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6
가. 연구 필요성 26
나. 연구 목적 29
2. 연구 내용 30
가. 연구 설계 및 주요 성과 30
나. 연구 문제 31
다. 세부 연구 내용 32
3. 연구 방법 35
가. 문헌분석 35
나. 전문가 집단 면담 및 협의회 35
다. 사용자 주도 워크숍 36
라. 델파이 조사 36
마. 정책 포럼 37
Ⅱ. 미래 교육환경의 이해 38
1. 미래 교육환경의 중요성 및 개념 39
2. 사회적 변화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과 공간 41
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41
나. 국내ㆍ외 핵심역량 개념 모형 46
다. 미래형 교수학습 방향의 특성 53
라. 사회적 요구에 따른 학교 공간의 역할 71
3. 교육시설과 교육과의 연계 필요성과 현황 72
가. 미래 교육과 연계성을 갖는 교육시설 72
나. 교육공동체(사용자)가 중심성을 가지는 학교공간 재구조화 77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79
Ⅲ. 교수학습 유형별 단위공간과 조성 현황 80
1. 분석의 전제 및 방법 81
2. 자료 수집 및 활용(R) 83
가. 자료 수집 및 탐색 83
나. 자료 정리 86
다. 자료 공유 89
3. 도구적 탐색 및 실험(S) 92
가. 조작 도구 활용을 통한 소통ㆍ관찰 92
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소통ㆍ관찰 97
4. 표현활동(E) 100
가. 2D 표현 101
나. 3D 표현 105
다. 신체표현 109
라. 디지털 표현 113
5. 놀이하기(G) 115
가. 소도구 규칙 놀이 115
나. 신체놀이 118
다. 역할놀이 121
6. 토론하기(D) 122
가. 경험 기반 토론 122
나. 자료 대상 토론 125
다. 토론 내용 공유 129
7. 공연하기(P) 132
가. 인형극ㆍ역할극 133
나. 무대ㆍ음악회ㆍ상영 135
Ⅳ. 사용자 주도 미래형 학습공간 프로젝트 139
1. 프로젝트 개요 140
2. 학교공간 사용자의 인식과 방향성 142
가. 학교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주요 공간 조사 142
나. 사용자 주도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성 144
다. 워크숍 참여 교사들의 학교공간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과 방향성 147
3. 교수학습 과정설계를 통한 공간 모형 151
가. 미래 교수학습 과정 설계와 학습공간 계획 151
나.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안)에 대한 참여 교사 검증 162
4. 학습공간 재구조화의 교육적 효용에 관한 현장 사례 175
가. 학습공간 재구조화의 필요 및 효용성 175
나. 변화된 학교 공간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 178
Ⅴ.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182
1. 모형 제안의 전제 183
2/1. [교실형] S실 184
3. [교실형] M실 188
4. [교실형] A실 192
5. [교실형] L실 196
6. [허브형] a실 199
7. [허브형] b실 201
8. [허브형] c실 203
9. [허브형] d실 205
10. [허브형] e실 208
11. [허브형] f실 211
12. [허브형] g실 213
13. [허브형] h실 214
Ⅵ. 정책적 제언 216
1. 도시재생 및 생활형 SOC사업과 연계된 거버넌스 구축 218
2. 지역 단위의 중ㆍ장기 계획 선제적 수립 219
3. 연구 기반 학교 급ㆍ유형별 매뉴얼 및 사례집 제작 배포 220
4.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관련 규정 검토 및 제정 221
5. 사전 검토 및 사후 평가를 통한 교육적 효과성 제고 221
참고문헌 223
Abstract 239
[부록] 252
판권기 269
〈표 Ⅱ-1〉 국외의 핵심역량 개념 모형 48
〈표 Ⅱ-2〉 국내에서 제안된 핵심역량 개념모형 51
〈표 Ⅱ-3〉 2015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개념모형(교육부a, 2015) 52
〈표 Ⅱ-4〉 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육의 방향과 학교공간의 역할 71
〈표 Ⅱ-5〉 교육 2030 프로젝트 '과정 설계' 원리 72
〈표 Ⅱ-6〉 국내 학교시설 재구조화 관련 가이드라인 76
〈표 Ⅲ-1〉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 수집 및 탐색) 84
