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오산시 통행현황 및 특성 15
1. 오산시 수단통행 특성 16
2. 오산시 목적통행 특성 18
3. 오산시 자전거 도로망 현황 19
제3장 오산시 자전거도로 이용자 설문조사 20
1. 오산천 자전거 이용자 설문조사 21
2. 오산역사 이용자 설문 조사 35
3. 소결 52
제4장 오산시 자전거도로망 정비전략 53
1. 1차 사업(단기) 54
2. 2차 사업(중기) 68
3. 3차 사업(장기) 81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85
1. 오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전기 마련 86
2. 오산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업 86
3. 녹색도시로의 전환 88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판권기 2
〈표 2-1〉 오산시 수단통행량 17
〈표 2-2〉 오산시 자전거 통행량 18
〈표 2-3〉 오산시 목적통행량 18
〈표 3-1〉 오산천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22
〈표 3-2〉 오산천 자전거도로 개선사항 29
〈표 3-3〉 1순위 개선사항 30
〈표 3-4〉 오산역사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36
〈표 3-5〉 오산시 자전거도로 평가의견 46
〈표 4-1〉 형태에 따른 개인형 이동수단의 분류 80
[그림 1-1] 오산시 자전거도로 SWOT 분석 12
[그림 1-2] 연구의 절차 14
[그림 2-1] 오산시 수단별 통행량 16
[그림 2-2] 오산시 자전거 수단통행량 17
[그림 2-3] 오산시 목적통행량 18
[그림 3-1] 월평균 오산천 자전거 이용횟수 23
[그림 3-2] 오산천 내 평균 자전거 이용시간 24
[그림 3-3] 오산천까지의 접근 교통수단 25
[그림 3-4] 오산천 방문 전 출발지 26
[그림 3-5] 오산천까지 자전거도로 연결 여부 27
[그림 3-6] 거주지로부터 오산천까지의 자전거도로 안전성 28
[그림 3-7] 동탄호수공원 연결 시 방문의사 31
[그림 3-8] 한강시민공원 연결시 방문의사 32
[그림 3-9] 오산시 자전거 쉼터에 필요한 기능 33
[그림 3-10] 분리형 자전거도로 설치 필요성 34
[그림 3-11] 전철역 방문 전 출발지 37
[그림 3-12] 전철역 접근 이동수단 38
[그림 3-13] 통행목적 39
[그림 3-14] 일주일 평균 자전거 이용횟수 40
[그림 3-15] 자전거도로 연결성 41
[그림 3-16] 전철역까지 자전거도로의 안전성 42
[그림 3-17] 자전거 이용 포기 상황 43
[그림 3-18] 전철역 자전거 이용시 개선 요청사항 44
[그림 3-19]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45
[그림 3-20] 오산시 자전거도로 평가의견 46
[그림 3-21] 자전거도로 개선사항 47
[그림 3-22] 동탄호수공원 연결시 방문 의사 48
[그림 3-23] 한강시민공원 연결시 방문 의사 49
[그림 3-24] 자전거 쉼터 설치시 필요 기능 50
[그림 3-25]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의 필요성 51
[그림 3-26] 분리형 자전거도로 설치 동의여부 51
[그림 4-1] 성남시 자전거 정비센터(고정식) 56
[그림 4-2] 성남시 이동식 자전거 정비소 운영일정 57
[그림 4-3] 오산역 자전거 주차 현황 58
[그림 4-4] 오산천~동탄호수공원 자전거도로 미연결 구간 60
[그림 4-5] 동탄호수공원 전경 60
[그림 4-6] 동탄호수공원 조감도 61
[그림 4-7] 평택호~한강까지 자전거길 연결 62
[그림 4-8] 기흥호수공원 미연결구간 62
[그림 4-9] 오산천 접근로 63
[그림 4-10] 탄천 접근로 63
[그림 4-11] 안양천 접근로 64
[그림 4-12] 자전거 도로 및 보도 분리 64
[그림 4-13] 세종시 태양광 자전거도로 65
[그림 4-14] 여주시 태양광 자전거도로 65
[그림 4-15] 동탄호수공원 차양시설 65
[그림 4-16] 성남시 탄천 차양시설 65
[그림 4-17] 탄천 교각 하부 운영사례 66
[그림 4-18] 자전거 쉼터 운영 66
[그림 4-19] 야간조명 특색화 사례 67
[그림 4-20] 자전거도로 교차로 노면마킹(예시) 67
[그림 4-21] 자전거 전용도로 69
[그림 4-22] 자전거ㆍ보행자 겸용도로 70
[그림 4-23] 자전거 전용차로 71
[그림 4-24] 자전거 우선도로 71
[그림 4-25] 현재 오산시내 일방형 자전거도로 72
[그림 4-26] 자전거도로-버스정류장 설계 제안 73
[그림 4-27] 자전거도로 내 횡단보도 운영사례 74
[그림 4-28] 오산역 연결 도면 76
[그림 4-29] 오산세교2지구 택지개발사업 개발계획평면도 77
[그림 4-30] 국내 공유전기자전거 사례(카카오T바이크, 일레클) 78
[그림 4-31] 베이징 자전거 고속도로 81
[그림 4-32] 코펜하겐시 자전거도로 82
[그림 4-33] 샤먼시 자전거 전용 고속도로 사례 82
[그림 4-34] 해외 자동차 없는 도심 사례 83
[그림 4-35] 차 없는 거리 사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