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개요 19
제2장 국내외 공유교통 사례 분석 20
1. 공유교통 개념 20
1) 공유경제 20
2) 공유교통 22
2. 국내외 공유교통 사례 25
1) 국외사례 25
2) 국내 사례 31
3) 국내 공유교통관련 설문분석 43
4) 공유교통 전망 45
3. 시사점 47
1) 자가용 차량 감소를 위한 적극적 대책 추진 필요 47
2) 승차공유 서비스의 다양화와 경영문제 발생 가능성 상존 48
3) 승차공유에 대한 국내외 반대 목소리 발생 48
4) 국내 차량공유서비스의 시행주체 49
5) 공유자전거 확대와 경영문제 발생 50
6) 전동킥보드의 확대 및 운영 어려움 50
7) 공유주차장 지원체계 미비 51
8) 국내의 낮은 공유경제 인지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공유교통 인식 51
9) 서울시민의 공유교통에 대한 높은 만족도 52
제3장 부산시 공유교통 현황 53
1. 교통현황 53
1) 차량 및 도로현황 53
2) 통행량, 통행속도와 교통혼잡비용 54
2. 공유교통 현황 57
1) 카셰어링 57
2) 전동킥보드 61
3) 공유주차장 62
4) 자전거 63
3. 설문조사 65
1) 시민 설문조사 65
2) 전문가 설문조사 70
4. 시사점 73
1) 부산시의 공유교통 서비스 기반 미약 73
2) 공유교통 행정지원체계 미비 74
3) 공유교통에 대한 부산시민의 낮은 인지도 74
4) 공유교통 서비스별 요구사항 다양화 74
제4장 부산시 공유교통 활성화 방안 76
1. 공유교통 활성화 전략 76
1) 단계별 공유교통 서비스 도입 76
2) 공유교통 지원 행정체계 강화 77
3) 공유교통위원회 운영 79
4) 공유교통 데이터 개방 80
5) 시민사회 역할 강화 82
2. 공유교통 서비스 분야별 개선방안 83
1) 카셰어링 83
2) 전동킥보드 87
3) 공유자전거 91
4) 공유주차장 95
3. 부산형 MaaS 플랫폼 구축 99
1) MaaS 정의 및 특성 99
2) MaaS 사례 및 레벨 분류 101
3) 부산시 MaaS 도입에 대한 의견 103
4) 부산시형 MaaS 플랫폼 구축 방안 104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13
1. 결론 113
2. 정책제언 115
1) 민간 공유교통 서비스 중심의 시스템 구축 필요 115
2) 공유교통 관련 시민단체의 역량 강화 115
3) 공유교통과 B-MaaS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수행 116
4) 스마트 모빌리티와 연계 117
5) 장기적 도시계획과 연계한 MaaS-Oriented Development 실현 118
Abstract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 시민 설문조사 132
[부록 2] 전문가 설문조사 163
[부록 3] 부산시 연제구 공유주차장 사업 개요 183
[부록 4] 부산시 2019년 공유경제 관련 업무계획(일자리경제실 2019, 29) 184
[부록 5] 택시와 차량공유서비스 문제 186
[부록 6] 국외 MaaS 사례 187
[부록 7] 대중교통 환승현황(2019.4월) 190
[부록 8] 공유경제 관련 국민의식 조사 192
[부록 9] 공유자전거 194
[부록 10] 서울특별시 주차공유 활성화에 관한 조례 195
[부록 11] 부산시 교통카드 운영현황 197
판권기 198
〈표 2-1〉 공유경제 영역의 확대 및 다변화 22
〈표 2-2〉 공유교통 정의 23
〈표 2-3〉 본 연구에서의 공유교통 서비스 분류 25
〈표 2-4〉 국외 주요 차량공유 서비스 26
〈표 2-5〉 국외 주요 승차공유 서비스 27
〈표 2-6〉 국외 주요 공유자전거 서비스 30
〈표 2-7〉 국외 주요 공유주차장 서비스 31
〈표 2-8〉 국내 주요 차량공유 서비스 32
〈표 2-9〉 국내 카셰어링 업체 현황 33
〈표 2-10〉 카셰어링의 가계 교통비 절약효과 34
〈표 2-11〉 국내 주요 승차공유 서비스 34
〈표 2-12〉 국내 승차공유(카풀) 서비스 도입 찬반의견 36
〈표 2-13〉 국내 공공자전거 현황 36
〈표 2-14〉 국내 주요 공유자전거 서비스 37
〈표 2-15〉 서울시 공유 전동킥보드 플랫폼 현황 39
〈표 2-16〉 국내 주요 전동킥보드 서비스 40
〈표 2-17〉 전동킥보드 원인별 사고 현황(2015~2018년) 41
〈표 2-18〉 국내 주요 공유주차장 서비스 42
〈표 2-19〉 글로벌 카셰어링 추이 45
〈표 2-20〉 개인교통수단 품목별 추정 판매량(2016년 기준) 47
〈표 3-1〉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2007~2018년) 54
〈표 3-2〉 도로구성 및 연장 추이(2007~2017년) 54
〈표 3-3〉 부산시 통행량 추이(2007~2018년) 55
〈표 3-4〉 통행속도 변화 추이 56
〈표 3-5〉 지역별 도로교통 혼잡비용 현황 57
〈표 3-6〉 부산지역 카셰어링 업체별 운영 현황 58
〈표 3-7〉 부산지역 카셰어링 업체별 운영 현황(1) 58
〈표 3-8〉 부산지역 카셰어링 업체별 운영 현황(2) 60
〈표 3-9〉 연제구 주거지 전용주차장 공유 시범운영 63
〈표 3-10〉 해운대 공공자전거 연계 교통수단 65
〈표 4-1〉 단계별 공유교통 서비스 도입 방안 77
