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2. 연구범위와 방법 19
1) 연구 범위 19
2) 연구 방법 20
3) 연구 추진 과정 22
3. 선행연구 검토 23
1) 선행연구 동향 23
2) 시사점과 한계 26
제2장 평화ㆍ통일교육의 정책 환경 28
1. 국내 통일교육의 정책환경과 흐름 29
1) 통일교육의 제도적 정책 환경 29
2) 통일교육의 역사적 흐름 41
3) 평화적 관점의 통일교육 42
2. 인천광역시 통일교육의 정책 환경 44
1) 인천광역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44
2) 인천광역시교육청 평화ㆍ통일교육 활성화 조례 46
제3장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실태 48
1.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실시 기관 현황 49
2.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현황 52
1) 인천통일+센터 54
2) 인천통일교육센터 57
3) 인천광역시청 60
4) 인천광역시교육청 65
5) 인천통일관 74
6)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지역협의회 76
7) (사)청소년인권복지센터 내일 80
3.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에 대한 참여자들의 인식 85
1) 참여 강사들의 인식 85
2) 참여 학생들의 인식 88
4.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90
1)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의 특징 90
2)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의 문제점 96
제4장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100
1.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의 기본 방향 101
2. 인천시 학생 평화ㆍ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102
1)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102
2) 전문성 제고 103
3) 역량 중심 평화ㆍ통일교육 강화 103
4)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 개발 105
5) 평화ㆍ통일교육 교재 개발 106
6) 학습방식 다양화 106
7) 연계 강화 107
8) 학교 교육과정과의 융합 108
참고문헌 111
[부록] 2019년 강화여고 평화교육과정 운영 사례 116
판권기 126
표 1-1. 면담조사 참여자 정보 21
표 1-2. 면담조사 내용 21
표 1-3. 통일교육 정책 및 그 변천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23
표 1-4. 통일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관련 주요 선행연구 24
표 1-5. 통일교육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25
표 1-6. 통일교육에 대한 법적ㆍ제도적 접근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26
표 2-1. 통일교육 지원법 주요 내용 30
표 2-2. 통일교육 지원법 시행령 주요 내용 33
표 2-3. 평화ㆍ통일교육: 방향과 관점 주요 내용 34
표 2-4. 통일교육 시행계획의 주요 내용(2019) 39
표 2-5. 통일교육 변천과정 42
표 2-6. 인천광역시 평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주요 내용 45
표 2-7. 인천광역시교육청 평화ㆍ통일교육 활성화 조례 주요 내용 46
표 3-1.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전체 현황 52
표 3-2. 인천통일+센터 청소년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 55
표 3-3. 인천통일+센터 통일미래 체험교육 프로그램 56
표 3-4. 인천통일교육센터 통일순회강좌 운영 현황 58
표 3-5. 인천통일교육센터 통일순회강좌 운영 설문조사(2019) 59
표 3-6. 인천광역시 차세대 통일지도자 과정(캠프) 운영 현황 61
표 3-7. 2017년도 인천광역시 통일아카데미 프로그램 62
표 3-8. 2018년도 인천광역시 통일아카데미 프로그램 63
표 3-9. 2019년도 인천광역시 통일아카데미 프로그램 63
표 3-10. 인천광역시 통일아카데미 운영 현황 64
표 3-11. 2017년도 학교로 찾아가는 평화ㆍ통일교육 운영 현황 67
표 3-12. 2017년도 학교로 찾아가는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내용 67
표 3-13. 2017년도 체험형 프로그램(예시: 한강하구 평화 물들이기) 67
표 3-14. 2018년도 학교로 찾아가는 평화ㆍ통일교육 운영 현황 68
표 3-15. 2018년도 학교로 찾아가는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내용 68
표 3-16. 2019년도 6ㆍ15인천본부의 참여형 프로그램 69
표 3-17. 2019년도 6ㆍ15인천본부의 체험형 프로그램(예시: 한강하구의 배 띄우기) 71
표 3-18. 2019년도 인천흥사단의 참여형 프로그램 71
표 3-19. 2019년도 인천흥사단의 체험형 프로그램(예시: 평화의 섬 교동도로 떠나는 '통일공감 여행') 73
표 3-20. 인천통일관 1층 전시관 구성 74
표 3-21. 2019년도 인천통일관 통일체험 프로그램 76
표 3-2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중구협의회 프로그램 77
표 3-23.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동구협의회 프로그램 77
표 3-24.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미추홀구협의회 프로그램 77
표 3-25.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연수구협의회 프로그램 78
표 3-26.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남동구협의회 프로그램 78
표 3-27.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부평구협의회 프로그램 79
표 3-28.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계양구협의회 프로그램 79
표 3-2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서구협의회 프로그램 79
표 3-30.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강화군협의회 프로그램 80
표 3-31.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천 옹진군협의회 프로그램 80
표 3-32. '평화, 오늘도 자란다' 프로그램 추진 실적 81
표 3-33. '평화, 오늘도 자란다' 프로그램 세부 내용 82
표 3-34. '통일평화학교' 프로그램 추진 실적 83
표 3-35. '통일평화학교' 프로그램 세부 내용 83
표 3-36. '가슴에서 발로_평화×여행' 프로그램 세부 내용 85
표 3-37.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분석대상 91
표 3-38.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교육유형 분류 92
표 3-39. 학생 평화ㆍ통일교육 프로그램 교육강사 분류 92
표 4-1. 강화여고 평화교육과정 기획 내용(2019) 109
그림 1-1. 연구 추진 과정 22
그림 2-1. 통일교육 기본계획 정책과제 목록 36
그림 2-2. 평화ㆍ통일교육 협력망 구축 38
그림 3-1. 인천통일교육센터 통일순회강좌 교육 모습 59
그림 3-2. 인천광역시 통일아카데미 학생 만족도조사 결과 64
그림 3-3. 인천통일관 전시 및 시설 현황 75
그림 3-4. 연도별 평화ㆍ통일교육 운영 추이(2017~2019) 93
그림 3-5. 평화ㆍ통일교육 유형 비율(2017~2019) 94
그림 3-6. 평화ㆍ통일교육 강사별 비율(2017~2019) 94
그림 3-7. 평화ㆍ통일교육 참여학생 비율(2017~2019)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