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좋은 교사-좋은 교사의 특성이 교사평가에 주는 시사점-Ⅰ. 서론 19Ⅱ. 좋은 교사의 특성 201. ‘좋은 교사’의 개념_202. ‘좋은 교사’의 구성요소_22Ⅲ. ‘좋은 교사’의 특성이 교사평가에 주는 시사점 281. 평가의 지향성_292. 평가 척도_303. 평가 주체_35Ⅳ. 결론 37제2장좋은 수업-좋은 수업의 특성이 내포하는 교육적 의미와 시사점-Ⅰ. 서론 41Ⅱ. 좋은 수업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 421. 좋은 수업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_422. 좋은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결과_45Ⅲ. ‘좋은 수업’이 수업(강의) 평가에 주는 시사점 481. 초?중등학교의 수업평가에 주는 시사점_482. 대학교의 강의평가에 주는 시사점_50Ⅳ. 결론 및 논의 52제3장좋은 학교-좋은 학교의 특성이 학교평가에 주는 시사점-Ⅰ. 서론 57Ⅱ. ‘좋은 학교’의 특성 591. ‘좋은 학교’의 개념_592. ‘좋은 학교’의 구성요소_61Ⅲ. ‘좋은 학교’의 특성이 학교평가에 주는 시사점 631. 평가의 지향성_642. 평가 지표_663. 평가방법 및 활용_70Ⅳ. 결론 72제4장새로운 교장임용제도-새로운 교장임용제도로서 교장보직공모제의 가능성 탐색-Ⅰ. 서론 77Ⅱ. 이론적 배경 791. 기존의 대안적 교장임용제도에 대한 검토_792. 새로운 교장임용제도: 교장보직공모제_833. 주요국의 교장임용제도 비교_854. 교장보직공모제 가능성의 변인: 훌륭한 교장의 특성_87Ⅲ. 연구방법 891. 연구대상_892. 연구도구_903. 자료처리_91Ⅳ. 연구결과 911. 학업성취의 강조에 대한 인식 차이_912. 활발한 상호작용과 좋은 관계유지에 대한 인식 차이_923. 공동체적 학교문화 조성에 대한 인식 차이_934. 교수 리더십 발휘에 대한 인식 차이_945. 책무성에 대한 인식 차이_94Ⅴ. 논의 및 결론 95제5장학교민주주의-학교민주주의에 관한 플랫폼 구축 연구-Ⅰ. 서론 101Ⅱ. 본론 1021. 민주적인 구조와 과정들_1032. 민주적인 교육과정_1073. 민주적인 교육 체제_112Ⅲ. 결론 118제6장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이론적 고찰-Ⅰ. 서론 123Ⅱ. 본론 1251.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의 원리와 법칙_1252. 사회정의를 위한 교육 주제와 교육과정 기법_1313. 사회정의를 위한 교사교육_135Ⅲ. 결론 및 논의 139제7장교육감 주민직선제-교육감 주민직선제의 타당성에 관한 재조명-Ⅰ. 서론 143Ⅱ. 본론 1451. 법적 측면_1452. 대안적 측면_1503. 정치적 측면_154Ⅲ. 결론 156제8장학급규모-학급규모에 대한 주요 쟁점 분석-Ⅰ. 서론 161Ⅱ. 본론 1631. 학급규모 개념의 쟁점_1632. 적정 학급규모의 쟁점_1683. 학급규모 효과의 쟁점_172Ⅲ. 결론 및 논의 178제9장교사와 이념-한국 교사들의 좌파와 우파의 인식에 관한 실증적 분석-Ⅰ. 서론 185Ⅱ. 이론적 배경 1881. 좌파와 우파의 개념적 유래_1882. 좌파와 우파의 구분_190Ⅲ. 연구의 과정 1921. 연구대상_1922. 연구도구_1943. 자료처리_194Ⅳ. 연구결과 1951. 좌파와 우파의 실증적 분류_1952.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좌파와 우파의 분류_199Ⅴ. 결론 200제10장교원단체-중등 교원양성기관 학생들의 교원단체에 관한 인식 분석-Ⅰ. 서론 207Ⅱ. 이론적 배경 2081. 한국의 교원단체_2082. 교총과 전교조의 입장 차이 비교_2103. 선행연구 분석_213Ⅲ. 연구방법 2171. 연구대상_2172. 연구도구_2183. 자료처리_219Ⅳ. 연구결과 2201. 교원단체의 가입 의사_2202. 교총에 가입하지 않으려는 이유_2213. ‘교총’과 연상되는 것_2234. 전교조에 가입하려는 이유_2255. 전교조에 가입하지 않으려는 이유_2266. ‘전교조’와 연상되는 것_2287. 무소속으로 남으려는 이유_229Ⅴ. 결론 및 논의 231제11장고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제도 정당화의 재조명-Ⅰ. 서론 235Ⅱ. 본론 2361. 고교평준화제도 때문에 학생들의 학력이 하향평준화되었는가?_2362. 고교평준화제도 때문에 공교육 붕괴가 발생했는가?_2403. 고교평준화제도 때문에 학교선택권이 침해되었는가?_2454. 고교평준화제도 때문에 사학의 자율성이 침해받는가?_251Ⅲ. 결론 254제12장학교선택제-학교선택제의 시행에 대한 비판적 접근-Ⅰ. 서론 259Ⅱ. 본론 2611. 사회정의적 접근_2612. 교육법적 접근_2673. 공교육적 접근_2704. 실제적 접근_273Ⅲ. 결론 280제13장능력별 집단편성-학생의 능력별 집단편성에 대한 비판적 접근-Ⅰ. 서론 285Ⅱ. 본론 2861.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학업성취도_2862.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자아개념_2893.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생의 학습기회_2904.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사의 기대_2935. 능력별 집단편성과 교수(teaching) 선호도_2956. 능력별 집단편성과 학급의 실제_297Ⅲ. 결론 301제14장영어강의-대학의 영어강의 확대에 대한 비판적 논의-Ⅰ. 서론 307Ⅱ. 본론 3101. 영어강의 확대는 효과성이 있는가?_3102. 영어강의 확대는 국제화 및 대학경쟁력 강화의 준거로 적합한가?_3133. 영어강의 확대는 사회 불평등 문제와 무관한가?_3194. 영어강의 확대는 우리말의 언어적 가치에 무해한가?_322Ⅲ. 결론 327제15장교수재임용거부 사건-교수재임용거부 사건의 유형별에 따른 교원소청심사위원회의 결정 분석-Ⅰ. 서론 333Ⅱ. 대학교수재임용의 역사적 배경 336Ⅲ. 분석 틀 341Ⅳ. 연구결과 3441. 실적(평가) 기준 미달_3452. 임용기간 만료_3483. 품위유지 및 불성실_3514. 폐과 및 폐강_3535. 기타_354Ⅴ. 결론 및 논의 357참고문헌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