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15
1. 경기도 학생 도박 실태 분석 15
2. 학생 도박 예방 및 대응 관련 법, 정책 분석 15
3. 경기도 교육주체들의 학생 도박 경험 인식 및 요구 분석 15
4. 경기도 학생 도박 예방 정책 방향 및 실천 과제 제언 15
제3절 연구 방법 16
1. 문헌 연구 16
2. 설문조사 자료 재분석 16
3. 사례조사 17
4. 면담조사 17
5. 전문가 자문회의 17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18
제1절 청소년 도박에 대한 이해 19
1. 도박 및 도박문제의 개념 19
2. 청소년 도박의 특성 19
3. 청소년 도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제2절 청소년 도박 예방 및 치유 관련 법, 정책 30
1. 중앙 단위 30
2. 교육청 단위 32
제3절 청소년 도박 관련 선행연구 검토 34
제3장 경기도 학생 도박 실태 및 사례 분석 37
제1절 경기도 학생 도박 실태조사 결과 38
1. 조사 개요 38
2. 경기도 학생 도박문제 수준 42
3. 경기도 학생 도박 경험 실태 45
4. 경기도 학생 도박 경험 특성 68
5. 경기도 학생 [평생] 돈내기 게임 경험 85
6. 도박문제 인식 및 예방 98
7. 소결 108
제2절 보호 요인과 위험 요인별 학생 도박 사례 분석 111
1. 보호 요인 관련 사례 111
2. 위험 요인 관련 사례 112
제4장 경기도 학생 도박에 대한 교육주체별 인식 및 요구 분석 115
제1절 학생 면담조사 분석 결과 116
1. 면담조사 절차 및 참여자 특성 116
2. 도박 경험 현황에 대한 인식 117
3. 학생 도박 대응 현황에 대한 인식 129
4. 학생 도박 예방 및 대응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33
5. 소결 137
제2절 학부모 면담조사 분석 결과 139
1. 면담조사 절차 및 참여자 특성 139
2. 자녀의 도박 경험 현황에 대한 인식 139
3. 자녀의 도박 대응 현황에 대한 인식 147
4. 학생 도박 예방 및 대응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54
5. 소결 160
제3절 교사 면담조사 분석 결과 162
1. 면담조사 절차 및 참여자 특성 162
2. 학생의 도박 경험에 대한 인식 162
3. 학생 도박에 대한 학교의 인식과 고민 169
4. 도박 경험 학생들의 심리행동적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73
5. 학생 도박 대응 현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78
6. 학생 도박 예방 및 대응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84
7. 소결 188
제5장 경기도 학생 도박 예방 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190
제1절 결과 요약 및 함의 191
제2절 정책 추진 방향 194
제3절 실천 과제 195
1. 학생 도박문제 대응 체제 구축을 통한 학생 지원 195
2. 학생 도박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예방을 위한 교육, 지원 추진 200
3.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지원하는 학교 환경 조성 205
참고문헌 206
판권기 209
〈표 1-1〉 조사 응답자 및 설문 항목 16
〈표 1-2〉 면담조사 대상 및 내용 17
〈표 1-3〉 전문가 자문회의 대상 및 내용 17
〈표 2-1〉 청소년 도박문제의 특성 20
〈표 3-1〉 조사 응답자 특성 41
〈표 3-2〉 학생 도박문제 수준 43
〈표 3-3〉 응답자 특성별 도박문제 수준 44
〈표 3-4〉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45
〈표 3-5〉 돈내기 게임 경험 개수별 현황 46
〈표 3-6〉 돈내기 게임 유형별 경험 현황 46
〈표 3-7〉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47
〈표 3-8〉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48
〈표 3-9〉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유형 경험 49
〈표 3-10〉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유형 경험 50
〈표 3-11〉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현황 51
〈표 3-12〉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유형 경험 52
〈표 3-13〉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유형 경험 53
〈표 3-14〉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참여 빈도 55
〈표 3-15〉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참여 빈도 56
〈표 3-16〉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소비시간 57
〈표 3-17〉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소비시간 58
〈표 3-18〉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사용금액 59
〈표 3-19〉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사용금액 60
〈표 3-20〉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잃은 금액 61
