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1
요약 13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내용 23
2. 연구 방법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사회적 소수자의 개념 27
제2절 이론 고찰 및 선행 연구 검토 42
1. 편견이란 42
2. 편견에 관한 이론 검토 47
3. 본 연구에의 함의 53
제3장 사회적 소수자 관련 국내ㆍ외 정책 54
제1절 국내 정책 55
1. 편견 감소 및 인식 개선 57
2. 법적ㆍ제도적 차별금지 방안 66
제2절 국외 정책 78
1. 유럽 소수자 보호를 위한 프레임워크협약 80
2. 유럽연합의 교육 현장에서의 소수자 정책 84
3. 유럽연합의 소수자 관련 통계 구축 정책 90
제4장 사회적 소수자 관련 국내ㆍ외 자료 분석 94
제1절 외국인 이민자ㆍ노동자 97
1. 사회통합실태조사(2013~2018) 97
2. 세계가치관조사(1~6차) 100
제2절 북한이탈주민 102
제3절 동성애자 105
1. 사회통합실태조사(2013~2018) 105
2. 세계가치관조사(1~6차) 107
제4절 소결 109
제5장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113
제1절 조사 개요 114
1. 조사 목적 114
2. 조사 내용 114
3. 조사 설계 117
4.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18
제2절 인식 조사 분석 결과 120
1.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인식 120
2.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편견 인식 122
3. 접촉 경험에 따른 편견 인식 127
4. 위협 인식 150
5. 사회정의 관점 155
제3절 소결 157
1. 명시적ㆍ암묵적 편견 수준 157
2. 직간접접촉 경험 158
3. 위협 인식 160
4. 사회정의감 161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62
제1절 정책 제언 163
1. 교육을 통한 접근 164
2. 문화적 접근 170
3. 미디어 기반 172
4. 법ㆍ제도 개선 및 제정 175
제2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남은 과제 177
제3절 나가며 179
참고문헌 181
[부록 1]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 조사지 200
[부록 2] 부표 및 그림 215
판권기 2
〈표 2-1-1〉 기존 연구에서의 소수자에 대한 개념적ㆍ조작적 정의 35
〈표 3-1-1〉 인권교육지원법안(가칭) 관련 주요 흐름 59
〈표 3-1-2〉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인권교육 주요 내용 61
〈표 3-1-3〉 국가인권위원회 초중고 인권교육 관련 프로그램 63
〈표 3-1-4〉 국가인권위원회 비전과 정책(2018~2020년) 68
〈표 3-1-5〉 제3차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주요 영역 71
〈표 3-1-6〉 광역자치단체 인권기본조례 현황 72
〈표 3-1-7〉 인권기본법(가칭) 관련 주요 흐름 75
〈표 4-1-1〉 보가더스 척도에 따른 사회적 거리감_외국인 이민자ㆍ노동자 100
〈표 4-2-1〉 보가더스 척도에 따른 사회적 거리감_북한이탈주민 104
〈표 4-3-1〉 보가더스 척도에 따른 사회적 거리감_동성애자 107
〈표 4-4-1〉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없음 110
〈표 4-4-2〉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2018년) 111
〈표 5-1-1〉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 조사' 문항 116
〈표 5-1-2〉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식 조사' 개요 117
〈표 5-1-3〉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 119
〈표 5-2-1〉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정도 121
〈표 5-2-2〉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정도 124
〈표 5-2-3〉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경험 여부 127
〈표 5-2-4〉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빈도 129
〈표 5-2-5〉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인상 133
〈표 5-2-6〉 직접접촉 여부에 따른 이주노동자에 대한 편견 136
〈표 5-2-7〉 직접접촉 여부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 137
〈표 5-2-8〉 직접접촉 여부에 따른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137
〈표 5-2-9〉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39
〈표 5-2-10〉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41
〈표 5-2-11〉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경험 여부 142
〈표 5-2-12〉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내용 143
〈표 5-2-13〉 간접접촉 여부에 따른 이주노동자에 대한 편견 146
〈표 5-2-14〉 간접접촉 여부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 147
〈표 5-2-15〉 간접접촉 여부에 따른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147
〈표 5-2-16〉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49
〈표 5-2-17〉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상관계수) 151
〈표 5-2-18〉 대인 신뢰 152
〈표 5-2-19〉 대인 신뢰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53
〈표 5-2-20〉 지역사회 안전 인식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54
〈표 5-2-21〉 한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155
〈표 5-2-22〉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 155
〈표 5-2-23〉 인권에 대한 인식과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상관계수) 156
〈표 5-2-24〉 사회정의 척도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상관계수) 157
〈표 6-1-1〉 교육을 통한 접근 169
〈표 6-1-2〉 소수자/다수자 교류 및 문화 프로그램 172
〈표 6-1-3〉 미디어 관련 정책적 개입 174
〈표 6-1-4〉 법적ㆍ제도적 정책 개입 176
[그림 2-2-1] ABC모델 45
[그림 4-1-1]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없음(외국인 이민자ㆍ노동자) 98
[그림 4-1-2]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음(외국인 이민자ㆍ노동자) 99
[그림 4-1-3] 이민자ㆍ이주노동자를 내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_한국 101
[그림 4-1-4] 이민자ㆍ이주노동자를 내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_1~6차 국가 비교 102
[그림 4-2-1]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없음(북한이탈주민) 103
