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Abstract 10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및 내용 13
2. 연구 방법 16
Ⅱ. 평화교육의 역사: 통일교육과의 만남 18
1. 평화교육의 모색과 싹틈(1980년대-1990년대 초반) 22
가. 평화교육 소개 22
나. 평화교육의 실행 24
2. 평화교육의 구체화와 발돋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 26
가. 구체적인 프로그램 실행 27
나. 평화교육의 다원화 30
다. 평화교육에 대한 관심 증대: 평화지향적 통일교육 34
3. 평화교육의 세분화와 비균질적인 활성화(2000년대 후반-현재) 36
가. 세분화된 프로그램 실행 37
나. 평화교육의 확산과 적용 42
다. 평화교육과 분단현실의 접목 45
Ⅲ. 평화교육 및 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 48
1. 평화교육 프로그램 실태 49
가. 주제별 평화교육 유형 구분 50
나. 유형별 평화교육 프로그램 실태 53
2. 통일교육 프로그램 실태 89
가. 통일교육협의회 통일교육 90
나. 서울시 공모사업 143
3. 평화교육 및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70
가. 평화교육의 특징 170
나. 통일교육의 특징 179
Ⅳ. 평화ㆍ통일교육의 방향성과 쟁점 192
1. 평화ㆍ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평화교육적 전환? 193
가. 통일ㆍ안보교육에서 평화ㆍ통일교육으로 193
나. 평화ㆍ통일교육의 방향성에 관한 정부의 관점 196
2. 평화ㆍ통일교육의 쟁점 203
가. 한반도 평화실현에서 통일의 위상 203
나. 통일교육에서 통일의 당위성 문제 205
다. '적극적 평화'와 안보에 대한 관점 210
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213
Ⅴ. 결론: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접점과 과제 219
1. 요약 220
2.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과제 232
가. 교육 방향성 정립과 사회적 논의 233
나. '역량' 중심으로 평화교육 및 통일교육 내용체계 개편 234
다. 민간 영역의 자율성 확대와 거버넌스 구축 239
라. 시대적 과제와 평화지향성을 반영한 통일교육 관계 법령 정비 241
참고문헌 244
최근 발간자료 안내 251
판권기 3
〈표 Ⅰ-1〉 전문가 및 교육활동가 협의회 실적 17
〈표 Ⅱ-1〉 1990년대 후반 - 2000년대 중반 평화교육 주요 프로그램 현황 29
〈표 Ⅱ-2〉 2000년대 후반 - 현재 평화교육 주요 프로그램 현황 39
〈표 Ⅲ-1〉 주제별 평화교육 유형 및 교육기관 51
〈표 Ⅲ-2〉 통일교육협의회 소속단체 및 통일교육 실시 단체 91
〈표 Ⅲ-3〉 통일교육협의회 소속 단체의 2018년 통일교육 프로그램 92
〈표 Ⅲ-4〉 서울시 평화ㆍ통일 프로그램 공모 단체 수 144
〈표 Ⅲ-5〉 2018년 서울시 통일교육 공모사업 참가단체 및 프로그램명 145
〈표 Ⅲ-6〉 평화교육 수행 단체 설립년도 및 주요활동 171
〈표 Ⅲ-7〉 통일교육 수행 단체 설립년도 및 주요활동 180
〈표 Ⅲ-8〉 2013년과 2018년 통일교육 프로그램 유형 비교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