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16
1. 시간적 범위 16
2. 내용적 범위 16
3. 공간적 범위 18
제3절 연구의 수행체계 19
1. 연구 수행방법 19
2. 연구 수행절차 21
3. 연구 수행조직 22
제2장 힐링 및 웰니스관광의 이해 23
제1절 웰니스관광의 개념 및 특성 24
제2절 웰니스산업의 범위와 글로벌 시장 동향 26
제3절 힐링산업의 정의 33
1. 힐링(Healing)의 정의 33
2. 힐링산업의 정의와 범위 37
제4절 힐링관광과 농촌힐링관광 41
1. 힐링관광 41
2. 농촌힐링관광 43
제5절 시사점 종합 분석 66
제3장 농촌힐링관광에 대한 인식 68
제1절 웰니스관광 및 힐링 관련 니즈 및 인식 69
1. 웰니스관광객 니즈 조사 69
2. 힐링 관련 선호도 및 인식 설문조사 71
제2절 도시민의 농촌힐링관광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74
1. 도시민의 농촌힐링관광에 대한 인식 조사 74
2. 도시민의 농촌힐링관광 음식 특성 선호도 조사 78
제3절 농촌관광마을 주민 인식 82
1. 농촌관광마을 주민 인식 조사 82
제4절 시사점 종합 분석 87
제4장 해외 농업·농촌분야 힐링산업 육성사례 분석 89
제1절 케어팜(care farm) 90
1. 치유농업의 개념과 특성 90
2. 선진국의 케어팜 관련 정책 91
3. 케어팜 사례 103
4. 케어팜 운영 시 당면 과제 109
제2절 치유리조트(care resort) 110
1. 태국 힐링관광 성장배경 및 관련 정책 110
2. 치유리조트 사례 114
제3절 커뮤니티 기반 관광(CBT, Community-based Tourism) 125
1. 태국의 커뮤니티 기반 관광 125
2. 커뮤니티 기반 관광 사례 126
제4절 CCRC(Continuing Care Retirement Communities) 132
1. CCRC 개념 및 현황 132
2. CCRC 사례 137
제5절 시사점 및 적용점 140
제5장 국내 농업·농촌분야 힐링산업 육성사례 142
제1절 국내 농촌마을 육성 개요 143
제2절 유형별 육성사례 144
1. 체험형 144
2. 교육/컨설팅형 146
3. 판매형 148
4. 힐링집중형 149
5. 사회적 농업형 150
제3절 시사점 및 적용점 152
제6장 농촌힐링관광 정책연계 방안 154
제1절 정책 추진의 방향성 정립 155
1. 정책의 목표 155
2. 정책 추진 기본 방향 156
제2절 정책 추진 모델 정립 157
1. 웰니스관광 특성화 모델 158
2. 숲 치유 연계형 모델 160
3. 케어팜 모델 162
제3절 단계별 추진 전략 164
제4절 정책 지원 사업 167
1. 지원 사업의 추진 방향 167
2. 공통 추진 사업 168
3. 특화 추진 사업: 웰니스관광 특성화 모델 180
4. 특화 추진 사업: 숲 치유 연계형 모델 188
제5절 사업화 방안 194
제7장 결론 및 제언 196
제1절 요약 및 결론 197
제2절 정책 제언 200
참고문헌 202
판권기 211
〈표 1-1〉 과업의 주요 내용 17
〈표 2-1〉 웰니스관광객 선호활동 25
〈표 2-2〉 웰니스 경제 부문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7
〈표 2-3〉 웰니스 부문별 성장률 예측(2017-2022) 27
〈표 2-4〉 웰니스관광시장 매출 28
〈표 2-5〉 2017-2023 세계웰니스관광시장 예상매출 28
〈표 2-6〉 지역별 웰니스관광 빈도 및 지출액, 전체시장 대비 비율 29
〈표 2-7〉 지역별 웰니스관광 평균 지출액 및 고용규모 30
