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연구배경과 목적 20
1.1. 연구배경 20
1.2. 연구목적 21
2. 연구방법과 범위 22
2.1. 연구방법 22
2.2. 연구범위 23
3. 선행연구 고찰 24
3.1. 선행연구 검토 23
3.2. 선행연구와 차별성 29
4. 전문가 자문 30
4.1. 자문목적 30
4.2. 자문내용 30
4.3. 사회통합적 공공주택의 계획 방향 32
제2장 사회통합적인 공공주택에 관한 주민인식조사 34
1. 건축계획부문 조사 개요 35
1.1. 조사목적 35
1.2. 조사대상 단지 및 표본 수 35
1.3. 조사방식 36
1.4. 조사내용 36
1.5. 응답자 특성 37
2. 조사 결과 39
2.1. 입주민과 인근 주민의 인식 조사 결과 비교 39
2.2. 물리적 환경 관련 인식 54
2.3. 공공주택의 단지 내외 분리ㆍ단절 요인에 대한 인식 83
3. 소결 105
3.1. 입주민 인식 105
3.2. 인근 주민 인식 107
제3장 국내외 공공주택 사례 연구 108
1. 국내 공공주택 6개 단지 분석 개요 109
1.1. 분석 목적 109
1.2. 대상 단지 109
1.3. 분석 방법 110
1.4. 분석 내용 110
2. 국외 공공주택 3개 사례 분석 163
2.1. 분석목적 163
2.2. 분석대상 163
2.3. 분석방법 163
2.4. 분석내용 164
3. 국내외 사례 분석 결과 요약 189
3.1. 국내 사례 189
3.2. 국외 사례 190
제4장 결론 191
1. 공공주택의 문제점과 개선 192
2. 사회통합적 공공주택 계획 방향 193
참고문헌 200
판권기 3
[표 1-1] 선행연구 분석(연구보고서) 25
[표 1-2] 선행연구 분석(단행본) 26
[표 1-3] 선행연구 분석(학위논문) 28
[표 1-4] 선행연구 분석(학술논문) 29
[표 2-1] 설문조사대상 단지별 표본 설계 35
[표 2-2] 설문조사 내용 36
[표 2-3] 입주민 응답자 특성 37
[표 2-4] 인근 주민 응답자 특성 38
[표 2-5] 단지 환경과 차량 및 보행체계 인식에 대한 입주민과 인근 주민 비교 39
[표 2-6] 거주지 만족도 / 주변 주거지 분리 인식 / 아파트 울타리 필요도 비교 40
[표 2-7] 입주민의 물리적 환경이 아파트 단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2-8] 입주민의 단지 환경 항목과 아파트단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1
[표 2-9] 입주민의 시설 및 공간 항목과 아파트단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2
[표 2-10] 입주민의 차량 및 보행체계 항목과 아파트단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2
[표 2-11] 입주민 전체의 중요도 산출 결과 43
[표 2-12]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의 IPA 분석결과 44
[표 2-13] 임대 입주민의 중요도 산출 결과 45
[표 2-14] 임대 입주민의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의 IPA 분석결과 46
[표 2-15] 분양 입주민의 중요도 산출 결과 47
[표 2-16] 분양 입주민의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의 IPA 분석결과 48
[표 2-17] 인근 주민의 물리적 환경이 거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2-18] 단지 환경 항목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49
[표 2-19] 차량 및 보행체계 항목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0
[표 2-20] 인근 주민의 중요도 산출 결과 50
[표 2-21] 인근 주민의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 IPA 분석결과 51
[표 2-22] 임대단지 인근 주민의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 IPA 분석결과 52
[표 2-23] 혼합단지 인근 주민의 물리적 환경 인식수준 IPA 분석결과 53
[표 2-24] 물리적 환경 관련 인식 종합 54
[표 2-25] '자연환경과 아파트 단지 내 녹지 환경이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55
[표 2-26] '인근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되어 있다'에 대한 인식 56
[표 2-27] '아파트 울타리로 인해 단지가 폐쇄적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58
[표 2-28] '아파트 단지 경계를 짓는 울타리나 지형의 단차 등이 분리와 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의 인식 60
[표 2-29] '아파트 단지 주변 지역과 분리 및 단절되어 있어서 거주하기에 더 안전하다'에 대한 인식 61
[표 2-30] '임대단지와 혼합단지 간에는 공용시설이나 공간의 차별이 있다'에 대한 인식 63
[표 2-31] '아파트 단지 내 부대복지 시설 및 공용시설이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64
[표 2-32] '놀이터나 휴게공간, 공원 등 시설이 다른 단지와 차이가 있다'에 대한 인식 66
[표 2-33] '임대단지와 분양단지 간에는 디자인, 향, 크기, 마감재 등의 차이가 있다'에 대한 인식 67
[표 2-34] '아파트 단지 내에는 소통 및 교류하기 적합한 공간과 시설이 충분하다'에 대한 인식 69
[표 2-35] '아파트 단지 내 차량 동선과 보행 동선의 분리체계가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70
[표 2-36] '아파트 단지 내 주차공간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다'의 인식 72
[표 2-37] '우리 아파트 단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에 대한 인식 73
[표 2-38]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울타리를 돌아나가는 불편함이 있다'에 대한 인식 75
