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방법 및 연구수행체계 14
II. 연구결과 16
1. 국내외 보건산업분야 CSV 비즈니스 모델 18
1) 국내외 CSV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18
2) 보건산업분야 CSV 비즈니스 모델사례 46
2. 보건산업분야의 지속가능 사회적가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모듈 66
1)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커리큘럼 프레임워크 66
2) 지속가능 사회적가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68
III. 결론 및 제언 90
IV. 참고문현 94
V. 부록 100
부록 1. Sustainable Foundations A Guide for Teaching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102
부록 2. 2019년 사회적기업리스트(2,201개소, 2019년 2차) 113
부록 3. 2018년 사회적기업 자율 경영공시 참여기업(481개소, 2019년 3월) 254
판권기 287
〈표 I-1〉 연구 방법 14
〈표 II-1〉 사회적기업 현황분석 19
〈표 II-2〉 전체 사회적가치 인증기업의 목적실현 유형별 현황 27
〈표 II-3〉 보건분야 사회적가치 인증기업의 목적실현 유형별 현황 28
〈표 II-4〉 사회서비스 분야의 사회적가치 인증기업 연도별 생성추세 29
〈표 II-5〉 CVS(Creating Shared Value) 비즈니스모델 교육프로그램 89
[그림 II-1] 한미약품 지속가능보고서 21
[그림 II-2] 전체 사회적가치 인증기업의 목적실현 유형별 현황 27
[그림 II-3] 보건분야 사회적가치 인증기업의 목적실현 유형별 현황 28
[그림 II-4] Geo Map :보건분야의 사회적가치 인증기업의 지역분포 29
[그림 II-5] 사회적인증기업의 인증일자별 자금내역분석 30
[그림 II-6] 사회적인증기업의 업종별 매출액 순이익률 31
[그림 II-7] 사회적가치 인증기업(2018년 경영공시 481개소 기준) 고용실태 31
[그림 II-8] 분야별 CR 보고 비율 36
[그림 II-9] 국가별 CR 보고비율 37
[그림 II-10] 연간 보고서에 CR 정보 포함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 10개국 38
[그림 II-11] CR 활동과 SDG를 연결하는 상위 10개국 39
[그림 II-12] 글로벌 대기업 SDG 보고현황 40
[그림 II-13] G250 연구 샘플: 각 국가별 G250 기업 수 41
[그림 II-14] G250 산업 분류 42
[그림 II-15] Novo Nordisk의 SDGs 연계 비즈니스 모델 47
[그림 II-16] Novo Nordisk의 2030 SDGs 어젠다 48
[그림 II-17] Novo Nordisk의 지속가능 비즈니스 49
[그림 II-18] Novo Nordisk의 당뇨 의약품 접근성 50
[그림 II-19] Novo Nordisk의 지역사회 당뇨 의약품 접근성 51
[그림 II-20] Novo Nordisk의 지속가능 비즈니스와 약가 52
[그림 II-21] Novo Nordisk의 인슐린 접근성에 대한 세계적 책무 53
[그림 II-22] Novo Nordisk의 당뇨치료 접근성 방향 54
[그림 II-23] Novo Nordisk의 당뇨치료 지속가능 해결책 55
[그림 II-24] Novo Nordisk의 비감염 질환과 정신건강 예방 어젠다 56
[그림 II-25] 시니어소호(SOHO) 미타카 활동 57
[그림 II-26] 노베다(NOWEDA) 약사협동조합의 의약품 운송서비스 61
[그림 II-27] ASISA 운영 병원 63
[그림 II-28] 다솜이케어서비스의 차별화 비즈니스 모델 64
[그림 II-29] 다솜이재단 기업연계형 비즈니스모델 사례 65
[그림 II-30] 기존 사회적가치 이해 교육과정 운영결과 68
[그림 II-31]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의 신규 교육프로그램 69
[그림 II-3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 5단계 70
[그림 II-33] 가치사슬에 상응하는 SDGs 맵핑사례 71
[그림 II-34] SHDB의 분석모델 73
[그림 II-35] SHDB의 분석구조 74
[그림 II-36] SHDB의 활용 데이터출처 74
[그림 II-37] 사회경제적 효과분석을 위한 14가지 양적지표 75
[그림 II-38] SHDB 분석방법의 가중치 75
[그림 II-39] SHDB 분석결과 예시/social footprint 76
[그림 II-40] SHDB 분석결과의 해석 76
[그림 II-41] 논리모델 예시 77
[그림 II-42] 목표설정 접근법/ 인사이드아웃 vs 아웃사이드 인 78
[그림 II-43] 지속가능성 목표 내재화 예시 79
[그림 II-44]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1 80
[그림 II-45]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1 측정 시뮬레이션 81
[그림 II-46]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1 완료 시뮬레이션 82
[그림 II-47]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2 시뮬레이션 83
[그림 II-48] BCtA(Business Call to Action)의 lmpact Value Chain 84
[그림 II-49] BCtA(Business Call to Action)의 목표분석요약 85
[그림 II-50] BCtA(Business Call to ActIon) lmpact Value Chain 시뮬레이션 85
[그림 II-51]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1 : Medtronlc 86
[그림 II-52]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2 : Medronlc 87
[그림 II-53]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3 : Medtronlc 87
[그림 II-54] BCtA(Business Call to Action) 모듈4 : Medtronic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