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내용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8
2. 연구내용 28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방법 29
3. 보고서의 구성 30
4. 주요 개념정의 31
제2장 세계 방송 및 OTT 시장 현황 34
제1절 세계 방송시장 현황 34
제2절 세계 OTT 시장 현황 37
제3장 미국 41
제1절 방송시장 현황 41
1. 방송시장 매출액 41
2. 방송 가입자 현황 42
3. 광고 매출액 43
4. 시청률 46
5. TV수상기 보유현황 47
제2절 지상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8
1. 지상파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 48
2. 지상파 방송국 사업의 구조 57
제3절 미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6
1. PP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7
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72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01
1. OTT 시장의 구조 101
2. 미국 주요 OTT 사업자 현황 103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27
1. 응답자 특성 127
2. 주요 결과 127
제4장 영국 146
제1절 방송시장 현황 146
1. 방송시장 매출액 146
2. 방송 가입자 현황 148
3. 광고 매출액 149
4. 시청률 152
5. TV수상기 보유현황 153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155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155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157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172
1.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72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174
제4절 OTT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89
1. OTT시장의 구조 189
2. 주요 OTT 사업자 191
3. 주요 OTT 서비스 가입자 현황 193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97
1. 응답자 특성 197
2. 주요 결과 197
제5장 프랑스 215
제1절 방송시장 현황 215
1. 방송시장 매출액 215
2. 방송 가입자 현황 216
3. 광고 매출액 217
4. 시청률 220
5. TV수상기 보유현황 225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27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228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229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35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35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237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45
1. OTT 시장의 구조 245
2. 주요 OTT 사업자 247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253
1. 응답자 특성 253
2. 주요 결과 254
제6장 독일 272
제1절 방송시장 개관 272
1. 방송시장 매출액 272
2. 방송 가입자 현황 273
3. 광고 매출액 274
4. 시청률 277
5. TV수상기 보유현황 279
제2절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80
1. 지상파 방송 시장의 구조 280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283
제3절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95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295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297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309
1. OTT 시장의 구조 309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311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18
1. 응답자 특성 318
2. 주요 결과 319
제7장 일본 337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37
1. 방송시장 매출액 337
2. 방송 가입자 현황 338
3. 광고 매출액 339
4. 시청률 342
5. TV수상기 보유현황 343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344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344
2. 주요 지상파 사업자 현황 346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357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357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360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374
1. OTT 시장의 구조 374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376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82
1. 응답자 특성 382
2. 주요 결과 383
제8장 중국 401
제1절 방송시장 현황 401
1. 방송시장 매출액 401
2. 방송 가입자 현황 402
3. 광고 매출액 403
4. 시청률 406
5. TV수상기 보유현황 407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408
1.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408
