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
제3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32
제4절 전년도 연구결과 요약 33
제2장 드론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 방향 검토 38
제1절 드론분야 안전관리 정책 니즈 분석 38
제2절 항공안전 대비 드론 안전 수준의 비교 분석 79
제3절 정책적 시사점 84
제3장 국가 안전관리시스템 드론 교통흐름 안전성평가지표 개발 93
제1절 안전성 평가지표 설정 93
제2절 안전성 평가지표 산출 방법론 정립 99
제3절 안전성 평가지표 결과 및 검증 103
제4장 안전성 평가지표 산출을 위한 위험도 매트릭스(Risk Matrix) 개발 119
제1절 개요 및 정의 119
제2절 위험도 매트릭스 개발을 위한 드론 운용 시나리오 129
제3절 드론 운용 시나리오별 위험 식별 143
제4절 드론 운용 시나리오별 위험평가(Risk Assessment) 169
제5절 소결론 197
제5장 정책적 활용방안 199
제1절 국가 드론 안전프로그램 체계 마련 199
제2절 선제적 드론 관리 시스템 도입 지원 206
제6장 결론 210
제1절 요약 210
제2절 정책제언 212
참고문헌 214
[부록 1] 해외 주요국 무인항공기 정책 현황 220
[부록 2] 드론 안전 공감대 형성 활동 245
판권기 257
〈표 1-1〉 연차별 연구내용 28
〈표 1-2〉 연차별 연구내용 변경(안) 30
〈표 1-3〉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표 1-4〉 1차년도 드론안전 체계 AHP 중요도 분석 결과 34
〈표 1-5〉 지상 제3자 위험도 세부 항목 검토 36
〈표 2-1〉 인스타그램(SNS) 검색 키워드별 게시물 수 40
〈표 2-2〉 네이버 뉴스 연도별 크롤링 기사 수 44
〈표 2-3〉 JARUS의 7개 Working Group 56
〈표 2-4〉 BluePrint의 무인항공기 단계별 과정과 정책 68
〈표 2-5〉 로드맵 1단계(~2020) 드론 인프라 영역 세부 내용 70
〈표 2-6〉 SORA 프로세스 단계별 기술(Description) 73
〈표 2-7〉 견고성 수준 결정(Determination of Robustness level) 76
〈표 2-8〉 국내 규정에서의 무인항공기 차이점 분석(항공안전법 기준) 81
〈표 2-9〉 글로벌 규정 관점에서의 항공 안전 대비 드론 안전 수준 82
〈표 3-1〉 ICAO 항공안전평가 분야 97
〈표 3-2〉 2019년 거시적 안전성 지표 결과 103
〈표 3-3〉 안전성 평가지표 가중치 시나리오 106
〈표 3-4〉 시나리오별 안전성 평가 결과 106
〈표 3-5〉 CE 관련 임의 답변 생성 결과(평균) 107
〈표 3-6〉 CE 관련 임의 답변 생성 결과(표준편차) 108
〈표 3-7〉 사고요인 관련 임의 답변 생성 결과(평균) 108
〈표 3-8〉 사고요인 관련 임의 답변 생성 결과(표준편차) 108
〈표 3-9〉 시나리오 탐색 의사결정 결과 112
〈표 4-1〉 미국의 소형드론 분류기준 124
〈표 4-2〉 드론 운용 관련 EU 표준 법령 규정 128
〈표 4-3〉 드론 운용 시나리오 정리 143
〈표 4-4〉 ICAO 사고 DB 요약 (Occurance DB) 144
〈표 4-5〉 위해요인-이벤트 Bow-Tie 모델 예시 147
〈표 4-6〉 시설물 진단 모니터링 사고유형 별 구분 149
〈표 4-7〉 모터 및 모터드라이버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2
〈표 4-8〉 FCC 기능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2
〈표 4-9〉 배터리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3
〈표 4-10〉 GPS 기능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4
〈표 4-11〉 고속도로 법규위반 사고유형 별 구분 155
〈표 4-12〉 모터 및 모터드라이버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8
〈표 4-13〉 FCC 기능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59
〈표 4-14〉 배터리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0
〈표 4-15〉 GPS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1
〈표 4-16〉 조종면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1
〈표 4-17〉 행사장 촬영 사고유형 별 구분 164
