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한국교육사제1장 단군신화의 교육학적 해석 15제2장 삼국시대의 학교와 교육 231. 고구려, 태학과 경당의 설립과 교육_252. 백제의 교육_293. 신라, 화랑제도와 교육_32제3장 남북국시대의 학교, 교육, 유학생 351. 남국의 교육_372. 북국의 교육_48제4장 고려시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551. 국자감의 교육_572. 십이공도와 국자감_633. 동서학당, 향교, 서당_694. 안향, 이색, 정몽주_71제5장 조선시대의 학교 및 학규 791. 성균관_812. 사부학당_843. 향교_864. 서원_875. 서당_926. 실업교육기관_967. 학규_101제6장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와 교육 1051. 과거제도의 성격_1072. 문과_1083. 무과_1094. 잡과_1105. 과거제도와 학교교육의 관계_111제7장 성리학의 교육사상 1151. 성리학의 개념, 구조, 성격_1172. 이기론의 분화와 변용_119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_1224.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_125제8장 실학사상과 교육개혁론 1311. 사회적 배경과 학풍_1332. 반계 유형원의 교육개혁론_1353. 성호 이익의 교육개혁론_1374. 연암 박지원의 교육개혁론_1405. 다산 정약용의 교육개혁론_145제9장 동학사상과 평등교육론 1551. 인간 평등과 인간 주체의 교육관_1572. 여성의 인간화와 여성해방사상_1623. 인간본위의 아동존중관_163제10장 구한말의 교육 1671. 갑오경장 전후_1692. 신문화의 수용과 근대교육의 태동_1723. 신학제의 제정과 관?공립학교의 설립_1774. 민간인 사립학교의 설립_1815. 선교단체의 교육활동_184제11장 일제강점기의 교육 1931. 일본인, 일본문화의 성격과 식민교육_1952. 식민지 지배와 교육정책_206제12장 해방 이후의 교육 시론 219제2부 서양교육사제1장 그리스의 교육사상과 교육문화 2311. 아테네의 교육, 스파르타의 교육_2332. 소피스트_2373.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_240제2장 로마의 교육사상과 교육문화 2491. 왕정, 공화정, 제정_2512. 카토, 키케로, 퀸틸리아누스_253제3장 중세의 교육사상, 교육문화, 대학 2591. 교회학교_2612. 수도원학교_2633. 교부철학과 아우구스티누스_2654. 스콜라철학과 토마스 아퀴나스_2705. 중세 대학의 발흥_276제4장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교육 285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인간형_2872.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_288제5장 종교개혁, 반종교개혁, 그리고 교육 2931. 종교개혁_2952. 루터의 교육사상_2973. 반종교개혁_301제6장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3051. 실학주의의 양상_3072. 인문적 실학주의와 교육: 비베스, 라블레, 밀턴_3083. 사회적 실학주의와 교육: 몽테뉴, 로크_3134. 감각적 실학주의와 교육: 코메니우스_317제7장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사상 3211. 루소의 교육사상_3232. 바제도우의 교육사상_330제8장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3351. 신인문주의와 그리스_337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_3383.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_3434. 프뢰벨의 교육사상_349제9장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3551. 프랑스의 국민교육_3572. 독일의 국민교육_3583. 영국의 국민교육_3614. 미국의 국민교육_364제3부 현대교육철학제1장 교육과 교육철학 3691. 철학의 개념과 영역_3712. 교육철학의 기능_3723. 철학적 사유형식과 교육_373제2장 미국의 4대 교육사조 3811. 진보주의_3832. 항존주의_3883. 본질주의_3904. 재건주의_392제3장 실존주의와 교육 3951. 전쟁과 철학_3972. 개별자와 주체_3993. 실존주의와 교육_400제4장 분석철학과 교육 4071. 논리실증주의학파와 일상언어학파_4092. 분석철학과 교육_410제5장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4151. 문화논리, 사상체계, 사회운동_4172. 인식론적 상대주의와 정전 이탈_4183. 포스트모더니즘과 학교교육_420참고문헌 425인명색인 435사항색인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