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연구 배경 4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6
2. 연구 내용 48
3. 연구 방법 및 조사 설계 51
Ⅱ.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58
1. 1~13차년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59
2. 국내 교육관련 여론조사 69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78
4. 2019년 정부 정책 및 여론 동향 84
5. 조사도구 개발 90
Ⅲ. 조사 결과 및 분석 99
1.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평가 100
2. 교사 133
3. 학생 141
4.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154
5. 고교 정책 및 대입 167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174
7. 대학교육 190
8.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198
9. 교육관 218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235
1. 결론: 요약 및 시사점 236
2. 정책 제언 257
참고문헌 275
Abstract 278
[부록 1] KEDI POLL 2019 조사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290
[부록 2] KEDI POLL 차수별 조사내용 비교 294
[부록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조사 내용 302
[부록 4] 1-14차 설문 문항별 분류 320
[부록 5] KEDI POLL 2019 조사도구 332
[부록 6]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353
[부록 7]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414
판권기 548
〈표 Ⅰ-1〉 14차 조사 설계 48
〈표 Ⅰ-2〉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49
〈표 Ⅰ-3〉 성ㆍ연령ㆍ지역별 표본 할당 결과 53
〈표 Ⅰ-4〉 조사 내용 54
〈표 Ⅰ-5〉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54
〈표 Ⅱ-1〉 1~13차 조사까지의 KEDI POLL 개요 59
〈표 Ⅱ-2〉 13차 조사 분석 결과 요약 65
〈표 Ⅱ-3〉 2019 청소년 통계 조사 항목 및 수록 지표 70
〈표 Ⅱ-4〉 지방자치단체의 자체 사회조사 중 교육 관련 내용 75
〈표 Ⅱ-5〉 문헌 분석을 통한 14차 조사 문항 선정 및 개발, 수정에의 반영 내용 92
〈표 Ⅱ-6〉 14차 조사도구 조사 영역 및 내용 96
〈표 Ⅲ-1〉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2018~2019) 103
〈표 Ⅲ-2〉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교육정책(2019~2018) 107
〈표 Ⅲ-3〉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 교육정책(2019) 110
〈표 Ⅲ-4〉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19) 113
〈표 Ⅲ-5〉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2019~2016) 115
〈표 Ⅲ-6〉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18~2019) 118
〈표 Ⅲ-7〉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2008~2010, 2017~2019) 121
〈표 Ⅲ-8〉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7~2019) 122
〈표 Ⅲ-8-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19) 124
〈표 Ⅲ-9〉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8~2019) 126
〈표 Ⅲ-9-1〉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측면(2018~2019) 128
〈표 Ⅲ-10〉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2019) 129
〈표 Ⅲ-11〉 교육분야 신뢰회복정책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30
〈표 Ⅲ-12〉 국가교육위원회 역할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31
〈표 Ⅲ-13〉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2016~2019) 134
〈표 Ⅲ-14〉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8~2019) 136
〈표 Ⅲ-15〉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2018~2019) 138
〈표 Ⅲ-16〉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1~2017, 2019) 139
〈표 Ⅲ-17〉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의견(2019) 140
〈표 Ⅲ-18〉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7~2019) 142
〈표 Ⅲ-19〉 학생의 인성 수준(2019) 144
〈표 Ⅲ-20〉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5~2019) 145
〈표 Ⅲ-21〉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2019) 147
〈표 Ⅲ-22〉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8-2019) 148
〈표 Ⅲ-23〉 학생의 민주시민성 제고를 위한 학교의 역할(2019) 150
〈표 Ⅲ-24〉 학교폭력에 대한 의견(2019) 151
〈표 Ⅲ-25〉 학교폭력의 원인(2012~2019) 152
〈표 Ⅲ-26〉 다문화학생 수용에 대한 의견(2019) 153
〈표 Ⅲ-27〉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 주기를 바라는 사항(2017~2019) 156
〈표 Ⅲ-28〉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17~2019) 158
〈표 Ⅲ-29〉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7~2019) 161
〈표 Ⅲ-30〉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2016~2019) 164
〈표 Ⅲ-31〉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2017~2019) 168
〈표 Ⅲ-32〉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 비중에 대한 의견(2019) 170
〈표 Ⅲ-33〉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1~2019) 171
〈표 Ⅲ-34〉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1~2019) 173
〈표 Ⅲ-35〉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2017~2019) 175
〈표 Ⅲ-36〉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내용(2012~2019) 178
〈표 Ⅲ-37〉 정부의 우선적 재정지원 항목(2015~2019) 181
〈표 Ⅲ-38〉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5~2019) 183
