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01 프롤로그: 미디어 거버넌스 논의 왜 거버넌스가 필요한가? 미디어 거버넌스이 책의 구성02 1980년 이후 한국 사회 03 출렁이는 미디어 세계적인 신자유주의 지배권위주의 정부의 미디어 통제 언론통폐합과 「언론기본법」 미디어 공공기관 확대 미디어 산업의 성장시민사회의 등장 04 미디어 자율성 확대세계사적 변혁기 경쟁 정책의 도입 미디어 기업의 증가언론노동조합 결성 시민사회 형성05 산업으로서의 미디어미디어 산업의 세계화 방송정책연구위원회의 시장 가치 제시민간 미디어 사업자의 팽창 급진화한 시민사회 06 정보화와 뉴미디어미디어 융합의 세계적인 경향 정보화와 케이블TV 혁신 미디어 사업자의 다변화 시민사회의 비판 07 공익과 시장의 재균형 세계의 미디어 규제 개혁 정부의 미디어 개혁 미디어 확대 시민사회의 주도 08 디지털 미디어 추진 세계의 디지털 방송 정부의 디지털 방송 추진 갈등 통신사업자의 미디어 산업 진입과 경쟁 확대 DMB와 IPTV의 엇갈린 성과 미디어 융합에 공공서비스 요구한 시민사회 09 방송통신위원회 설치융합 규제의 세계적인 흐름 정부 내 갈등과 지연 시장의 복합적인 반응 시민사회의 개입 10 미디어법 개정과 미디어 겸영 세계적인 미디어 겸영 흐름 미디어 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다양성 보장 종합편성채널의 영향 경쟁에 대한 시민사회 이견 11 인터넷 거버넌스 세계의 인터넷 거버넌스 정부의 역할 논란 인터넷 미디어 사업자 시민사회의 참여 인터넷 거버넌스의 영향 12 미디어에서 ICT로 세계의 수평적 규제체계 수평적 규제체계의 한국적 모색 시장과 시민사회의 혼란 13 과거로의 회귀불확실한 세계 정부의 미디어 통제 전통 미디어의 쇠퇴와 뉴미디어의 대체 유튜브의 영향 노동조합의 지배 시민사회의 대립 14 에필로그: 미디어 거버넌스 종합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 정부, 시장, 시민 미디어 거버넌스의 교훈 미주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