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방법 9
3. 본 보고서의 구성 10
II. 미국 올린 공대 사례 12
1. 학교 소개 12
가. 역사 12
나. 교육 철학 12
다. 졸업생 인재상 13
라. 학생의 핵심 가치 13
마. 교수 14
2. 커리큘럼과 교육방식 16
가. 커리큘럼 16
나. 수업 방식 20
3. 학교의 특징 23
III. 한국 NHN NEXT 사례 25
1. 학교 소개 25
가. 역사 25
나. 교육 철학 25
다. 졸업생 인재상 26
라. 교수 27
2. 커리큘럼과 교육방식 28
가. 커리큘럼 트랙 28
나. 커리큘럼 구성 29
다. 수업 방식 36
3. 입학생 선발 38
가. 인재상 38
나. 선발 철학 38
다. 선발 프로그램 39
4. 학교의 특징 39
가. 전액 장학금 39
나. 학습공간과 PC 40
다. 교수-학생 밀착지도 40
라. 학생 생활 지원제도 41
마. 기타 초청 프로그램 41
IV. 프랑스 에콜42 사례 42
1. 학교 소개 42
가. 역사 42
나. 교육철학 42
2. 커리큘럼 43
가. 독특한 선발 시험 43
나. 커리큘럼 카테고리 44
다. 커리큘럼 지도와 게임 요소 44
라. 인턴 경험 45
3. 교육 방식 46
가. 자기 주도적인 문제 해결 46
나. 상호 평가 시스템 47
다. 스탭 조직 47
4. 학교의 특징 48
가. 클러스터 공간 48
나. 공용 공간 48
다. 기숙사 50
라. 외부 연계 50
V. 우아한테크캠프 사례 51
1. 캠프 소개 51
2. 교육 방식 51
가. 선발 51
나. 교육 방식과 커리큘럼 52
3. 교육의 특징 54
가. 경쟁 대신 협력 54
나. 우아한형제들 기업문화 55
다. 전문 교육 멘토 55
VI. 결론 : SW 혁신교육 사례 비교와 시사점 56
1. 혁신교육 사례 비교 56
가. 교육 방식 비교 56
나. 운영 비용 비교 56
다. 학생 관점 비교 57
2. 시사점 58
가. 미래 교육의 변화 58
나. 지속가능성 59
다. 대학 교육의 한계 60
라. 교수 역할의 변화 61
마. 정책의 변화 61
바. 기업의 인식 변화 62
VII. 별첨 63
1. 올린 공대 전체 커리큘럼 63
참고 자료 69
[표 1] 모델링 기초 17
[표 2] Calculus(택1) 17
[표 3] Differential Equations(택1) 17
[표 4] Linear Algebra(택1) 17
[표 5] Probability and Statistics(택1) 17
[표 6] Biology Foundation(택1) 18
[표 7] Chemistry / Materials Science Foundation(택1) 18
[표 8] Physics Foundation(택1) 18
[표 9] Engineering Foundation(전체) 18
[표 10] Engineering Capstone(택1) 19
[표 11] Design Foundation(전체) 19
[표 12] Design Depth(택1) 19
[표 13] AHS Foundation(택1) 20
[표 14] Entrepreneurship Foundation 20
[표 15] 에콜42 커리큘럼 분류 44
[표 16] 혁신교육 사례 비교 56
[표 17] 운영 비용 비교 57
[표 18] 공학분야 과목 63
[표 19] 수학 분야 과목 65
[표 20] 과학 분야 과목 66
[표 21] 예술인문사회(AHS)와 창업 분야 과목 67
[그림 1] NHN NEXT 졸업생 인재상 26
[그림 2] 웹서버 프로그래밍 트랙 커리큘럼 31
[그림 3] 웹UI 프로그래밍 트랙 커리큘럼 32
[그림 4] 모바일 프로그래밍 트랙 커리큘럼 33
[그림 5] 게임 프로그래밍 트랙 커리큘럼 34
[그림 6]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트랙 커리큘럼 35
[그림 7] 창업 트랙 커리큘럼 36
[그림 8] NEXT 공간 구성 40
[그림 9] 컴퓨팅 사고와 기업가 정신 59
[사진 1] 에콜42 커리큘럼 지도 45
[사진 2] 학생 개인별 현황판 46
[사진 3] 클러스터 공간 48
[사진 4] 에콜 실리콘밸리 1층 로보틱스 랩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