2. 주요 지상파 사업자 현황 408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413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413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414
제4절 OTT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420
1. OTT 시장의 구조 420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422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431
1. 응답자 특성 431
2. 주요 결과 432
제9장 주요국 국제방송 운영현황 450
제1절 국제방송의 개념과 역사 450
1. 개념 450
2. 역사 452
제2절 공적영역에서의 국제방송 유형과 특징 454
1. 유형 454
2. 역할과 기능 455
3. 특징 456
제3절 주요국 국제방송 현황 및 특성 458
1. 미국 458
2. 영국 464
3. 프랑스 469
4. 독일 474
5. 일본 479
6. 중국 485
참고문헌 490
[부록 1] 프랑스 본국 가구 보유 시청각 기기 연구 2019년 1/4~2/4분기 TV 대상 조사 결과 498
[부록 2] 2019년 프랑스 디지털 채널 가이드 (Guide des chaines numerique)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509
[부록 3] 2019년도 정보통신백서(平成31年版情報通信白書) 중 방송시장(p.240~245, 283~284) 번역 581
[부록 4] 일본 케이블TV의 현황(ケーブルテレビの現状, 2019년 8월) 번역 596
판권기 607
〈표 1-1〉 각 장별 구성 30
〈표 1-2〉 부록 목록 31
〈표 2-1〉 세계 방송 시장 규모 34
〈표 2-2〉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시장 규모(2018년 기준) 35
〈표 2-3〉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 플랫폼 가입자 비중(2018년 기준) 35
〈표 2-4〉 세계 주요국 OTT 가입자 수 추이 39
〈표 3-1〉 미국의 국가 일반정보 41
〈표 3-2〉 미국 방송시장 규모 42
〈표 3-3〉 미국 방송가입자 현황 42
〈표 3-4〉 미국의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2015~2018) 43
〈표 3-5〉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5
〈표 3-6〉 미국 주요 TV채널 시청점유율 46
〈표 3-7〉 미국 주요 유료방송 채널 시청점유율 47
〈표 3-8〉 미국 TV 수신 현황 47
〈표 3-9〉 미국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48
〈표 3-10〉 미국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요약(2018년) 49
〈표 3-11〉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광고수익 50
〈표 3-12〉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시청점유율 현황 51
〈표 3-13〉 CBS Corporation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2
〈표 3-14〉 NBC Universal Media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4
〈표 3-15〉 Fox Corporation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6
〈표 3-16〉 미국 지상파 방송국 수 상위 사업자(2019년) 57
〈표 3-17〉 매출액 상위 10개 지상파 방송국 사업자(2019년) 58
〈표 3-18〉 Sinclair Broadcast Group 방송국 현황 59
〈표 3-19〉 Fox Corporation 직영 방송국 현황 63
〈표 3-20〉 CBS 직영 방송국 현황 64
〈표 3-21〉 Comcast 직영 방송국 현황 65
〈표 3-22〉 Walt Disney Company 직영 방송국 현황 66
〈표 3-23〉 미국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2019년 3분기 기준) 66
〈표 3-24〉 미국 광고수익 상위 PP 네트워크 현황 67
〈표 3-25〉 미국 프리미엄 채널 네트워크 현황 68
〈표 3-26〉 Comcast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의 가입자 수 69
〈표 3-27〉 The Walt Disney Company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가입자 수 70
〈표 3-28〉 Fox Corporation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현황 72
〈표 3-29〉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2019년 3분기) 73
〈표 3-30〉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의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플랫폼별) 74
〈표 3-31〉 미국 가입자 수 기준 유료방송사업자 순위(2018년 기준) 77
〈표 3-32〉 Charter Communications의 수익구조 81
〈표 3-33〉 Walt Disney Company의 매출액 구성 87
〈표 3-34〉 Warner Media의 수익구조 92
〈표 3-35〉 Comcast의 매출액 구성 96
〈표 3-36〉 Sinclair Broadcast Group의 매출액 구성 99
〈표 3-37〉 미국 OTT 서비스 매출액 101
〈표 3-38〉 미국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103
〈표 3-39〉 미국의 주요 OTT 사업자 현황 104
〈표 3-40〉 미국의 주요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2015-2018) 106
〈표 3-41〉 Netflix의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 107
〈표 3-42〉 Netflix의 매출액 구성 109
〈표 3-43〉 Amazon의 매출액 현황 113
〈표 3-44〉 AT&T의 매출액 구성 117
〈표 3-45〉 Hulu 구독 상품 종류 및 요금 119
〈표 3-46〉 Disney Direct-to Consumer & International 매출액 구성 121
〈표 3-47〉 인구통계적 특성(미국) 127
〈표 3-48〉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미국) 128
