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태전지구 교통현황 분석 14
1. 태전지구 교통현황 15
1) 광주시 교통 관련 사회지표 현황 15
2) 광주시 통행실태 현황 16
3) 광주시 도로교통량 현황 19
4) 경강선 이용객 현황 21
2. 태전지구 교통의 문제점 22
제3장 관련 계획의 검토 25
1. 광주시 주요 도로 관련 계획 26
1) 4개 고속도로, 6개 간선도로 계획 26
2) 광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추진중) 29
3) 태전지구 인접 도로 개선계획 30
2. 광주시 주요 철도 관련 계획 32
1)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32
2) 위례신사선 연장 사업 32
3. 태전ㆍ고산지구 지구단위계획 33
제4장 태전지구 교통대책 방안 36
1. 광역교통개선대책 수준의 계획 필요 37
1) 대규모 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내용 37
2)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의 부과 39
2. 교통시설 확충방안 41
1) 도로 확충방안 41
2) 철도 확충방안 50
3) 교통체계 개선방안 51
3. 사업추진체계 55
제5장 사업시행에 따른 효과분석 58
1. 도로 확충방안 59
2. 주요 도로 용량 분석 결과 61
3. 통행시간 분석 결과 65
4. 우선순위 분석 결과 66
5. 접속부 처리방안 검토 7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안 72
1. 결론 73
2. 정책제안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7
판권기 2
〈표 2-1〉 광주시 인구 및 세대추이 15
〈표 2-2〉 광주시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16
〈표 2-3〉 광주시 목적통행량 (2018년 기준) 17
〈표 2-4〉 광주시 수단통행량(2018년 기준) (도보 제외) 18
〈표 2-5〉/〈표 2-4〉 광주시 수단통행분포 (도보 제외) 18
〈표 2-6〉 광주시 주요 도로망 용량분석 결과 20
〈표 2-7〉 경강선 이용객 현황 21
〈표 3-1〉 4개 고속도로, 6개 간선도로 계획 26
〈표 3-2〉 광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 29
〈표 3-3〉 광주시 주요 개발사업지구 33
〈표 3-4〉 태전ㆍ고산지구 주택건설계획 35
〈표 4-1〉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37
〈표 4-2〉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지침 38
〈표 4-3〉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의 부과 대상 39
〈표 4-4〉 태전ㆍ고산지구의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부과내역 40
〈표 4-5〉 태전ㆍ고산권역 교통개선방안 41
〈표 4-6〉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배분 및 사용 55
〈표 4-7〉 광역철도의 지정요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56
〈표 4-8〉 태전지구 대중교통 개선사업 57
〈표 5-1〉 태전ㆍ고산권역 교통개선방안 59
〈표 5-2〉 간선도로망 용량 분석 결과 62
〈표 5-3〉 단기안과 장기안의 V/C 및 LOS 변화 62
〈표 5-4〉 보조간선도로망 용량 분석 결과 64
〈표 5-5〉 단기안과 장기안의 V/C 및 LOS 변화 64
〈표 5-6〉 통행시간 분석 결과 65
〈표 5-7〉 장기안 사업비 분석 66
〈표 5-8〉 장기안 교통소통 개선효과 분석 66
〈표 5-9〉 개별 노선 효과 분석 (장기안 1번 노선) 67
〈표 5-10〉 개별 노선 효과 분석 (장기안 2번 노선) 67
〈표 5-11〉 개별 노선 효과 분석 (장기안 3번 노선) 68
〈표 5-12〉 개별 노선 효과 분석 (장기안 4번 노선) 68
〈표 5-13〉 개별 노선 효과 분석 (장기안 5번 노선) 69
〈표 5-14〉 통행시간 분석 결과 69
〈표 5-15〉 통행시간 감소 개선효과 분석 69
〈표 5-16〉 사업시행효과 총괄표 70
〈표 5-17〉 우선순위 분석 결과 70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13
[그림 2-1] 광주시 인구 및 세대수 15
[그림 2-2] 광주시 승용차 등록대수 추이 16
[그림 2-3] 광주시 유출비율 (내부제외) 19
[그림 2-4] 광주시 유입비율 (내부제외) 19
[그림 2-5] 광주시 도로교통량 추이 19
[그림 2-6] 광주시 주요 도로망 용량분석 결과 20
[그림 2-7] 주요 도로망 교통소통 현황 21
[그림 2-8] 태전지구 도로 지ㆍ정체 발생지점 22
[그림 2-9] 태전지구 주변 교통지체 개선공사 23
[그림 2-10] 드론 촬영을 통한 교통지체 완화효과 분석 23
[그림 3-1] 4개 고속도로, 6개 간선도로 계획 27
[그림 3-2] 세종~포천 고속도로 접속계획 (안) 28
[그림 3-3] 광주시 도로건설관리계획 30
[그림 3-4] 태전지구 인접도로 개선계획 31
[그림 3-5] 수서~광주 복선전철 노선도 32
[그림 3-6] 위례신사선 연장사업 노선도 32
[그림 3-7] 광주시 주요 개발사업지구 34
[그림 3-8] 태전ㆍ고산지구 주택건설계획 35
[그림 4-1] 도로확충방안 41
[그림 4-2] 성남~장호원 연결램프 설치 42
[그림 4-3] 위례신사선 연장사업 노선도 50
[그림 4-4] 수서~광주, 위례~삼동역 조기추진 협약식 50
[그림 4-5] 위례신사선 태전지구 연장방안 검토 51
[그림 4-6] 태전ㆍ고산지구 교통체계 개선방안 52
[그림 4-7] 담안교 태봉교 구간 교통체계 개선방안 52
[그림 4-8] 태전육교 하부 개선안 53
[그림 4-9] 오포교차로 개선안 53
[그림 4-10] 세종~포천 고속도로 수납 시스템 변경에 따른 오포IC 변경 검토안 54
[그림 5-1] 태전ㆍ고산권역 도로개설계획 60
[그림 5-2] 간선도로망 용량분석 위치도 61
[그림 5-3] 장기안 통행 배정 결과 (국도 3호선 3번구간) 63
[그림 5-4] 보조간선도로망 용량분석 위치도 63
[그림 5-5] 통행시간 분석 대상지역 65
[그림 5-6] 성남~장호원 연결램프의 태중로 접속부 처리방안 71
[그림 5-7] 중로1-19호선 신설 접속부 처리방안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