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2
가. 4차년도 조사 및 결과 분석 22
나.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관련 차별기능문항 분석 22
다.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 분석 및 평가 방안 23
Ⅱ. 4차년도 조사 및 결과 분석 25
1. 조사 내용 26
가. 학생역량의 정의 및 학생역량 지표 체계 26
나. 4차년도 조사 내용 29
2. 조사 대상 35
가. 모집단 및 목표표집 35
나. 회수 현황 37
다. 표집 가중치 산출 41
3. 조사 방법 및 학생역량지수 산출 44
가. 조사 방법 44
나. 학생역량지수 산출 47
4. 1차~3차년도 분석 결과 요약 49
5. 4차년도 조사 결과 분석 51
가. 자기관리 역량 52
나.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다. 창의적 사고 역량 62
라. 심미적 감성 역량 70
마. 의사소통 역량 76
바. 공동체 역량 78
6. 1차~4차년도 동학년 비교 분석 84
가. 1~4차 초등학교 6학년 비교 분석 84
나. 1~4차 중학교 3학년 비교 분석 95
다. 1~4차 고등학교 2학년 비교 분석 107
Ⅲ.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관련 차별기능문항 분석 125
1. 이론적 배경 126
2. 분석 대상 130
3. 분석 변인 131
4. 분석 방법 135
5. 분석 결과 138
가. 심미적 감성 역량: 전체 138
나. 심미적 감성 역량: 학교급별 분석 144
다. 공동체 역량: 전체 154
라. 공동체 역량: 학교급별 분석 161
Ⅳ.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 분석 및 평가방안 169
1. 선행연구 검토 171
가. 「2015 교육과정」총론 검토 171
나. 사전적 의미 검토 173
다. 교육 철학 분야 논의 검토 175
라. 조선시대의 교육과 심미적 감성 역량 183
2. 심미적 감성 역량의 개념 188
가. 인간에 대한 전제 188
나. 심미적 감성 역량의 개념 196
3. 심미적 감성 역량의 평가 방안 210
가.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210
나. 문화적 감수성 215
Ⅴ. 요약ㆍ논의ㆍ제언 227
1. 4차년도 조사 및 결과 분석 228
가. 4차년도 조사 결과 요약 228
나. 1차~4차년도 비교 분석 결과 요약 230
다. 논의 및 제언 233
2.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관련 차별기능문항 분석 236
가. 심미적 감성 역량 문항 분석 결과 요약 236
나. 공동체 역량 문항 분석 결과 요약 237
다. 논의 및 제언 238
3.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 분석 및 평가방안 244
가. 심미적 감성 역량 개념 분석 결과 요약 244
나. 심미적 감성 역량 평가 방안 요약 246
다. 논의 및 제언 248
참고문헌 251
Abstract 264
[부록 1] 학교조사지 270
[부록 2] 학생조사지 279
[부록 3] 언어 수직척도 변환표 308
[부록 4] 수리 수직척도 변환표 309
[부록 5] 4차년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10
[부록 6]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17
[부록 7]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24
[부록 8]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331
판권기 338
〈표 Ⅱ-1〉 KEDI 학생역량 지표 체계 28
〈표 Ⅱ-2〉 4차년도 핵심역량 설문 및 검사 문항의 구성 30
〈표 Ⅱ-3〉 학생 배경 설문 내용 31
〈표 Ⅱ-4〉 학교 대상 설문 내용 34
〈표 Ⅱ-5〉 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35
〈표 Ⅱ-6〉 4차년도 표집 계획 37
〈표 Ⅱ-7〉 4차년도 조사자료 회수 현황 38
〈표 Ⅱ-8〉 시도별 조사 자료 회수 현황(학교 수) 39
〈표 Ⅱ-9〉 시도별 조사 자료 회수 현황(학생 수) 40
〈표 Ⅱ-10〉 기본가중치 산출 방식 41
〈표 Ⅱ-11〉 무응답 조정 가중치 산출 방식 42
〈표 Ⅱ-12〉 사후층화 가중치 산출 방식 43
〈표 Ⅱ-13〉 학생의 최종 가중치 산출 방식 43
〈표 Ⅱ-14〉 표준화 가중치 산출 방식 44
〈표 Ⅱ-15〉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51
〈표 Ⅱ-16〉 1~4차년도 동학년(초6)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84
〈표 Ⅱ-17〉 1~4차년도 동학년(중3)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95
〈표 Ⅱ-18〉 1~4차년도 동학년(고2)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107
〈표 Ⅲ-1〉 분석 대상 130
〈표 Ⅲ-2〉 분석 변인 132
〈표 Ⅲ-3〉 심미적 감성 역량 검사의 문항 132
〈표 Ⅲ-4〉 공동체 역량 검사의 문항 134
〈표 Ⅲ-5〉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전체) 139
〈표 Ⅲ-6〉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심미적 감성 역량(전체) 141
〈표 Ⅲ-7〉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전체) 143
〈표 Ⅲ-8〉 잠재계층과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간의 관계: 심미적 감성 역량(전체) 144
〈표 Ⅲ-9〉 잠재계층과 성별 간의 관계: 심미적 감성 역량(전체) 144
〈표 Ⅲ-10〉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초등) 145
〈표 Ⅲ-11〉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중등) 146
〈표 Ⅲ-12〉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고등) 147
〈표 Ⅲ-13〉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심미적 감성 역량(초, 중, 고) 149
〈표 Ⅲ-14〉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초등) 150
