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7
제2절 연구 목적 20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1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2
제2장 부산항 타부두 환적 실태 및 문제점 27
제1절 부산항 터미널 운영 특성 27
1. 부산항은 환적 중심항만 27
2. 부산항은 신항으로 물류 중심축이 전이 31
제2절 타부두 환적화물 실태 34
1. 환적 유형별 현황 34
2. 타부두 환적 패턴 37
제3절 타부두 환적의 문제점 39
1. 실태 조사 및 분석에 따른 문제점 39
2. FGI(이용자/공급자)에 따른 문제점 50
3. 타부두 환적 개선방안 54
제3장 개선방안 및 대안 56
제1절 기존 정책 대안 및 한계점 56
1. 부산 북항-신항 해상셔틀 운영 56
2. 부산 신항 내 타부두운송(ITT) 체계 개선 59
3. 부산 신항 선석공동운영 63
4. 부산 북항 통합운영사 65
5. 단일 운영체제 전환 65
6. BPA 운임인센티브 및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 66
제2절 소결 및 대안 67
제4장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 대안 및 효과분석 69
제1절 관련 법ㆍ제도 검토 69
1. 도로교통법 69
2.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 72
제2절 도입 가능성 73
제3절 기대효과 74
1. 경제적 측면 74
2. 환경적 측면 76
제5장 결론 79
제1절 부산항 운영 비효율 심화 79
제2절 기존 정책의 실효성 부족 80
제3절 실효성 있고 즉각적인 도입방안 마련 81
제4절 사회ㆍ경제적 기대효과 82
참고문헌 83
판권기 92
〈표 1-1〉 선행연구 검토 종합 25
〈표 2-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28
〈표 2-2〉 부산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0
〈표 2-3〉 부산 신항 및 북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2
〈표 2-4〉 부산 신항 및 북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3
〈표 2-5〉 부산항 환적 유형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5
〈표 2-6〉 부산 신항 및 북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7
〈표 2-7〉 부산 신항 및 북항 타부두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9
〈표 2-8〉 부산항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 비용 48
〈표 2-9〉 부산항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 대기오염 수준 49
〈표 2-10〉 선사 관점 이용 문제점 51
〈표 2-11〉 운영사 관점 이용 문제점 52
〈표 2-12〉 운송사 관점 이용 문제점 54
〈표 2-13〉 타부두 환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 종합 55
〈표 3-1〉 타부두 환적 개선방안(기존정책) 종합 68
〈표 4-1〉 컨테이너 수송차량 제한 적재중량 71
〈표 4-2〉 화물자동차 안전운송 운임제 개요 72
〈표 4-3〉 북항 및 신항 내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비용 절감 효과(기존운임) 75
〈표 4-4〉 북항 및 신항 내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비용 부담 효과(안전운임) 76
〈표 4-5〉 북항 및 신항 타부두 환적화물 수송 대기오염 절감 효과 77
〈그림 1-1〉 혼합형 전용터미널(Hybrid Liner Terminal) 개념 23
〈그림 2-1〉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28
〈그림 2-2〉 부산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0
〈그림 2-3〉 부산 신항 및 북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1
〈그림 2-4〉 부산 신항 및 북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3
〈그림 2-5〉 부산항 환적 유형별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4
〈그림 2-6〉 부산 북항 자부두 및 타부두 환적 물동량 추이 36
〈그림 2-7〉 부산 신항 자부두 및 타부두 환적 물동량 추이 36
〈그림 2-8〉 부산항 타부두 환적 흐름도 38
〈그림 2-9〉 부산항 타부두 환적 물동량 추이 38
〈그림 2-10〉 부산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현황 40
〈그림 2-11〉 부산 북항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현황 41
〈그림 2-12〉 세계 주요 컨테이너터미널 분리 수준(항만별) 42
〈그림 2-13〉 부산항 타부두 환적 네트워크 45
〈그림 2-14〉 부산 신항 타부두 환적 네트워크 46
〈그림 2-15〉 부산 북항 타부두 환적 네트워크 46
〈그림 3-1〉 부산항 북항-신항 해상셔틀 운행 선박 57
〈그림 3-2〉 부산 신항 다목적 부두 위치 및 재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