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연구요약 4
제Ⅰ장 서론 2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2. 연구 추진경과 32
3. 연구 추진체계 34
4. 연구내용 35
5. 연구방법 45
제Ⅱ장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51
1. 다문화청소년의 정의 52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53
제Ⅲ장 1기 패널 조사 및 관리 59
1. 조사개요 60
2. 표본설계 62
3. 조사내용 64
4. 조사절차 및 방법 104
5. 패널관리 106
6. 조사대상자 특성 109
7. 이탈패널 분석 112
8. 데이터 공개 124
9. 정기통계품질진단 128
제Ⅳ장 신규패널조사 및 관리 132
1. 조사개요 133
2. 신규패널 예비조사 135
3. 표본설계 142
4. 조사내용 160
5. 조사절차 및 방법 173
제Ⅴ장 다문화청소년의 8년간 발달 추이 180
1. 분석개요 181
2. 분석결과 183
3. 소결 및 시사점 210
제Ⅵ장 다문화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과 위기지원 정책방안 215
1. 다문화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216
2. 다문화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 현황: 패널조사 자료분석 226
3. 다문화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 관련 요구도 258
4. 국내 다문화청소년 심리ㆍ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현황 353
5. 다문화청소년 심리ㆍ사회적응 및 위기지원 정책방안 383
참고문헌 409
[부록] 다문화청소년 패널데이터 활용논문 정리 424
ABSTRACT 435
판권기 443
표 Ⅰ-1. 대상별 설문지의 종류 36
표 Ⅰ-2. 패널조사자료 분석의 내용과 주요 분석요인 및 변인 37
표 Ⅰ-3. 면접조사 주요 내용 38
표 Ⅰ-4. 전문가 자문회의 참석자 39
표 Ⅰ-5. 전문가 자문회의 개요 45
표 Ⅰ-6. 1기 패널조사 대상 및 내용 47
표 Ⅰ-7. 신규패널조사 대상 및 내용 48
표 Ⅰ-8. 면접조사 대상 및 내용 48
표 Ⅰ-9. 워크숍 내용 49
표 Ⅰ-10. 정책실무협의회 내용 50
표 Ⅲ-1. 지역별 조사 모집단 분포 현황 62
표 Ⅲ-2. 지역별 표본 배분 결과 63
표 Ⅲ-3. 청소년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년~2019년) 65
표 Ⅲ-4. 학부모용 설문지 조사영역 및 내용 구성(2011~2019년) 67
표 Ⅲ-5. 청소년용 설문지 문항 구성(2011년~2019년) 70
표 Ⅲ-6. 학부모용 설문지 문항 구성(2011년~2019년) 83
표 Ⅲ-7. 2019년 청소년용 설문지 변경 내용 96
표 Ⅲ-8. 2019년 학부모용 설문지 변경내용 101
표 Ⅲ-9. 연도별 조사기간 105
표 Ⅲ-10. 조사원 교육 일정 106
표 Ⅲ-11. 패널관리 방법 및 내용 107
표 Ⅲ-12. 연구윤리교육 참여 현황(최근 4년간) 109
표 Ⅲ-13. 1기 패널 연도별 조사대상 학생 수 110
표 Ⅲ-14. 조사대상자의 성별 분포 111
표 Ⅲ-15. 조사대상자의 지역별 분포 112
표 Ⅲ-16.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지역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13
표 Ⅲ-17.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출신국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14
표 Ⅲ-18.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출신국별 패널 이탈현황(2018년도) 115
표 Ⅲ-19.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가구 소득 구간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16
표 Ⅲ-20.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가구 소득 구간별 패널 이탈현황(2018년) 117
