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2
요약 14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22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27
1. 연구 구성 27
2. 연구 방법 28
3. 연구의 차별성 및 연구 범위 29
제2장 이론적 배경 32
제1절 생애과정 관점(life course perspective) 33
1. 이론의 주요 논의 33
2. 생애과정 관점 청년 연구의 필요성 36
제2절 선행연구 고찰 38
1. 청년 불평등의 현황 38
2. 생애과정 관점 관련 선행연구 53
제3절 청년정책의 동향과 쟁점 56
1. 개요 56
2. 영역별 청년정책의 동향과 쟁점 59
3. 시사점: 청년정책의 방향성과 전략의 정합성 검토를 중심으로 70
제4절 소결 75
제3장 불리의 경험과 청년의 삶: 양적 분석 78
제1절 개요 79
제2절 분석 방법 80
1. 분석 자료 80
2. 분석 대상 81
3. 변수 구성 및 분석 방법 83
제3절 분석 결과 87
1. 기초분석 87
2. 청년의 불리 경험과 학력, 고용, 소득, 우울 103
제4절 소결 131
제4장 불리의 경험과 청년의 삶: 질적 분석 135
제1절 개요 및 분석 방법 136
제2절 분석 결과 140
1. 생애과정의 불리 경험과 그 영향 153
2. 대처의 자원 186
3. 청년기의 삶 213
4. 서비스 요구 237
제3절 소결 253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63
제1절 주요 연구 결과 264
제2절 정책 제언 268
1. 수요자 중심의 공적 지원체계 역할 재편과 책임성 강화 268
2. 청년의 다양성을 고려한 정책의 구체성, 정교성 제고 270
3. 사회보장체계와 청년지원정책의 보장성 및 정합성 검토 273
4. 청년층 특성을 반영한 청년 보장 지표의 개발과 모니터링 수행 277
참고문헌 282
판권기 2
〈표 2-2-1〉 주요 국가의 청년 니트(NEET) 비중 48
〈표 2-2-2〉 성별 학력별 청년 취업자의 임금 수준 51
〈표 2-2-3〉 성ㆍ연령별 자살자 수 및 자살률 추이(2008-2018년) 52
〈표 2-3-1〉 문재인 정부 청년고용촉진정책의 구체적 내용 60
〈표 2-3-2〉 청년고용지원 예산의 현황 60
〈표 2-3-3〉 공적임대주택 25만 실(연 5만) 공급 및 기숙사 5만 명 지원 67
〈표 3-2-1〉 청년의 삶: 교육, 고용, 소득, 건강의 측정 84
〈표 3-2-2〉 불리 경험 86
〈표 3-2-3〉 연령별 분석 내용 87
〈표 3-3-1〉 주요 특성 89
〈표 3-3-2〉 1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빈곤 경험 90
〈표 3-3-3〉 24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빈곤 경험 91
〈표 3-3-4〉 2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빈곤 경험 91
〈표 3-3-5〉 빈곤 경험_19세 91
〈표 3-3-6〉 빈곤 경험_24세 92
〈표 3-3-7〉 빈곤 경험_29세 92
〈표 3-3-8〉 빈곤 경험 기간 93
〈표 3-3-9〉 세부 생애과정별 빈곤 경험 기간_19세 94
〈표 3-3-10〉 세부 생애과정별 빈곤 경험 기간_24세 94
〈표 3-3-11〉 세부 생애과정별 빈곤 경험 기간_29세 95
〈표 3-3-12〉 1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가구주 실업 경험 95
〈표 3-3-13〉 24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가구주 실업 경험 95
〈표 3-3-14〉 2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가구주 실업 경험 96
〈표 3-3-15〉 가구주 실업 경험_19세 96
〈표 3-3-16〉 가구주 실업 경험_24세 97
〈표 3-3-17〉 가구주 실업 경험_29세 97
〈표 3-3-18〉 1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98
〈표 3-3-19〉 24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98
〈표 3-3-20〉 2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98
〈표 3-3-21〉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_19세 99
〈표 3-3-22〉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_24세 99
〈표 3-3-23〉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_29세 99
〈표 3-3-24〉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기간_19세 100
〈표 3-3-25〉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기간_24세 100
〈표 3-3-26〉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 기간_29세 101
〈표 3-3-27〉 1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주거비 과부담 경험 101
〈표 3-3-28〉 24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주거비 과부담 경험 102
〈표 3-3-29〉 29세 청년의 연령에 따른 주거비 과부담 경험 102
〈표 3-3-30〉 주거비 과부담 경험_19세 102
〈표 3-3-31〉 주거비 과부담 경험_24세 103
〈표 3-3-32〉 주거비 과부담 경험_29세 103
〈표 3-3-33〉 빈곤 경험 기간과 학력_19세 104
〈표 3-3-34〉 빈곤 경험 기간과 학력_24세 105
〈표 3-3-35〉 가구주 실업 경험과 학력_19세 106
〈표 3-3-36〉 가구주 실업 경험과 학력_24세 106