〈표 Ⅲ-15〉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중등) 151
〈표 Ⅲ-16〉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심미적 감성 역량(고등) 152
〈표 Ⅲ-17〉 잠재계층과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간의 관계: 심미적 감성 역량(초, 중, 고) 153
〈표 Ⅲ-18〉 잠재계층과 성별 간의 관계: 심미적 감성 역량(초, 중, 고) 154
〈표 Ⅲ-19〉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전체) 155
〈표 Ⅲ-20〉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공동체 역량(전체) 158
〈표 Ⅲ-21〉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전체) 159
〈표 Ⅲ-22〉 잠재계층과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간의 관계: 공동체 역량(전체) 160
〈표 Ⅲ-23〉 잠재계층과 성별 간의 관계: 공동체 역량(전체) 160
〈표 Ⅲ-24〉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초등) 161
〈표 Ⅲ-25〉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중등) 162
〈표 Ⅲ-26〉 Rasch 모형과 관찰변인 DIF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고등) 163
〈표 Ⅲ-27〉 잠재계층 수에 따른 모형 적합 지수: 공동체 역량(초, 중, 고) 165
〈표 Ⅲ-28〉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초등) 166
〈표 Ⅲ-29〉 혼합문항반응모형 분석 결과: 공동체 역량(중등) 167
〈표 Ⅲ-30〉 잠재계층과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간의 관계: 공동체 역량(초, 중) 168
〈표 Ⅲ-31〉 잠재계층과 성별 간의 관계: 공동체 역량(초, 중) 168
〈표 Ⅳ-1〉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관찰자 및 자기보고식 도구의 영역 및 문항 예시 211
〈표 Ⅳ-2〉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상황중심 평정 도구의 영역 및 문항 예시 213
〈표 Ⅳ-3〉 자아실현 평정 도구의 영역 및 문항 예시 216
〈표 Ⅳ-4〉 지적 감수성 평정 도구의 영역 및 문항 예시 220
〈표 Ⅳ-5〉 사실적 판단의 신중함 평가문항 예시 222
〈표 Ⅳ-6〉 사실적 판단의 신중함 평가 추가 문항 예시 224
〈표 Ⅳ-7〉 이해 수준 판단의 엄격성 평가 문항 예시 225
〈표 Ⅴ-1〉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그룹 별 문항 난이도: 심미적 감성 역량 240
〈표 Ⅴ-2〉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그룹 별 문항 난이도: 공동체 역량 241
[그림 Ⅱ-1] 4차년도 학생역량 조사 실시 절차 46
[그림 Ⅱ-2] 4차년도 학생역량지수 가중치 구조(권희경 외, 2018: 67) 49
[그림 Ⅱ-3] 3, 4차년도 학년별 자기관리 역량 52
[그림 Ⅱ-4] 3, 4차년도 성별 자기관리 역량 52
[그림 Ⅱ-5]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53
[그림 Ⅱ-6]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53
[그림 Ⅱ-7] 3, 4차년도 학년별 긍정적 자아의식 54
[그림 Ⅱ-8] 3, 4차년도 성별 긍정적 자아의식 54
[그림 Ⅱ-9] 3, 4차년도 지역별 긍정적 자아의식 55
[그림 Ⅱ-10]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긍정적 자아의식 55
[그림 Ⅱ-11] 3, 4차년도 학년별 자기주도성 56
[그림 Ⅱ-12] 3, 4차년도 성별 자기주도성 56
[그림 Ⅱ-13]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자기주도성 57
[그림 Ⅱ-14]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자기주도성 57
[그림 Ⅱ-15] 3, 4차년도 학년별 진로성숙도 58
[그림 Ⅱ-16] 3, 4차년도 성별 진로성숙도 58
[그림 Ⅱ-17]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진로성숙도 59
[그림 Ⅱ-18]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진로성숙도 59
[그림 Ⅱ-19] 3, 4차년도 학년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그림 Ⅱ-20] 3, 4차년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0
[그림 Ⅱ-21]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1
[그림 Ⅱ-22]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61
[그림 Ⅱ-23] 3, 4차년도 학년별 창의적 사고 역량 62
[그림 Ⅱ-24] 3, 4차년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 62
[그림 Ⅱ-25]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63
[그림 Ⅱ-26]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63
[그림 Ⅱ-27] 3, 4차년도 학년별 언어적 사고 능력 64
[그림 Ⅱ-28] 3, 4차년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 64
[그림 Ⅱ-29]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언어적 사고 능력 65
[그림 Ⅱ-30]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언어적 사고 능력 65
[그림 Ⅱ-31] 3, 4차년도 학년별 수리적 사고 능력 66
[그림 Ⅱ-32] 3, 4차년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 66
[그림 Ⅱ-33]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수리적 사고 능력 67
