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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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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5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25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25
제3절 연구개발의 범위 25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7
제1절 국내외 관련분야의 환경변화 27
1. 자기부상열차 국내외 동향 27
2. 기술동향 43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45
제1절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45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 49
제3절 당해단계 성과지표(성과목표/성과지표) 59
제4절 6차년도 세부연구내용 63
제5절 7차년도 세부연구내용 152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 347
제1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347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349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50
제1절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350
제2절 연구성과의 기대효과 354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내용없음] 362
제7장 참고문헌[내용없음] 362
표 1. 시제차량 주요 시험결과 29
표 2. 고가궤도식 경전철 건설비 비교 33
표 3. 종합시험운행 마스터 스케쥴 34
표 4. 시범노선 시설물 검증시험 항목 34
표 5. 중저속형 자기부상 열차의 주요 사양 37
표 6. 당산 시험선의 주요 사양 38
표 7. 모노레일과 자기부상열차 비교자료 103
표 8. 각시스템별 구조물 단면 105
표 9. 차량 정상주행중 정거장 PSD 간섭여부 1차 측정결과 206
표 10. 차량 정상주행중 정거장 PSD 간섭여부 2차 측정결과 206
표 11. 차량 상태변화(에어백변화)에 따른 변위 측정 결과 207
표 12. 차량 정상주행중 정거장 PSD 간섭여부 4차 측정결과 209
표 13. 분기기 구간 소음 측정 결과 212
표 14. B-type 유간장치 재시공 일정표 222
표 15. 레일제동면 관리장비 규격 224
표 16. 중앙 고정금구 사진 및 인장시험 결과 281
표 17. 1편성(만차) 측정 결과 294
표 18. 3편성(공차) 측정 결과 294
표 19. 주행시험 결과 데이터 297
표 20. 자기부상열차 환경 조건에 따른 검토 300
표 21. 차량이름 공모 선정 심사 결과 339
표 22. 경전철(K-AGT) 건설비 비교표(18.18km건설) 342
표 23. 경전철(K-AGT) 차량구입비 비교표(16편성, 2량 1편성) 342
표 24. 트램 건설비 비교표(5km건설) 342
표 25. 트램 차량구입비 비교표(16편성, 5량 1편성) 342
표 26. 자기부상열차 건설비 비교표(6.11km건설) 343
표 27. 자기부상열차 차량구입비 비교표(16편성, 2량 1편성) 343
표 28. 경전철 유도급전 적용 시나리오별 경제성 분석 결과 343
표 29. 무가선 트램 유도급전 적용 시나리오별 경제성 분석 결과 344
표 30. 자기부상열차 유도급전 적용 시나리오별 경제성 분석 결과 344
표 31. 경량전철 친환경성 비교 351
표 32. 차량사양 비교결과 352
표 33. 사업비 비교결과 352
표 34. 운영비 비교결과(년간) 352
표 35. 시나리오별 국내 경전철 시장 연간 규모 전망 356
표 36. 시나리오별 해외 경전철 시장 연간 규모 전망 357
표 37. 낙관적 시나리오의 국내시장 파급효과 358
표 38. 비관적 시나리오의 국내시장 파급효과 358
표 39. 낙관적 시나리오의 국외시장 파급효과 358
표 40. 비관적 시나리오의 국외시장 파급효과 359
표 41. 실용화사업 경제적 타당성 분석(B/C) 359
그림 1.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제차량 제작과정 27
그림 2. 도시형자기부상열차 대차단위 정지부상 시험 28
그림 3. 시험선 시험중인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제차량 28
그림 4. 시범노선 차량 입고 사진 29
그림 5. 시범노선 종합시험운행 및 차량성능시험 30
그림 6. 시범노선 조감도 31
그림 7. 시범노선 역사 조감도 31
그림 8.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선로구조물 특징 32
그림 9.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선로구조물 비교 32
그림 10. 시범노선 완공 사진 33
