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8
가. 문헌 연구 18
나. 전문가 협의회 19
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19
라. 포럼 20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20
II. 국내 기관 교육 관련 통계 데이터 보유·관리 현황 24
1. 한국교육개발원 24
가. 보유 데이터 24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26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5
가. 보유 데이터 35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36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0
가. 보유 데이터 40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41
4. 국가평생교육진흥원 45
가. 보유 데이터 45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46
5.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48
가. 보유 데이터 48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49
6.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4
가. 보유 데이터 54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55
7. 한국대학교육협의회 57
가. 보유 데이터 57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57
8. 한국사학진흥재단 59
가. 보유 데이터 59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60
9. 한국과학창의재단 63
가. 보유 데이터 63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63
10. 한국장학재단 65
가. 보유 데이터 65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65
11. 시·도 교육청 67
가. 보유 데이터 67
나. 보유 데이터의 활용 및 제공 절차 69
12. 요약 및 시사점 71
III. 외국의 교육 관련 통계 조직·서비스 현황 76
1. 미국 76
가. 통계 기관의 구성 및 조직 76
나. 보유하고 있는 교육 통계 데이터와 활용 및 제공 79
2. 캐나다 84
가. 통계 기관의 구성 및 조직 84
나. 보유하고 있는 교육 통계 데이터와 활용 및 제공 85
3. 영국 89
가. 통계 기관의 구성 및 조직 89
나. 보유하고 있는 교육 통계 데이터와 활용 및 제공 92
4. 일본 96
가. 통계 기관의 구성 및 조직 96
나. 보유하고 있는 교육 통계 데이터와 활용 및 제공 99
5. 요약 및 시사점 104
IV.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uData System: EDS) 현황 분석 108
1. 도입 배경 및 경과 108
2.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의 운영 109
3. EDS 데이터베이스 개발 및 적재 현황 112
4. EDS 데이터베이스 활용 115
가. EDS 데이터베이스 활용 절차 및 요건 115
나. EDS 데이터베이스 활용 현황 121
5. 2018 교육정보통계시스템 만족도 조사 결과 125
6. 요약 및 시사점 129
V.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관련 통계 연계 플랫폼 구축 134
1.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134
2.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책사업 예시: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138
가. 도입 배경 및 경과 138
나. 보건의료 빅데이터 시범사업 개요 142
3. 빅데이터 기반 교육 통계 자료 활용 가상 연구 예시 153
가. 기초학력에 대한 학교 교육 활동의 영향력 분석: 다층모형 적용 예시 153
나. 수능 점수를 예측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 사교육, 자기조절능력, 학습 태도를 중심으로 157
VI. 과학적 교육정책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한 제안 및 단계별 추진 전략 164
1. 과학적 교육정책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한 제안 164
제안 ⓛ 한국교육통계위원회(Korea Educational Statistics Authority: KESA) 구성 164
제안 ② 한국교육통계위원회(KESA) 거버넌스 구축 방안(2가지) 166
제안 ③ 교육통계표준연구원(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Educational Statistics: RISES) 설립 169
제안 ④ 빅데이터 기반 교육 관련 데이터 연계 플랫폼 구축 171
제안 ⑤ 교육 통계 빅데이터 활용 중점연구소 운영 176
제안 ⑥ 한국교육통계위원회(KESA)/교육통계표준연구원(RISES) 설립 관련 법·제도·규정·행정 지원 178
2. 포럼, 전문가 협의회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182
가. '한국교육통계위원회'에 대한 의견 182
나. '한국교육통계위원회'의 거버넌스에 대한 의견 184
다. '교육통계표준연구원'에 대한 의견 185
라. '빅데이터 기반 연계 플랫폼'에 대한 의견 187
마. '교육 통계 빅데이터 활용 중점연구소'에 대한 의견 189
바. '교육 통계 빅데이터 활용 중점연구소'의 설치에 대한 의견 191
사. '교육통계과'의 권한 강화에 대한 의견 192
아. 단계별 사업 추진 필요성에 대한 의견 193
3. 단계별 추진 전략 194
참고문헌 200
〈표 II-1〉 한국교육개발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25
〈표 II-2〉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 통계 자료 관리 및 제공 지침 27
〈표 II-3〉 한국교육개발원의 조사자료 공개지침 32
〈표 II-4〉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35
〈표 II-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 데이터 활용 관련 규정 37
〈표 II-6〉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40
〈표 II-7〉 2009년 '수능 및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심포지엄'의 연구 및 토론 주제 42
〈표 II-8〉 2015년 '국가단위 평가 자료 분석 심포지엄'의 연구 주제 43
〈표 II-9〉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45
〈표 II-1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48
〈표 II-11〉 KYPS 2003, KCYPS 2010 데이터 활용 실적(2018년 12월 기준) 49
〈표 II-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 데이터 활용 관련 규정 50
〈표 II-13〉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54