〈표 3-49〉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미국) 129
〈표 3-50〉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미국) 130
〈표 3-51〉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미국) 131
〈표 3-52〉 플랫폼별 지불액(미국) 132
〈표 3-53〉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35
〈표 3-54〉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36
〈표 3-55〉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미국) 138
〈표 3-56〉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미국) 140
〈표 3-57〉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미국) 141
〈표 3-58〉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미국) 142
〈표 3-59〉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미국) 143
〈표 3-60〉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미국, 달러) 145
〈표 3-61〉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미국, 달러) 145
〈표 4-1〉 영국의 국가 일반정보 146
〈표 4-2〉 영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147
〈표 4-3〉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148
〈표 4-4〉 영국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149
〈표 4-5〉 영국 TV광고수익 현황 151
〈표 4-6〉 영국의 시청점유율 상위 채널(2018년 기준) 152
〈표 4-7〉 영국 TV 수신 현황 154
〈표 4-8〉 영국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154
〈표 4-9〉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순위 155
〈표 4-10〉 영국의 주요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156
〈표 4-11〉 영국의 공공서비스 방송 분류 156
〈표 4-12〉 BBC 주요 채널들의 프로그램 편성 특징 161
〈표 4-13〉 BBC의 수익원 162
〈표 4-14〉 BBC의 상업적 수익 163
〈표 4-15〉 BBC의 재무현황 164
〈표 4-16〉 ITV의 주요 주주현황 164
〈표 4-17〉 ITV의 공동소유 사업자 및 송출 영역 165
〈표 4-18〉 ITV 주요 TV 채널 현황 167
〈표 4-19〉 ITV의 수익원 167
〈표 4-20〉 ITV의 재무현황 168
〈표 4-21〉 영국 내 주요 멀티플렉스(MUX) 사업자 169
〈표 4-22〉 Arqiva의 주요 주주현황 170
〈표 4-23〉 Arqiva의 수익원 171
〈표 4-24〉 Arqiva의 재무현황 172
〈표 4-25〉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173
〈표 4-26〉 영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173
〈표 4-27〉 영국의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현황 174
〈표 4-28〉 영국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연간 가입자수 추이 174
〈표 4-29〉 Sky의 주요 주주현황 176
〈표 4-30〉 인수 전 Sky의 영국내 항목별 수익 178
〈표 4-31〉 Sky의 영국내 재무현황 178
〈표 4-32〉 Virgin Media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80
〈표 4-33〉 Virgin Media의 재무현황 180
〈표 4-34〉 BT의 주요 주주현황 182
〈표 4-35〉 BT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84
〈표 4-36〉 BT의 재무현황 185
〈표 4-37〉 Talk Talk Telecom의 재무현황 188
〈표 4-38〉 영국의 OTT 및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액 추이 189
〈표 4-39〉 영국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190
〈표 4-40〉 영국의 OTT 사업자 현황 192
〈표 4-41〉 영국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5-2018) 193
〈표 4-42〉 인구통계적 특성(영국) 197
〈표 4-43〉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영국) 198
〈표 4-44〉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영국) 199
〈표 4-45〉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영국) 200
〈표 4-46〉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영국) 201
〈표 4-47〉 플랫폼별 지불액(영국) 202
〈표 4-4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영국) 204
〈표 4-49〉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영국) 206
〈표 4-50〉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영국) 207
〈표 4-5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영국) 209
〈표 4-52〉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영국) 211
〈표 4-53〉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영국) 212
〈표 4-54〉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영국) 213
〈표 4-55〉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영국, 파운드) 214
〈표 4-56〉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영국, 파운드) 214
〈표 5-1〉 프랑스의 국가 일반정보 215
〈표 5-2〉 프랑스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16