〈표 4-18〉 모터 및 모터드라이버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6
〈표 4-19〉 FCC 기능 이상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7
〈표 4-20〉 배터리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7
〈표 4-21〉 GPS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8
〈표 4-22〉 C2-LINK 기능 이상 / 파손에 대한 위해요인-이벤트 분석 168
〈표 4-23〉 ICAO의 심각도 산정기준 170
〈표 4-24〉 AIS 상해등급 정의 173
〈표 5-1〉 항공안전법 제58조 수정(안) 201
〈표 5-2〉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 릴레이 간담회 계획 일정 '미래 항공교통' 203
〈그림 1-1〉 정형화된 교통 흐름과 자유 비행 상황 비교 35
〈그림 2-1〉 무인항공기 탑승에 대한 인식 39
〈그림 2-2〉 드론 검색키워드별 워드클라우드 결과 41
〈그림 2-3〉 인스타그램(SNS) '드론' 검색키워드 종합 단어 빈도수 및 비율 42
〈그림 2-4〉 네이버 뉴스 '드론' 검색 연도별 워드 클라우드 결과 45
〈그림 2-5〉 네이버 뉴스 '드론' 키워드 종합 단어 빈도수(안전) 46
〈그림 2-6〉 네이버 뉴스 '드론' 키워드 종합 단어 빈도수(위험) 47
〈그림 2-7〉 네이버 뉴스 '드론' 키워드 연도별 '안전' 빈도수 및 비율 48
〈그림 2-8〉 네이버 뉴스 '무인자동차' 키워드 연도별 '안전' 빈도수 및 비율 49
〈그림 2-9〉 논문 '드론' 키워드 종합 단어 빈도수(안전) 51
〈그림 2-10〉 Uber 홈페이지 Skyport Infrastructure 개념도 53
〈그림 2-11〉 JARUS 홈페이지 전경 54
〈그림 2-12〉 JARUS Working Group 설명 55
〈그림 2-13〉 무게 제한 비율 58
〈그림 2-14〉 사고 보고 비율 63
〈그림 2-15〉 보험 비율 63
〈그림 2-16〉 항공품질보증 비율 64
〈그림 2-17〉 운항 교육기관 비율 65
〈그림 2-18〉 Airbus의 BluePrint 미래 상상도 66
〈그림 2-19〉 드론산업 육성 목표 및 전략 69
〈그림 2-20〉 SORA 의미체계 모델의 도식 73
〈그림 2-21〉 안전 관리의 진화 80
〈그림 2-22〉 무인항공기 관련 국내 규정 개정 및 신설 소요 가중 점수 결과 82
〈그림 2-23〉 항공 안전 대비 드론 안전의 차이 분석(글로벌 규정 기준) 83
〈그림 2-24〉 드론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SWOT 분석 85
〈그림 2-25〉 드론 안전성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전략(FINGer Strategy) 86
〈그림 2-26〉 항공안전프로그램과 안전관리시스템 간 관계 89
〈그림 2-27〉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안전성 지표의 범위 91
〈그림 2-28〉 본 연구의 안전성 지표 개념 92
〈그림 3-1〉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안전성 평가지표 개념 94
〈그림 3-2〉 정형화된 교통흐름과 자유 비행 상황 95
〈그림 3-3〉 PQ 질문 예시 99
〈그림 3-4〉 문항별 CE 분포도 100
〈그림 3-5〉 문항별 사고요인 관련 분포도 100
〈그림 3-6〉 안전성 평가 지표 검증 과정 개념도 101
〈그림 3-7〉 20019년 거시적 안전성 지표 결과 104
〈그림 3-8〉 문항별 안전수준 평가 결과 105
〈그림 3-9〉 CE관련 균일분포(가중치 미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09
〈그림 3-10〉 CE관련 삼각분포(가중치 미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09
〈그림 3-11〉 CE관련 균일분포(가중치 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09
〈그림 3-12〉 CE관련 삼각분포(가중치 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0
〈그림 3-13〉 사고요인 관련 균일분포(가중치 미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0
〈그림 3-14〉 사고요인 관련 삼각분포(가중치 미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0
〈그림 3-15〉 사고요인 관련 균일분포(가중치 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1