[표 2-39] 이웃 주민과의 소통 및 교류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장소 76
[표 2-40] 물리적 환경 관련 인식 종합 77
[표 2-41] '아파트 단지식 주거공급은 주변지역과 분리 및 단절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78
[표 2-42] '단지 경계를 짓는 울타리나 지형의 단차 등이 분리와 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79
[표 2-43] '아파트 단지가 주변 경관을 해친다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80
[표 2-44] '출퇴근 시간대에 진출입 차량이 교통체증을 일으킨다'에 대한 인식 81
[표 2-45] '울타리나 경계로 인해 보행동선이 불편하다'에 대한 인식 82
[표 2-46]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의 만족도 83
[표 2-47]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의 만족 이유 85
[표 2-48]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를 불만족하는 이유 86
[표 2-49] 거주 아파트 단지와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성 인식 88
[표 2-50] 거주 아파트 단지와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 이유 89
[표 2-51]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성 91
[표 2-52]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 이유 92
[표 2-53] 출퇴근 시간대 단지 진출입로의 교통 정체 심각성 인식 94
[표 2-54] 출퇴근 시간대 단지 진출입로의 교통 정체 심각 이유 95
[표 2-55] 단지 밖 이웃 주민 소통 여부 97
[표 2-56] 단지 밖에서 이웃 주민과 소통 시 이용 장소 98
[표 2-57] 공공주택 인근 거주에 대한 만족도 100
[표 2-58]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성에 대한 인식 101
[표 2-59]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 이유 102
[표 2-60] 공공주택 아파트 단지 울타리의 필요성 103
[표 2-61]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 이유 104
[표 3-1] 사례조사 대상 단지 109
[표 3-2] 사례 분석 방법 110
[표 3-3] 서울등촌 7단지 개요 111
[표 3-4]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14
[표 3-5]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15
[표 3-6]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1992년) 116
[표 3-7]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16
[표 3-8] 하남풍산 4단지 개요 121
[표 3-9]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24
[표 3-10]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24
[표 3-11]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06년) 125
[표 3-12]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25
[표 3-13] 서울강남 3단지 개요 129
[표 3-14]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32
[표 3-15]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32
[표 3-16] 단지 반경 1,000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1년) 133
[표 3-17] 단지 반경 1,000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33
[표 3-18] 인천청라 LH4단지 개요 138
[표 3-19]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41
[표 3-20]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41
[표 3-21]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01년) 142
[표 3-22]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42
[표 3-23] 호매실 능실마을 21단지 개요 146
[표 3-24]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49
[표 3-25]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49
[표 3-26]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07년) 150
[표 3-27]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50
[표 3-28] 은평1지구1단지 개요 154
[표 3-29] 단지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57
[표 3-30] 단지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57
[표 3-31]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07년) 158
[표 3-32]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2019년) 158
[표 3-33] 국외 사례 분석 대상 163
[표 3-34] 국외 사례 분석 방법 164
[표 3-35] Bercy-Front de Parc 개요 165
[표 3-36] 베르시 지구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68
