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1
2. 연구 방향 23
3. 조사 개요 24
4. 조사 영역 25
5. 조사 내용 27
가. 인권교육 27
나. 학교생활 27
다. 학교폭력문제 28
라. 학생자치 28
마. 학생인권 28
바. 노동인권 29
II. 충남학생인권실태조사 학생 설문 결과분석 31
1. 인권교육 33
1) 인권교육 수강여부 33
2) 인권교육 내실화 정도 조사 34
3) 학생 권리에 대한 교육 여부 35
4) 학생의 인권과 행복 보장 노력 정도 36
2. 학생인권인식(학생생활) 37
1) 차별 사례 경험 또는 목격 사례 조사(중복 응답) 37
2) 학교에서의 규제 사항(중복 응답) 38
3) 명찰 고정식 여부 조사(중·고등학생) 39
4) 방과후 학습 참여 보장 여부 40
5) 자율학습의 자율성 보장정도(고등학생) 41
6) 학생관련 활동에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42
7) 쉬는 시간의 보장 여부 43
8) 학생 편의시설 확보 정도(초등학생) 44
9) 학생 휴식 공간 확보 정도(중·고등학생) 45
10) 냉난방 보장 여부 조사 46
11) 학생의 문화 활동 지원 정도 47
12) 성적 열람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여부 조사(중·고등학생) 48
13) 개인정보 보호 정도 49
14)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 열람 보장 여부 50
15) 학생 간 괴롭힘으로부터 보호 정도 51
16) 폭력에 대한 안전 여부 조사 52
17) 신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53
18) 언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54
19) 체벌 경험 여부 조사 55
20) 학교 규칙 제정 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56
21) 학생자치활동 전용 공간 확보 여부 57
22) 학생자치활동 보장 여부 58
23) 학급회 시간 확보 정도 59
24) 교육활동에서 학생의 의견 반영 정도 60
25) 소지품 검사 실시 여부 61
26) 징계 관련 사항 공고 여부(중·고등학생) 62
27) 징계로 인한 권리 제한 사항(중·고등학생, 중복 응답) 63
28) 상벌점제에 대한 인식 조사(중·고등학생) 64
29) 상벌점제가 필요한 이유 조사(중·고등학생) 65
30) 상벌점제를 폐지해야 하는 이유 조사(중·고등학생) 66
31) 반성문 강요 정도 67
32) 인권침해 시 도움기관 인지 정도(중복 응답) 68
33) 충남학생인권조례 필요성 인식 정도 69
34) 종교 활동 시 대체 프로그램 마련 여부(고등학생) 70
3. 노동인권(중·고등학생) 71
1)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조사 71
2)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 업종 조사(중복 응답) 72
3)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 73
4) 아르바이트 시 관련 서류 작성 여부(중복 응답) 74
5) 근로계약서 작성 미비의 이유 75
6) 아르바이트 시 인권침해 사례 조사(중복 응답) 76
7) 노동인권 침해 시 대처 방법 인지 정도 77
8) 노동인권 관련 도움 기관 인지 여부 78
4. 노동인권교육 현황과 방향(중·고등학생) 79
1) 노동인권교육의 수강 여부 79
2) 노동인권교육 수업시수 확보 조사(중복 응답) 80
3) 노동인권교육 수업자 조사(중복 응답) 81
4) 노동인권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82
5)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 인식 정도 83
5. 요약 및 소결 84
III. 충남학생인권실태조사 교원 설문 결과분석 87
1. 인권교육 89
1) 인권연수 수강여부 89
2) 인권연수 수강분야 90
3) 인권감수성에 대한 인식 91
4) 학생체벌에 대한 인식 92
5) 학생의 의사결정 93
6) 교권보호 연수 실시 94
7)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대한 관심 95
2. 학생인권인식(학생생활) 96
1) 인권침해 목격사례(중복 응답) 96
2) 학생 규제 관련사항(중복 응답) 97
3) 교복 및 활동복의 고정식 명찰 98
4) 방과후 학습의 자율적 참여 보장 99
5) 자율학습의 자율적 참여 보장(고등학교) 100
6) 학생관련 활동에 학생 의견 반영 101
7) 쉬는 시간, 점심시간 자유로운 활동 102
8) 휴식 및 놀이공간(초등학교) 103
9) 학생 편의 시설(중·고등학교) 104
10) 냉난방기 가동여부 105
11) 문화 활동 지원 106
12) 학생 성적 확인 방법(중·고등학교) 107
13) 개인정보 보호 정도 108
14)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 열람 보장 여부 109
15) 학생 간 괴롭힘으로부터 보호 정도 110
16) 폭력에 대한 안전 여부 조사 111
17) 신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112
18) 언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113
19) 학교 규칙 제정 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114
20) 학생자치활동 전용 공간 확보 여부 115
21) 학생자치활동 보장 여부 116
22) 학급회 시간 확보 정도 117
23) 교육활동에서 학생의 의견 반영 정도 118
24) 소지품 검사 실시 여부 119
25) 징계 관련 사항 공고 여부(중·고등학교) 120
26) 징계로 인한 권리 제한 사항(중·고등학교, 중복 응답) 121
27) 상벌점제에 대한 인식 조사(중·고등학교) 122
28) 상벌점제가 필요한 이유 조사(중·고등학교) 123
29) 상벌점제를 폐지해야 하는 이유 조사(중·고등학생) 124
30) 반성문 강요 정도 125
31) 인권침해 시 도움기관 인지 정도(중복 응답) 126
32) 종교활동 시 대체 프로그램 마련 여부 127
33) 충남학생인권조례 필요성 인식 정도 128
3. 노동인권(중·고등학생) 129
1) 아르바이트 학생 비율 129
2)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 130
3) 부당한 대우에 대한 조언(중복 응답) 131
4) 부당한 대우 해결 방안 132
5) 노동인권교육 실시 여부 133
6) 노동인권교육 시간(중복 응답) 134
7) 노동인권교육 강사(중복 응답) 135
8) 노동 인권교육 실시 이유 136
9) 노동 인권교육 포함 내용(중복 응답) 137
10) 노동인권교육 미실시 이유 138
11) 노동인권교육 필요성 여부 139
12) 노동인권교육 강사 희망 140
13) 노동 인권교육 포함 희망내용(중복 응답) 141
14) 노동인권연수 경험 여부 142
15) 노동인권연수 후 변화(중복 응답) 143
16) 노동 인권교육 추진 방향 144
4. 요약 및 소결 145
IV. 충남학생인권실태조사 학부모 설문 결과분석 149
1. 인권교육 151
1) 인권에 대한 관심 151