〈표 Ⅲ-39〉 학령인구 감소시대 반드시 추진되었으면 하는 정책(2019) 185
〈표 Ⅲ-40〉 돌봄정책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87
〈표 Ⅲ-41〉 성인학습의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2019) 189
〈표 Ⅲ-42〉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15~2018) 191
〈표 Ⅲ-43〉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2019) 192
〈표 Ⅲ-44〉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2015~2019) 193
〈표 Ⅲ-45〉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2018-2019) 195
〈표 Ⅲ-47〉 교육행정의 권한(2018~2019) 200
〈표 Ⅲ-48〉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2013~2018) 202
〈표 Ⅲ-49〉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1999~2001, 2017~2019) 203
〈표 Ⅲ-50〉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1~2019) 204
〈표 Ⅲ-51〉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1999~2001, 2017~2019) 206
〈표 Ⅲ-52〉 자녀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7~2019) 208
〈표 Ⅲ-53〉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2019) 210
〈표 Ⅲ-54〉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 사회 변화(2016, 2019) 212
〈표 Ⅲ-55〉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과제(2018~2019) 214
〈표 Ⅲ-56〉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2016~2019) 216
〈표 Ⅲ-57〉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1999~2001, 2015~2018) 220
〈표 Ⅲ-58〉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0, 2015~2018) 222
〈표 Ⅲ-59〉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2017~2019) 224
〈표 Ⅲ-60〉 자녀에 대한 경제적 부담 시기(2018~2019) 225
〈표 Ⅲ-61〉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2011~2019) 227
〈표 Ⅲ-62〉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1~2018) 229
〈표 Ⅲ-63〉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1~2019) 230
〈표 Ⅲ-64-1〉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9) 232
〈표 Ⅲ-64-2〉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9) 233
〈표 Ⅲ-64-3〉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2006~2008, 2010, 2017~2019) 234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및 할당 추출 53
[그림 Ⅰ-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53
[그림 Ⅱ-1] 주요 신문사 교육 현안 및 정책 관련 기사 현황(2018.08~2019.07) 86
[그림 Ⅲ-1]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2019) 104
[그림 Ⅲ-2]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2019) 104
[그림 Ⅲ-3]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교육정책(1순위, 2019) 108
[그림 Ⅲ-4]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교육정책(1+2순위, 2019) 108
[그림 Ⅲ-5]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 정책(1순위, 2019) 111
[그림 Ⅲ-6] 현 정부에서 앞으로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 정책(1+2순위, 2019) 111
[그림 Ⅲ-7]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9) 113
[그림 Ⅲ-8]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19) 113
[그림 Ⅲ-9]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2019) 116
[그림 Ⅲ-10]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19) 119
[그림 Ⅲ-11]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전체, 2008~2010, 2017~2019) 121
[그림 Ⅲ-1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전체, 2006~2019) 123
[그림 Ⅲ-1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19) 124
[그림 Ⅲ-14]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19) 126
[그림 Ⅲ-15]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평균, 2017~2019) 127
[그림 Ⅲ-16] 우리나라 교육정책에서 가장 중점으로 두고 추진해야 할 측면(전체, 2018~2019) 128
[그림 Ⅲ-17]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2019) 129
[그림 Ⅲ-18] 교육분야 신뢰회복정책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30
[그림 Ⅲ-19] 국가교육위원회 역할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32
[그림 Ⅲ-20]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전체 평균, 2011~2019) 134
[그림 Ⅲ-2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2011~2019) 134
[그림 Ⅲ-22]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9) 136
[그림 Ⅲ-23] 초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9) 136
[그림 Ⅲ-24] 중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9) 137
[그림 Ⅲ-25] 고등학교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2019) 137
[그림 Ⅲ-26]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의견(전체, 2008~2010, 2015~2019) 138
[그림 Ⅲ-27]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전체, 2011~2019) 139
[그림 Ⅲ-28]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자녀 있는 응답자, 2011~2019) 139
[그림 Ⅲ-29]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의견(2019) 140
