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5
1. 연구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9
1. 연구 범위 19
2. 연구 방법 20
제2장 관광전담기구 관련 정책 동향 21
제1절 지역관광 활성화 정책 22
1. 관광진흥기본계획 22
2.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23
3. 대한민국 관광혁신 전략 25
제2절 관광전담기구 관련 동향 27
1. 지방공공기관 현황 27
2. 관광전담조직 현황 28
제3절 관광전담기구 관련 제도 30
1. 조직 설립ㆍ운영 30
2. 수익사업 영역 33
제4절 관광전담기구 조직형태 비교 35
1. 조직형태별 특징 35
2. 조직형태별 강점과 약점 36
제3장 대구 관광전담기구 관련 여건과 현황 37
제1절 대구 관광산업 현황 38
1. 대구 관광시장 현황 38
2. 대구 관광사업체 현황 41
제2절 대구 관광추진조직 체계 42
1. 관광행정 조직 42
2. 준관광행정 조직 44
3. R&D부문 관광 관련 조직 : 대구경북연구원 49
4. 민간부문 관광 관련 조직 : 대구광역시 관광협회 50
제4장 국내외 관광전담기구 수입사업 사례 분석 53
제1절 사례 분석 방향 54
제2절 해외 사례 55
1. 일본 도쿄관광재단 55
2. 일본 지바현관광재단 59
3. 일본 간사이 관광본부 62
4. 영국 런던 앤 파트너스(London & Partners) 65
제3절 국내 사례 67
1. 서울관광재단 67
2. 인천관광공사 72
3. 부산관광공사 77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81
제5장 대구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도출 84
제1절 기본 방향 85
1.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도출 절차 85
2.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도출 방향 86
제2절 관광전담기구 기능과 사업영역 87
1. 관광추진조직체계상 관광전담기구의 역할 및 기능 정의 87
2. 관광전담기구 사업영역 설정 88
3. 관광전담기구 조직구성(안) 90
제3절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91
1.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종합 91
2.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도출 92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8
제1절 결론 109
제2절 정책 제언 111
참고문헌 113
판권기 116
〈표 2-1〉 관광진흥기본계획 비전과 정책 방향 22
〈표 2-2〉 관광진흥기본계획 추진전략 23
〈표 2-3〉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비전 및 정책 방향 24
〈표 2-4〉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추진과제 25
〈표 2-5〉 대한민국 관광혁신 전략 비전 및 추진 방향 26
〈표 2-6〉 대한민국 관광혁신 추진과제 26
〈표 2-7〉 지방공공기관 현황(2018.12.31. 기준) 27
〈표 2-8〉 관광전담조직 설립 현황 28
〈표 2-9〉 관광전담조직 운영 현황 29
〈표 2-10〉 지방공기업법(2017.10.24. 개정) 30
〈표 2-11〉 민법(2017.10.31. 개정) 31
〈표 2-12〉 지방자치단체 출자ㆍ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2017.7.26. 개정) 32
〈표 2-13〉 법인세법(2018.12.31. 개정) 및 법인세법 시행령(2019.6.25. 개정) 33
〈표 2-14〉 조직형태별 특징 35
〈표 2-15〉 조직형태별 강점과 약점 36
〈표 3-1〉 1회 평균 지출액과 여행지출액의 총량 39
〈표 3-2〉 대구 관광사업체 현황(2017년 기준) 41
〈표 3-3〉 대구 관광사업체 매출규모(2017년 기준) 41
〈표 3-4〉 대구 관광 예산 43
〈표 3-5〉 대구시 관광과 팀별 업무 44
〈표 3-6〉 대구관광뷰로 개요 45
〈표 3-7〉 대구관광뷰로 팀별 업무 46