2) 인권감수성에 대한 인식 152
3) 교사 체벌에 대한 인식 153
4) 학생의 자기의사 결정 154
5) 자녀의 인권에 대한 교육 여부 155
6) 학교의 학생 인권에 대한 관심 정도 156
2. 학생인권인식(학생생활) 157
1) 차별 사례 경험 또는 목격 사례 조사(중복 응답) 157
2) 학교에서의 규제 사항(중복 응답) 158
3) 방과후 학습 참여 보장 여부 159
4) 자율학습의 자율성 보장 정도(고등학생) 160
5) 학생관련 활동에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161
6) 학생 편의시설 확보 정도(초등학생) 162
7) 학생 휴식공간 확보 정도(중·고등학생) 163
8) 학생의 문화활동 지원 정도 164
9) 개인정보 보호 정도 165
10) 학생 간 괴롭힘으로부터 보호 정도 166
11) 폭력에 대한 안전 여부 조사 167
12) 신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168
13) 언어적 폭력 행사 주체 조사(중복 응답) 169
14) 학교 규칙 제정 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170
15) 상벌점제에 대한 인식 조사(중·고등학생) 171
16) 상벌점제가 필요한 이유 조사(중·고등학생) 172
17) 상벌점제를 폐지해야 하는 이유 조사(중·고등학생) 173
18) 반성문 강요 정도 174
19) 인권침해 시 도움기관 인지 정도(중복 응답) 175
20) 충남학생인권조례 필요성 인식 정도 176
3. 노동인권(중·고등학생) 177
1)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조사 177
2)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 업종 조사(중복 응답) 178
3)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 179
4) 아르바이트 시 관련 서류 작성 여부(중복 응답) 180
5) 아르바이트 시 인권침해 사례 조사(중복 응답) 181
6) 노동인권 침해 시 대처 방법 인지 정도 182
7) 노동인권 관련 도움 기관 인지 여부 183
8) 노동인권교육의 필요성 여부 184
4. 요약 및 소결 185
V. 결론 및 제언 187
1. 결론 189
가. 연구목적 및 연구과정 189
나. 학생 설문 결론 189
다. 교원 설문 결론 190
라. 학부모 설문 결론 190
마. 노동인권 설문 결론 190
2. 제언 191
VI. 설문조사 결과표 195
참고문헌 267
부록 269
〈부록1〉 설문지(초등학생용) 271
〈부록2〉 설문지(중학생용) 277
〈부록3〉 설문지(고등학생용) 287
〈부록4〉 설문지(교원용) 297
〈부록5〉 설문지(학부모용) 308
판권기 316
〈표 I-1〉 2019 학생인권 실태조사 개요 24
〈표 I-2〉 2019 학생인권실태 조사 영역 25
〈표 I-3〉 2019 학생인권실태 조사 문항내용 26
〈표 II-1〉 학교에서 인권교육(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학생인권, 노동인권 등)을... 197
〈표 II-2〉 학교에서 실시한 인권교육은 인권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히는 마음을... 198
〈표 II-3〉 학교에서 학생에게 보장된 권리에 대해 교육받은 적이 있습니까? 199
〈표 II-4〉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199
〈표 II-5〉 학교에서 아래의 이유로 차별을 받았거나 차별받는 것을 목격한 적이... 200
〈표 II-6〉 학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200
〈표 II-7〉 학교에서 교복이나 활동복에 명찰이 고정식으로 되어 있습니까? 201
〈표 II-8〉 방과 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 받고 있습니까? 201
〈표 II-9〉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202
〈표 II-10〉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예: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현장실습,... 202
〈표 II-11〉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까? 203
〈표 II-12〉 학교에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203
〈표 II-13〉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203
〈표 II-14〉 학교는 여름철 에어컨과 겨울철 히터를 충분하게 틀어주고 있습니까? 204
〈표 II-15〉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 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204
〈표 II-16〉 성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적을 본인만 확인합니까? 205
〈표 II-17〉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 205
〈표 II-18〉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예: 수행평가점수, 봉사활동 시간, 성적... 206
〈표 II-19〉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 페이... 206
〈표 II-20〉 본인이나 우리학교 학생들은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207
〈표 II-21〉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08
〈표 II-22〉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08
〈표 II-23〉 최근 1년 이내에 선생님으로부터 체벌을 당해 본 경험이 있으십니까? 208
〈표 II-24〉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 209
〈표 II-25〉 학생자치활동을 기획하고 회의할 수 있는 전용공간(예: 학생회실)이... 209
〈표 II-26〉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동을 보장받고 있습니끼? 210
〈표 II-27〉 정규 수업시간에 학급회(혹은 다모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 210
〈표 II-28〉 행사, 교육과정, 시설 등에 대한 학생회의 의결 사항이나 제안이... 211
〈표 II-29〉 학교에서 사전 동의 없이 개인 소지품 검사를 실시합니까? 211
〈표 II-30〉 학교에서 징계 관련 사항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고된 적이... 212
〈표 II-31〉 학교에서 징계로 인해 다른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까? 212