[그림 Ⅲ-30] 학업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체, 2017~2019) 142
[그림 Ⅲ-31] 학생의 인성 수준(전체 평균, 2012~2019) 144
[그림 Ⅲ-32] 학생의 인성ㆍ도덕성 수준(평균 비교, 2012~2019) 144
[그림 Ⅲ-33]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5~2019) 146
[그림 Ⅲ-34]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평균 비교, 2019) 148
[그림 Ⅲ-35]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전체 평균, 2018~2019) 148
[그림 Ⅲ-36]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9) 149
[그림 Ⅲ-37]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8~2019) 149
[그림 Ⅲ-38] 학생의 민주시민성 제고를 위한 학교의 역할(2019) 150
[그림 Ⅲ-39] 학교폭력에 대한 의견(2019) 151
[그림 Ⅲ-40] 학교폭력의 원인(전체, 2012~2019) 152
[그림 Ⅲ-41] 다문화학생 수용에 대한 의견(2019) 153
[그림 Ⅲ-42]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전체, 2017~2019) 157
[그림 Ⅲ-43]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9) 159
[그림 Ⅲ-44]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9) 160
[그림 Ⅲ-45]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할 교과(2019) 160
[그림 Ⅲ-46]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9) 162
[그림 Ⅲ-47]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9) 163
[그림 Ⅲ-48]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9) 163
[그림 Ⅲ-49]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전반, 2016~2019) 165
[그림 Ⅲ-50]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초등학교, 2016~2019) 166
[그림 Ⅲ-51]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중학교, 2016~2019) 166
[그림 Ⅲ-52]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고등학교, 2016~2019) 166
[그림 Ⅲ-53] 현 정부의 고등학교 관련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전체, 2017~2019) 169
[그림 Ⅲ-54]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 비중에 대한 의견(2019) 170
[그림 Ⅲ-55]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2019) 171
[그림 Ⅲ-56]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9) 173
[그림 Ⅲ-57]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전체, 2017~2019) 176
[그림 Ⅲ-58]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 2019) 179
[그림 Ⅲ-59]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 2019) 179
[그림 Ⅲ-60] 초ㆍ중ㆍ고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재정 지원해 주어야 할 항목(학교급별, 2019) 182
[그림 Ⅲ-61] 학생 수 감소와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전체, 2015~2019) 183
[그림 Ⅲ-62] 학령인구 감소시대 반드시 추진되었으면 하는 정책(2019) 186
[그림 Ⅲ-63] 돌봄정책 중 더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정책(2019) 187
[그림 Ⅲ-64] 성인학습의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2019) 189
[그림 Ⅲ-65]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9) 191
[그림 Ⅲ-66] 대학교육의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19) 191
[그림 Ⅲ-67]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2019) 192
[그림 Ⅲ-68]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19) 194
[그림 Ⅲ-69] 대학교수의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15~2019) 194
[그림 Ⅲ-70]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전체, 2018~2019) 195
[그림 Ⅲ-71]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전체, 2015~2019) 197
[그림 Ⅲ-72]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전체, 2015~2019) 200
[그림 Ⅲ-73] 교육행정 권한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학부모, 2015~2019) 201
[그림 Ⅲ-74] 시ㆍ도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전체, 2013~2019) 202
[그림 Ⅲ-75] 2~3년 전과 비교한 사교육 실태 변화(2017~2019) 203
[그림 Ⅲ-76]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9) 205
[그림 Ⅲ-77]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전체, 1999~2001, 2017~2019) 207
[그림 Ⅲ-78] 자녀의 사교육비 부담 정도(2019) 208
[그림 Ⅲ-79]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전체 평균, 2019) 211
[그림 Ⅲ-80]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 사회 변화(전체, 2016, 2019) 212
[그림 Ⅲ-81]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과제(전체, 2018~2019) 214
[그림 Ⅲ-8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초등학교, 2019) 217
[그림 Ⅲ-8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중학교, 2019) 217
[그림 Ⅲ-84]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고등학교, 2019) 217
[그림 Ⅲ-85]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전체, 2015~2019) 220
[그림 Ⅲ-86]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전체, 2010, 2015~2019) 222
[그림 Ⅲ-87] 자녀의 장래 생활에 대한 기대(전체, 2017~2019) 224
[그림 Ⅲ-88] 자녀에 대한 경제적 부담 시기(전체, 2018~2019) 226
[그림 Ⅲ-89] 자녀에 대한 경제적 부담 시기(2019) 226
[그림 Ⅲ-90]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심각성(전체, 2011~2019) 228