〈표 4-2〉 서울시 공유교통 관련 조직 및 업무 78
〈표 4-3〉 부산시 공유교통위원회 구성 80
〈표 4-4〉 공유교통 서비스 관련 시민단체 역할 82
〈표 4-5〉 부산시 경사분석 93
〈표 4-6〉 MaaS 정의 100
〈표 4-7〉 MaaS 핵심 특징 102
〈표 4-8〉 MaaS 레벨 분류 103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공유경제 플랫폼 21
〈그림 2-2〉 ofo 방치 전경 38
〈그림 2-3〉 카풀앱 반대 집회전경 49
〈그림 2-4〉 중국 샤먼시의 자전거 무덤 50
〈그림 3-1〉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건수 현황 59
〈그림 3-2〉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시간 현황 61
〈그림 3-3〉 전동킥보드 윈드 앱 화면 및 주차 전경 62
〈그림 3-4〉 해운대 공공자전거 회원가입 현황 64
〈그림 3-5〉 해운대 공공자전거 대여 현황 64
〈그림 4-1〉 부산시 공유교통 지원 행정체계 79
〈그림 4-2〉 서울시 MaaS 해커톤 포스트 81
〈그림 4-3〉 여수세계박람회장 주차장 카셰어링 주차면(2019년 9월 27일 촬영) 85
〈그림 4-4〉 부산형 카셰어링 모델 86
〈그림 4-5〉 접이식 전동킥보드 사례 91
〈그림 4-6〉 부산시 FMM, LMM 서비스 지역 93
〈그림 4-7〉 도로구간의 저속차로 운영 예시 95
〈그림 4-8〉 공유주차장 표식 사례 96
〈그림 4-9〉 주차공유 홍보 사례 97
〈그림 4-10〉 강남구 거주자우선구역 단속 안내 97
〈그림 4-11〉 IoT를 활용한 주차장 공유기술 사례 99
〈그림 4-12〉 MaaS 개념도 101
〈그림 4-13〉 대중교통 중심 MaaS체계 구축 106
〈그림 4-14〉 부산시 MaaS 운영 형태 110
〈그림 4-15〉 부산형 MaaS(B-MaaS) 플랫폼 구상(안) 112
〈그림 5-1〉 미래 자동차 시스템 변화 118
〈그림 5-2〉 MaaS의 미래 119
[부록 1] 시민 설문조사 143
〈표-1〉 설문조사 개요 143
〈표-2〉 응답자 일반특성(시민) 143
〈표-3〉 주 통행목적과 통행시간(시민) 144
〈표-4〉 통행시간, 통행횟수, 통행비용(시민) 145
〈표-5〉 대중교통 여건(시민) 145
〈표-6〉 주차여건 및 이용 주차장 유형(시민) 145
〈표-7〉 목적지 인근 주차 불편 사항(시민) 146
〈표-8〉 차량공유서비스 이용행태(시민) 146
〈표-9〉 차량공유서비스 장점(시민) 147
〈표-10〉 차량공유서비스 단점(시민) 148
〈표-11〉 승차공유서비스 인지 및 이용 여부(시민) 148
〈표-12〉 승차공유서비스 허용 여부 및 미이용 이유(시민) 148
〈표-13〉 승차공유서비스 이용시의 장점(시민) 149
〈표-14〉 승차공유서비스 이용시의 단점(시민) 149
〈표-15〉 승차공유서비스 제공시의 장점(시민) 149
〈표-16〉 승차공유서비스 제공시의 단점(시민) 150
〈표-17〉 공유자전거 인지여부 및 이용현황(시민) 150
〈표-18〉 개인 소유 자전거 이용현황(시민) 150
〈표-19〉 공유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고려 사항(시민) 151
〈표-20〉 부산시 공유자전거 도입 방법(시민) 151
〈표-21〉 퍼스널 모빌리티 인지여부 및 이용현황(시민) 151
〈표-22〉 퍼스널모빌리티 이용 시 우려 사항(시민) 152
〈표-23〉 퍼스널모빌리티 통행 방법(시민) 152
〈표-24〉 퍼스널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고려 사항(시민) 152
〈표-25〉 공유주차장 인지 현황(시민) 152
〈표-26〉 공유주차장 장점(시민) 153
〈표-27〉 공유주차장 단점(시민) 153
〈표-28〉 공유주차장 활성화를 위해 고려할 사항(시민) 153
〈표-29〉 공유교통 서비스 필요성 및 우선순위(시민) 154
〈표-30〉 공유교통 서비스 이용 의사(시민) 154
〈표-31〉 공유교통 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개인 차량 보유 의사(시민) 154
〈표-32〉 공유교통 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개인 차량 보유 의사(시민) 155
〈표-33〉 공유교통 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택시수요 영향 정도(시민) 155
〈표-24〉 공유주차장 인지 현황(시민) 155
〈표-35〉 MaaS 인지여부(시민) 155
〈표-36〉 MaaS 이용 의사(시민) 155
〈표-37〉 향후 MaaS 시행시, 교통체계 개편 방식(시민) 156
〈표-38〉 MaaS 활성화에 따른 개인 차량 보유 의사(시민) 156
〈표-39〉 MaaS 활성화에 따른 대중교통 영향 정도(시민) 156
〈표-40〉 부산시 MaaS 도입시 영향 요인(시민) 156
〈표-41〉 MaaS의 효율적 도입을 위한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점(시민) 157
〈표-42〉 환승횟수별 차량공유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7