〈표 II-32〉 학교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212
〈표 II-33〉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13
〈표 II-34〉 상벌점제가 펼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13
〈표 II-35〉 학교에서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강요합니까? 213
〈표 II-36〉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알고... 214
〈표 II-37〉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 214
〈표 II-38〉 (종교학교의 경우)학교에서 종교활동 시간에 희망하지 않는 학생을 위해... 215
〈표 II-39〉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215
〈표 II-40〉 현재 하고 있거나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의 업종을 모두... 216
〈표 II-41〉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216
〈표 II-42〉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서류를 작성하거나 제출한 적이... 216
〈표 II-43〉 아르바이트를 할 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217
〈표 II-44〉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인권침해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217
〈표 II-45〉 자신의 노동인권이 부당하게 침해당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218
〈표 II-46〉 노동인권이 침해당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은 어디라고... 218
〈표 II-47〉 노동인권교육(노동관련법, 규정, 피해대처법 등)을 받은 적이... 218
〈표 II-48〉 노동인권교육을 어떤 시간에 받았습니까? 219
〈표 II-49〉 누구에게 노동인권교육을 받았습니까? 219
〈표 II-50〉 최근 1년 동안에 받은 노동인권교육에 대해 만족했습니까? 219
〈표 II-51〉 청소년 대상 노동인권교육(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산업재해보상... 219
〈표 III-1〉 학교에서 인권연수(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교사인권 등)을 받은... 220
〈표 III-2〉 인권연수를 받으셨다면 주요 분야는 무엇이었습니까? 221
〈표 III-3〉 평소에 선생님은 인권 감수성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222
〈표 III-4〉 평소에 선생님은 '교사는 학생이 잘못하면 체벌할 수도 있다'라고... 223
〈표 III-5〉 평소에 선생님은 '학생은 어리기 때문에 보호자의 결정에 따라야... 224
〈표 III-6〉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보장된 권리(교원보호, 교육권 등)에 대해 연수를... 225
〈표 III-7〉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226
〈표 III-8〉 학교에서 학생들을 아래의 이유로 차별을 하거나 차별하는 것을... 227
〈표 III-9〉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227
〈표 III-10〉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복이나 활동복에 명찰이 고정식으로 되어... 227
〈표 III-11〉 학생들에게 방과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하고 있습니까? 228
〈표 III-12〉 학생들의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229
〈표 III-13〉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설문 등을 통해)을... 230
〈표 III-14〉 학교에서 학생들은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231
〈표 III-15〉 학교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231
〈표 III-16〉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232
〈표 III-17〉 학교는 여름철 에어컨과 겨울철 히터를 충분하게 틀어주고 있습니까? 233
〈표 III-18〉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233
〈표 III-19〉 학생들이 성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해당 학생만... 234
〈표 III-20〉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 235
〈표 III-21〉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예: 수행평가점수, 봉사활동 시간, 성적... 236
〈표 III-22〉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 페이... 237
〈표 III-23〉 학생들은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SNS상의 괴롭힘... 238
〈표 III-24〉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38
〈표 III-25〉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38
〈표 III-26〉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 239
〈표 III-27〉 학생자치활동을 기획하고 회의할 수 있는 전용공간(예: 학생회실)이... 240
〈표 III-28〉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동을 보장받고 있습니까? 240
〈표 III-29〉 정규 수업시간에 학급회(혹은 다모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 241
〈표 III-30〉 학교는 행사, 교육과정, 시설 등에 대한 학생회의 의결 사항이나... 242
〈표 III-31〉 학교에서 사전 동의 없이 개인 소지품 검사를 실시합니까? 242
〈표 III-32〉 학교는 학생의 징계 관련 사항을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고하고... 243
〈표 III-33〉 학교는 학생의 징계로 인해 다른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까? 243
