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제언 3
Ⅰ. 연구개요 7
1. 연구배경 및 목적 7
2. 연구범위 및 주요 연구내용 8
3. 연구방법 8
Ⅱ. 성평등교육 필요성 10
1. 성평등 10
2. 성평등교육 12
3. 경남의 성평등 현황 14
1) 지역성평등 지수 14
2) 경상남도 양성평등 실태 15
4. 소결 23
Ⅲ. 성평등교육 현황 24
1. 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및 강의안 24
1) 전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4
2) 지역 여성관련 연구기관 37
2. 성평등교육 실시 현황 57
3. 경남의 성평등교육 현황 62
1) 경상남도 62
2) 시ㆍ군 65
3) 교육청 67
4. 소결 68
Ⅳ. 경남 성평등교육모델 개발 70
1. 교육콘텐츠 분석 70
1) 성평등 교육자료 내용분석 70
2) 콘텐츠 분석결과 72
2. 주요개념 추출 및 유목화 73
1) 방법 73
2) 과정 73
3) 성평등 강의요목 구성안 77
3. 경남형 성평등교육요소 선정 : 전문가 및 활동가 조사 결과 78
1) 설문조사 개요 78
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80
3) 성평등교육 상위항목 우선순위 : 계층화분석(AHIP) 81
4) 하위항목 중요도 결과 82
5) 생애주기별ㆍ지역특성별ㆍ대상별ㆍ특성별 하위영역 중요도 85
4. 시사점 : 성평등교육모델 교육요소 95
Ⅴ. 경남형 성평등교육모델 및 확산방안 96
1. 경남형 성평등교육모델 96
1) 교육의 기조 96
2) 교수요목 97
3) 경남도민(공통) 프로그램 101
2. 교육대상별 경남 성평등교육과정(안) 103
1) 20대 초반 남성 105
2) 60대 이상 노인(신규) 107
3) 농촌/마을공동체 리더 109
3. 경남형 성평등교육 확산방안 111
1) 성평등교육 추진체계 111
2) 성평등교육 추진절차 112
3) 시ㆍ군 협업을 통한 성평등교육 112
4) 풀뿌리 성평등교육 지원 113
5) 성평등 강사대상 워크숍 114
참고문헌 115
[부록 1] 성평등교육 상위항목 특성별 AHP 분석결과 116
[부록 2] 성평등교육 하위항목 특성별 중요도 분석결과 123
[부록 3] 설문지 128
판권기 134
(표 2-1) 성평등 관련 국제지수별 특성 및 현황 11
(표 2-2) 생애주기별 양성평등 이슈 13
(표 2-3) 2017년 경남 지역성평등지수 분야 및 지표 점수와 순위 14
(표 2-4)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및 양성평등 성별 평균값(4점 척도) 15
(표 2-5) 남성과 여성 간 평등수준(10점 척도) 16
(표 2-6) 불평등 문제 중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할 문제(중복응답) 16
(표 2-7) 여성에 대한 각종 폭력에 대한 생각 18
(표 2-8) 폭력에 대한 생각 18
(표 2-9) 매체의 폭력 심각성 20
(표 3-1)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중 기본과정 24
(표 3-2)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성평등 교육 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 37
(표 3-3) 경남 유치원생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3
(표 3-4) 경남 저학년 초등학생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4
(표 3-5) 경남 고학년 초등학생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4
(표 3-6) 경남 중학생 및 고등학생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5
(표 3-7) 경남 대학생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5
(표 3-8) 경남 군인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6
(표 3-9) 경남 교직원 양성평등교육 개요(2018) 57
(표 3-10) 2017년 교육대상별 자체교육사업 추진실적 58
(표 3-11) 부산광역시 여성가족국 양성평등교육 예산 58
(표 3-12) 2019년 광주 '찾아가는 성평등교육' 59
(표 3-13) 충남 양성평등교육 예산 60
(표 3-14) 2019 경기도 성평등교육사업 전문역량강화과정 62