〈표 2-8〉 웰니스관광 선도적 성장 시장(2015-2017) 31
〈표 2-9〉 국가별 웰니스관광과 일반관광의 평균지출규모 비교(2017) 32
〈표 2-10〉 힐링의 개념 33
〈표 2-11〉 힐링과 웰빙의 차이점 34
〈표 2-12〉 웰니스의 구성요소 36
〈표 2-13〉 힐링산업 유사개념의 정의 38
〈표 2-14〉 산업통상자원부의 힐링 융복합산업의 전후방 연관 산업(대분류) 39
〈표 2-15〉 힐링관광의 정의 41
〈표 2-16〉 힐링관광의 공유가치 42
〈표 2-17〉 참여자에 대한 농촌힐링의 효과 49
〈표 2-18〉 치유농장 사업 현황 53
〈표 2-19〉 웰니스관광지 선정 평가기준 56
〈표 2-20〉 웰니스관광지 41선 현황 57
〈표 2-21〉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사업선정 기준 60
〈표 2-22〉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사업 네트워크 60
〈표 2-23〉 지자체 힐링산업 육성 현황 65
〈표 3-1〉 성별 시설 및 프로그램 선호도 70
〈표 3-2〉 연령대별 시설 및 프로그램 선호도 71
〈표 3-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표 3-4〉 힐링관광 행태 특성 72
〈표 3-5〉 힐링관광에 대한 인식 73
〈표 3-6〉 힐링관광지 선호도 73
〈표 3-7〉 힐링관광 선호 프로그램 73
〈표 3-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3-9〉 농촌힐링관광의 필요성 75
〈표 3-10〉 농촌힐링관광의 자원 76
〈표 3-11〉 시장세분화 군집별 특성 77
〈표 3-12〉 농촌에서의 음식체험 시 중요한 음식품질 특성 세부항목 선호도 80
〈표 3-13〉 건강상태별 농촌관광 음식품질 특성 선호 81
〈표 3-14〉 건강상태 및 식습관별 농촌관광 음식품질 특성 세부항목 선호도 81
〈표 3-15〉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82
〈표 3-16〉 농촌힐링관광 도입에 필요한 콘텐츠 85
〈표 4-1〉 선진국의 치유농업 92
〈표 4-2〉 케어팜 이용 단계별 특징 99
〈표 4-3〉 케어팜 참가자 그룹 100
〈표 4-4〉 스마트 비자 113
〈표 4-5〉 비보베네 마을 프로그램 비용 116
〈표 4-6〉 웰니스 위 케어센터 프로그램 비용 118
〈표 4-7〉 만다디 헤리티지 프로그램 비용 120
〈표 4-8〉 일본 고령자 복지주택 및 개호시설 구분 135
〈표 5-1〉 체험형 농촌마을 사례 144
〈표 5-2〉 교육/컨설팅형 농촌마을/농장 사례 146
〈표 5-3〉 판매형 농촌마을/농장 사례 148
〈표 5-4〉 힐링집중형 농촌마을/농장 사례 149
〈표 5-5〉 사회적 농업형 농장/주민사업체 사례 150
〈표 6-1〉 웰니스관광 특성화 모델 지원 사업 및 부처 간 협력내용 159
〈표 6-2〉 숲 치유 연계형 모델 추진 사업 및 부처 간 협력내용 161
〈표 6-3〉 케어팜 모델 지원사업 및 부처간 협력내용 163
〈표 6-4〉 추진 전략 및 과제 166
〈표 6-5〉 발전단계별 농촌관광 시장의 특성 176
〈표 6-6〉 사업 추진단계 194
〈표 7-1〉 농촌힐링관광 정책모델 요약 198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20
[그림 2-1] Printz-Marko(2016)의 헬스투어리즘의 스펙트럼 24
[그림 2-2] 건강관련 소비의 틀 26
[그림 2-3] 세계웰니스관광시장 국내관광객 및 국제관광객 비율 29
