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지역불균형발전과 청년유출 11
2. 한국 사회에서의 청년문제와 청년정책 13
3. 지역청년의 '설자리 만들기'를 위한 지역경험의 플랫폼 구축 14
4. 연구 방향 15
제2장 지역경험과 지역정착 18
1절. 지역이란 무엇인가 19
1. 공간 20
2. 장소와 장소성 20
3. 장소로서의 지역 22
2절. 지역정체성이란 무엇인가 23
1. 지역과 지역정체성 23
2. 세계화 시대의 지역정체성 27
3. 지역정체성의 형성과정 29
3절. 청년세대란 무엇인가 31
1. 분석방법으로서의 세대론 31
2. 세대분석의 과제 31
4절. 청년의 지역경험과 지역정착에 관한 논의 33
1. 지역학습과 지역정체성 33
2. 지역정체성과 지역정착 34
5절. 청년의 지역경험과 지역청년의 지역정착 35
1. 지역발전에 있어서의 사회문화적 측면의 중요성: 지역 정체성 35
2. 지역청년의 지역정착과 지역문화정책 36
3. 지역청년의 지역에서의 주체성과 포용적 지역: UN-Habitat Ⅲ 38
제3장 지역경험과 지역정착 연계정책에 관한 국내ㆍ해외 사례분석 43
1절. 국내 사례분석 44
1. 대구지역 사례분석 44
2. 광주지역 사례분석 61
3. 강원도 사례분석 72
2절. 해외 사례분석 85
1. 일본지역 사례분석 85
2. 미국지역 사례 112
3. 유럽지역 사례분석 128
제4장 청년의 지역정착에 관한 실태조사 분석 145
1절. 전국(대구, 광주, 춘천) 청년의 지역정착에 관한 실태조사 146
1. 조사 개요 146
2. 응답자 일반현황 149
3. 지역에 관한 인식 151
4. 지역에 대한 경험 159
5. 취업활동을 위한 의식과 활동 184
2절. FGI에 의한 실태조사 206
1. 대구지역 FGI 심층분석 206
2. 광주지역 FGI 심층분석 216
3. 춘천지역 FGI 심층분석 222
3절. 청년의 지역정착에 관한 분석 226
1. 지역경험의 유무와 삶의 만족도 226
2. 지역경험의 유무와 사회적자본에 대한 신뢰도 230
3. 지역에 대한 느낌 236
4. 지역애착 240
5. 애착요인 241
6.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 기준 249
7. 지역에서 근무하고 싶은 이유 261
8. 외지에서 근무하고 싶은 이유 262
4절. 청년의 지역정착 요인의 지역별 특성: 공통점과 차별점 263
1. 대구지역의 특성 263
2. 광주지역의 특성 266
3. 춘천지역의 특성 268
제5장 정책 제안 271
1절. 지역적 차원에서의 정책제안 272
1. 대구지역 정책 제안 272
2. 광주지역 정책 제안 278
3. 춘천지역 정책 제안 284
2절. 국가적 차원의 정책 제안 289
제6장 결론 304
1. 문제의식과 실태분석 305
2. 청년의 지역정착을 위한 청년정책 방향성 307
참고문헌 315
1. 문헌 315
2. Web Sites 319
[부록 #1] 청년의 지역정착에 관한 실태조사 분석 - 지역별 322
Ⅰ. 대구지역 실태조사 결과 322
Ⅱ. 광주지역 실태조사 결과 354
Ⅲ. 춘천지역 실태조사 결과 386
[부록 #2] 청년의 지역정착에 관한 분석 - 지역별 418
Ⅰ. 대구지역 청년의 지역정착 분석 418
Ⅱ. 광주지역 청년의 지역정착 분석 442
Ⅲ. 춘천지역 청년의 지역정착 분석 472
[표 1] 대구ㆍ경북 지역학 교육과정 강의계획서(2019/1학기, 공통) 47
[표 2] 대구ㆍ경북 지역학 교육과정 강의계획서(2019/2학기, 공통) 48
[표 3] 대구 청년정책 연구플랫폼 『청년ON』 사업 50
[표 4] 마을교육공동체의 사업 주체에 따른 유형화 73
[표 5] 마을교육공동체 실천 주체별 역할 및 역량 74
[표 6] 연도별 추진체계 76
[표 7] 마을교육공동체 추진경과 77
[표 8] 2019년 마을교육공동체 중점 과제 78
[표 9] 사회적경제 대학트랙 운영 현황 81
[표 10] 청년 대상 사회적경제 교육 운영 현황 82
[표 11] 청년창업 육성지원(강원JoBs) 82
[표 12] coc사업과 coc+사업의 비교 92
[표 13] COC+사업의 내용 93
[표 14] COC+사업의 목표와 추진방법 94
[표 15] 지방자치단체와 지방대학의 대응 사례 99
[표 16] 중장기 인턴십 일정 104
[표 17] 파리 미씨옹 로칼 활동 규모 변화 138
[표 18] 주요 조사 내용 146
[표 19] 설문의 주요 설계 148
[표 20] 대상자 구분 206
[표 21] 대상자의 속성별 분포 207
[표 22] 대상자 유형별 정착과 이탈 요인 211
[표 23] 청년의 지역애착정도와 지역경험 정도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 292
[표 24] 청년의 지역정착의사와 지역애착 정도 간 교차분석 결과 293
[그림 1] 연구의 틀 16
[그림 2] 지역정체성의 구성적 개념 26
[그림 3] 지역 정체성의 형성과정 30
[그림 4] 도시에 대한 권리 개념(Habitat Ⅲ policy paper1. 2016, p.60) 40
[그림 5]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방향 76
[그림 6] 2017 강원도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캠프 80
[그림 7] 체험교육 유형에서 CBL의 위치 113
[그림 8] Kolb의 학습모델 116
[그림 9] 지역청년의 지역경험을 통한 지역정체성 형성과 지역정착 구조방정식 292
[그림 10] 신뢰의 순환 개념도 294
[그림 11] 지역경험 플렛폼의 기본형 296
[그림 12] CBL기반 지역사회혁신 프런티어 양성(지역학의 구성) 298
[그림 13] 지역경험의 단계별 특성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