〈표 3-3-37〉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학력_19세 107
〈표 3-3-38〉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학력_19세 108
〈표 3-3-39〉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학력_24세 108
〈표 3-3-40〉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학력_24세 109
〈표 3-3-41〉 아버지 최종 학력과 청년의 학력_19세 110
〈표 3-3-42〉 어머니 최종 학력과 청년의 학력_19세 110
〈표 3-3-43〉 아버지 최종 학력과 청년의 학력_24세 110
〈표 3-3-44〉 어머니 최종 학력과 청년의 학력_24세 111
〈표 3-3-45〉 빈곤 경험과 고용 상태_24세 112
〈표 3-3-46〉 빈곤 경험과 고용 상태_29세 113
〈표 3-3-47〉 빈곤 경험과 고용 형태_24세 114
〈표 3-3-48〉 빈곤 경험과 고용 형태_29세 114
〈표 3-3-49〉 가구주 실업 경험과 고용 상태_24세 115
〈표 3-3-50〉 가구주 실업 경험과 고용 상태_29세 115
〈표 3-3-51〉 가구주 실업 경험과 고용 형태_24세 116
〈표 3-3-52〉 가구주 실업 경험과 고용 형태_29세 116
〈표 3-3-53〉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고용 상태_24세 117
〈표 3-3-54〉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고용 형태_24세 118
〈표 3-3-55〉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고용 상태_29세 118
〈표 3-3-56〉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고용 형태_29세 118
〈표 3-3-57〉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고용 상태_24세 119
〈표 3-3-58〉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고용 형태_24세 119
〈표 3-3-59〉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고용 상태_29세 120
〈표 3-3-60〉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고용 형태_29세 120
〈표 3-3-61〉 빈곤 경험과 소득 수준_24세 121
〈표 3-3-62〉 빈곤 경험과 소득 수준_29세 121
〈표 3-3-63〉 가구주 실업 경험과 소득 수준_24세 122
〈표 3-3-64〉 가구주 실업 경험과 소득 수준_29세 122
〈표 3-3-65〉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소득 수준_24세 123
〈표 3-3-66〉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소득 수준_29세 123
〈표 3-3-67〉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소득 수준_24세 124
〈표 3-3-68〉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소득 수준_29세 124
〈표 3-3-69〉 본인의 고용 형태와 소득 수준 125
〈표 3-3-70〉 빈곤 경험과 우울 수준_19세 126
〈표 3-3-71〉 빈곤 경험과 우울 수준_24세 126
〈표 3-3-72〉 빈곤 경험과 우울 수준_29세 126
〈표 3-3-73〉 가구주 실업 경험과 우울 수준_19세 127
〈표 3-3-74〉 가구주 실업 경험과 우울 수준_24세 127
〈표 3-3-75〉 가구주 실업 경험과 우울 수준_29세 128
〈표 3-3-76〉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우울 수준_19세 129
〈표 3-3-77〉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우울 수준_24세 129
〈표 3-3-78〉 최저주거기준 미달 경험과 우울 수준_29세 130
〈표 3-3-79〉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우울 수준_19세 130
〈표 3-3-80〉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우울 수준_24세 130
〈표 3-3-81〉 주거비 과부담 경험과 우울 수준_29세 131
〈표 4-1-1〉 조사 대상자 참여 기준 137
〈표 4-1-2〉 연구 문제에 따른 인터뷰 질문 139
〈표 4-2-1〉 조사 참여자 개별 특성 140
〈표 4-2-2〉 생애과정의 불리 경험과 그 영향 153
〈표 4-2-3〉 대처의 자원 186
〈표 4-2-4〉 청년기의 삶 214
〈표 4-2-5〉 서비스 요구 238
〈표 4-2-6〉 질적 연구 분석 결과 255
〈표 5-2-1〉 기초생활수급 가구 청년을 위한 지원 274
〈표 5-2-2〉 사회보장정책의 추진 원칙 및 전략 276
[그림 1-2-1] 연구 구성 체계 및 주요 내용 29
[그림 1-3-1] 연구의 범위 30
[그림 2-2-1] 청년 고용 현황 비교_1 40
[그림 2-2-2] 청년 고용 현황 비교_2 40
[그림 2-2-3] 저임금 근로자 비율 42
[그림 2-2-4] 연령대별 저임금 근로자 비율 43
[그림 2-2-5] 연령대별 계층이동 가능성 인식 44
[그림 3-1-1] 양적 분석 영역 80
[그림 3-2-1] 분석 자료 구성 82
[그림 3-2-2] 교육, 고용, 소득, 건강 측정 83
[그림 4-2-1] 생애과정 관점에서 바라본 청년의 과거 불리 경험과 대처, 현재의 삶과 서비스 요구 254
[그림 5-1-1] 정책, 양적, 질적 연구를 통해 도출된 청년정책 구축 방향 268
[그림 5-2-1] 제2차 사회보장기본계획의 생애주기별 주요 정책과제 279
[그림 5-2-2] UN 지속가능개발목표의 17개 영역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