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요약 및 결론 9
PART Ⅰ. 세계 통상환경 변화와 한국 수출구조 36
01.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통상환경 변화와 원인 37
1. 다자통상체제의 약화와 통상 패러다임 변화 37
2.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비관세장벽 강화 48
3. 통상규범의 영역 확대 51
02. 한국 기업의 수출구조와 통상리스크 54
1. 수출시장 구조변화 54
2. 수출품목 구조변화 59
3. 기업 차원(Firm-Level)의 수출구조 변화 63
PART Ⅱ. 지역별 통상전략 73
01. G2 통상전략 74
1. 미국 통상정책의 변화 74
2. 미국의 보호무역조치와 대응 79
3. 대미 통상전략 84
4. 미중 무역갈등이 야기한 새로운 통상환경 93
5. 대중국 교역 업그레이드 108
6.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와 통상갈등 대비 120
02. 베트남-인도-인도네시아 통상리스크 128
1. 시장다변화의 대안, 신남방 3개국 128
2. 베트남 시장진출 리스크 130
3. 인도 시장진출 리스크 142
4. 인도네시아 시장진출 리스크 153
PART Ⅲ. 산업별 통상전략 166
01. 철강산업 167
1. 철강산업과 보호무역주의 167
2. 한국 철강산업 현황과 통상이슈 168
3. 철강산업의 통상전략 173
02. 자동차산업 177
1.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77
2. 주요국의 미래차 법 제도 정비 및 국제 표준화 동향 179
3.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공급망 변화 185
4. 통상이슈 전망 및 시사점 195
03. 반도체산업 201
1. 반도체산업의 특징과 현황 201
2. 반도체산업의 글로벌 생태계 205
3. 통상이슈 전망 및 대응방안 208
04. 석유화학산업 217
1. 석유화학산업의 특징과 한국의 현황 217
2. 석유화학산업의 통상환경 변화 223
3. 석유화학산업의 통상전략 229
05. 섬유산업 231
1. 섬유산업의 특징과 통상정책의 변화 231
2. 한국 섬유산업의 위상 237
3. 섬유산업의 통상전략 240
06. 디지털 무역의 확대와 국제 통상규범 247
1.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지각 변동 247
2. 디지털 무역의 이해 251
3. 디지털 무역, 규제 그리고 국제 규범화 254
4. 디지털 통상규범을 둘러싼 갈등 261
5. 우리 기업의 역할 268
PART Ⅳ. 기업의 통상역량 강화 272
우리 기업은 통상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273
1. 기업의 통상조직 체계화 273
2. 효과적인 통상 대응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 279
3. 통상전문인력 양성 282
4. 통상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284
잘나가는 기업의 통상조직을 벤치마킹하다 287
1. 통상 분야에서 꾸준히 전문성을 쌓아온 CEO의 이야기를 듣다 287
2. 통상으로 통하다 : 동국제강 291
3. 중소기업의 통상조직 운영을 벤치마킹하다 : 슈피겐코리아 293
참고문헌 295
판권기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