〈표 Ⅲ-2〉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 정리) 87
〈표 Ⅲ-3〉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 공유) 90
〈표 Ⅲ-4〉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조작 도구 활용을 통한 소통ㆍ관찰) 93
〈표 Ⅲ-5〉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조작 도구 활용을 통한 소통ㆍ관찰) 95
〈표 Ⅲ-6〉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소통ㆍ관찰) 98
〈표 Ⅲ-7〉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2D 표현 중 쓰기) 101
〈표 Ⅲ-8〉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2D 표현 중 그리기) 104
〈표 Ⅲ-9〉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3D 표현) 106
〈표 Ⅲ-10〉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신체표현 중 체력활동) 109
〈표 Ⅲ-11〉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신체표현 중 몸짓 표현) 111
〈표 Ⅲ-12〉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디지털 표현) 113
〈표 Ⅲ-13〉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소도구 규칙 놀이) 116
〈표 Ⅲ-14〉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신체놀이) 118
〈표 Ⅲ-15〉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역할놀이) 120
〈표 Ⅲ-16〉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경험 기반 토론) 123
〈표 Ⅲ-17〉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자료 대상 토론) 125
〈표 Ⅲ-18〉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토론 내용 공유) 129
〈표 Ⅲ-19〉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인형극ㆍ역할극) 133
〈표 Ⅲ-20〉 주요 교수학습 및 연계 공간 특성(무대ㆍ음악회ㆍ상영) 136
〈표 Ⅳ-1〉 사용자 주도 미래형 학습공간 프로젝트 진행 과정 141
〈표 Ⅳ-2〉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된 대표 사례 교사 면담 내용 177
〈표 Ⅳ-3〉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오OO) 178
〈표 Ⅳ-4〉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오OO) 178
〈표 Ⅳ-5〉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박OO) 179
〈표 Ⅳ-6〉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이OO) 179
〈표 Ⅳ-7〉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이OO) 180
〈표 Ⅳ-8〉 변화된 공간 사진과 교육 활동 내용(황OO) 180
〈표 Ⅳ-9〉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유도하는 학교공간 조성 측면에서 개선 희망사항 181
〈표 Ⅴ-1〉 공간 영역별 연계 교수학습 활동 예시(교실형 S실) 187
〈표 Ⅴ-2〉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교실형 M실) 191
〈표 Ⅴ-3〉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교실형 A실) 194
〈표 Ⅴ-4〉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교실형 L실) 198
〈표 Ⅴ-5〉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a실) 200
〈표 Ⅴ-6〉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b실) 202
〈표 Ⅴ-7〉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c실) 204