표 Ⅲ-21.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가정형편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18
표 Ⅲ-22.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가정형편별 패널 이탈현황(2018년도) 118
표 Ⅲ-23.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직업여부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19
표 Ⅲ-24.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직업여부별 패널 이탈현황(2018년) 119
표 Ⅲ-25.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학력별 패널 이탈현황(전체) 120
표 Ⅲ-26.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어머니 학력별 패널 이탈현황(2018년도) 121
표 Ⅲ-27.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패널 이탈사유(전체) 122
표 Ⅲ-28.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패널 이탈사유(2018년도) 123
표 Ⅲ-29. 데이터 활용 건수 127
표 Ⅳ-1. 요인별 청소년대상 설문조사문항 136
표 Ⅳ-2. 요인별 어머니대상 설문조사문항 137
표 Ⅳ-3. 예비조사 참여자 특성 138
표 Ⅳ-4. 심층면접 참여자 특성 139
표 Ⅳ-5. 예비조사문항 신뢰도 분석 140
표 Ⅳ-6. 심층면접 도출 내용 141
표 Ⅳ-7. 신규패널 표본설계 내용 142
표 Ⅳ-8.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청소년의 시/도별 분포 현황 - 국제결혼가정의 국내 출생 자녀 143
표 Ⅳ-9.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청소년의 시/도별 분포 현황 - 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 자녀 144
표 Ⅳ-10.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청소년의 시/도별 분포 현황 - 외국인가정 자녀 145
표 Ⅳ-11. 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청소년의 시/도별 분포 현황 - 다문화가정 자녀 전체 145
표 Ⅳ-12. 부모의 출신국가별, 시/도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 현황 - 초등학교 4학년 기준 146
표 Ⅳ-13. 다문화가정 학생이 존재하는 초등학교 분포 - 초등학교 4학년 기준 149
표 Ⅳ-14. 다문화가정 유형별 표본배분 결과 및 비교 151
표 Ⅳ-15. 다문화가정 유형별 시/도별 표본배분 결과 152
표 Ⅳ-16. 다문화가정 유형별 시/도별 추가 표본배분 153
표 Ⅳ-17. 다문화가정 유형별 시/도별 표본 학교 수 154
표 Ⅳ-18. 신규패널 조사를 위한 6종 설문지 161
표 Ⅳ-19. 청소년 설문지의 문항별 출처 및 수정내용 162
표 Ⅳ-20. 어머니 설문지의 문항별 출처 및 수정내용 168
표 Ⅳ-21. 조사원 교육 일정(신규패널) 179
표 Ⅴ-1. 다문화청소년 8년간 변화추이 비교 영역(2011년~2018년) 182
표 Ⅴ-2. 월 평균 소득수준 변화추이 184
표 Ⅴ-3. 아버지에 대한 자랑스러움 변화추이 185
표 Ⅴ-4. 어머니에 대한 자랑스러움 변화추이 185
표 Ⅴ-5. 부모의 양육태도(감독) 변화추이 186
표 Ⅴ-6. 부모의 양육태도(방임) 변화추이 187
표 Ⅴ-7. 학교생활에서 친구들과 어려운 점(중복응답) 변화추이 188
표 Ⅴ-8. 학교공부에서 어려운 점 변화추이 190
표 Ⅴ-9. 집단괴롭힘 피해경험 변화추이 191
표 Ⅴ-10. 학교성적 수준 변화추이 192
표 Ⅴ-11. 성적에 대한 만족도 변화추이 193
표 Ⅴ-12. 성취동기 변화추이 194
표 Ⅴ-13. 학업적 포부수준 변화추이 195
표 Ⅴ-14. 삶의 만족도 변화추이 196
표 Ⅴ-15. 신체만족도 변화추이 196
표 Ⅴ-16. 우울 변화추이 197
표 Ⅴ-17. 사회적 위축 변화추이 198