〈그림 3-16〉 사고요인 관련 균일분포(가중치 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1
〈그림 3-17〉 사고요인 관련 삼각분포(가중치 적용) 답변 임의 생성결과 111
〈그림 3-18〉 균일분포 가중치 미적용 시나리오 탐색 결과 113
〈그림 3-19〉 균일분포 가중치미적용 주요 요인 간 관계 113
〈그림 3-20〉 삼각분포 가중치미적용 시나리오 탐색 결과 114
〈그림 3-21〉 균일분포 가중치적용 시나리오 탐색 결과 114
〈그림 3-22〉 균일분포 가중치적용 주요 요인 간 관계 115
〈그림 3-23〉 삼각분포 가중치적용 시나리오 탐색 결과 115
〈그림 3-24〉 삼각분포 가중치적용 주요 요인 간 관계 116
〈그림 4-1〉 국토부 드론안전관리 제도에 따른 분류 122
〈그림 4-2〉 유럽 소형드론 분류 및 운용제한 126
〈그림 4-3〉 드론 운용 위험 카테고리별 운용 소요조건 127
〈그림 4-4〉 드론 운용 위험 카테고리별 운용 조건 128
〈그림 4-5〉 시설물 감시/모니터링 임무 사례 130
〈그림 4-6〉 고속도로 위반 체증 임무 사례 134
〈그림 4-7〉 행사장 촬영에 대한 비행 개념 139
〈그림 4-8〉 시설물 안전진단용 드론의 최소비행장비 PBS 148
〈그림 4-9〉 고속도로 법규위반 체증 임무 드론의 최소비행장비 PBS 155
〈그림 4-10〉 행사장 촬영 임무 드론의 최소비행장비 PBS 163
〈그림 4-11〉 FAA ATO SMS maual 심각도 산정기준 171
〈그림 4-12〉 인명사고가 일어나는 충돌사고 시나리오 172
〈그림 4-13〉 신체 부위별 상해 정도 대비 AIS 등급 비교예시 173
〈그림 4-14〉 Janser 표준인체모델 174
〈그림 4-15〉 신체 부위별 운동에너지 타격상해 정도 대비 예상 AIS 등급 175
〈그림 4-16〉 스포츠용 볼의 운동에너지 대비 타격상해 위험도 175
〈그림 4-17〉 상암월드컵 축구경기장 Field 크기 178
〈그림 4-18〉 30,000회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 추이 179
〈그림 4-19〉 60,000회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 추이 179
〈그림 4-20〉 도심지 밀도 vs. 한산한 거리 밀도 인구분포 비교 180
〈그림 4-21〉 한산한 거리 인구 밀도기준 인명피해 발생 시뮬레이션 결과 181
〈그림 4-22〉 도심지 인구 밀도기준 인명피해 발생 시뮬레이션 결과 182
〈그림 4-23〉 행사장 주변지 밀도기준 인구분포 182
〈그림 4-24〉 행사장 주변지 인구 밀도기준 인명피해 발생 시뮬레이션 결과 183
〈그림 4-25〉 행사장 지역 군중밀도 기준 인구분포 도식 183
〈그림 4-26〉 행사장 지역 밀도기준 인명피해 발생 시뮬레이션 결과 184
〈그림 4-27〉 행사장 중심지역 군중밀도 기준 인구분포 도식 185
〈그림 4-28〉 행사장 중심지역 인명피해 발생 시뮬레이션 결과 185
〈그림 4-29〉 드론 개수별 사고확률 증가 추이 186
〈그림 4-30〉 인구 밀도별 사고 확률 변화 추이 187
〈그림 4-31〉 KASP 위험평가 매트릭스 기본 189
〈그림 4-32〉 시설물 진단/모니터링 임무 위험평가 매트릭스 192
〈그림 4-33〉 고속도로 교통법규위반 채증 임무 위험평가 매트릭스 194
〈그림 4-34〉 행사장 촬영 임무 위험평가 매트릭스 196
〈그림 5-1〉 드론 비행 절차 200
〈그림 5-2〉 항공정책기본계획 릴레이 간담회 국토부 보도자료 202
〈그림 5-3〉 드론-항공기 충돌사고 데이터베이스 사례 206
〈그림 5-4〉 드론 안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Ready to fly' 207
〈그림 5-5〉 드론 안전평가 모바일 플랫폼(1안) 208
〈그림 5-6〉 드론 안전평가 모바일 플랫폼(2안) 209
〈그림 5-7〉 드론 안전평가 모바일 플랫폼(3안) 209
표부록목차
〈표 부록 1-1〉 해외 주요국 드론 정책 현황(1) 220
〈표 부록 1-2〉 해외 주요국 드론 정책 현황(2) 230
〈표 부록 2-1〉 국제 드론 안전 세미나 프로그램 247
〈표 부록 2-2〉 제2회 항공정책 연구협력 세미나 프로그램 251
그림부록목차
〈그림 부록 2-1〉 호주 세계 드론 회의 중 안전포럼 전경 246
〈그림 부록 2-2〉 국제 드론 안전 세미나 전경(1) 248
〈그림 부록 2-3〉 국제 드론 안전 세미나 전경(2) 249
〈그림 부록 2-4〉 항공정책 연구협력 세미나 참석자 기념사진 252
〈그림 부록 2-5〉 항공정책 연구협력 세미나 전경 254
〈그림 부록 2-6〉 JARUS 홈페이지에서 국토교통부 소개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