〈표 3-21〉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잃은 금액 62
〈표 3-22〉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에 사용한 금액 수준 인식 63
〈표 3-23〉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에 사용한 금액 수준 인식 64
〈표 3-24〉 학생 개인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첫 인지 경로 66
〈표 3-25〉 도박 관련 특성별 가장 자주 한 돈내기 게임 첫 인지 경로 67
〈표 3-26〉 학생 개인 특성별 온라인 돈내기 게임 접속 환경 68
〈표 3-27〉 도박 관련 특성별 온라인 돈내기 게임 접속 환경 69
〈표 3-28〉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주로 한 장소 70
〈표 3-29〉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주로 한 장소 71
〈표 3-30〉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한 시간대 72
〈표 3-31〉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한 시간대 73
〈표 3-32〉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에 필요한 돈 마련 방법 74
〈표 3-33〉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에 필요한 돈 마련 방법 75
〈표 3-34〉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하면서 걸었던 돈/물건 거래행태 76
〈표 3-35〉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하면서 걸었던 돈/물건 거래행태 77
〈표 3-36〉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주로 같이 한 사람 78
〈표 3-37〉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을 주로 같이 한 사람 79
〈표 3-38〉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이유(1순위) 80
〈표 3-39〉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이유(1순위) 82
〈표 3-40〉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이유(1+2순위) 83
〈표 3-41〉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이유(1+2순위) 84
〈표 3-42〉 평생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85
〈표 3-43〉 학생 개인 특성별 평생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86
〈표 3-44〉 도박 관련 특성별 평생 돈내기 게임 경험 여부 86
〈표 3-45〉 제일 처음 경험한 돈내기 게임 유형 87
〈표 3-46〉 학생 개인 특성별 제일 처음 경험한 돈내기 게임 유형 88
〈표 3-47〉 도박 관련 특성별 제일 처음 경험한 돈내기 게임 유형 89
〈표 3-48〉 학생 개인 특성별 첫 돈내기 게임 참여 연령 90
〈표 3-49〉 도박 관련 특성별 첫 돈내기 게임 참여 연령 91
〈표 3-50〉 학생 개인 특성별 평생 돈내기 게임에서 돈이나 물건을 딴 경험 92
〈표 3-51〉 도박 관련 특성별 평생 돈내기 게임에서 돈이나 물건을 딴 경험 93
〈표 3-52〉 학생 개인 특성별 잃은 돈을 되찾기 위해 다시 돈내기 게임에 참여한 경험 93
〈표 3-53〉 도박 관련 특성별 잃은 돈을 되찾기 위해 다시 돈내기 게임에 참여한 경험 94
〈표 3-54〉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시기 95
〈표 3-55〉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시 96
〈표 3-56〉 돈내기 게임 피해 경험 97
〈표 3-57〉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피해 경험 97
〈표 3-58〉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피해 경험 98
〈표 3-59〉 학생 개인 특성별 성인 후 사행활동 의향 99
〈표 3-60〉 도박 관련 특성별 성인 후 사행활동 의향 100
〈표 3-61〉 학생 개인 특성별 청소년 도박문제에 대한 인식 101
〈표 3-62〉 도박 관련 특성별 청소년 도박문제에 대한 인식 102
〈표 3-63〉 학생 개인 특성별 돈내기 게임 예방교육 경험 103
〈표 3-64〉 도박 관련 특성별 돈내기 게임 예방교육 경험 103
〈표 3-65〉 학생 개인 특성별 도박문제 관련 홍보물/캠페인 경험 104
〈표 3-66〉 도박 관련 특성별 도박문제 관련 홍보물/캠페인 경험 105
〈표 3-67〉 학생 개인 특성별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방안 106
〈표 3-68〉 도박 관련 특성별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 방안 107
〈표 4-1〉 면담 참여자(학생) 116
〈표 4-2〉 면담 참여자(학부모) 139
〈표 4-3〉 면담 참여자(교사) 162
〈표 5-1〉 경기도교육청 학생 도박 예방 정책 목표 및 실천 과제 194
[그림 2-1]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조직도(2019년 기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