〈표 Ⅴ-8〉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d실) 207
〈표 Ⅴ-9〉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e실) 209
〈표 Ⅴ-10〉 공간 영역별 교수학습 활동 유형 및 내용(허브형 f실) 212
[그림 1]/[그림 4] '교실형 M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1
[그림 Ⅰ-1] 연차별 연구 설계 31
[그림 Ⅰ-2] 연구의 단계 및 흐름 34
[그림 Ⅱ-1] OECD 2030 학습 개념틀 49
[그림 Ⅱ-2] 문제중심학습 모형의 단계(최욱, 2016:42) 56
[그림 Ⅱ-3] 초등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설계 모형의 예(여상한ㆍ엄우용, 2017:877)에서 일부 수정 59
[그림 Ⅱ-4] 액션러닝의 과정(O'neil & Marsick, 2007, 장경원ㆍ박수정, 2011:103에서 재인용) 61
[그림 Ⅱ-5] 디지털라이브러리 평면도 및 3D 설계도 74
[그림 Ⅱ-6] 아날로그형(左,) 디지털형(右) 메이커스페이스의 예 3D 74
[그림 Ⅱ-7] 혜윰기본형(1.5실) 구성(左) 및 조감도(右) 예시 75
[그림 Ⅱ-8] 학교단위 사용자 참여 설계 프로세스 78
[그림 Ⅲ-1] 교수학습 유형별 단위공간 도출 및 모형 제안의 흐름 83
[그림 Ⅲ-2] R-01, 도서 및 신문 조사를 통한 오프라인 자료 조사 공간 85
[그림 Ⅲ-3] R-02, 실외 실물 수집을 통한 자료 조사 공간 85
[그림 Ⅲ-4] R-04, 자료 정리를 위한 모둠 활동 및 토론 공간 89
[그림 Ⅲ-5] R-06, 자료 조사 후 다양한 표현 공간 89
[그림 Ⅲ-6] R-08, 발표를 통한 오프라인 공유 공간 91
[그림 Ⅲ-7] R-09, 전시 및 게시를 통한 오프라인 공유 공간 91
[그림 Ⅲ-8] S-01, 물 사용 가능한 조작 탐구 환경 94
[그림 Ⅲ-9] S-02, 물을 사용하지 않는 실험 탐구 환경 94
[그림 Ⅲ-10] S-03, 도구ㆍ장비가 필요한 조작 탐구 환경 97
[그림 Ⅲ-11] S-04, 대형장비가 필요한 조작 탐구 환경 97
[그림 Ⅲ-12] S-05, 사진ㆍ영상 촬영이 가능한 기기 조작 환경 99
[그림 Ⅲ-13] S-06, 인터넷ㆍGPS 등 사용 가능한 기기 조작 환경 99
[그림 Ⅲ-14] E-01, 개인별 쓰기 공간 103
[그림 Ⅲ-15] E-02, 모둠별 쓰기 공간 103
[그림 Ⅲ-16] E-03, 듣기ㆍ보기 후 쓰기 공간 103
[그림 Ⅲ-17] E-04, 칠판에 쓰기 공간 103
[그림 Ⅲ-18] E-05, 개인별 그리기/E-07, 개인별 만들기 공간 108
[그림 Ⅲ-19] E-06, 모둠별 그리기 공간 108
[그림 Ⅲ-20] E-08, 모둠별 만들기 공간 108
[그림 Ⅲ-21] E-09, 조리활동 공간 108
[그림 Ⅲ-22] E-10, 도구를 이용한 신체ㆍ체력활동 공간 110
[그림 Ⅲ-23] E-11, 모둠별 신체ㆍ체력활동 공간 110
[그림 Ⅲ-24] E-12, 개인 신체표현 공간 112
[그림 Ⅲ-25] E-14, 모둠별 작품 표현 공간 112
[그림 Ⅲ-26] E-15, 전문프로그램ㆍ웹사이트 활용 공간 114
[그림 Ⅲ-27] E-16, 녹음ㆍ촬영 및 편집 공간 114
[그림 Ⅲ-28] G-01, 책상 위에서 가능한 규칙 놀이 공간 117
[그림 Ⅲ-29] G-03, 교실 전체를 활용하는 규칙 놀이 공간 117
[그림 Ⅲ-30] G-04, 신체표현 맞추기 119
[그림 Ⅲ-31] G-05, 소그룹 신체 활동 놀이 공간 119
[그림 Ⅲ-32] G-07, 재배열 가능한 가구 및 넓은 공간이 필요한 역할놀이 공간 121
[그림 Ⅲ-33] G-08, 짝ㆍ모둠별 마주보는 공간 배치가 필요한 역할놀이 공간 121
[그림 Ⅲ-34] D-01, 경험을 기반으로 한 모둠 대화 공간 124
[그림 Ⅲ-35] D-03, 보기ㆍ듣기 후 대화 및 토론 공간 124
[그림 Ⅲ-36] D-04, 짝과 함께 토론 공간 128
[그림 Ⅲ-37] D-05, 소그룹(4인 내외) 토론 공간 128
[그림 Ⅲ-38] D-06, 대그룹(8인 내외) 토론 공간 128
[그림 Ⅲ-39] D-07, 구성원 전체 토론 공간 128
[그림 Ⅲ-40] D-08, 보기ㆍ듣기 후 발표ㆍ게시 공간 131
[그림 Ⅲ-41] D-11, 모둠별 토론 및 게시ㆍ공유 공간 131
[그림 Ⅲ-42] P-01, 역할극에 활용 가능한 교실 후면 공간 135
[그림 Ⅲ-43] P-02, 소규모 인형극에 활용 가능한 교실 코너 공간 135
[그림 Ⅲ-44] P-04, 무대가 필요한 공연 공간 137
[그림 Ⅲ-45] P-06, 영상 상영 장비가 필요한 공연 공간 137
[그림 Ⅳ-1] 학교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공간 제안 워크숍 142