[그림 Ⅲ-91]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9) 229
[그림 Ⅲ-92]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19) 231
[그림 Ⅲ-93]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8, 2010, 2017~2019) 232
[그림 Ⅲ-94]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8, 2010, 2017~2019) 233
[그림 Ⅲ-95]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2008, 2010, 2017~2019) 234
[그림 Ⅳ-1] KEDI POLL 2019 주제별 정책제언 요약 258
〈표 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414
〈표 1-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2순위) 416
〈표 1-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417
〈표 2-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 교육정책(1순위) 418
〈표 2-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 교육정책(2순위) 419
〈표 2-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고등교육정책(1+2순위) 420
〈표 3-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순위) 421
〈표 3-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2순위) 422
〈표 3-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2순위) 423
〈표 4-1〉 초ㆍ중ㆍ고등학교 전반에 대한 평가 424
〈표 4-2〉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 425
〈표 4-3〉 중학교에 대한 평가 426
〈표 4-4〉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427
〈표 5-1〉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ㆍ중ㆍ고 전반 428
〈표 5-2〉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429
〈표 5-3〉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430
〈표 5-4〉 학교가 A+B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431
〈표 6-1〉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초등학교 432
〈표 6-2〉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중학교 433
〈표 6-3〉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고등학교 434
〈표 6-4〉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대학교 435
〈표 7〉 초ㆍ중ㆍ고등학교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것 436
〈표 8-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ㆍ중ㆍ고 전반 437
〈표 8-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438
〈표 8-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중학교 439
〈표 8-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440
〈표 8-5〉/〈표 8-1-1〉 조기유학 보낼 생각이 있다면 그 이유 441
〈표 9-1〉 우리나라 교육정책: 일관성 442
〈표 9-2〉 우리나라 교육정책: 장기적 비전 443
〈표 9-3〉 우리나라 교육정책: 우리나라 여건에의 적합성 444
〈표 9-4〉 우리나라 교육정책: 국민여론 반영 445
〈표 9-5〉/〈표 9-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우리나라 교육정책 446
〈표 10〉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 447
〈표 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교육분야 신뢰회복을 위한 정책 448
〈표 12〉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국가교육위원회 역할 449
〈표 13〉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450
〈표 14-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초ㆍ중ㆍ고 전반) 451
〈표 14-2〉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등학교 452
〈표 14-3〉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중학교 453
〈표 14-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고등학교 454
〈표 15〉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455
〈표 16〉 자녀의 선생님 진로에 대한 의견 456
〈표 17〉 현재 초ㆍ중ㆍ고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정도 457
〈표 18〉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8
〈표 19-1〉 학생의 인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459
〈표 19-2〉 학생의 인성 수준: 초등학교 460
〈표 19-3〉 학생의 인성 수준: 중학교 461
〈표 19-4〉 학생의 인성 수준: 고등학교 462
〈표 20〉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463
〈표 21-1〉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464
〈표 21-2〉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등학교 465
〈표 21-3〉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중학교 466
〈표 21-4〉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고등학교 467
〈표 22〉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468
〈표 23〉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민주시민성 제고를 위한 과제 469
〈표 24〉 학교 폭력의 완화 여부 470
〈표 25〉 학교 폭력의 원인 471
〈표 26〉 자녀가 다문화학생과 같이 공부하는 것에 대한 의견 472
〈표 27-1〉 초ㆍ중ㆍ고 전반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73
〈표 27-2〉 초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74
〈표 27-3〉 중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75
〈표 27-4〉 고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476
〈표 28-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77
〈표 28-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78
〈표 28-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479
