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요약문 3
2. 중국 화동ㆍ화중 주요 도시 현황 및 식문화 12
가. 지역 범위 12
나. 주요 도시 소개 13
다. 도시 현황 및 식문화 16
3. 식품유통업계 현황 32
가. 용어 정의 32
나. 시장 규모 및 전망 33
다. 유통채널별 판매 현황 35
라. 식품유통업계 동향 36
4. 주요 채널별 동향 39
가. 하이퍼마켓/슈퍼마켓 39
나. 프리미엄 마트 42
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 45
라. 편의점 46
5. 주요 도시 유통 Top 10 소개 51
가. 유통업체 선별 기준 51
나. 유통업체 Top 10 소개 54
6. 한국산 농식품 확대 방안 및 제언 86
가. 한국식품 수출입 규모 및 유통경로 86
나. 한국식품 유통 현황 88
다. 제언 92
판권기 99
표 1. 화동ㆍ화중 지역 주요 도시 지표 비교(2018년) 15
표 2. 중국 vs 상하이(2018년) 16
표 3. 상하이 지역 식문화 17
표 4. 난징(南京) vs 쑤저우(2018년) 18
표 5. 난징 지역 식문화 19
표 6. 저장성 vs 항저우(2018년) 20
표 7. 항저우 지역 식문화 21
표 8. 후베이성 vs 우한(2018년) 22
표 9. 우한 지역 식문화 23
표 10. 후난성 vs 창사(2018년) 24
표 11. 창사 지역 식문화 25
표 12. 허난성 vs 쩡저우(2018년) 26
표 13. 쩡저우 지역 식문화 26
표 14. 안후이성 vs 허페이(2018년) 28
표 15. 허페이 지역 식문화 29
표 16. 장시성 vs 난창(2018년) 30
표 17. 난창 지역 식문화 31
표 19. 2014~2018년 화동ㆍ화중 지역 포장식품 매출액 규모(추정) 33
표 20. 2015~2017년 화동ㆍ화중 지역 주요 도시 식품(담배, 주류 포함) 지출 규모 34
표 21. 화동ㆍ화중 지역 주요 도시 8대 소비지출 및 식품지출 규 35
표 22. 중국 포장식품 유통경로 35
표 23. 알디와 코스트코 중국 사업 소개 38
표 24. 중국 하이퍼마켓/슈퍼마켓 매장 수 39
표 25. 중국 하이퍼마켓/슈퍼마켓 시장점유율(2018년) 40
표 26. 화동ㆍ화중 지역 하이퍼마켓/슈퍼마켓 주요 브랜드 소개 41
표 27. 중국 주요 프리미엄 마트 운영 현황 43
표 28. 화동ㆍ화중 지역 프리미엄 마트_전국형 브랜드 44
표 29. 화동ㆍ화중 지역 프리미엄 마트_지역형 브랜드 44
표 30.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 분포도 46
표 31. 중국 편의점 시장 성장 추이 46
표 32. 중국 편의점 시장점유율(매출액 기준) 47
표 33. 중국 편의점 시장점유율(점포 수 기준) 47
표 34. 중국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 전략 지역 48
표 35. 화동ㆍ화중 지역 주요 편의점 브랜드 50
표 36. 《FMCG 유통업체 TOP 10》 내 시장점유율 52
표 37. 2018년 화동ㆍ화중 지역 8개 대상 도시 유통 현황 53
표 38. 화동ㆍ화중 지역 유통업체 TOP 10 선정 기준 54
표 39. 화룬완자 화동ㆍ화중 지역 사업 현황 56
표 40. 화룬완자, Ole' 지역별 담당 부서 소개 56
표 41. 화룬쑤궈 신제품 입점 절차 57
표 42. 가오신 링서우 그룹 대형 유통 매장 수 59
표 43. 화룬완자, Ole' 지역별 담당 부서 소개 60
표 44. 월마트 중국 사업 현황 62
표 45. 화동ㆍ화중 지역 개점/폐점 점포 수 분포도 63
표 46. 월마트 식품류 PB상품 63
표 47. 월마트 PB상품 공급업체 조건 64
표 48. 월마트 한국식품 판매 현황 65
표 49. 용후이(永辉, YONGHUI) 그룹 사업 소개 67
표 50. 중바이(中百, Zhongbai) 사업 현황 70
표 51. 중바이(中百, Zhongbai) 그룹 사업 소개 71
표 52. 롄화 화동ㆍ화중 지역 사업 현황 74
표 53. 롄화 신제품 입점 절차 74
표 54. 패밀리마트 신제품 입점 절차 76
표 55. 한국식품 판매 현황 77
표 56. 까르푸 화동ㆍ화중 지역 사업 현황 79
표 57. 수입식품 및 PB상품 판매 현황 80
표 58. 허마셴성 PB상품 소개 82
표 59. 허마셴성 신제품 입점 절차 83
표 60. 화동ㆍ화중 지역 왓슨스 분포도 84
표 61. 한국식품 판매 현황 84
표 62. 왓슨스 온ㆍ오프라인 유통채널 85
표 63. 2014~2019 1분기 대중국 식품 수출 규모 86
표 64. 중국 식품 유통경로 88
표 65. 편의점 내 판매 중인 한국식품 90
표 66.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주요 한국식품 91
표 67. 브랜드 소개_Singledog, 얼창치수이 93
표 68. 식품 음료 브랜드의 주요 마케팅 방법 97
표 69. 사례 소개_위안치썬린(元気森林) 온라인 마케팅 97
그림 1. 중국 화동ㆍ화중 지역 범위 13
그림 2. 화동ㆍ화중 지역 현황 및 주요 도시 14
그림 3. 2018년 유통경로별 식품ㆍ음료 시장 성장 추이 36
그림 4. 2018/2019년 1분기 중국 소비품 소매 시장 인수합병 현황 37
그림 5. 화동ㆍ화중 지역 하이퍼마켓/슈퍼마켓 시장점유율 41
그림 6. 2012~2018년 중국 월마트 매장 수 61
그림 7. 화동ㆍ화중 지역 월마트 분포도 62
그림 8. 화동ㆍ화중 지역 용후이(永辉, YONGHUI) 분포도 66
그림 9. 용후이 10대 전략 구역 68
그림 10. 2018년 화동ㆍ화중 지역 롄화(联华, Lianhua) 분포도 72
그림 11. 화동ㆍ화중 지역 패밀리마트 분포도 75
그림 12. 화동ㆍ화중 지역 까르푸 분포도(2019년 1분기 기준) 78
그림 13. 화동ㆍ화중 지역 허마셴성 분포도 81
그림 14. 중국 내 한국식품 유통경로 87
그림 15. 소비자 조사_2019년 중국 소비자의 수입식품 정보 획득 경로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