[그림 Ⅱ-34]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수리적 사고 능력 67
[그림 Ⅱ-35] 3, 4차년도 학년별 창의적 사고 능력 68
[그림 Ⅱ-36] 3, 4차년도 성별 창의적 사고 능력 68
[그림 Ⅱ-37]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능력 69
[그림 Ⅱ-38]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능력 69
[그림 Ⅱ-39] 3, 4차년도 학년별 심미적 감성 역량 70
[그림 Ⅱ-40] 3, 4차년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 70
[그림 Ⅱ-41]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71
[그림 Ⅱ-42]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71
[그림 Ⅱ-43] 3, 4차년도 학년별 문화적 소양 72
[그림 Ⅱ-44] 3, 4차년도 성별 문화적 소양 72
[그림 Ⅱ-45]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문화적 소양 73
[그림 Ⅱ-46]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문화적 소양 73
[그림 Ⅱ-47] 3, 4차년도 학년별 다문화 수용성 74
[그림 Ⅱ-48] 3, 4차년도 성별 다문화 수용성 74
[그림 Ⅱ-49]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다문화 수용성 75
[그림 Ⅱ-50]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다문화 수용성 75
[그림 Ⅱ-51] 3, 4차년도 학년별 의사소통 역량 76
[그림 Ⅱ-52] 3, 4차년도 성별 의사소통 역량 76
[그림 Ⅱ-53]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77
[그림 Ⅱ-54]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77
[그림 Ⅱ-55] 3, 4차년도 학년별 공동체 역량 78
[그림 Ⅱ-56] 3, 4차년도 성별 공동체 역량 78
[그림 Ⅱ-57]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79
[그림 Ⅱ-58]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79
[그림 Ⅱ-59] 3, 4차년도 학년별 민주시민성 80
[그림 Ⅱ-60] 3, 4차년도 성별 민주시민성 80
[그림 Ⅱ-61]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민주시민성 81
[그림 Ⅱ-62]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민주시민성 81
[그림 Ⅱ-63] 3, 4차년도 학년별 세계시민성 82
[그림 Ⅱ-64] 3, 4차년도 성별 세계시민성 82
[그림 Ⅱ-65] 3, 4차년도 지역규모별 세계시민성 83
[그림 Ⅱ-66] 3, 4차년도 고교유형별 세계시민성 83
[그림 Ⅱ-67] 연도별, 성별 자기관리 역량(초6) 85
[그림 Ⅱ-68]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초6) 85
[그림 Ⅱ-69] 연도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초6) 86
[그림 Ⅱ-70]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초6) 87
[그림 Ⅱ-71] 연도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초6) 87
[그림 Ⅱ-72]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초6) 88
[그림 Ⅱ-73] 연도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초6) 88
[그림 Ⅱ-74] 지역규모별 언어적 사고 능력(초6) 89
[그림 Ⅱ-75] 연도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초6) 90
[그림 Ⅱ-76] 지역규모별 수리적 사고 능력(초6) 90
[그림 Ⅱ-77] 연도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초6) 91
[그림 Ⅱ-78]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초6) 92
[그림 Ⅱ-79] 연도별, 성별 의사소통 역량(초6) 92
[그림 Ⅱ-80]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초6) 93
[그림 Ⅱ-81] 연도별, 성별 공동체 역량(초6) 94
[그림 Ⅱ-82]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초6) 94
[그림 Ⅱ-83] 연도별, 성별 자기관리 역량(중3) 96
[그림 Ⅱ-84]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중3) 97
[그림 Ⅱ-85] 연도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중3) 97
[그림 Ⅱ-86]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중3) 98
[그림 Ⅱ-87] 연도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중3) 99
[그림 Ⅱ-88]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중3) 100
[그림 Ⅱ-89] 연도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중3) 100
[그림 Ⅱ-90] 지역규모별 언어적 사고 능력(중3) 101
[그림 Ⅱ-91] 연도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중3) 102
[그림 Ⅱ-92] 지역규모별 수리적 사고 능력(중3) 102
[그림 Ⅱ-93] 연도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중3) 103
[그림 Ⅱ-94]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중3) 104
[그림 Ⅱ-95] 연도별, 성별 의사소통 역량(중3) 104
[그림 Ⅱ-96]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중3) 105