〈표 29-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480
〈표 29-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481
〈표 29-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482
〈표 30-1〉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ㆍ중ㆍ고 전반 483
〈표 30-2〉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등학교 484
〈표 30-3〉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중학교 485
〈표 30-4〉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고등학교 486
〈표 31-1〉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무상교육 단계적 실현) 487
〈표 31-2〉 고등학교 교육 정책(고교 학점제 도입) 488
〈표 31-3〉 고등학교 교육 정책(자사고, 외고, 국제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 등 고교체제 개편) 489
〈표 32〉 고교 단계에서 직업교육에 대한 의견 490
〈표 33〉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491
〈표 34〉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492
〈표 35〉 교육재정 지원이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학교급 493
〈표 36-1〉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순위) 494
〈표 36-2〉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2순위) 495
〈표 36-3〉 국가 재원의 우선적 투자 분야(1+2순위) 496
〈표 37-1〉 초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순위 497
〈표 37-2〉 중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순위 498
〈표 37-3〉 고등학생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우선순위 499
〈표 38〉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재정 축소에 대한 의견 500
〈표 39-1〉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추진했으면 하는 정책(1순위) 501
〈표 39-2〉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추진했으면 하는 정책(2순위) 502
〈표 39-3〉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추진했으면 하는 정책(1+2순위) 503
〈표 40〉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돌봄정책 504
〈표 41〉 가장 바람직한 성인학습의 운영 주체 505
〈표 42〉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506
〈표 43〉 제대로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 507
〈표 44-1〉 4년제 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508
〈표 44-2〉 전문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509
〈표 45〉 사립대학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 510
〈표 46〉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511
〈표 47-1〉 교육 행정 권한: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 512
〈표 47-2〉 교육 행정 권한: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513
〈표 47-3〉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514
〈표 47-4〉 교육 행정 권한: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 515
〈표 48〉 시ㆍ도 교육감 직선제에 대한 의견 516
〈표 49〉 사교육 변화 정도 517
〈표 50〉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518
〈표 51-1〉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번) 519
〈표 51-2〉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2번) 520
〈표 52〉 사교육비 부담 정도 521
〈표 53-1〉 사교육 관련 생각: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522
〈표 53-2〉 사교육 관련 생각: 필요하다 523
〈표 53-3〉 사교육 관련 생각: 종류는 부모가 결정한다 524
〈표 53-4〉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에 도움 안 되는 취미활동은 말린다 525
〈표 53-5〉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 안 하면 불안하다 526
〈표 53-6〉 사교육 관련 생각: 학원이나 과외를 하면 마음이 편하다 527
〈표 54〉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 사회 변화 528
〈표 55-1〉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1번) 529
〈표 55-2〉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2번) 530
〈표 56-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초등학교 531
〈표 56-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중학교 532
〈표 56-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고등학교 533
〈표 57-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ㆍ중ㆍ고 전반 534
〈표 57-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등학교 535
〈표 57-3〉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중학교 536
〈표 57-4〉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고등학교 537
〈표 58〉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의 의미 538
〈표 59-1〉 향후 희망하는 자녀의 생활(1번) 539
〈표 59-2〉 향후 희망하는 자녀의 생활(2번) 540
〈표 60〉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의향 기간 541
〈표 61〉 대학졸업장 유무에 따른 차별의 존재 정도 542
〈표 62〉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543
〈표 63〉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544
〈표 64-1〉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545
〈표 64-2〉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위 향상) 546
〈표 64-3〉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심리적인 만족감) 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