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부 교육 자치1. 선진형 공교육 16 ● 교육의 방향 17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야 | ‘영혼을 가진 지식인’이 필요하다 ● 평가의 전환 23 대학입시 제도의 변화 | ‘선진형 교육평가’로 가자 ● 교육의 핵심 26 「학생 중심-교사책임제」 | ‘학생이 갑’인 교육은 ‘교사책임제’ 교육은 | ‘작은 학교’가 기회다 2. 배려의 교육 36 ● 교육의 기본 37 ‘공존과 협력’을 가르치는 교육 | 교실 안의 배려 | 교실 밖의 배려 | ‘자유학교’에는 배려가 있다 3. 나눔의 교육 51 ● 교육의 개념 확장 52 사회교육의 공공화 ● 교육시설의 개방 53 주민과 학교 시설 공유 | 덴마크 ‘시민대학’에 주목하자 Tip1: 고교 특강(대구여고) - 「생명 존중의 회복과 윤리」 제2부 대학 자율 1. 국립대학 가버넌스의 자율성 확보와 교육 자치 65 ● 교육의 자율 66 대학의 주인은 누구인가 | 자율성 훼손의 본질 | 교육은 자치이다 2. 국립대학 자율의 침해 과정과 경북대학교 총장임용문제 풀기 ● 자율성 침해와 회복 75 국립대의 가버넌스 체제 | 최근 20년간의 국립대 현실 | 대학에 어떤 폐해가 | 어떻게 문제 해결 가능할까 | 자율은 애쓴만큼 확보된다 첨부 자료 1) 경북대 현장 훼손 기록 2) 경북대 현장 회복 기록 Tip2: 대학생이 본 강의 평가 - 「수업 그 이상의 수업!」(이혜진) 제3부 대구미래교육은 이렇게! 앞으로 우리 교육 이렇게 윤덕홍 (전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99 행복한 세상과 교육 김윤상 (경북대 석좌교수) 103 대구교육의 정상화를 위하여 정지창 (전 영남대 부총장) 109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바란다 이정희 (제주국제대 교수) 113 내가 받은 교육과 내가 생각하는 미래교육 송필경 (치과의사) 117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이재동 (변호사) 127 ‘대구’의 교육을 시작하자! 이창건 (「학교너머」 대표) 131 대구에서 통일을 노래하는 교육자를 기다려본다 김정수 (대구대 교수) 143 무상 유치원 지름길 사립유치원 활용 권형민 (유치원 설립자) 143 대구시의 교육을 말하다 남철호 (인문학연구센터 이사) 147 아이들이 행복한 대구교육을 소망하며 신남희 (도서관장) + 학부모들 151 신뢰받는 공교육이 필요해요! 오경란 (학부모) 157 올바른 교육 펼쳐주세요 김민준 (중학생) 161 Tip3: 고교 진로특강(호산고, 구미여고) - 「생명과학을 말한다」 참고문헌 부록 - 인터뷰 173 ■경북대 총장 선거 1위, 그러나… CBS 김현정의 뉴스쇼 | JTBC 손석희의 뉴스룸 한겨레TV 김어준의 파파이스 | MBN 아궁이 대구CBS 라디오세상읽기 ■왜 나는 대구 교육감이 되려 하나 알리고뉴스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