[그림 2-4] 세계웰니스관광객 지출부문 및 규모(2017) 30
[그림 2-5] 힐링 연관개념 변천 및 사회적 배경 35
[그림 2-6] 헬스케어관광, 의료관광, 웰니스관광, 힐링관광 간의 관계 36
[그림 2-7] 힐링관광과 웰니스관광과의 관계 42
[그림 2-8] 치유의 대상 45
[그림 2-9] 치유의 자원 46
[그림 2-10] 농촌힐링의 사회적 효과 47
[그림 2-11] 완주 안덕마을 51
[그림 2-12] 청아생태체험농장 52
[그림 2-13]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 돌봄 로드맵 55
[그림 2-14] 보건복지부 선도사업별 서비스 제공 55
[그림 2-15] 힐리언스 선마을 58
[그림 2-16]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실행 모델 59
[그림 2-17] 관광두레 추진체계 및 분포현황 61
[그림 2-18] 잣향기푸른마을 62
[그림 2-19] 서귀포 치유의숲 64
[그림 3-1] 연령대별 선호 리트릿 유형 70
[그림 3-2] 농촌힐링관광의 동기 75
[그림 3-3] 농촌힐링관광에 필요한 시설 76
[그림 3-4] 농촌힐링관광 목적 78
[그림 3-5] 농촌에서의 음식체험 시 중요한 음식품질 특성 선호도 79
[그림 3-6] 농촌관광마을 거주민의 농촌힐링관광 개발 운영희망 여부 83
[그림 3-7] 농촌힐링관광 도입의 마을 발전 도움 정도 83
[그림 3-8] 농촌힐링관광을 위한 마을 환경 및 자원 84
[그림 3-9] 농촌힐링관광 도입을 위한 필요사항 84
[그림 3-10] 농촌힐링관광 도입에 필요한 시설 85
[그림 3-11] 농촌힐링관광 도입을 위해 마을에서 갖추어야 할 사항 86
[그림 4-1] 국가별 케어팜의 방향성 93
[그림 4-2] 네덜란드 케어팜 육성 및 지원조직 95
[그림 4-3] 네덜란드 케어팜 서비스제공 체계도 97
[그림 4-4] 케어팜 서비스 이용절차 98
[그림 4-5] 네덜란드의 다기능농업 104
[그림 4-6] 알메르 시티팜 104
[그림 4-7] 클라인 마리엔달 105
[그림 4-8] 팜 파라다이스 107
[그림 4-9] 에익후버 108
[그림 4-10] 치앙마이 케어리조트 115
[그림 4-11] 비보베네 마을 117
[그림 4-12] 웰니스 위 케어센터 119
[그림 4-13] 만다디 헤리티지 121
[그림 4-14] 지릉건강마을 124
[그림 4-15] 매 캄퐁 마을 내 경관 및 전통 가옥 건축양식 126
[그림 4-16] 매 캄퐁 마을 차 잎 베개와 목조 가옥 128
[그림 4-17] 매 캄퐁 마을의 전통 허브사우나(개조 후) 129
[그림 4-18] 전통 허브 스팀 사우나 또는 로컬 스파 Yang Krai($$)[이미지참조] 129
[그림 4-19] 따 쿠 마을 옥수수밭 경관 130
[그림 4-20] 따 쿠 마을 투어에 쓰이는 경운기 131
[그림 4-21] CCRCs 개념도 133
[그림 4-22] CCRC 기능 136
[그림 4-23] 일본 CCRC 관련 활동 138
[그림 4-24] 일본의 CCRC 139
[그림 6-1] 정책의 목표 155
[그림 6-2] 정책 모델 157
[그림 6-3] 웰니스관광 특성화 모델 159
[그림 6-4] 숲 치유 연계형 모델 160
[그림 6-5] 케어팜형 모델 163
[그림 6-6] 숲 치유 마을관광협의체 운영 189
[그림 6-7] 제주 명도암참살이체험마을 '가을을만나다-참살이 잔디밭 미니콘서트' 사례 191
[그림 6-8] 사업 추진조직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