〈표 III-34〉 학교에서 학생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244
〈표 III-35〉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44
〈표 III-36〉 상벌점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44
〈표 III-37〉 학교는 학생들에게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강요... 245
〈표 III-38〉 학생의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245
〈표 III-39〉 (종교학교의 경우)학교에서 종교활동 시간에 희망하지 않는 학생을... 245
〈표 III-40〉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 246
〈표 III-41〉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의 비율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246
〈표 III-42〉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247
〈표 III-43〉 학생들이 아르바이트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이야기를... 247
〈표 III-44〉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해결할 수... 247
〈표 III-45〉 재직중인 학교에서는 최근 3년 이내에 학생을 대상으로 노동인권... 248
〈표 III-46〉 노동인권교육을 어떤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습니까? 249
〈표 III-47〉 노동인권교육을 누가 진행하였습니까? 249
〈표 III-48〉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249
〈표 III-49〉 노동인권교육은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까? 249
〈표 III-50〉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250
〈표 III-51〉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50
〈표 III-52〉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한다면 누가 진행했으면 좋겠습니까? 250
〈표 III-53〉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한다면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면... 250
〈표 III-54〉 선생님께서는 최근 3년 이내 노동인권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250
〈표 III-55〉 노동인권연수를 받고 난 뒤 어떤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51
〈표 III-56〉 교육청에서 노동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251
〈표 IV-1〉 인권(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학생인권, 노동인권 등)에 관심이... 251
〈표 IV-2〉 평소에 자신은 인권 감수성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252
〈표 IV-3〉 평소에 자신은 '교사는 학생이 잘못하면 체벌할 수도 있다'라고 생각... 252
〈표 IV-4〉 평소에 자신은 '학생은 어리기 때문에 선생님이나 보호자의 결정에... 253
〈표 IV-5〉 자녀의 학생인권(예: 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습권, 휴식권, 참여권, 복지권,... 253
〈표 IV-6〉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54
〈표 IV-7〉 학교에서 아래의 경우로 자녀가 차별을 받았거나 차별받는 것을... 254
〈표 IV-8〉 학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254
〈표 IV-9〉 자녀는 학교에서 방과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 받고 있습니까? 255
〈표 IV-10〉 자녀의 학교에서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255
〈표 IV-11〉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예: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현장실습,... 256
〈표 IV-12〉 학교에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256
〈표 IV-13〉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257
〈표 IV-14〉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257
〈표 IV-15〉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 258
〈표 IV-16〉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 페이... 258
〈표 IV-17〉 자녀의 학교는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SNS상의... 259
〈표 IV-18〉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60
〈표 IV-19〉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260
〈표 IV-20〉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 260
〈표 IV-21〉 학교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261
〈표 IV-22〉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61
〈표 IV-23〉 상벌점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61
〈표 IV-24〉 자녀의 학교에서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262
〈표 IV-25〉 자녀의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262
〈표 IV-26〉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 263
〈표 IV-27〉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 걸 알고... 263
〈표 IV-28〉 자녀가 현재 하고 있거나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의 업종을... 263
