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요약문 3
2. 가정간편식(HMR) 시장 개황 6
가. 개념 및 정의 6
나. 시장 현황 7
다. 유통채널 발전 추이 10
3. 소비시장 특징 및 트렌드 14
가. 중국 소비시장 특징 14
나. 소비 트렌드 19
다. 이슈 제품 소개 23
라. 제품 개발 동향 29
4. 이슈 시장 소개 32
가. 냉동ㆍ냉장식품 32
나. 인스턴트라면ㆍ국수 36
다. 반제품 식자재 40
라. 통조림 44
마. 즉석식품 47
5. 대중 수출입 현황 49
가. 대중 수출 규모 49
나. 수출 확대 방안 53
6. 수출 프로세스 59
가. 산업 정책 59
나. 수출입 프로세스 60
판권기 63
표 1. 중국 가정간편식(HMR) 시장 연구 대상 6
표 2. 중국 가정간편식(HMR) 시장 규모 7
표 3. 가정간편식(HMR) 시장 촉진 사회적 요소 8
표 4. 중국 편의점 산업 시장 규모 11
표 5. 가정간편식(HMR) 주요 유통채널 13
표 6. 소비자 조사 I_가정간편식(HMR) 구매 빈도(복수응답) 15
표 7. 소비자 조사 II_가정간편식(HMR) 구매 품목에 따른 소비자 조사 16
표 8.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정간편식 시장 진출 현황 22
표 9. 외자 및 수입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 소개 24
표 10. 중국 로컬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_냉동ㆍ냉장식품 소개 25
표 11. 중국 로컬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_반제품 식자재 소개 27
표 12. 중국 로컬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_통조림 소개 28
표 13. 중국 로컬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_즉석식품 소개 28
표 14. 2014~2018년 중국 냉동ㆍ냉장식품 시장 규모 32
표 15. 2018년 중국 상위 5대 냉동ㆍ냉장식품 브랜드 및 시장점유율 34
표 16. 캉스푸(Master Kong, 康师傅) vs 퉁이(President, 统一) 프리미엄 라면 비교 37
표 17. 2018년 중국 인스턴트라면ㆍ국수 시장점유율 38
표 18. 2016~2018년 캉스푸 인스턴트라면 판매 실적 40
표 19. 2014~2018년 중국 반제품 식자재 시장 규모 41
표 20. 2018년 중국 상위 10대 반제품 식자재 브랜드 및 시장점유율 41
표 21. 지역별 반제품 식자재 기업 분포도 43
표 22. 2016~2018년 중국 통조림 시장 규모 44
표 23. 2015~2017년 중국 통조림 시장 규모 44
표 24. 중국 로컬 브랜드 가정간편식 제품_상하이 메이린(上海梅林) 즉석식품 소개 46
표 25. 2016~2018년 가정간편식(HMR) 일부 품목 대중 수출 추이 49
표 26.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유사 제품 소개 52
그림 1. 2017년 '빈 둥지 청년(1인 가구)' 상위 10대 도시 9
그림 2. 중국 편의점 가정간편식(HMR) 식품 매출 비중에 따른 구분 9
그림 3. 중국 일용소비재(FMCG) 유통경로별 비중 12
그림 4. 소비자 조사 III_구매 시 고려 요소 17
그림 5. 인스턴트 식품 성장 추이 18
그림 6. 전통 훠궈 vs 즉석 훠궈 고객층 비교 18
그림 7. 가정간편식 주요 품목 매출 추이 20
그림 8. 자가 발열 포장의 즉석식품 소개 29
그림 9. 가정간편식(HMR) 혁신 제품 소개 31
그림 10. 2017년 주요 국가 냉동ㆍ냉장식품 1인당 평균 소비량 비교 33
그림 11. 2014~2018년 냉동ㆍ냉장식품 주요 유통경로 35
그림 12. 아동용 물만두 시장 판매가격 및 매출액 성장률 35
그림 13. 중국 인스턴트라면ㆍ국수 시장 규모 및 판매 현황 36
그림 14. 3대 브랜드의 주요 품목별 시장점유율 38
그림 15. 2014~2018년 인스턴트라면ㆍ국수 주요 유통경로 39
그림 16. 2014~2018년 반제품 식자재 주요 유통경로 43
그림 17. 2017년 중국 소비자 편의점 즉석식품 구매 현황 48
그림 18. 중국 왕훙(网红, 인터넷 스타)이 진행한 불닭볶음면 먹방 효과 51
그림 19. 2018년 중국 가정간편식 평가회 참여한 냉동ㆍ냉장식품 53
그림 20. 수입식품 구매 소비자 조사 54
그림 21. 중국 도시별 온라인 전자상거래 침투율 비교 56
그림 22. 일본 칼비 후루구라 시리얼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