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II. 브랜드의 개념 및 영역 16
1. 브랜드란 무엇인가 16
2. 브랜드의 개념 17
3. 브랜드의 어원 19
4. 브랜드의 변화 과정 20
5. 브랜드의 구성 요소 22
6. 사회 변화와 브랜드의 진화 22
III. 도서관 브랜딩의 의의 28
1. 도서관 브랜딩의의의 28
2. 도서관 브랜딩의 10가지 필요성 30
3. 도서관 브랜딩의 목적 34
IV. 고양시 도서관의 브랜딩 사례 38
1. 고양시 도서관의 뜨거운 감자 '특성화' 39
2. 돌파구가 된 〈고양시 도서관 장서개발정책 연구용역〉 41
3. 또 다른 시도, 도서관 브랜딩 43
4. 도서관 브랜딩의 개발과 활용 45
5. 지식 마켓에서 지식 숍으로 : 브랜딩을 입은 특성화 도서관 58
6. 책 읽는 도시 사업 : '아주 특별한 책의 도시 고양' 프로젝트 67
7. 성과와 한계 77
V. 도서관 브랜딩 : 도서관 브랜드 5요소를 중심으로 84
1. 운영(Operating) 85
1) 비전 86
2) 전문인력 90
3) 예산 92
2. 시설(Space) 95
1) 접근성 95
2) 편의성 100
3) 독창성 102
3. 서비스(Service) 104
1) 자료 105
2) 프로그램 111
3) 맞춤형 서비스 114
4. 소통(Communication) 119
1) 시민참여 119
2) 네트워크 122
3) 미디어 125
5. 디자인 아이덴티티(Design Identity) 128
1) 도서관 아이덴티티(Library Identity) 개발 128
2) 실행 149
3) 피드백 153
VI. 도서관은 브랜딩으로 성장하는 유기체 156
1. 모두를 위한 도서관 브랜딩 156
2. 도서관 브랜드 5요소의 상호의존성 158
3. 지역사회 최고의 브랜드, 공공도서관 160
나가는 글 / 이선화 162
참고문헌 166
찾아보기 167
판권기 170
〈표 1〉 고양시 도서관의 특성화 현황 40
〈표 2〉 고양시 도서관의 특성화 로드맵 59
〈표 3〉 특성화 시설 및 인력 77
〈표 4〉 특성화 자료 현황 78
〈표 5〉 고양시 도서관의 예산, 인력 및 이용현황 79
〈표 6〉 고양시 특성화 도서관에 대한 시민 인지도 및 만족도 80
〈표 7〉 한국인의 문화시설 방문 횟수(2018 기준) 96
〈표 8〉 공공도서관에 대한 인식 비교 96
〈표 9〉 현재의 도서관과 원하는 도서관의 모습 96
〈표 10〉 서울시 공공도서관 운영 형식별 문화행사 현황 112
〈그림 1〉 이탈리아 포폴로광장 플라미니오 오벨리스크 18
〈그림 2〉 가축에 낙인을 찍는 장면 19
〈그림 3〉 세계 최초의 공식 등록 상표인 바스(Bass)의 로고와 에두아르드 마네의 그림... 21
〈그림 4〉 브랜드의 구성 요소 22
〈그림 5〉 다양한 국가의 홍보 브랜드 23
〈그림 6〉 세계 주요 도시의 브랜드 23
〈그림 7〉 '임블리'연관 검색어 화면 24
〈그림 8〉 강릉의 커피숍 테라로사 25
〈그림 9〉 고양시 도서관의 새로운 특성화 주제 43
〈그림 10〉 장서개발 연구용역에서 제시한 특성화 주제 및 비전 44
〈그림 11〉 고양시 도서관센터 로고 47
〈그림 12〉 고양시 특성화 도서관 로고 48
〈그림 13〉 고양시 도서관 로고의 가변형 활용, 장서인, 바코드 라벨 48
〈그림 14〉 고양시 도서관의 슬로건 49
〈그림 15〉 새로운 도서관 회원증에 대한 디자인 페이스북 투표 시안 52
〈그림 16〉 새로운 로고를 활용한 고양시 도서관 회원증 52
〈그림 17〉 특성화 도서관 홍보 포스터 디자인에 대한 페이스북 투표 시안 53
〈그림 18〉 선정된 특성화 도서관 포스터 53
〈그림 19〉 고양시 도서관의 특성화 주제별 포스터 54
〈그림 20〉 고양시 특성화 도서관 홍보 리플릿 55
〈그림 21〉 새롭게 브랜딩한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 대문 이미지 56
〈그림 22〉 고양시 도서관의 개선된 블로그, 페이스북 대문 이미지 57
〈그림 23〉 고양시 도서관의 개선된 모바일 앱 대문 이미지 57
〈그림 24〉 도서관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와 명함, 현판 디자인 58
〈그림 25〉 로고 적용 사인물, 갤러리 꽃뜰 조성, 특성화 자료 코너 60
〈그림 26〉 특성화 프로그램의 운영 60
〈그림 27〉 예술 특성화 도서관의 예술자료실 조성 61
〈그림 28〉 예술 특성화 도서관의 공간 리뉴얼 62
〈그림 29〉 예술 특성화 도서관의 프로그램 운영 62
〈그림 30〉 문화재단과의 협업 프로그램 운영 63
〈그림 31〉 향토문화 자료실 조성 64
〈그림 32〉 향토문화 특성화 도서관의 프로그램 운영 64
〈그림 33〉 세계 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의 특성화 공간 조성 65