〈표 II-1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대회 논문 현황 55
〈표 II-15〉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57
〈표 II-16〉 한국사학진흥재단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59
〈표 II-17〉 최근 3년 간 대학재정자료 제공 현황 60
〈표 II-18〉 외부기관 정책 수행 지원 현황 60
〈표 II-19〉 교육부 정책 수행 지원 현황 61
〈표 II-20〉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63
〈표 II-21〉 한국장학재단이 보유·활용하는 데이터 65
〈표 II-22〉 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교육청에서 보유·활용하는 교육종단연구 데이터 68
〈표 III-1〉 미국의 교육 통계 자료 80
〈표 III-2〉 캐나다의 교육 통계 자료 86
〈표 III-3〉 영국의 교육 통계 자료 예시 93
〈표 III-4〉 일본의 교육 통계 자료 100
〈표 IV-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자료 보유 현황 113
〈표 IV-2〉 교육정보통계시스템 보유 자료의 내용 및 수집시기 114
〈표 IV-3〉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가 제공하는 에듀데이터 목록 123
〈표 IV-4〉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 데이터 활용 현황 124
〈표 IV-5〉 학술대회 연구논문 발표 현황 124
〈표 IV-6〉 교육청별 EDS 만족도 조사 응답자 중 이용 경험 126
〈표 V-1〉 빅데이터 활용 교육 분야 주제 현황 및 활용 데이터 예시 136
〈표 V-2〉 빅데이터 관련 정부 보도자료(2011 년 이후) 140
〈표 V-3〉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카탈로그 142
〈표 V-4〉 보건의료 빅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운영규정 144
〈표 V-5〉 연구평가소위원회의 공공성 평가기준 및 심의참고사항 148
〈표 V-7〉 기초학력 미달 여부에 대한 학교 교육 활동의 영향력 분석을 위한... 155
〈표 V-8〉 기초학력 미달 여부에 대한 학교 교육 활동의 영향력 분석 결과 예시(수학) 156
〈표 V-9〉 수능 점수를 예측하는 요인들 간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한 변수 설정 158
〈표 V-10〉 수능 점수를 설명하는 변인들의 직접·간접·전체 효과 160
〈표 VI-1〉 비식별화 방법 및 세부 기술 179
[그림 II-1] 한국교육개발원의 데이터 제공 절차 27
[그림 II-2] 한국교육개발원의 데이터 제공 범위 31
[그림 II-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시·도 교육청 권한부여 및 자료제공·활용 절차 36
[그림 II-4]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EDSS 자료 제공 절차 37
[그림 II-5]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 56
[그림 II-6] 한국사학진흥재단의 정보공개 절차 62
[그림 II-7]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제공 신청서 69
[그림 III-1]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조직도 78
[그림 III-2]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제공 통계 자료 예시 80
[그림 III-3] Statistics Canada(캐나다 통계청) 조직도 85
[그림 III-4] 캐나다 통계청 제공 데이터 주제별 분류 86
[그림 III-5] 영국 통계체계 조직 90
[그림 III-6] 정부통계협의회 조직 92
[그림 III-7] GOV.UK 통계 검색 창 예시 95
[그림 III-8] 일본의 국가 통계 조직도 96
[그림 III-9] e-Stat 홈페이지(2019.06.07.) 103
[그림 IV-1]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개념도 109
[그림 IV-2]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 구성도 112
[그림 IV-3]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홈페이지 메인 화면 115
[그림 IV-4]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홈페이지 검색결과 창 116
[그림 IV-5]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로그인 절차 117
[그림 IV-6]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자료 요청 절차 118
[그림 IV-7]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 홈페이지 119
[그림 IV-8] 공개용 에듀데이터 신청 양식 120
[그림 IV-9] 에듀데이터서비스시스템(EDSS) 자료 제공 절차 121
[그림 IV-10] 시·도 교육청별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활용현황(직원수 대비... 122
[그림 IV-11] EDS 데이터 미사용 이유 127
[그림 IV-12] EDS 사용자 만족도 128
[그림 IV-13] EDS 데이터 활용 용도 128
[그림 IV-14] EDS 사용 기능 129
[그림 V-1]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3대 요소 135
[그림 V-2] 보건의료 빅데이터 사업 비전 및 추진과제 139
[그림 V-3] 보건의료 빅데이터 거버넌스 구성도 143
[그림 V-4]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처리 프로세스 150
[그림 V-5] 보건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제공 신청서 서식 152
[그림 V-6] 연구모형의 추정치 159
[그림 VI-1] 교육 통합데이터 활용을 위한 KESA와 RISES 구성안 165
[그림 VI-2] KESA가 포함된 교육부 조직도 예상안 167
[그림 VI-3] KESA가 포함된 국가교육위원회 예상 조직도 168
[그림 VI-5] 교육 데이터 연계 플랫폼의 자료 수집 및 데이터 제공 구조 예상안 174
[그림 VI-6] 개인정보 처리 시 비식별, 재식별, 익명화의 개념도 179
[그림 VI-7] '한국교육통계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183
[그림 VI-8] '한국교육통계위원회'의 거버넌스에 대한 설문 결과 184
[그림 VI-9] '교육통계표준연구원'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186
[그림 VI-10] '빅데이터 기반 연계 플랫폼'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187
[그림 VI-11] '교육 통계 빅데이터 활용 중점연구소'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189
[그림 VI-12] '교육 통계 빅데이터 활용 중점연구소'의 설치에 대한 설문 191
[그림 VI-13] 단계별 추진 전략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