〈표 IV-29〉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64
〈표 IV-30〉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서류를 작성하거나 제출한... 264
〈표 IV-31〉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인권침해를 경험한 것을... 264
〈표 IV-32〉 자녀가 노동인권을 부당하게 침해당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265
〈표 IV-33〉 자녀가 노동인권을 침해당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은... 265
〈표 IV-34〉 자녀에게 노동인권교육(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265
[그림 II-1] 학교에서 인권교육(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학생인권, 노동인권 등)을 받은... 33
[그림 II-2] 학교에서 실시한 인권교육은 인권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마음을 갖게... 34
[그림 II-3] 학교에서 학생에게 보장된 권리에 대해 교육받은 적이 있습니까? 35
[그림 II-4]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36
[그림 II-5] 학교에서 다음의 이유로 차별을 받았거나 차별받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습니까? 37
[그림 II-6] 학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38
[그림 II-7] 학교에서 교복이나 활동복에 명찰이 고정식으로 되어 있습니까? 39
[그림 II-8] 방과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 받고 있습니까? 40
[그림 II-9]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41
[그림 II-10]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예: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현장학습, 체험활동, 방과후... 42
[그림 II-11]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까? 43
[그림 II-12] 학교에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44
[그림 II-13]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갖춰져... 45
[그림 II-14] 학교는 여름철 에어컨과 겨울철 히터를 충분하게 틀어주고 있습니까? 46
[그림 II-15]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충분히 지원... 47
[그림 II-16] 성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적을 본인만 확인합니까? 48
[그림 II-17]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여부, 생활... 49
[그림 II-18]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예: 수행평가점수, 봉사활동 시간, 성적 등)를 학생... 50
[그림 II-19]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 페이스북, 카카... 51
[그림 II-20] 본인이나 우리학교 학생들은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SNS상의... 52
[그림 II-21]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53
[그림 II-22]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54
[그림 II-23] 최근 1년 이내에 선생님으로부터 체벌을 당해 본 경험이 있으십니까? 55
[그림 II-24]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조사)이 충분히... 56
[그림 II-25] 학생자치활동을 기획하고 회의할 수 있는 전용공간(예: 학생회실)이 있습니까? 57
[그림 II-26]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동을 보장받고 있습니까? 58
[그림 II-27] 정규 수업시간에 학급회(혹은 다모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 있습니까? 59
[그림 II-28] 행사, 교육과정, 시설 등에 대한 학생회의 의결 사항이나 제안이 학교에 충분히... 60
[그림 II-29] 학교에서 사전 동의 없이 개인 소지품 검사를 실시합니까? 61
[그림 II-30] 학교에서 징계 관련 사항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고된 적이 있습니까? 62
[그림 II-31] 학교에서 징계로 인해 다른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까? 63
[그림 II-32] 학교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64
[그림 II-33]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65
[그림 II-34] 상벌점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66
[그림 II-35] 학교에서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강요합니까? 67
[그림 II-36]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알고 있습니까? 68
[그림 II-37]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하다고 생각... 69
[그림 II-38] (종교학교의 경우)학교에서 종교 활동 시간에 희망하지 않는 학생을 위해 대체... 70
[그림 II-39]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71
[그림 II-40] 현재 하고 있거나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의 업종을 모두 고르세요. 72
[그림 II-41]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73
[그림 II-42]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서류를 작성하거나 제출한 적이 있습니까? 74
[그림 II-43] 아르바이트를 할 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75
[그림 II-44]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인권침해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76