표 Ⅴ-18. 비행경험 변화추이 199
표 Ⅴ-19. 친한 친구의 수 변화추이 200
표 Ⅴ-20. 가족의 지지 변화추이 201
표 Ⅴ-21. 학교 내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와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변화추이 202
표 Ⅴ-22. 학교 밖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도와주는 어른이 있는지 여부 변화추이 203
표 Ⅴ-23. 국적에 대한 인식 변화추이 204
표 Ⅴ-24. 한국인정체성 변화추이 205
표 Ⅴ-25. 다문화수용성 변화추이 205
표 Ⅴ-26. 이중문화수용태도(전체) 변화추이 206
표 Ⅴ-27. 이중문화수용태도(한국문화) 변화추이 207
표 Ⅴ-28. 이중문화수용태도(외국인 부모님 나라문화) 변화추이 207
표 Ⅴ-29. 키 변화추이 208
표 Ⅴ-30. 몸무게 변화추이 209
표 Ⅴ-31. 건강상태에 대한 주관적 인식 변화추이 210
표 Ⅴ-32. 2011-2018 8년간 변화추이 주요 분석결과 214
표 Ⅵ-1. 삶의 만족도 229
표 Ⅵ-2. 신체만족도 230
표 Ⅵ-3. 우울 232
표 Ⅵ-4. 사회적 위축 233
표 Ⅵ-5. 모형 적합도 238
표 Ⅵ-6. 2015년(중2 시기) 심리ㆍ사회적응 잠재프로파일 분류 영향 요인 247
표 Ⅵ-7. 2018년(고2 시기) 심리ㆍ사회적응 잠재프로파일 분류 영향 요인 249
표 Ⅵ-8. 2015-2018년 심리ㆍ사회적응 잠재프로파일전이 영향 요인 250
표 Ⅵ-9. 패널조사 자료분석 주요결과 256
표 Ⅵ-10.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지원 경험 여부(2014-2018년) 260
표 Ⅵ-11. 지원 유형별 경험률(2014-2016년) 261
표 Ⅵ-12. 지원 유형별 경험률(2017-2018년) 261
표 Ⅵ-13. 지원받은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2014-2018년) 262
표 Ⅵ-14.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특별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63
표 Ⅵ-15. 지원 유형별 요구도(2014-2016년): 다문화청소년 265
표 Ⅵ-16. 지원 유형별 요구도(2017-2018년): 다문화청소년 265
표 Ⅵ-17. 지원 유형별 요구도(2014-2016년): 다문화청소년의 어머니 266
표 Ⅵ-18. 지원 유형별 요구도(2017-2018년): 다문화청소년의 어머니 266
표 Ⅵ-19. 지원 유형별 요구도(2014-2016년): 교사 267
표 Ⅵ-20. 교사가 인식하는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성(2016) 269
표 Ⅵ-21.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특별지원의 방식에 대한 의견 270
표 Ⅵ-22. 국가의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지원의 방식에 대한 의견 271
표 Ⅵ-23.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지원 요구도 관련 주요 패널자료 분석결과 274
표 Ⅵ-24. 면접조사대상자 개요 276
표 Ⅵ-25. 1기 패널 다문화청소년 및 어머니 276
표 Ⅵ-26. 신규패널 학부모 277
표 Ⅵ-27. 면접조사의 주요 내용 279
표 Ⅵ-28. 면접조사의 도출 결과 329
표 Ⅵ-29. 전문가 자문회의 참석자 개요 332
표 Ⅵ-30. 전문가 자문회의 참석자 특성 333
표 Ⅵ-31. 자문회의 주요 내용 334
표 Ⅵ-32. 자문회의 도출결과: 다문화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응의 특수성 337
표 Ⅵ-33. 자문회의 도출결과: 가정환경의 중요성 338
표 Ⅵ-34. 자문회의 도출결과: 초기 단계의 예방적 지원시스템 구축의 중요성 339
표 Ⅵ-35. 자문회의 도출결과: 다문화청소년 상담의 특성 및 요구 341
표 Ⅵ-36. 자문회의 도출결과: 청소년관련 전문가 역량강화의 필요성 343
표 Ⅵ-37. 자문회의 도출결과: 지역연계의 필요성 및 한계 345
표 Ⅵ-38. 자문회의 도출결과: 청소년안전망(CYS-net: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작동의 어려움 347