〈표 5-3〉 프랑스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16
〈표 5-4〉 프랑스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17
〈표 5-5〉 프랑스 TV광고비 현황 218
〈표 5-6〉 채널그룹별 프랑스 광고시장 점유율(2017년) 219
〈표 5-7〉 프랑스의 주요 채널 시청률 222
〈표 5-8〉 프랑스 TV 수신 현황 225
〈표 5-9〉 프랑스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226
〈표 5-10〉 프랑스의 주요 지상파 방송사업자 매출액 순위 228
〈표 5-11〉 프랑스 주요 지상파 방송채널 시청률 228
〈표 5-12〉 France Télévisions 소유 채널과 장르 229
〈표 5-13〉 France Télévisions의 재무현황 230
〈표 5-14〉 TF1 대표 채널과 장르 232
〈표 5-15〉 TF1의 재무현황 233
〈표 5-16〉 TF1의 세부 수익 233
〈표 5-17〉 Vivendi Group의 주요 주주현황(2018. 12. 기준) 234
〈표 5-18〉 Canal+ Group 소유 지상파 채널과 장르 235
〈표 5-19〉 프랑스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36
〈표 5-20〉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236
〈표 5-21〉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37
〈표 5-22〉 Canal+ Group 소유 주요 유료채널과 장르 239
〈표 5-23〉 Canal+ Group 매출 및 가입자 현황 240
〈표 5-24〉 Orange France의 수익 구조 244
〈표 5-26〉 프랑스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246
〈표 5-27〉 프랑스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247
〈표 5-28〉 프랑스 방송사의 OTT 사업자 현황 248
〈표 5-29〉 프랑스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2015-2018) 249
〈표 5-30〉 TF1의 OTT 서비스 현황 249
〈표 5-31〉 Canal+ OTT 서비스 현황 251
〈표 5-32〉 인구통계적 특성(프랑스) 253
〈표 5-33〉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프랑스) 255
〈표 5-34〉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프랑스) 256
〈표 5-35〉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프랑스) 257
〈표 5-36〉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프랑스) 258
〈표 5-37〉 플랫폼별 지불액(프랑스) 259
〈표 5-3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61
〈표 5-39〉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63
〈표 5-40〉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프랑스) 264
〈표 5-4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프랑스) 266
〈표 5-42〉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프랑스) 268
〈표 5-43〉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프랑스) 269
〈표 5-44〉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프랑스) 270
〈표 5-45〉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프랑스, 유로) 271
〈표 5-46〉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프랑스, 유로) 271
〈표 6-1〉 독일의 국가 일반정보 272
〈표 6-2〉 독일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73
〈표 6-3〉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수) 274
〈표 6-4〉 독일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74
〈표 6-5〉 독일 TV광고수익 현황 276
〈표 6-6〉 독일 주요 채널 시청점유율 278
〈표 6-7〉 독일 방송채널 시청률 비교(2017년 기준) 278
〈표 6-8〉 독일 TV 수신 현황 279
〈표 6-9〉 독일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279
〈표 6-10〉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현황 280
〈표 6-11〉 독일의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281
〈표 6-12〉 ARD의 재무현황 286
〈표 6-13〉 ZDF의 재무현황 288
〈표 6-14〉 RTL 그룹의 부문별 매출액 289
〈표 6-15〉 ProSeibenSat.1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및 해외 TV 채널 목록 292
〈표 6-16〉 ProSeibenSat.1 매출액 구성 294
〈표 6-17〉 ProSeibenSat.1 수익구조 295
〈표 6-18〉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수) 296
〈표 6-19〉 독일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96
〈표 6-20〉 독일 방송시장 디지털 전환율 297
〈표 6-21〉 독일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5~2018) 297
〈표 6-22〉 Vodafone 그룹의 독일내 매출액 구성 301
〈표 6-23〉 Unitymedia의 2018년 가입자 세부현황 304
〈표 6-24〉 Unitymedia 사업 매출 현황 304
〈표 6-25〉 Deutsche Telekom의 매출액 구성 307
〈표 6-26〉 Deutsche Telekom의 부문별 매출액 308
〈표 6-27〉 Deutsche Telekom의 가입자 규모 309
〈표 6-28〉 독일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310
〈표 6-29〉 독일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311
〈표 6-30〉 독일의 OTT 사업자 현황 312