[그림 II-45] 자신의 노동인권이 부당하게 침해당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고... 77
[그림 II-46] 노동인권이 침해당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은 어디라고 생각... 78
[그림 II-47] 노동인권교육(노동 관련법, 규정, 피해대처법 등)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79
[그림 II-48] 노동인권교육을 어떤 시간에 받았습니까? 80
[그림 II-49] 누구에게 노동인권교육을 받았습니까? 81
[그림 II-50] 최근 1년 동안에 받은 노동인권교육에 대해 만족했습니까? 82
[그림 II-51] 청소년 대상 노동인권교육(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피해... 83
[그림 III-1] 학교에서 인권연수(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교사인권 등)을 받은 적이... 89
[그림 III-2] 인권연수를 받으셨다면 주요 분야는 무엇이었습니까? 90
[그림 III-3] 평소에 선생님은 인권 감수성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91
[그림 III-4] 평소에 선생님은 '교사는 학생이 잘못하면 체벌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하십니까? 92
[그림 III-5] 평소에 선생님은 '학생은 어리기 때문에 보호자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생각... 93
[그림 III-6]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보장된 권리(교원보호, 교육권 등)에 대해 연수를 실시한... 94
[그림 III-7]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95
[그림 III-8] 학교에서 학생들을 아래의 이유로 차별을 하거나 차별하는 것을 목격한 적이... 96
[그림 III-9]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97
[그림 III-10]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복이나 활동복에 명찰이 고정식으로 되어 있습니까? 98
[그림 III-11] 학생들에게 방과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하고 있습니까? 99
[그림 III-12] 학생들의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100
[그림 III-13]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설문 등을 통해)을 반영합니까? 101
[그림 III-14] 학교에서 학생들은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까? 102
[그림 III-15] 학교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103
[그림 III-16]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갖춰져... 104
[그림 III-17] 학교는 여름철 에어컨과 겨울철 히터를 충분하게 틀어주고 있습니까? 105
[그림 III-18]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 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충분히 지원... 106
[그림 III-19] 학생들이 성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해당 학생만 확인합니까? 107
[그림 III-20]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여부, 생활... 108
[그림 III-21] 학교생활에 관한 개인정보(예: 수행평가점수, 봉사 활동 시간, 성적 등)를 학생... 109
[그림 III-22]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예: 페이스북, 카카... 110
[그림 III-23] 학생들은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SNS상의 괴롭힘 등)으로부터... 111
[그림 III-24]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112
[그림 III-25]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113
[그림 III-26]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조사)이 충분히... 114
[그림 III-27] 학생자치활동을 기획하고 회의할 수 있는 전용공간(예: 학생회실)이 있습니까? 115
[그림 III-28] 학교에서 학생자치 활동을 보장받고 있습니까? 116
[그림 III-29] 정규 수업시간에 학급회(혹은 다모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 있습니까? 117
[그림 III-30] 학교는 행사, 교육과정, 시설 등에 대한 학생회의 의결 사항이나 제안이 학교에... 118
[그림 III-31] 학교에서 사전 동의 없이 개인 소지품 검시를 실시합니까? 119
[그림 III-32] 학교는 학생의 징계 관련 사항을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고하고 있습니까? 120
[그림 III-33] 학교는 학생의 징계로 인해 다른 권리를 제한하고 있습니까? 121
[그림 III-34] 학교에서 학생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122
[그림 III-35]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23
[그림 III-36] 상벌점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24
[그림 III-37] 학교는 학생들에게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강요합니까? 125
[그림 III-38] 학생의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알고... 126
[그림 III-39] (종교학교의 경우)학교에서 종교 활동 시간에 희망하지 않는 학생을 위해 대체... 127
[그림 III-40]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하다고 생각... 128
[그림 III-41]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의 비율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29
[그림 III-42]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130
