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과업의 개요 14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5
2. 과업의 범위 16
제2장 하남시 관광여건 분석 17
1. 관광트렌드의 변화 18
1) 관광수요 동향 18
2) 관광트렌드 전망 19
2. 지역 여건 분석 23
1) 관광도시로서의 잠재력 23
3. 관련 계획 검토 34
1) 2020년 하남 도시기본계획(재수립, 2014) 34
2) 2030 하남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2019) 35
3) 하남 관광 기본계획 수립(2018) 36
제3장 유사사례 분석 37
1. 도시브랜드 구축 사례 38
1) 도시정체성 확립 38
2) 도시랜드마크 구축 42
2. 시사점 45
제4장 종합분석 및 대응과제 도출 46
1. 하남시 관광 이미지 47
2. SWOT 분석 48
1) 강점요인(Strength) 48
2) 약점요인(Weakness) 48
3) 기회요인(Opportunity) 49
4) 위협요인(Threat) 49
3. 대응과제 도출 51
1) 강화전략(SO) : 시장의 기회 극대화를 위한 강점 활용 51
2) 극복전략(ST) : 시장의 위협 회피 전략 51
3) 보완전략(WO) : 약점 극복 전략 51
4) 방어전략(WT) : 약점 최소화 전략 52
제5장 관광사업 전략 53
1. 관광전략의 비전 54
2. 관광인프라 조성 전략 55
1) 수도권 나들이 명소화 55
2) 특화여행도시 조성사업 61
3) 체류형 레저도시 조성사업 66
3. 관광콘텐츠 및 상품 개발 75
1) 하남 관광브랜드 개발 75
2) "12번의 만남" 이벤트 76
3) 교과서 속으로 떠나는 하남여행 77
4) 야간관광 이벤트 발굴 77
5) 수상 이벤트 발굴 79
4. 관광객 친화 환경 조성 81
1) 하남 맛집 브랜드화 81
2) 도심 게스트하우스 운영 82
5. 홍보마케팅 체계 구축 83
1) 하남 방문의 해 개최 83
2) 외국인 친구 사귀기 운동 전개 84
3) 관광안내소 시스템화 84
제6장 하남시 축제 발전 방안 87
1. 하남시 축제의 현황과 개선점 88
1) 하남시 축제 현황 88
2) 하남시 축제 성과 및 개선점 91
2. 국내외 축제 사례 분석 93
1) 성공한 축제의 키워드 93
2) 유형별 축제 사례 94
3. 하남시 축제 기본구상 104
1) 기본방향 104
2) 발전전략 105
3) 하남시 축제 발굴 107
4) 하남시 축제 발전방안 108
참고문헌 150
Abstract 154
판권기 2
〈표 2-1〉 국가지정문화재현황 23
〈표 2-2〉 도지정문화재 24
〈표 2-3〉 등록문화재 24
〈표 2-4〉 전통사찰현황 24
〈표 2-5〉 향토유적 25
〈표 2-6〉 하남시 산림자원 26
〈표 2-7〉 하남시 생태자원 27
〈표 2-8〉 미사리 조정경기장 현황 28
〈표 2-9〉 하남위례길 코스 30
〈표 2-10〉 하남시 축제 현황 30
〈표 2-11〉 하남시 관광자원 현황(요약) 33
〈표 2-12〉 2020 하남 도시기본계획(재수립) 미래상, 목표 및 추진전략 34
〈표 2-13〉 2030 하남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목표 35
〈표 2-14〉 하남시 관광전략 구상 개념도 36
〈표 3-1〉 무사시노시 현황 38
〈표 3-2〉 기타큐슈시 현황 39
〈표 3-3〉 빌바오 현황 40
〈표 3-4〉 에든버러 현황 41
〈표 3-5〉 록본기 현황 42
〈표 3-6〉 런던 아이 현황 43
〈표 3-7〉 뉴욕 하이라인파크 현황 44
〈표 4-1〉 하남시 인식 및 이미지 조사결과 47
〈표 4-2〉 하남시 관광 SWOT 분석 50
〈표 4-3〉 하남시 관광 전략제시 52
〈표 5-1〉 (사례) 덕평 자연휴게소 개요 56
〈표 5-2〉 숲 유치원 도입시설 60
〈표 5-3〉 아트파크 프로그램 63
〈표 5-4〉 수상교통수단별 검토 65
〈표 5-5〉 이색레포츠 프로그램 66
〈표 5-6〉 수상레저 프로그램 67
〈표 5-7〉 키디빌리지 프로그램 68
〈표 5-8〉 우드 빌리지 지구별 주요 도입시설 70
〈표 5-9〉 교육연수파크 지구별 주요 도입시설 71
