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주요 결과 및 시사점 6
Ⅱ. 조사결과 24
1. 미디어별 이용 행태 26
종합 27
종이신문 33
라디오 43
잡지 48
인터넷 50
인터넷 포털 55
메신저 서비스 63
SNS 69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75
팟캐스트 80
2. 언론과 뉴스보도에 대한 인식 82
언론과 뉴스보도에 대한 신뢰도 83
언론과 뉴스보도에 대한 인식 83
언론인에 대한 인식 87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 이용에 대한 경험과 인식 89
[부록]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설문지 90
판권기 3
표 1-1. 뉴스 및 시사 정보 주 이용 경로 13
표 1-2. 이용 매체별 주 이용 기사 주제 14
표 1-3. 뉴스 경로별 언론사 출처 인지 정도 14
표 1-4. 텔레비전 및 텔레비전 뉴스 이용률 및 이용시간 16
표 2-1. 연령대별 미디어 이용률 31
표 2-2. 연령대별 뉴스나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 32
표 2-3. 직업별 신뢰도 추이(2008~2019년) 88
그림 1-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2018~2019년) 9
그림 1-2.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률 9
그림 1-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 10
그림 1-4. 메신저 서비스와 SNS 이용률(2016~2019년) 10
그림 1-5. 포털을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 11
그림 1-6. 메신저 서비스를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 11
그림 1-7. SNS를 언론으로 인식하는 비율 11
그림 1-8. 모바일 인터넷과 PC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1~2019년) 12
그림 1-9. 모바일 기기를 통한 포털 및 포털 뉴스 이용률 13
그림 1-10. 포털의 언론 지위 인식 여부 13
그림 1-11. 시청 경로별 프로그램 이용률(2018~2019년) 16
그림 1-12. 종이신문 열독률, 열독 시간, 정기 구독률 추이(2011~2019년) 17
그림 1-13. 결합 열독률 추이(2017~2019년) 17
그림 1-14. 부문별 언론인 평가 추이(2010~2019년) 18
그림 1-15. 매체별 신뢰도 19
그림 1-16. 뉴스나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 20
그림 1-17. 학력별 인터넷 이용률 21
그림 1-18.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 21
그림 1-19.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 21
그림 1-20. 정치적 성향에 따른 주요 뉴스 이용 경로 22
그림 1-21. 정치적 성향에 따른 미디어 이용률과 뉴스 이용률의 비교 23
그림 2-1. 4대 매체 이용률 추이(1993~2019년) 27
그림 2-2. 인터넷 기반 매체 이용률 추이(2010~2019년) 28
그림 2-3. 4대 매체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9년) 29
그림 2-4. 인터넷 기반 매체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9년) 29
그림 2-5. 미디어 이용률 및 뉴스 이용률 비교 30
그림 2-6. 미디어 평균 이용일과 뉴스 평균 이용일 31
그림 2-7. 뉴스나 시사정보 주 이용 경로 32
그림 2-8. 종이신문 열독률 추이(2002~2019년) 33
그림 2-9. 종이신문 결합열독률 추이(2017~2019년) 33
그림 2-10. 주요 경로별 신문기사 이용률 추이(2011~2019년) 34
그림 2-11. 종이신문 열독 빈도 추이(2011~2019년) 34
그림 2-12. 종이신문 열독시간 추이(2011~2019년) 35
그림 2-13. 연령대별 종이신문 열독률 및 열독시간 35
그림 2-14. 신문사별 열독률, 신문사별 열독신문 점유율(복수응답) 36
그림 2-15. 열독신문 유형별 점유율 36
그림 2-16. 종이신문에서 접한 뉴스 주제 37
그림 2-17. TV 프로그램 이용률 추이(2011~2019년) 38
그림 2-18. 경로별 텔레비전 프로그램 이용 빈도 39
그림 2-19. 경로별 텔레비전 프로그램 매일 이용하는 비율 추이(2012~2019년) 39
그림 2-20. TV 프로그램 이용시간 추이(2011~2019년) 40
그림 2-21. 연령대별 TV 프로그램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시간 40
그림 2-22. 텔레비전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률 추이(2011~2019년) 41
그림 2-23. 텔레비전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4~2019년) 41
그림 2-24. 텔레비전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시간 추이(2011~2019년) 42
그림 2-25. 연령대별 TV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시간 42
그림 2-26. 라디오 프로그램 이용률 추이(2011~2019년) 43
그림 2-27. 경로별 라디오 프로그램 이용 빈도 44
그림 2-28. 라디오 프로그램 이용시간 추이(2011~2019년) 44
그림 2-29. 연령대별 라디오 프로그램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시간 45
그림 2-30. 라디오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률 추이(2011~2019년) 45
그림 2-31. 라디오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1~2019년) 46
그림 2-32. 라디오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시간 추이(2011~2019년) 46
그림 2-33. 연령대별 라디오 뉴스/시사 프로그램 이용률 및 하루 평균 이용시간 47
그림 2-34. 잡지 이용률 추이(2011~2019년) 48
그림 2-35. 뉴스/시사 잡지 이용률 추이(2011~2019년) 49
그림 2-36. 연령대별 잡지 이용률 및 뉴스/시사 잡지 이용률 49
그림 2-37. 인터넷 이용률 추이(2011~2019년) 50