〈표 3-8〉 대구관광뷰로 예산 규모(2018년) 47
〈표 3-9〉 대구광역시 관광협회 개요 50
〈표 3-10〉 대구광역시 관광협회 정관상 주요 업무 51
〈표 3-11〉 대구광역시 관광협회 민간 위탁ㆍ보조 사업 52
〈표 4-1〉 도쿄관광재단 운영 개요 55
〈표 4-2〉 도쿄관광재단 예산현황(2019년) 56
〈표 4-3〉 도쿄관광재단의 주요 업무 57
〈표 4-4〉 도쿄관광재단 주요 사업 57
〈표 4-5〉 도쿄관광재단 주요 수익사업 58
〈표 4-6〉 지바현관광공사 운영 개요 59
〈표 4-7〉 지바현관광공사 예산현황 60
〈표 4-8〉 지바현관광공사 주요 업무 60
〈표 4-9〉 지바현관광공사 주요 수익사업 61
〈표 4-10〉 간사이 관광본부 운영 개요 62
〈표 4-11〉 간사이 관광본부 예산현황 63
〈표 4-12〉 간사이 관광본부 사업영역 63
〈표 4-13〉 간사이 관광본부 주요 업무 64
〈표 4-14〉 런던 & 파트너스 일반현황 65
〈표 4-15〉 런던 & 파트너스 주요 업무 66
〈표 4-16〉 서울관광재단 일반현황 67
〈표 4-17〉 서울관광재단 예산현황 68
〈표 4-18〉 서울특별시 서울관광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2018.1.4. 제정) 69
〈표 4-19〉 서울관광재단 사업내용 70
〈표 4-20〉 인천관광공사 일반현황 72
〈표 4-21〉 인천관광공사 예산규모 73
〈표 4-22〉 인천관광공사 정관(2016.9.21. 제정) 73
〈표 4-23〉 인천관광공사 사업 내용 74
〈표 4-24〉 인천관광공사 매출현황 75
〈표 4-25〉 인천관광공사 주요 수익사업 76
〈표 4-26〉 부산관광공사 일반현황 77
〈표 4-27〉 부산관광공사 예산규모 78
〈표 4-28〉 부산관광공사 정관(2019.7.29. 개정) 78
〈표 4-29〉 부산관광공사 주요 업무 79
〈표 4-30〉 부산관광공사 주요 수익사업 79
〈표 4-31〉 부산관광공사 수익사업 매출액 80
〈표 4-32〉/〈표 4-34〉 국내외 관광전담기구의 사업영역과 수익사업 83
〈표 5-1〉 타 지역 관광전담기구의 사업영역 89
〈표 5-2〉/〈표 5-1〉 팀별 주요 업무(안) 90
〈표 5-3〉/〈표 5-2〉 추진전략별 세부 사업 95
〈표 5-4〉 인천 상상플랫폼 개요 103
〈그림 1-1〉 대구 관광경쟁력 종합지수 16
〈그림 1-2〉 연구 목적 18
〈그림 1-3〉 연구 추진절차 20
〈그림 2-1〉 수익사업 추진절차 34
〈그림 3-1〉 대구 국내여행일수 총량 추이 38
〈그림 3-2〉 지역별 국내여행횟수 총량과 국내여행일수 총량 39
〈그림 3-3〉 외국인관광객 대구관광경험률 추이 40
〈그림 3-4〉 외국인관광객 1인당 지출경비 추이 40
〈그림 3-5〉 대구광역시 관광 행정 구조 42
〈그림 3-6〉 관광과 조직구조 43
〈그림 3-7〉 대구관광뷰로 조직구조 45
〈그림 3-8〉 대구컨벤션뷰로 조직구조 48
〈그림 3-9〉 대구의료관광진흥원 조직구조 48
〈그림 3-10〉 대구경북연구원 조직구조 49
〈그림 3-11〉 대구광역시 관광협회 조직구조 51
〈그림 4-1〉 사례 분석방향 54
〈그림 4-2〉 서울관광재단의 역할 70
〈그림 4-3〉 디스커버서울패스 71
〈그림 5-1〉 대구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도출 절차 85
〈그림 5-2〉 대구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의 비전과 목표 86
〈그림 5-3〉 대구 관광 관련 추진조직 간 역할배분 87
〈그림 5-4〉 대구관광전담기구 사업영역 88
〈그림 5-5〉 관광전담기구 조직구성(안) 90
〈그림 5-6〉/〈그림 5-5〉 관광전담기구 수익사업 종합 91
〈그림 5-7〉/〈그림 5-6〉 팔공 모빌리니관광 프로젝트 컨셉 94
〈그림 5-8〉/〈그림 5-7〉 서울시티투어 외관 광고 및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 사례 97
〈그림 5-9〉/〈그림 5-8〉 대구 관광기념품 공모전 98
〈그림 5-10〉/〈그림 5-9〉 관광인 관광교육 프로그램 99
〈그림 5-11〉/〈그림 5-10〉 서울기업지원센터 상담 절차 101
〈그림 5-12〉/〈그림 5-11〉 관광기업 지원센터 102
〈그림 5-13〉/〈그림 5-12〉 카페형 관광안내 공간 104
〈그림 5-14〉/〈그림 5-13〉 테마형 시티투어 사례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