[그림 4-2-2]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음(북한이탈주민) 104
[그림 4-3-1]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없음(동성애자) 106
[그림 4-3-2] 받아들일 수 있는 관계의 정도: 받아들일 수 있음(동성애자) 106
[그림 4-3-3] 동성애자를 내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_한국 108
[그림 4-3-4] 동성애자를 내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_국가 비교 109
[그림 5-2-1]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정도 121
[그림 5-2-2]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경험 여부 128
[그림 5-2-3]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빈도(가족으로서) 130
[그림 5-2-4]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빈도(친구로서) 131
[그림 5-2-5]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빈도(일터에서) 131
[그림 5-2-6]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빈도(우리 동네에서) 132
[그림 5-2-7]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인상(가족으로서) 134
[그림 5-2-8]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인상(친구로서) 134
[그림 5-2-9]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인상(일터에서) 135
[그림 5-2-10] 사회적 소수자와의 직접접촉 인상(우리 동네에서) 135
[그림 5-2-11]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경험 여부 142
[그림 5-2-12]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내용(대중매체) 144
[그림 5-2-13]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내용(소셜미디어) 144
[그림 5-2-14]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내용(온라인 게임 및 웹툰) 145
[그림 5-2-15] 사회적 소수자와의 간접접촉 내용(가족ㆍ친구 및 지인의 말) 145
[그림 6-1-1] 소수자에 대한 정책 제언 및 정책 방향 틀 164
〈부표 1〉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식 215
〈부표 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216
〈부표 3〉 성소수자에 대한 인식 217
〈부표 4〉 집단 간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 비교 218
〈부표 5〉 집단 간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 비교 220
〈부표 6〉 한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 237
〈부표 7〉 한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 237
〈부표 8〉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소수자의 자유 및 권리가 존중되는 정도 237
〈부표 9〉 인권교육 239
〈부표 10〉 기초자치단체 인권기본조례 현황 243
[그림 1]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가족으로서) 222
[그림 2]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가족으로서) 222
[그림 3]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친구로서) 223
[그림 4]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친구로서) 223
[그림 5]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일터에서) 224
[그림 6]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일터에서) 224
[그림 7]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우리 동네에서) 225
[그림 8] 직접접촉 빈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우리 동네에서) 225
[그림 9]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가족으로서) 226
[그림 10]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가족으로서) 226
[그림 11]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친구로서) 227
[그림 12]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친구로서) 227
[그림 13]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일터에서) 228
[그림 14]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일터에서) 228
[그림 15]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우리 동네에서) 229
[그림 16] 직접접촉 인상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우리 동네에서) 229
[그림 17]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대중매체) 230
[그림 18]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대중매체) 230
[그림 19]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소셜미디어) 231
[그림 20]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소셜미디어) 231
[그림 21]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온라인 게임 및 웹툰) 232
[그림 22]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온라인 게임 및 웹툰) 232
[그림 23]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가족ㆍ친구 및 지인의 말) 233
[그림 24] 간접접촉 내용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가족ㆍ친구 및 지인의 말) 233
[그림 25] 대인 신뢰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 234
[그림 26] 대인 신뢰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 234
[그림 27] 지역사회 안전 인식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 235
[그림 28] 지역사회 안전 인식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 235
[그림 29] 한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명시적 편견 236
[그림 30] 한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만족도에 따른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암묵적 편견 236
[그림 31]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소수자의 자유 및 권리가 존중되는 정도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