[표 3-37] 베르시 지구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68
[표 3-38] 베르시 지구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 168
[표 3-39] Bo01 개요 173
[표 3-40] Bo01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76
[표 3-41] Bo01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77
[표 3-42] Bo01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 177
[표 3-43] 미라리오 블록 개요 180
[표 3-44] 미라리오 내 차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83
[표 3-45] 미라리오 내 보행로의 공간 구문론 분석 183
[표 3-46] 미라리오 반경 1km 내 도로체계의 공간 구문론 분석 184
[표 4-1] 사회통합적 공공주택 계획 방향 194
[그림 2-1] 단지 환경과 차량 및 보행체계 인식에 대한 입주민과 인근 주민 비교 39
[그림 2-2] 거주지 만족도 / 주변 주거지 분리 인식 / 아파트 울타리 필요도 비교 40
[그림 2-3] IPA 매트릭스 분석 43
[그림 2-4] '자연환경과 아파트 단지 내 녹지 환경이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57
[그림 2-5] '인근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되어 있다'에 대한 인식 57
[그림 2-6] '아파트 울타리로 인해 단지가 폐쇄적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59
[그림 2-7] '아파트 단지 경계를 짓는 울타리나 지형의 단차 등이 분리와 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59
[그림 2-8] '아파트 단지 주변 지역과 분리 및 단절되어 있어서 거주하기에 더 안전하다'에 대한 인식 62
[그림 2-9] '임대단지와 혼합단지 간에는 공용시설이나 공간의 차별이 있다'에 대한 인식 62
[그림 2-10] '아파트 부지 내 부대복지 시설 및 공용시설이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65
[그림 2-11] '놀이터나 휴게공간, 공원 등 시설이 다른 입지와 차이가 있다'에 대한 인식 65
[그림 2-12] '임대단지와 분양단지 간에는 디자인, 향, 크기, 마감재 등의 차이가 있다'에 대한 인식 68
[그림 2-13] '아파트 단지 내에는 소통 및 교류하기 적합한 공간과 시설이 충분하다'에 대한 인식 68
[그림 2-14] '아파트 단지 내 차량 동선과 보행 동선의 분리체계가 만족스럽다'에 대한 인식 71
[그림 2-15] '아파트 단지 내 주차공간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다'에 대한 인식 71
[그림 2-16] '우리 아파트 단지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에 대한 인식 74
[그림 2-17]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울타리를 돌아나가는 불편함이 있다'에 대한 인식 74
[그림 2-18] 이웃 주민과의 소통 및 교류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장소 77
[그림 2-19] '아파트 단지식 주거공급은 주변지역과 분리 및 단절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78
[그림 2-20] '단지 경계를 짓는 울타리나 지형의 단차 등이 분리와 단절을 유발하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79
[그림 2-21] '아파트 단지가 주변 경관을 해친다고 생각한다'에 대한 인식 80
[그림 2-22] '출퇴근 시간대에 진출입 차량이 교통체증을 일으킨다'에 대한 인식 81
[그림 2-23] '울타리나 경계로 인해 보행동선이 불편하다'에 대한 인식 82
[그림 2-24]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의 만족도 84
[그림 2-25]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의 만족 이유 84
[그림 2-26] 현재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의 불만족 이유 87
[그림 2-27] 거주 아파트 단지와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성 인식 87
[그림 2-28] 거주 아파트 단지와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 이유 90
[그림 2-29]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성 90
[그림 2-30]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 이유 93
[그림 2-31] 출퇴근 시간대 단지 진출입로의 교통 정체 심각성 인식 93
[그림 2-32] 출퇴근 시간대 단지 진출입로의 교통 정체 심각 이유 96
[그림 2-33] 단지 밖 이웃 주민과의 교류 및 소통 수준 96
[그림 2-34] 단지 밖에서 이웃 주민과 소통 시 이용 장소 99
[그림 2-35] 공공주택 인근 거주에 대한 만족도 99
[그림 2-36]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성에 대한 인식 101
[그림 2-37] 주변 주거지와의 분리 및 단절 이유 102
[그림 2-38] 공공주택 아파트 단지 울타리의 필요성 103
[그림 2-39] 아파트 단지의 울타리 필요 이유 104
[그림 3-1]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12
[그림 3-2] CCTV 설치현황(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12
[그림 3-3] 단지 주변지역도(반경 1km 내 현황) 113
[그림 3-4]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14
[그림 3-5] 단지 내외 경계부 117