표 Ⅵ-39. 자문회의 도출결과: 다문화청소년 지원의 제한 349
표 Ⅵ-40. 자문회의 도출결과: 전체 요약 350
표 Ⅵ-41.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개요 362
표 Ⅵ-42.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CYS-net 363
표 Ⅵ-43.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개요 365
표 Ⅵ-44. 청소년쉼터의 개요 366
표 Ⅵ-45.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사업의 개요 368
표 Ⅵ-46.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의 개요 370
표 Ⅵ-47.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의 개요 372
표 Ⅵ-48. Wee프로젝트의 개요 374
표 Ⅵ-49. 드림스타트 사업의 개요 376
표 Ⅵ-50.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개요 378
표 Ⅵ-51. 공동생활가정(그룹홈)의 개요 379
표 Ⅵ-52. 아동ㆍ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의 개요 381
표 Ⅵ-53. 본 연구의 도출 결과 요약 386
표 Ⅵ-54. 정책과제별 추진로드맵 408
그림 Ⅰ-1. 연차별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연구주제 33
그림 Ⅰ-2.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유지율 34
그림 Ⅰ-3. 2019년도 연구 추진체계 34
그림 Ⅰ-4.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의 조사모형 35
그림 Ⅰ-5. 연구의 흐름도 44
그림 Ⅱ-1. 부모배경 및 출생지에 따른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구분 53
그림 Ⅱ-2. 다문화 출생아 수 및 전체 출생 중 다문화 비중(2008~2017) 55
그림 Ⅱ-3. 연령별 외국인주민 자녀 현황(2017년) 56
그림 Ⅱ-4. 학교급별 다문화학생 현황(2012, 2018) 57
그림 Ⅱ-5. 다문화학생 현황 변화 추이(2012~2018년) 58
그림 Ⅲ-1. 1기 패널조사 핵심 주제 및 주요 연구 내용 61
그림 Ⅲ-2. 1기 패널조사 조사 참여 안내문 및 동의서 94
그림 Ⅲ-3. 1기 패널가구 표본 유지율 110
그림 Ⅲ-4. 데이터 신청서 양식 125
그림 Ⅲ-5. 통계품질진단 흐름도 130
그림 Ⅳ-1. 신규패널조사 추진절차 및 내용 134
그림 Ⅳ-2. 신규패널 조사문항설계 방향 및 원칙 160
그림 Ⅳ-3. 신규패널조사 단계별 추진과정 174
그림 Ⅳ-4. 신규패널 조사 참여 안내문 및 조사 참여 동의서 176
그림 Ⅳ-5. 신규패널조사 실시 안내 배너 178
그림 Ⅵ-1. 심층모형분석 3단계 237
그림 Ⅵ-2. 모형 적합도 비교 239
그림 Ⅵ-3. 2015년(중2 시기) 잠재프로파일 유형 240
그림 Ⅵ-4. 2018년(고2 시기) 잠재프로파일 유형 242
그림 Ⅵ-5. 2015-2018년 잠재프로파일 전이형태 244
그림 Ⅵ-6. 최종 연구모형 245
그림 Ⅵ-7.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특별지원의 요구 정도 263
그림 Ⅵ-8.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심리적응 지원프로그램의 요구 정도 268
그림 Ⅵ-9. 다문화가정임이 드러나지 않게 지원하는 방식의 요구 정도 270
그림 Ⅵ-10. 가정형편에 상관없이 모든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방식의 요구 정도 272
그림 Ⅵ-11. 본 연구의 정책제언 도출 절차 385
그림 Ⅵ-12. 다문화청소년 심리ㆍ사회적응 및 위기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 395
그림 Ⅵ-13. 다문화청소년 심리ㆍ사회적응 및 위기지원을 위한 지역사회연계시스템(안)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