〈표-43〉 통행시간별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7
〈표-44〉 주차여건별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8
〈표-45〉 이용 주차장별 차량공유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8
〈표-46〉 연령별 전동퀵보드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8
〈표-47〉 대중교통 운행수준별 전동킥보드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9
〈표-48〉 연령별 공유자전거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9
〈표-49〉 대중교통 운행수준별 공유자전거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9
〈표-50〉 차량보유별 공유주차장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59
〈표-51〉 주차여건별 공유주차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0
〈표-52〉 이용 주차장별 공유주차장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0
〈표-53〉 연령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0
〈표-54〉 환승횟수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1
〈표-55〉 통행시간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1
〈표-56〉 월간 통행비용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1
〈표-57〉 거주지역 대중교통 서비스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2
〈표-58〉 거주지역 주차여건별 MaaS 서비스 이용의사(시민) 162
[부록 2] 전문가 설문조사 172
〈표-1〉 설문조사 개요 172
〈표-2〉 근무 경력(전문가) 172
〈표-3〉 차량공유서비스 장점(전문가) 173
〈표-4〉 차량공유서비스 단점(전문가) 173
〈표-5〉 차량공유서비스 이용 활성화 정책 우선순위(전문가) 173
〈표-6〉 차량공유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교통수단별 수요 변화(전문가) 174
〈표-7〉 승차공유서비스 허용 여부 및 미이용 이유(전문가) 174
〈표-8〉 승차공유서비스 이용시의 장점(전문가) 174
〈표-9〉 승차공유서비스 이용시의 단점(전문가) 175
〈표-10〉 승차공유서비스 제공시의 장점(전문가) 175
〈표-11〉 승차공유서비스 제공시의 단점(전문가) 175
〈표-12〉 승차공유서비스 이용 활성화 정책 시행 우선순위(전문가) 176
〈표-13〉 승차공유서비스 활성화에 따른 교통수단별 수요 변화(전문가) 176
〈표-14〉 공유자전거 미운영 이유(전문가) 176
〈표-15〉 공유자전거 재도입시 정책시행 우선순위(전문가) 177
〈표-16〉 공유자전거 재도입시 정책시행 우선순위(전문가) 177
〈표-17〉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현황(전문가) 177
〈표-18〉 퍼스널모빌리티 이용 시 우려 사항(전문가) 177
〈표-19〉 퍼스널모빌리티 통행 방법(전문가) 178
〈표-20〉 퍼스널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우선적 고려 사항(전문가) 178
〈표-21〉 공유주차장 장점(전문가) 178
〈표-22〉 공유주차장 단점(전문가) 179
〈표-23〉 공유주차장의 주차문제 해소 효과(전문가) 179
〈표-24〉 공유주차장 이용 활성화 정책 우선순위(전문가) 179
〈표-25〉 공유교통 서비스 필요성 및 우선순위(전문가) 180
〈표-26〉 공유교통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공(부산시) 역할(전문가) 180
〈표-27〉 공유교통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시민사회 역할(전문가) 180
〈표-28〉 공유교통 서비스의 부산시 운영 시기(전문가) 181
〈표-29〉 MaaS 활성화 시기(전문가) 181
〈표-30〉 부산시 MaaS 운영체계(전문가) 181
〈표-31〉 부산시 MaaS 추진기관(전문가) 181
〈표-32〉 MaaS 활성화에 따른 교통수단별 수요 변화(전문가) 182
〈표-33〉 MaaS 활성화를 위한 정책 우선순위(전문가) 182
〈표-1〉 공유경제에 대한 인지 192
〈표-2〉 인지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 192
〈표-3〉 승차공유 경험과 만족도 193
〈표-4〉 현재 제공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나 향후 제공하고자 하는 공유경제 서비스 193
〈표-5〉 카풀(승차공유) 서비스의 허용 범위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