[그림 3-6]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17
[그림 3-7]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18
[그림 3-8] 1992년 도로체계(좌, 서울전도)와 1993년 위성사진(우) 118
[그림 3-9]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22
[그림 3-10] CCTV 설치현황(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22
[그림 3-11] 단지 주변지역도(반경 1km 내 현황) 123
[그림 3-12]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24
[그림 3-13] 단지 내외 경계부 126
[그림 3-14]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26
[그림 3-15]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27
[그림 3-16] 2008년 위성사진 127
[그림 3-17]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30
[그림 3-18] CCTV 설치현황(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30
[그림 3-19] 단지 주변지역도(반경 1km 내 현황) 131
[그림 3-20]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32
[그림 3-21] 단지 내외 경계부 134
[그림 3-22]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34
[그림 3-23]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35
[그림 3-24] 2008년 위성사진 136
[그림 3-25]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39
[그림 3-26] CCTV 설치현황 및 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39
[그림 3-27] 단지 주변지역도(반경 1km 현황) 140
[그림 3-28]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41
[그림 3-29] 단지 내외 경계부 143
[그림 3-30]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43
[그림 3-31]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44
[그림 3-32] 1989년 위성사진 145
[그림 3-33]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47
[그림 3-34] CCTV 설치현황 및 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47
[그림 3-35] 단지 주변지역도(반경 1km내 현황) 148
[그림 3-36]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49
[그림 3-37] 단지 내외 경계부 151
[그림 3-38]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51
[그림 3-39]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52
[그림 3-40] 1991년 위성사진(좌) 및 2009년 위성사진(우) 153
[그림 3-41] 단지 배치도(부대복리시설, 무장애시설, 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55
[그림 3-42] CCTV 설치현황 및 추가 설치가 필요한 위치 155
[그림 3-43] 단지 주변지역도(1km 내 현황) 156
[그림 3-44] 단지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 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57
[그림 3-45] 단지 내외 경계부 159
[그림 3-46] 단지 경계부 단면 상세 159
[그림 3-47] 단지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60
[그림 3-48] 2000년 위성사진(출처, 국토지리정보원) 161
[그림 3-49] 1988년 Buffi에 의해 계획된 Bercy-Front de Parc 166
[그림 3-50] 베르시 지구 주변지역도(반경 1km 내) 167
[그림 3-51] 베르시 지구 반경 1km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67
[그림 3-52] 베르시 지구 내외 경계부 169
[그림 3-53] 베르시 지구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70
[그림 3-54] 1985년과 2008년의 베르시 지구 171
[그림 3-55] Bo01 배치도 174
[그림 3-56] Bo01 주변지역도(반경 1km 내) 175
[그림 3-57] Bo01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76
[그림 3-58] Bo01 내외 녹지, 공용공간과 공공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78
[그림 3-59] 1990년대 말뫼 Bo01 지역(서항, 좌) 및 2001년 말뫼 Bo01 지구(우) 179
[그림 3-60] 미라리오 배치도(공용공간, 보행로, 차로, 주차장) 181
[그림 3-61] 미라리오 블록 주변 지역도(반경 1km) 182
[그림 3-62] 미라리오 반경 1km 내 도로체계 공간구문론 분석을 위한 Axial Map 183
[그림 3-63] 미라리오 블록 내외 경계부 185
[그림 3-64] 미라리오 내외 녹지, 공간 네트워크(반경 1km) 186
[그림 3-65] 1988년 마쿠하리 신도시의 모습 (토지관리국 제공) 187
[그림 4-1] 공공주택의 기존 주거지와 중첩 공간 고려 193
[그림 4-2] 공간 관계망과 사회 관계망의 관계 193
[그림 4-3] 포도송이 구조와 그물망 구조 195
[그림 4-4] 공공주택의 공간적 위계와 접근성 195
[그림 4-5] 공공주택의 공간적 위계와 접근성 196
[그림 4-6] 연도형 주동, 공용공간, 주동 지상층 공간 관계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