[그림 Ⅱ-97] 연도별, 성별 공동체 역량(중3) 106
[그림 Ⅱ-98]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중3) 106
[그림 Ⅱ-99] 연도별, 성별 자기관리 역량(고2) 108
[그림 Ⅱ-100] 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고2) 109
[그림 Ⅱ-101] 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고2) 109
[그림 Ⅱ-102] 연도별, 성별 지식정보처리 역량(고2) 110
[그림 Ⅱ-103] 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고2) 111
[그림 Ⅱ-104] 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고2) 111
[그림 Ⅱ-105] 연도별, 성별 창의적 사고 역량(고2) 112
[그림 Ⅱ-106] 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고2) 113
[그림 Ⅱ-107] 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고2) 113
[그림 Ⅱ-108] 연도별, 성별 언어적 사고 능력(고2) 114
[그림 Ⅱ-109] 지역규모별 언어적 사고 능력(고2) 115
[그림 Ⅱ-110] 고교유형별 언어적 사고 능력(고2) 115
[그림 Ⅱ-111] 연도별, 성별 수리적 사고 능력(고2) 116
[그림 Ⅱ-112] 지역규모별 수리적 사고 능력(고2) 117
[그림 Ⅱ-113] 고교유형별 수리적 사고 능력(고2) 117
[그림 Ⅱ-114] 연도별, 성별 심미적 감성 역량(고2) 118
[그림 Ⅱ-115] 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고2) 119
[그림 Ⅱ-116] 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고2) 119
[그림 Ⅱ-117] 연도별, 성별 의사소통 역량(고2) 120
[그림 Ⅱ-118] 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고2) 121
[그림 Ⅱ-119] 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고2) 121
[그림 Ⅱ-120] 연도별, 성별 공동체 역량(고2) 122
[그림 Ⅱ-121] 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고2) 123
[그림 Ⅱ-122] 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고2) 123
[그림 Ⅲ-1]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에 따른 역량 차이('18년 조사 결과) 126
〈부록 표 1〉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 기초분석표 310
〈부록 표 2〉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311
〈부록 표 3〉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12
〈부록 표 4〉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313
〈부록 표 5〉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314
〈부록 표 6〉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315
〈부록 표 7〉 4차년도 학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316
〈부록 표 1〉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317
〈부록 표 2〉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318
〈부록 표 3〉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19
〈부록 표 4〉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320
〈부록 표 5〉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321
〈부록 표 6〉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322
〈부록 표 7〉 1~4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323
〈부록 표 1〉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학생역량지수 324
〈부록 표 2〉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자기관리 역량 325
〈부록 표 3〉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26
〈부록 표 4〉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창의적 사고 역량 327
〈부록 표 5〉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심미적 감성 역량 328
〈부록 표 6〉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의사소통 역량 329
〈부록 표 7〉 1~4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 공동체 역량 330
〈부록 표 1〉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학생역량지수 331
〈부록 표 2〉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332
〈부록 표 3〉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지식정보처리 역량 333
〈부록 표 4〉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창의적 사고 역량 334
〈부록 표 5〉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심미적 감성 역량 335
〈부록 표 6〉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336
〈부록 표 7〉 1~4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연도별ㆍ성별ㆍ지역규모별ㆍ고교유형별 공동체 역량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