〈그림 34〉 작가의 방 조성 및 작가 도슨트 프로그램 진행 66
〈그림 35〉 세계 그림책 특성화 도서관의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66
〈그림 36〉 아주 특별한 책의 도시 고양 프로젝트 추진 워크숍 행사 68
〈그림 37〉 1인 1회원증 갖기 캠페인 전개 69
〈그림 38〉 '아주 특별한 주제 강의'진행 포스터 70
〈그림 39〉 매년 개최하는 '인문학 필리버스터'행사 포스터 72
〈그림 40〉 '고양 작가단'의 '인문학 필리버스터' 홍보 73
〈그림 41〉 '고양이 뽑은 올해의 책' 포스터 및 저자 초청 북토크 73
〈그림 42〉 고양신문 칼럼 연재 리스트 74
〈그림 43〉 도서관 책잔치 행사 75
〈그림 44〉 고양시 도서관 홍보단 포스터 76
〈그림 45〉 아주 특별한 책의 도시 고양 심포지엄 장면 76
〈그림 46〉 도서관 브랜드 5요소 모델 84
〈그림 47〉 광진정보도서관 비전 및 목표 87
〈그림 48〉 광진정보도서관 88
〈그림 49〉 마포중앙도서관 비전 및 목표 88
〈그림 50〉 마포중앙도서관 89
〈그림 51〉 느티나무도서관 91
〈그림 52〉 느티나무도서관 사회를 담는 콜렉션 92
〈그림 53〉 구산동도서관마을 94
〈그림 54〉 다양한 활동 공간으로 활용되는 파주 교하도서관 로비 98
〈그림 55〉 스웨덴 시스타도서관 로비에 설치된 해먹 99
〈그림 56〉 서울 마포중앙도서관의 안내 로봇 마중이 100
〈그림 57〉 군포시 중앙도서관 건물 구성도 101
〈그림 58〉 스웨덴 시스타도서관의 디지털 구역 102
〈그림 59〉 중국의 리위안도서관 103
〈그림 60〉 청운문학도서관 104
〈그림 61〉 에비나시립중앙도서관의 자료 분류와 배가 107
〈그림 62〉 에비나시립중앙도서관의 자료 분류와 배가 107
〈그림 63〉 에비나시립중앙도서관의 자료 찾기 서비스 108
〈그림 64〉 '다시 세운'테크북라운지의 분류와 인포그래픽 108
〈그림 65〉 고양시 아람누리도서관 예술 특화자료실 110
〈그림 66〉 영국의 아이디어 스토어 Whitechapel 113
〈그림 67〉 핀란드 'Library 10'의 영상장비와 악기를 이용하는 공간 114
〈그림 68〉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코너 115
〈그림 69〉 부천시립도서관의 북튜브 채널 화면 117
〈그림 70〉 데이터 기반도서 추천 플랫폼을 활용하는 모습 117
〈그림 71〉 교하도서관 동네 사람 프로그램 운영 120
〈그림 72〉 교하도서관 청소년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 121
〈그림 73〉 교하도서관 마을로 들어간 도서관 122
〈그림 74〉 성북구 도서관 동행원탁 123
〈그림 75〉 성북구 도서관 마을 인 수다 123
〈그림 76〉 성북구 도서관 한 책 선정 추진 행사 124
〈그림 77〉 고양시 도서관 도서발굴단 126
〈그림 78〉 고양시 도서관 도서발굴단 포스트 126
〈그림 79〉 캐나다 헬리팩스 공공도서관의 시그니처 131
〈그림 80〉 캐나다 핼리팩스 공공도서관의 기본 심볼과 14개 도서관의 구성 요소 131
〈그림 81〉 캐나다 핼리팩스 공공도서관의분관 도서관의 시그니처 응용 132
〈그림 82〉 미국 의회 도서관의 도서관 아이덴티티 133
〈그림 83〉 미국 의회 도서관 전면의 현수막 134
〈그림 84〉 미국 의회 도서관의 다양한 디자인 폼 137
〈그림 85〉 미국 의회 도서관의 다양한 디자인 굿즈 138
〈그림 86〉 아르헨티나 국립 마리아노 모레노 도서관의 도서관 아이덴티티 139
〈그림 87〉 아르헨티나 국립 마리아노 모레노 도서관의 디자인 모티프 139
〈그림 88〉 캐나다 캘거리 중앙도서관 입구 140
〈그림 89〉 캐나다 캘거리 중앙도서관 전경 140
〈그림 90〉 캘거리 중앙도서관 나선형의 계단 공간 141
〈그림 91〉 편안한 아래층 141
〈그림 92〉 정숙함이 요구되는 독서 공간 142
〈그림 93〉 캘거리 중앙도서관의 도서관 아이덴티티 143
〈그림 94〉 카타르 국립도서관 전경 144
〈그림 95〉 카타르 국립도서관 내부 144
〈그림 96〉 카타르 국립도서관의 도서관 아이덴티티 145
〈그림 97〉 진화하는 창의력을 상징하는 다양한 구의 형태 146
〈그림 98〉 퀸즈 공공도서관 전경 147
〈그림 99〉 퀸즈 공공도서관의 도서관 아이덴티티 148
〈그림 100〉 이민자들의 언어를 콘셉트로 다양한 색상으로 표현한 퀸즈 공공도서관 LI 148
〈그림 101〉 퀀즈 공공도서관 LI의 응용 디자인 149
〈그림 102〉 캐나다 핼리팩스 공공도서관 LI의 다양한 응용 150
〈그림 103〉 캐나다 헬리팩스 공공도서관 LI의 놀이 프로그램 151
〈그림 104〉 아르헨티나 국립 마리아노 모레노 도서관 LI의 다양한 굿즈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