〈표 6-31〉 독일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5-2018) 313
〈표 6-32〉 인구통계적 특성(독일) 318
〈표 6-33〉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독일) 319
〈표 6-34〉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독일) 321
〈표 6-35〉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독일) 322
〈표 6-36〉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독일) 322
〈표 6-37〉 플랫폼별 지불액(독일) 323
〈표 6-3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독일) 326
〈표 6-39〉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독일) 327
〈표 6-40〉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독일) 329
〈표 6-4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독일) 331
〈표 6-42〉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독일) 332
〈표 6-43〉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독일) 333
〈표 6-44〉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독일) 334
〈표 6-45〉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독일, 유로) 336
〈표 6-46〉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독일, 유로) 336
〈표 7-1〉 일본의 국가 일반정보 337
〈표 7-2〉 일본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338
〈표 7-3〉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39
〈표 7-4〉 일본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40
〈표 7-5〉 일본 TV 광고 매출액 현황 341
〈표 7-6〉 일본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343
〈표 7-7〉 일본 TV 수신 현황 343
〈표 7-8〉 일본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344
〈표 7-9〉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346
〈표 7-10〉 NHK의 수신료 금액 현황 349
〈표 7-11〉 NHK 수신계약 건수 349
〈표 7-12〉 NHK의 매출액 구성 349
〈표 7-13〉 NHK 그룹의 매출구조 350
〈표 7-14〉 일본 NHK 채널별 프로그램 비율 350
〈표 7-15〉 후지미디어홀딩스 주주 현황(2019년 9월 30일 기준) 352
〈표 7-16〉 후지미디어홀딩스 업종별 주주 현황(2019년 9월 30일 기준) 353
〈표 7-17〉 후지미디어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53
〈표 7-18〉 일본TV홀딩스 주주 현황(2019년 3월 31일 기준) 354
〈표 7-19〉 TBS홀딩스 주주 현황(2019년 3월 31일 기준) 355
〈표 7-20〉 TBS홀딩스 매출액 및 경상이익 추이 355
〈표 7-21〉 TV아사히홀딩스 주주 현황(2019년 3월 31일 기준) 356
〈표 7-22〉 TV아사히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56
〈표 7-23〉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57
〈표 7-24〉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358
〈표 7-25〉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월별 ARPU 358
〈표 7-26〉 일본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가입자 수 361
〈표 7-27〉 스카파-JSAT 플랫폼별 가입자 수(2019년 3월 기준) 362
〈표 7-28〉 스카파-JSAT 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63
〈표 7-29〉 스카파-JSAT 주주 현황(2019년 3월 31일 기준) 365
〈표 7-30〉 WOWOW 주주 현황(2019년 9월 30일 기준) 367
〈표 7-31〉 WOWOW 가입자 수 추이 368
〈표 7-32〉 WOWOW 매출액 구성 368
〈표 7-33〉 NTT Com 그룹 주요 서비스 매출액 구성 370
〈표 7-34〉 NTT Plala 매출액 구성 371
〈표 7-35〉 일본의 OTT 및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액 추이 374
〈표 7-36〉 일본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375
〈표 7-37〉 일본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376
〈표 7-38〉 일본의 주요 OTT 사업자 현황 377
〈표 7-39〉 ABC의 매출액 구성 380
〈표 7-40〉 Avex 각 부문별 매출액 구성 381
〈표 7-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일본) 382
〈표 7-42〉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일본) 384
〈표 7-43〉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일본) 385
〈표 7-44〉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일본) 385
〈표 7-45〉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일본) 386
〈표 7-46〉 플랫폼별 지불액(일본) 387
〈표 7-47〉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90
〈표 7-48〉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91
〈표 7-49〉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일본) 393
〈표 7-5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일본) 395
〈표 7-51〉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일본) 396