그림 2-38.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51
그림 2-39. 인터넷 이용 빈도 51
그림 2-40. 인터넷 이용시간 51
그림 2-41.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시간 52
그림 2-42.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9년) 53
그림 2-43. 인터넷 뉴스 이용 빈도 53
그림 2-44. 인터넷 뉴스 이용시간 53
그림 2-45. 연령대별 인터넷 뉴스 이용시간 54
그림 2-46. 연령대별 인터넷 포털 이용률 55
그림 2-47. 경로별 인터넷 포털 이용 빈도 55
그림 2-48. 연령대별 인터넷 포털 평균 이용 일수 56
그림 2-49. 포털 사이트별 이용률 56
그림 2-50. 연령대별 이용 포털 사이트별 이용률(상위 3개사) 57
그림 2-51. 인터넷 포털 뉴스 이용률 추이(2017~2019년) 57
그림 2-52. 경로별 인터넷 포털 뉴스 이용 빈도 57
그림 2-53. 연령대별 인터넷 포털 뉴스 평균 이용 일수 57
그림 2-54. 포털 사이트별 뉴스 이용률 58
그림 2-55. 연령대별 포털 사이트별 뉴스 이용률 58
그림 2-56. 뉴스 주 이용 포털 사이트 이용률 59
그림 2-57. 연령대별 뉴스 주 이용 포털 사이트(상위 3개사) 59
그림 2-58. 포털 뉴스 이용 행태 60
그림 2-59. 연령대별 포털 뉴스 이용 행태 61
그림 2-60. 인터넷 포털에서 접한 뉴스 주제 61
그림 2-61. 경로별 뉴스 이용 빈도 62
그림 2-62. 연령대별 경로별 뉴스 이용률 62
그림 2-63. 언론사별 홈페이지/앱 이용률 62
그림 2-64.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추이(2016~2019년) 63
그림 2-65. 메신저 서비스 이용 빈도 추이(2016~2019년) 63
그림 2-66.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평균 이용 빈도 64
그림 2-67. 메신저 서비스별 이용률, 메신저 서비스별 점유율 64
그림 2-68.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별 이용률(상위 3개사) 65
그림 2-69. 메신저 서비스를 통한 뉴스 이용률 추이(2016~2019년) 65
그림 2-70. 메신저 서비스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6~2019년) 66
그림 2-71.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 뉴스 이용률, 평균 뉴스 이용 빈도 66
그림 2-72.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복수응답) 67
그림 2-73. 연령대별 메신저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상위 3개사) 67
그림 2-74. 메신저 서비스에서 접한 뉴스 주제 68
그림 2-75. 메신저 서비스를 통한 뉴스 공유 경험 68
그림 2-76. SNS 이용률 추이(2016~2019년) 69
그림 2-77. SNS 이용 빈도 추이(2016~2019년) 69
그림 2-78. 연령대별 SNS 이용률, 평균 이용 빈도 70
그림 2-79. SNS 서비스별 이용률, SNS 서비스별 점유율(복수응답) 70
그림 2-80. 연령대별 SNS 서비스별 이용률(상위 3개사) 71
그림 2-81.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추이(2016~2019년) 71
그림 2-82. SNS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6~2019년) 72
그림 2-83. 연령대별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평균 뉴스 이용 빈도 72
그림 2-84.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 SNS 서비스별 뉴스 점유율 73
그림 2-85. 연령대별 SNS 서비스별 뉴스 이용률(상위 3개사) 73
그림 2-86. SNS에서 접한 뉴스 주제 74
그림 2-87. SNS 뉴스 공유 및 뉴스댓글 공감 표시 경험 여부 74
그림 2-8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추이(2018~2019년) 75
그림 2-89.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빈도 추이(2018~2019년) 75
그림 2-90.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평균 이용 빈도 76
그림 2-9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점유율 76
그림 2-9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 추이(2018~2019년) 77
그림 2-9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8~2019년) 77
그림 2-94. 연령대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 평균 뉴스 이용 빈도 77
그림 2-9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뉴스 점유율 78
그림 2-96.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제공 채널 78
그림 2-9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접한 뉴스 주제 79
그림 2-98. 팟캐스트 이용률 추이(2016~2019년) 80
그림 2-99. 팟캐스트 이용 빈도 추이(2016~2019년) 80
그림 2-100. 연령대별 팟캐스트 이용률 81
그림 2-101. 팟캐스트를 통한 뉴스 이용률 추이(2018~2019년) 81
그림 2-102. 팟캐스트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추이(2018~2019년) 81
그림 2-103. 뉴스 미디어 유형별 신뢰도 83
그림 2-104. 언론에 대한 인식 84
그림 2-105. 영향력 있다고 생각하는 언론사/매체사(상위 10위) 85
그림 2-106. 가장 신뢰하는 언론사/매체사(상위 10위) 85
그림 2-107. 언론 보도 관련 현상 중 가장 큰 문제 86
그림 2-108. 매체별 언론 인식 여부 86
그림 2-109. 경로별 뉴스 작성/제공 언론사 인지 여부 87
그림 2-110. 부문별 언론인 평가 추이(2008~2019년) 87
그림 2-111. 언론인 신뢰도 88
그림 2-112. 온라인 유료 뉴스 콘텐츠 이용 여부 및 의향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