294
〈표 II-5〉 보조 인력 역할 294
〈표 II-6〉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호자 교육 방법 294
〈표 II-7〉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교사 만족도 295
〈표 II-8〉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 만족도 296
〈표 II-9〉 개별화교육계획 만족도 296
〈표 II-10〉 통합교육 만족도 297
〈표 II-11〉 장애이해교육 운영 만족도 297
〈표 II-12〉 방과후교육 운영 만족도 298
〈표 II-13〉 학교 장학 운영 만족도 298
〈표 II-14〉 교원연수 운영 만족도 299
〈표 II-15〉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만족도 299
〈표 II-16〉 보호자 교육 운영 만족도 300
〈표 II-17〉 보조인력 등 인력지원 만족도 300
〈표 II-18〉 학교시설 만족도 301
〈표 II-19〉 특수교육 예산 지원 만족도 301
〈표 III-1〉 학업중단 원인 302
〈표 III-2〉 장애를 처음 발견한 시기 303
〈표 III-3〉 장애진단을 받은 시기 303
〈표 III-4〉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활동 304
〈표 III-5〉 장애로 인한 학업중단 경험 유무 304
〈표 III-6〉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만족도 305
〈표 III-7〉 학교 교육과정 운영 만족도 306
〈표 III-8〉 개별화교육계획 만족도 307
〈표 III-9〉 통합교육 운영 만족도 308
〈표 III-10〉 장애이해교육 운영 만족도 309
〈표 III-11〉 진로 및 직업교육 운영 만족도 310
〈표 III-12〉 방과후학교 운영 만족도 311
〈표 III-1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만족도 312
〈표 III-14〉 보호자 교육 운영 만족도 313
〈표 III-15〉 학교 시설 만족도 314
〈표 III-16〉 특수교육 예산 지원 만족도 315
〈표 III-17〉 보조인력 등 인력 지원 만족도 316
제1부 특수교육 실태조사 예비조사 21
〈그림 III-1〉 조사표 개선 절차 56
〈그림 III-2〉 조사 절차 73
〈그림 III-3〉 모집단 수합체계 75
〈그림 III-4〉 면접조사 수행체계 76
〈그림 III-5〉 인터넷조사 수행체계 77
제2부 종단조사 패널 관리 및 간이조사 21
〈그림 I-1〉 패널 관리 추진 절차 161
〈그림 I-2〉 개인정보 현행화 추진 절차 163
〈그림 I-3〉 개인정보 현행화 및 조사참여 유지에 따른 답례품 및 홍보물 168
〈그림 II-1〉 간이설문조사 추진 절차 174
제3부 장애학생 졸업 후 생활상태 조사 21
〈그림 I-1〉 졸업 후 생활상태 추진 절차 207
〈그림 I-2〉 자료 내검 단계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