〈표 7-52〉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일본) 397
〈표 7-53〉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일본) 398
〈표 7-54〉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일본) 400
〈표 7-55〉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일본) 400
〈표 8-1〉 중국의 국가 일반정보 401
〈표 8-2〉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402
〈표 8-3〉 중국 방송 가입자 현황 403
〈표 8-4〉 중국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404
〈표 8-5〉 중국 TV 광고 매출액 현황 405
〈표 8-6〉 중국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406
〈표 8-7〉 중국 TV 수신 현황 407
〈표 8-8〉 중국 스마트 TV 및 4K UHD TV수상기 보유 현황 407
〈표 8-9〉 CCTV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 목록 409
〈표 8-10〉 중국 CCTV 채널별 시청률(전국 기준) 410
〈표 8-11〉 SMG 채널 목록 412
〈표 8-12〉 중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413
〈표 8-13〉 중국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414
〈표 8-14〉 China Telecom의 매출액 구성 416
〈표 8-15〉 China Unicom의 매출액 구성 419
〈표 8-16〉 중국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420
〈표 8-17〉 중국의 OTT 서비스 가입자 추이 422
〈표 8-18〉 중국의 주요 OTT 사업자 423
〈표 8-19〉 중국의 OTT 사업자별 가입자 수 424
〈표 8-20〉 iQIYI의 매출액 구성 426
〈표 8-21〉 Tencent 재무 정보 429
〈표 8-2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중국) 431
〈표 8-23〉 지상파/유료방송 이용 시간(중국) 433
〈표 8-24〉 유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중국) 434
〈표 8-25〉 무료 OTT 서비스 이용 시간(중국) 435
〈표 8-26〉 비합법적 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중국) 435
〈표 8-27〉 플랫폼별 지불액(중국) 436
〈표 8-2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39
〈표 8-29〉 무료 OTT 서비스의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40
〈표 8-30〉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중국) 442
〈표 8-3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중국) 444
〈표 8-32〉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중국) 445
〈표 8-33〉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중국) 446
〈표 8-34〉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중국) 447
〈표 8-35〉 연령대별 OTT 월정액 지불액(중국) 449
〈표 8-36〉 연령대별 OTT VOD 개별 구매 지불액(중국) 449
〈표 9-1〉 주요국의 국제방송 운영현황 457
〈표 9-2〉 미국국제방송법이 규정하고 있는 국제방송의 기준 및 원칙 459
〈표 9-3〉 VOA 라디오 및 TV의 주요 방송프로그램 현황(2019년 11월) 463
〈표 9-4〉 BBC World Service 및 BBC World News의 장르별 주요 프로그램 467
〈표 9-5〉 프랑스의 해외방송 운영 관련 법률 470
〈표 9-6〉 TV5Monde의 전 세계 지역별 채널 구성 472
〈표 9-7〉 프랑스 해외방송 프로그램 473
〈표 9-8〉 독일의 국가홍보방송 운영 관련 법률 474
〈표 9-9〉 Deutsche Welle의 사업 영역 및 사업 내용 476
〈표 9-10〉 Deutsche Welle의 주요 편성 프로그램(영어 서비스) 478
〈표 9-11〉 일본 방송법상 국제방송(International Broadcasting)관련 규정 480
〈표 9-12〉 NHK 월드재팬의 사업 영역 및 사업 내용 481
〈표 9-13〉 NHK 월드재팬의 해외지사 현황 482
〈표 9-14〉 NHK의 국제방송 관련 사업 지출 비용 483
〈표 9-15〉 NHK 월드재팬 서비스의 장르별 주요 프로그램 484
〈표 9-16〉 CGTN 채널 운영 현황 488
〈표 9-17〉 CGTN 본사 및 해외지사 현황 488
[그림 2-1] 세계 주요 TV 광고비 현황 36
[그림 2-2] 글로벌 OTT 시장 성장 추이 37
[그림 2-3] 세계 주요 6개국 OTT 매출액 비교 38
[그림 2-4] 미국을 제외한 세계 주요 5개국 OTT 매출액 비교 38
[그림 2-5] 주요 6개국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액 비율 39
[그림 3-1] 미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44
[그림 3-2]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5
[그림 3-3] 미국 플랫폼별 점유율 현황 72
[그림 3-4] 미국 주요 사업자별 유료방송상품 요금과 채널 구성 75
[그림 3-5] 미국 케이블방송 월별 요금 구조 76
[그림 3-6] 미국 케이블방송상품 채널 구성 77
[그림 3-7] 미국의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시장 매출액 102
[그림 4-1] 영국 방송시장 부문별 매출액 구성 추이 147
[그림 4-2] 영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150
[그림 4-3] 영국 TV 광고비 현황 151
[그림 4-4] 일평균 TV시청시간(2018년 기준) 153
[그림 4-5] BBC의 지배구조(2017-2028년) 159
[그림 4-6]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매출 190
[그림 4-7] 영국 18-34세와 성인의 OTT 서비스와 방송서비스 시청 시간 비교 191
[그림 5-1] 프랑스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18
[그림 5-2] 프랑스 매체별 순광고수익 점유율 변동 추이 220