[그림 Ⅳ-2] 그룹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 143
[그림 Ⅳ-3] 학교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공간 제안 워크숍 결과물 144
[그림 Ⅳ-4] 학교공간 기록하기(上), 학교공간 SWOT분석(下) 145
[그림 Ⅳ-5] 교사 참여를 통한 학습공간 재구조화 워크숍 결과물 발표와 공유 146
[그림 Ⅳ-6] 8인 1그룹 워크숍을 통한 교사들의 학교공간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참여자 40인 중 22명 응답) 149
[그림 Ⅳ-7] 13인 1그룹 워크숍을 통한 교사들의 학교공간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참여자 120명 중 83명 응답) 150
[그림 Ⅳ-8] 미래 교수학습 과정설계(上)와 학습공간 계획안(下) 제안 예시(#19) 152
[그림 Ⅳ-9] 미래 교수학습 과정설계(上)와 학습공간 계획안(下) 제안 예시(#41) 153
[그림 Ⅳ-10] 미래 교수학습 과정설계에 따라 제안된 학습공간 단위별 카운팅 예시(#14) 154
[그림 Ⅳ-11] 미래 교수학습 과정설계를 통하여 제안된 학습공간 총 54개에 대한 분석 결과 154
[그림 Ⅳ-12] '자료 수집 및 활용'에 대한 단위공간 제안 빈도 155
[그림 Ⅳ-13] '토론하기'에 대한 단위공간 제안 빈도 156
[그림 Ⅳ-14] '도구적 탐색 및 실험'에 대한 단위공간 제안 빈도 157
[그림 Ⅳ-15] '표현활동'에 대한 단위공간 제안 빈도 158
[그림 Ⅳ-16] '놀이하기'에 대한 공간 제안 빈도 159
[그림 Ⅳ-17] '공연하기'에 대한 단위공간 제안 빈도 160
[그림 Ⅳ-18] 학교공간 재구조화 필요 및 효용에 관한 현장 사례 교사 기록지 176
[그림 Ⅴ-1] 교실형 S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85
[그림 Ⅴ-2] 교실형 S실의 디지털 기반 모둠 학습교실 사례 186
[그림 Ⅴ-3] 교실형 M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89
[그림 Ⅴ-4] 교실형 M실의 메이커 공유공간 사례 190
[그림 Ⅴ-5] 교실형 M실의 메이커 공간 내 공유공간 사례 190
[그림 Ⅴ-6] 교실형 A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93
[그림 Ⅴ-7] 교실형 A실의 소그룹 연주실 사례 194
[그림 Ⅴ-8] 교실형 A실의 창고 공간 수납 사례 194
[그림 Ⅴ-9] 교실형 L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97
[그림 Ⅴ-10] 교실형 L실의 도서실 서가와 공용 테이블 배치 사례 198
[그림 Ⅴ-11] 교실형 L실의 도서실 연계 수업 공간 사례 198
[그림 Ⅴ-12] 허브형 a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199
[그림 Ⅴ-13] 허브형 a실의 교실 연계 사례 200
[그림 Ⅴ-14] 허브형 b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01
[그림 Ⅴ-15] 허브형 b실의 모둠활동 공간 사례 202
[그림 Ⅴ-16] 허브형 c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03
[그림 Ⅴ-17] 허브형 c실의 기존 교실 인근 대그룹 토의실 사례 204
[그림 Ⅴ-18] 허브형 d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06
[그림 Ⅴ-19] 허브형 d실의 장기 실험 지원 및 저장실 사례1 207
[그림 Ⅴ-20] 허브형 d실의 장기 실험 지원 및 저장실 사례2 207
[그림 Ⅴ-21] 허브형 e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08
[그림 Ⅴ-22] 허브형 e실의 다목적 동적 활동 공간 사례 209
[그림 Ⅴ-23] 허브형 f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11
[그림 Ⅴ-24] 허브형 f실의 복도 게시(중점) 휴게 공간 사례 212
[그림 Ⅴ-25] 허브형 g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13
[그림 Ⅴ-26] 허브형 g실의 1인 개방형 독서 캐럴 사례 214
[그림 Ⅴ-27] 허브형 h실의 구성 계획(안) 및 영역별 사례 215
[그림 Ⅴ-28] 허브형 h실의 식당 연계 휴게공간 사례 215
[Picture 1]/[Picture 4] Composition plan of classroom M and its example per space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