(표 3-15) 경상남도 양성평등 교육 현황 64
(표 3-16) 2019년 경상남도 시군 성평등교육 예산현황(예산서 기준) 66
(표 4-1) 성평등 교육자료 분석기준표 71
(표 4-2) 범주 분석결과 72
(표 4-3) 범주별/대영역별 분석결과 72
(표 4-4) 자문회의에서 전문가들에 의해 제시된 성평등 교육을 위한 키워드 73
(표 4-5) 범도민 성평등 교육 공통 키워드 및 대상별 교육 내용 76
(표 4-6) 성평등 강의 요목 구성안 77
(표 4-7) 설문지 구성 및 내용 78
(표 4-8) 응답자 일반적 사항 80
(표 4-9) 소속별 응답영역의 일관성 비율 82
(표 4-10) 상위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82
(표 4-11) 성역할 고정관념 하위항목별 중요도 83
(표 4-12) 성인지 감수성 하위항목별 중요도 83
(표 4-13) 성차별 하위항목별 중요도 84
(표 4-14) 인간존중 하위항목별 중요도 84
(표 4-15) 민주시민 하위항목별 중요도 85
(표 4-16) 생애주기별 우선 교육대상 집단 85
(표 4-17) 생애주기별ㆍ특성별 우선 교육대상(중복응답) 86
(표 4-18) 지역 특성별 우선 교육대상 집단 87
(표 4-19) 지역별ㆍ특성별 우선 교육대상 집단(중복응답) 88
(표 4-20) 대상별 우선 교육집단 대상 90
(표 4-21) 대상별ㆍ특성별 우선 교육대상 집단(중복응답) 91
(표 4-22) 생애주기별 상위항목 중요도(중복응답) 93
(표 4-23) 지역별 상위항목 중요도(중복응답) 93
(표 4-24) 대상별 상위항목 중요도(중복응답) 94
(표 4-25) 경남형 성평등교육 내용을 위한 하위지표 값 순위 95
(표 5-1) 대상별ㆍ특성별 우선 교육대상 집단(중복응답) 103
(표 5-2)/(표 5-1) 시ㆍ군 협업을 통한 성평등교육(안) 113
(표 5-3)/(표 5-2) 풀뿌리 성평등교육 지원(안) 114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9
〈그림 2-1〉 직장에서의 양성평등의식(4점 척도) 17
〈그림 2-2〉 여성폭력 견해(4점 척도) 18
〈그림 2-3〉 폭력에 대한 생각(4점 척도) 19
〈그림 2-4〉 매체 폭력 심각성(4점 척도) 20
〈그림 2-5〉 낯선 사람 위협 경험 21
〈그림 2-6〉 두려움을 느낀 공간 21
〈그림 2-7〉 위원회ㆍ공청회ㆍ모니터링 참여경험 21
〈그림 2-8〉 위원회ㆍ공청회ㆍ모니터링 참여의향 21
〈그림 2-9〉 정치적 행동 참여경험 22
〈그림 2-10〉 정치적 행동 참여의사 22
〈그림 3-1〉 2018년 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력 향상과정 25
〈그림 3-2〉 초등대상 교육교재 31
〈그림 3-3〉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대상별 강의 가이드라인 38
〈그림 3-4〉 광주여성재단 대상별 표준강의안 45
〈그림 3-5〉 충남 성평등교육 기본과정 강의계획안 52
〈그림 4-1〉 경남 성평등교육모델 개발 과정 70
〈그림 4-2〉 성평등 교육자료 분석절차 71
〈그림 4-3〉 범주별 교육자료 콘텐츠 구분 71
〈그림 5-1〉 성평등교육모델 개념 구성안 96
〈그림 5-2〉 성평등교육 추진체계 111
(표 1) 연령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16
(표 2) 소속별 종합우선순위 118
(표 3) 경력별 종합우선순위 119
(표 4) 지역별 종합우선순위 120
(표 5) 강의 및 성별컨설턴트 경험별 종합우선순위 121
(표 6) 각 특성별 성역할 고정관념 중요도 123
(표 7) 각 특성별 성인지 감수성 중요도 124
(표 8) 각 특성별 성차별 중요도 125
(표 9) 각 특성별 인간존중 중요도 126
(표 10) 각 특성별 민주시민 중요도 127
〈그림 1〉 연령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17
〈그림 2〉 소속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18
〈그림 3〉 경력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19
〈그림 4〉 지역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20
〈그림 5〉 성평등강의 경험 유무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21
〈그림 6〉 성별컨설턴트 경험 유무별 상위항목 우선순위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