[그림 III-43] 학생들이 아르바이트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131
[그림 III-44]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해결할 수 있는 가장... 132
[그림 III-45] 재직 중 인 학교에서는 최근 3년 이내에 학생을 대상으로 노동인권교육을... 133
[그림 III-46] 노동인권교육을 어떤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습니까? 134
[그림 III-47] 노동인권교육을 누가 진행하였습니까? 135
[그림 III-48]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136
[그림 III-49] 노동인권교육은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까? 137
[그림 III-50]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138
[그림 III-51]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39
[그림 III-52]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한다면 누가 진행 했으면 좋겠습니까? 140
[그림 III-53] 학생들에게 노동인권교육을 한다면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 었으면 좋겠습니까? 141
[그림 III-54] 선생님께서는 최근 3년 이내 노동인권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까? 142
[그림 III-55] 노동인권연수를 받고 난 뒤 어떤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43
[그림 III-56] 교육청에서 노동인권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는... 144
[그림 IV-1] 인권(인권감수성, 장애, 다문화, 학생인권, 노동인권 등)에 관심이 있습니까? 151
[그림 IV-2] 평소에 자신은 인권 감수성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152
[그림 IV-3] 평소에 자신은 '교사는 학생이 잘못하면 체벌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하십니까? 153
[그림 IV-4] 평소에 자신은 '학생은 어리기 때문에 선생님이나 보호자의 결정에 따리야... 154
[그림 IV-5] 자녀의 학생인권(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습권, 휴식권, 참여권, 복지권, 환경권,... 155
[그림 IV-6] 학교는 학생의 인권과 행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156
[그림 IV-7] 학교에서 아래의 경우로 자녀가 차별을 받았거나 차별받는 것을 자녀로부터... 157
[그림 IV-8] 학교에서 다음 사항에 대한 규제가 있습니까? 158
[그림 IV-9] 자녀는 학교에서 방과후 학습에 자율적 참여를 보장 받고 있습니까? 159
[그림 IV-10] 자녀의 학교에서 야간 및 방학 중 자율학습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160
[그림 IV-11] 학교에서 학생관련 활동(예: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현장실습, 체험활동, 방과후... 161
[그림 IV-12] 학교에 자유롭게 휴식 또는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162
[그림 IV-13] 학교에 학생 편의시설(예: 휴게실, 탈의실, 운동시설 등)이 충분히 갖춰져... 163
[그림 IV-14] 학교가 학생들의 문화 활동(예: 동아리 활동이나 공연, 축제 등)을 충분히 지원... 164
[그림 IV-15] 학교가 학생의 개인정보(예: 가정환경조사서, 종교, 질병이나 감염여부, 생활... 165
[그림 IV-16] 학교가 학생 간의 따돌림이나 괴롭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예: 페이스북, 카카... 166
[그림 IV-17] 자녀의 학교는 신체적/언어적 폭력(예: 욕, 혐오발언, SNS상의 괴롭힘 등)으로... 167
[그림 IV-18]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168
[그림 IV-19]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언어적 폭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169
[그림 IV-20] 학교 규칙이나 규정을 만들거나 고칠 때 학생들의 의견(예: 설문조사)이 충분히... 170
[그림 IV-21] 학교의 상벌점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171
[그림 IV-22] 상벌점제가 필요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72
[그림 IV-23] 상벌점제가 필요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73
[그림 IV-24] 자녀의 학교에서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반성문이나 각서를 강요합니까? 174
[그림 IV-25] 자녀의 인권이 침해받았을 경우 상담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을 알고... 175
[그림 IV-26] 학교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충남학생인권조례가 필요하다고 생각... 176
[그림 IV-27]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경험한 적이 있는 걸 알고 계십니까? 177
[그림 IV-28] 자녀가 현재 하고 있거나 최근 1년간 했던 아르바이트의 업종을 모두 고르세요. 178
[그림 IV-29]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79
[그림 IV-30]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서류를 작성하거나 제출한 적이... 180
[그림 IV-31] 자녀가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인권침해를 경험한 것을 들은 적이... 181
[그림 IV-32] 자녀가 노동인권을 부당하게 침해당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대처방안에... 182
[그림 IV-33] 자녀가 노동인권을 침해당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은 어디라고... 183
[그림 IV-34] 자녀에게 노동인권교육(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피해대처법...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