〈표 5-10〉 플라워 갤러리 파크 지구별 주요 도입시설 72
〈표 5-11〉 영국의 Sherwood Forest의 사례 74
〈표 5-12〉 수상 이벤트 발굴 79
〈표 5-13〉 청계천 두물다리 사례 80
〈표 5-14〉 싱가폴 센토사 사례 80
〈표 5-15〉 하남시 맛집 지정절차 81
〈표 6-1〉 하남시 축제 현황 88
〈표 6-2〉 일본 삿포로 눈축제 현황 94
〈표 6-3〉 보령 머드축제 현황 95
〈표 6-4〉 스페인 토마토 축제 현황 96
〈표 6-5〉 브라질 리우 카니발 현황 97
〈표 6-6〉 일본 오타루 눈빛축제 현황 98
〈표 6-7〉 미국 샌프란시스코 프라이드 축제 현황 99
〈표 6-8〉 영국 에든버러 축제 현황 100
〈표 6-9〉 독일 뮌헨 맥주 축제 현황 101
〈표 6-10〉 프랑스 아비뇽 축제 현황 102
〈표 6-11〉 스위스 몽트뢰 축제 현황 103
〈표 6-12〉 하남시 축제 발전전략 106
〈표 6-13〉 하남시 축제발굴 내역 107
〈표 6-14〉 하남시 축제제안 평가 148
〈표 6-15〉 하남시 제안 축제(순위별) 149
〈표 6-16〉 하남시 제안 축제(월별) 149
[그림 1-1] 과업의 비전 15
[그림 1-2] 하남시 지리적 특성 16
[그림 2-1] 다양한 관광행태 사례 18
[그림 2-2] 가족여행 사례 20
[그림 2-3] 아시아 여행 사례 20
[그림 2-4] 웰니스 관광 사례 21
[그림 2-5] 체험형 관광 사례 21
[그림 2-6] 스타필드 하남 전경 31
[그림 3-1] 무사시노시 도시브랜드 구축사례 38
[그림 3-2] 기타큐슈시 도시브랜드 구축사례 39
[그림 3-3] 빌바오 도시브랜드 구축사례 40
[그림 3-4] 에든버러 도시브랜드 구축사례 41
[그림 3-5] 록본기 42
[그림 3-6] 런던 아이 43
[그림 3-7] 뉴욕 하이라인파크 44
[그림 5-1] 하남시 관광전략 비전 54
[그림 5-2] 어린이 친화 환경 기반 조성 사례 57
[그림 5-3] 보스턴 Freedom Trail 58
[그림 5-4] 하남 은행나무길 이미지 59
[그림 5-5] 골목활성화 사례 59
[그림 5-6] 테마 디자인거리 이미지 62
[그림 5-7] 나룻배 운영사례 65
[그림 5-8] 관광브랜드 사례 76
[그림 5-9] 음식점 인증마크 사례 81
[그림 5-10] 슬로우 푸드 이미지 82
[그림 5-11] 관광안내소 시스템화 85
[그림 5-12] 하남시 관광개발 구상도 86
[그림 6-1] 하남시 생활문화축제 90
[그림 6-2] 하남시 부막페스티벌 90
[그림 6-3] 하남 아시아 코믹댄스 페스티벌 91
[그림 6-4] 하남시 축제 현황 92
[그림 6-5] 보령 머드축제 현장 95
[그림 6-6] 스페인 토마토 축제 현장 96
[그림 6-7] 브라질 리우 카니발 현장 97
[그림 6-8] 일본 오타루 눈빛축제 현장 98
[그림 6-9] 미국 샌프란시스코 프라이드 축제 현장 99
[그림 6-10] 영국 에든버러 축제 현장 100
[그림 6-11] 독일 뮌헨 맥주 축제 현장 101
[그림 6-12] 프랑스 아비뇽 축제 현장 102
[그림 6-13] 스위스 몽트뢰 축제 현장 103
[그림 6-14] 하남시 축제 핵심키워드 105
[그림 6-15] 하남시 축제 현장 110
[그림 6-16] 문화예술축제 사례 112
[그림 6-17] OST 음악제 이미지 116
[그림 6-18] 스페인 발렌시아 불꽃축제(Festivals of Valencia) 119
[그림 6-19] 워터페스티벌 현장(예시) 121
[그림 6-20] 키즈사이언스 현장(예시) 124
[그림 6-21] 맥주 축제 현장(예시) 126
[그림 6-22] 디자인 아트페어 예시 130
[그림 6-23] 사례 이미지 : 빈 필하모닉 비엔나 썸머나잇 콘서트 공연 132
[그림 6-24] 사례 이미지 : 난지한강공원 야외 상영행사(썸머나잇 콘서트) 133
[그림 6-25] 공간구상도 135
[그림 6-26] 겨울 축제 이미지 141
[그림 6-27] 눈빛축제 사례 이미지 143
[그림 6-28] 눈사람로드 사례 이미지 144
[그림 6-29] 크리스마스 마켓 사례 이미지 146
[그림 6-30] 플리마켓 운영 사례 이미지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