[그림 5-3] 프랑스의 1인당 일평균 TV시청시간 변화 추이 220
[그림 5-4] 연령별 프랑스인들의 일평균 TV시청시간(2014~2018년) 221
[그림 5-5] 프랑스의 전통적인 지상파 채널 연간 시청점유율 추이 223
[그림 5-6] 2012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 채널 시청점유율 추이 224
[그림 5-7] 프랑스 주요 채널사업자 시청점유율 225
[그림 5-8] TV 수신 방식의 변화 추이 226
[그림 5-9] 인터넷 접속 가능 수상기를 통해 가장 자주 이용되는 기능 227
[그림 5-10] TF1의 사업영역 232
[그림 5-11] 프랑스의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시장 매출액 246
[그림 6-1] 독일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75
[그림 6-2] 독일 TV 광고비 현황 277
[그림 6-3] 독일 플랫폼별 HD 수신율과 민영 채널의 HD 제공률(2019년) 282
[그림 6-4] ARD III의 9개 지역방송사 284
[그림 6-5] Deutsch Telekom의 국가별 매출 비중(2018년) 308
[그림 6-6] 독일의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시장 매출액 310
[그림 7-1] 일본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340
[그림 7-2] 일본 TV 광고비 현황 341
[그림 7-3] 일본 NHK 및 민방 시청시간 추이 342
[그림 7-4] 일본 지상파 방송채널 전송 현황 345
[그림 7-5] NHK 경영체제 347
[그림 7-6] 일본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359
[그림 7-7] 일본 케이블TV 가입자 수 추이 360
[그림 7-8] 스카파-JSAT 지배구조 363
[그림 7-9] 일본의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시장 매출액 375
[그림 8-1] 중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404
[그림 8-2] 중국 TV 광고비 현황 405
[그림 8-3] 중국의 유료방송 수신료 대비 OTT 시장 매출액 421
[그림 8-4] Tencent 매출 성장세 및 비중 428
〈부록 표 1-1〉 가구당 동영상 시청 기기 보유 대수 추이 499
〈부록 표 2-1〉 프랑스의 디지털 지상파 무료, 유료 채널(2018년 12월 31일 현재) 510
〈부록 표 2-2〉 2018년 CSA와 혐정 체결 또는 신고 완료한 새로운 전국 방송 채널 511
〈부록 표 2-3〉 2018년 2/4분기 매체별 유료상품 가입자 수 분포(유료 지상파 디지털 방송 제외) 522
〈부록 표 2-4〉 TV 수신기 보유 그룹과 전체 그룹 간 비교(2018) 530
〈부록 표 2-5〉 테마 채널 시청률(이탤릭체: 협정 비체결 채널)(2018년 1월~6월) 534
〈부록 표 2-6〉 2017년 전체 프랑스 채널 총 매출 537
〈부록 표 2-7〉 2017년 무료채널 총 매출 및 광고 매출 추이 539
〈부록 표 2-8〉 2017년 무료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39
〈부록 표 2-9〉 전체 무료 채널 총 매출 및 광고 매출 변화 추이 541
〈부록 표 2-10〉 전체 무료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42
〈부록 표 2-11〉 민간 무료 채널 영업비용 추이 543
〈부록 표 2-12〉 무료 편성 채널 그룹별 매출 및 광고 매출(2017) 545
〈부록 표 2-13〉 민간 무료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2017) 546
〈부록 표 2-14〉 방송사 그룹별 집계 시청률(2017) 547
〈부록 표 2-15〉 무료 채널 그룹별 영업비용(2017) 548
〈부록 표 2-16〉 유료 채널 매출 추이(2017) 553
〈부록 표 2-17〉 유료 채널 영업이익(2017) 553
〈부록 표 2-18〉 총매출 기준 유료채널 방송사 분류(2017년) 557
〈부록 표 2-19〉 2017년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Canal+ 채널 제외/포함한 경우) 561
〈부록 표 2-20〉 그룹별 유료채널 광고 및 방송 매출액(2017년) 565
〈부록 표 2-21〉 그룹별 유료채널 영업 이익 및 순이익(2017년) 566
〈부록 표 2-22〉 편성사 카테고리별 유료 채널 개수 및 매출액(2017년) 568
〈부록 표 2-23〉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70
〈부록 표 2-24〉 2017/2018 총광고투자비 기준 TV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1
〈부록 표 2-25〉 2017/2018 기존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2
〈부록 표 2-26〉 2017/2018 TV협찬 광고주 분야 Top 5 572
〈부록 표 2-27〉 기존 채널 이외 채널 관련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73
〈부록 표 2-28〉 2017/2018 디지털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 573
〈부록 표 2-29〉 기존 채널을 제외한 무료 채널에 대한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74
〈부록 표 2-30〉 기존 채널을 제외한 무료 채널에 대한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5
〈부록 표 2-31〉 기존 채널을 제외한 유료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6
〈부록 표 2-32〉 Top40 유료 채널에 대한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기존 채널 제외) 577
〈부록 표 3-1〉 민간 방송사업자 수 추이 585
〈부록 표 3-2〉 일본 위성 방송에 사용되는 주요 위성(2018년 말 기준) 588
〈부록 표 3-3, 4〉 NHK의 국내방송(2018년 말)(상) NHK TV/라디오의 국제방송 현황(2019년 4월 기준)(하) 590
〈부록 표 4-1〉 일본 케이블 TV 가입 세대 수 598
〈부록 표 4-2〉 일본 케이블 TV 사업자 수 599
〈부록 표 4-3〉 일본 케이블 TV 설비 수 599
〈부록 표 4-4〉 커뮤니티 채널 및 케이블 4K 세대 수 600
〈부록 표 4-5〉 STB(셋탑박스) 설치 대수 600
〈부록 표 4-6〉 등록 자체방송 설비의 지역별 FTTH 도입 현황(2019년 3월말 기준) 601
〈부록 표 4-7〉 등록 일반방송사업자의 전송로 현황(2019년 3월말 기준) 601
〈부록 표 4-8〉 케이블 TV 간선 광화율 602
〈부록 표 4-9〉 케이블 TV 경영현황 조사대상 사업자 수 604
〈부록 표 4-10〉 케이블 TV 방송사업자 경영현황 605
〈부록 표 4-11〉 케이블 TV 사업 수익현황 606
[부록 그림 1-1] 분기별 프랑스 가구 영상 기기 보유율 498
[부록 그림 1-2] 프랑스 가구 특성별 TV 보유율 500
[부록 그림 1-3] 인터넷 접속 가능 TV 보유 가구의 연결 방식 501
[부록 그림 1-4] OTT 콘텐츠 시청 유경험 프랑스 가구의 기기 활용 502
[부록 그림 1-5] 인터넷 연결 방식으로 나누어 본 자주 사용하는 기능 503
[부록 그림 1-6] 전체 가구 TV 방송 수신 방식 504
[부록 그림 1-7] 메인 TV 방송 수신 방법 505
[부록 그림 1-8] 기기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6
[부록 그림 1-9] 지역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7
[부록 그림 1-10] 지역별 TV 방송 수신 방식 508
[부록 그림 2-1] 프랑스 본국에서 방송되는 전국 유료 디지털 채널 (허가 및 협정 체결 채널 모두 포함)의 장르별 분류(2018. 12. 31) 512
[부록 그림 2-2]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시간 514
[부록 그림 2-3]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개수 515
[부록 그림 2-4] 프랑스 연령대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16
[부록 그림 2-5] 프랑스 기기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17
[부록 그림 2-6] 프랑스 가정에서의 시청각 기기 보유 변화율(2017년 2/4분기) 518
[부록 그림 2-7] 프랑스 내 가구 내 TV 시청 양상 변화(2018년 2/4분기) 519
[부록 그림 2-8] 개인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2008년~2018년) 523
[부록 그림 2-9] 개인당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2014년~2018년) 524
[부록 그림 2-10] 시청률 변화(2009년~2018년) 525
[부록 그림 2-11] 기존 채널 시청률 변화(2009년~2018년) 526
[부록 그림 2-12] 2005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채널 시청률 변화(2009년~2018년) 528
[부록 그림 2-13] 2012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채널 시청률 변화(2014~2018년) 528
[부록 그림 2-14] 테마별 유료 채널 시청률 및 채널 수(2018년 1월~6월) 532
[부록 그림 2-15] 테마별 유료 채널 시청률 및 채널 수 변화(2015년 상반기~2018년 상반기) 533
[부록 그림 2-16] 무료채널 총매출 및 광고매출 중 방송 그룹사 비중(2017년) 538
[부록 그림 2-17] 방송사 그룹별 민간 무료채널 2006년 이후 매출 추이 538
[부록 그림 2-18] 2006년 이후 민간 무료채널 매출 및 영업이익 543
[부록 그림 2-19] TF1 및 M6 그룹의 2006년 이후 매출 추이 549
[부록 그림 2-20] 2017년 무료 채널 편성에 따른 수익률 550
[부록 그림 2-21] 전체 유료채널 매출액 및 영업이익 변화 추이 554
[부록 그림 2-22] 10년 간 유료채널 총 매출액 추이 및 조사 채널 수 556
[부록 그림 2-23] 10년 간 유료채널 매출액의 구성 요소 변화 556
[부록 그림 2-24]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영업 이익 추이 558
[부록 그림 2-25]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순이익 추이 559
[부록 그림 2-26] 그룹별 유료채널 편성 개수 및 전체 유료채널수 대비 비중(2017년) 560
[부록 그림 2-27]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 추이(2011년~2017년) 563
[부록 그림 2-28] Canal Plus 그룹 편성 유료 채널 매출액 추이 564
[부록 그림 2-29] 편성사 카테고리별 유료 채널 개수 및 매출액 분포(2017) 567
[부록 그림 2-30]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지출 대상 분류(2018년, 협찬 제외) 570
[부록 그림 2-31] 2018년 순 광고 지출 579
[부록 그림 2-32] 주요 미디어 순 광고 수익 580
[부록 그림 3-1] 방송 산업 시장규모(매출액 기준)의 추이와 내역 582
[부록 그림 3-2] 유선TV방송사업의 서비스별 매출액 추이 583
[부록 그림 3-3] 지상파계열 민간 기간 방송사업자의 광고수입 추이 584
[부록 그림 3-4] 민간 방송사업자 매출액영업이익률 추이 584
[부록 그림 3-5] 일본 지상파TV 방송채널 전송 현황(2018년 말 기준) 586
[부록 그림 3-6] BS방송의 TV프로그램 채널 편성표 588
[부록 그림 3-7] 케이블 가입 가구 수 및 보급률 추이 589
[부록 그림 3-8]/[부록 그림 3-7] 중대사고건수의 추이 591
[부록 그림 3-9]/[부록 그림 3-8] 발생 원인별 방송 사고 건수의 추이(지상파 계열, 위성 계열) 592
[부록 그림 3-10]/[부록 그림 3-9]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593
[부록 그림 3-11]/[부록 그림 3-10] NHK 방송수신계약 건수 추이 594
[부록 그림 3-12]/[부록 그림 3-11] 가계의 방송서비스 지출 595
[부록 그림 4-1]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에 의한 서비스 가입 세대수, 보급률 추이 596
[부록 그림 4-2]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사업자 수 추이 597
[부록 그림 4-3]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수 추이 597
[부록 그림 4-4] 자체방송ㆍ재송신 별 가입 세대 수 추이 598
[부록 그림 4-5] 인입 단자 수 현황 602
[부록 그림 4-6]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 도입 사업자 수 603
[부록 그림 4-7]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 요금별 사업자 수 603
[부록 그림 4-8] 당해 연도 흑자 사업자 수 및 비율 추이 605
[부록 그림 4-9] 케이블 TV 사업의 수익현황 추이 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