그림 11. 북경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S1 노선 기공식 36
그림 12. 북경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S1 노선 노선도 36
그림 13. 북경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S1 노선 추정 차량 36
그림 14. 중국 Tanshang(당산)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험선(1.547km) 39
그림 15. MagneMotion사의 M3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모듈 40
그림 16. MagneMotion사의 M3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모듈 세부 사진 41
그림 17. MagneMotion사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궤도 PSC 빔 41
그림 18. GA사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모듈 세부 사진 42
그림 19. Old Dominion University의 981m 시험선 42
그림 20. GA사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험구간 43
그림 21. 사업단-1핵심 협약서 표지 64
그림 22. 사업단-2핵심 협약서 표지 64
그림 23. 사업단-3핵심 협약서 표지 64
그림 24. 중간성과 발표회 사진 67
그림 25. 전문기관 연구관리시스템 입력 결과 72
그림 26. 전차선 극성 관련 인터페이스 결과 77
그림 27. 서류 점검 91
그림 28. 현장 점검 91
그림 29. 시험1 구성도 93
그림 30. 시험2 구성도 93
그림 31. 시험3 구성도 94
그림 32. 시험4 구성도 94
그림 33. 승강장방향 50km/h 정속 주행 시 속도 그래프 95
그림 34. 궤도분야 LCC 분석 결과 도출 화면(10년 운영결과) 96
그림 35. 견인용 모터카 건축한계 검토 118
그림 36. 사업단-1핵심 협약서 표지 153
그림 37. 사업단-2핵심 협약서 표지 153
그림 38. 사업단-3핵심 협약서 표지 153
그림 39. 중간성과 발표회 사진 156
그림 40. 전문기관 연구관리시스템 입력 창 165
그림 41. B-type 유간장치 설치현황 173
그림 42. 레일 유간장치와 차량 갭 센서 설치 단면 174
그림 43. 갭 센서에서 측정되는 갭파형 및 차량가속도 현황 174
그림 44. 갭센서 대향면 철판 부착 시험 전후 사진 175
그림 45. 갭 변동에 따른 가속도 변화 그래프 176
그림 46. B-type 유간장치 밀착시험 사진 177
그림 47. B-type 유간장치 형상변경 개념도 177
그림 48. B-type 유간장치 확폭 용접에 따른 갭/가속도 파형 179
그림 49. B-type 유간장치 신규제작에 따른 갭/가속도 파형 179
그림 50. 전차선 일부구간 집전부위 스파크 발생 사진 180
그림 51. 전차선 스파크 발생 부위 185
그림 52. 차량 및 열차제어 분야별 Noise 측정 결과 186
그림 53. B-type 유간장치 설치 현황 195
그림 54. A-type 유간장치 사진 196
그림 55. B-type 유간장치와 차량 갭 센서 상호 관계 196
그림 56. 차량이 B-type 유간장치 주행시 발생 파형 196
그림 57. 일본 리니모에 설치된 유간조정장치 197
그림 58. 레일유간장치 개념도 198
그림 59. 레일유간장치 시제품 198
그림 60. B-type 유간장치 대향면 철판 시험부착 200
그림 61. B-type 유간장치 대향면 철판 시험부착 계측 결과 200
그림 62. B-type 유간장치 밀착시험 사진 201
그림 63. B-type 유간장치 형상변경 개념도 201
그림 64. B-type 유간장치 확폭 용접에 따른 시험 결과 203
그림 65. B-type 유간장치 신규 제작에 따른 시험 결과 203
그림 66. [레일 도장면 제거전(소요시간 :9.9 Sec)] 204
그림 67. [레일 도장면 제거후(소요시간 7.905 Sec)] 204
그림 68. 105역사 차량변위 1차 측정시험 측정위치 평면그림 205
그림 69. 105역사 차량변위 단면 세부측정 위치 205
그림 70. 105역사 차량변위 측정 사진 205
그림 71. 검수고 차량변위 측정 시험 207
그림 72. 검수고 변위측정 단면 세부측정 위치 207
그림 73. 105역사 차량변위 4차 측정시험 측정위치 평면그림 208
그림 74. 105역사 차량변위 단면 세부측정 위치 208
그림 75. 경정훈련원 옥상 소음 측정 위치 210
그림 76. 경정훈련원 숙소 소음 측정 위치 211
그림 77. 5km 400(p.151) 부근 소음측정 위치 211
그림 78. 101 정거장 진입소음 측정 위치 211
그림 79. 기계연 시험선로 소음 측정 시험 213
그림 80. 시범노선 소음 측정 시험 사진 213
그림 81. 시험선과 시범노선 소음측정 위치 비교 사진 213
그림 82. 시험선과 시범노선 소음측정 결과비교 214
그림 83. 105역사 경정훈련장 소음 측정 결과 214
그림 84. 측정장비 및 측정사진 215
그림 85. 전차선 집전슈가 신축이음부 통과중 소음도 215
그림 86. 전차선 집전슈가 분기기 단경간 통과중 소음도 216
그림 87. 차량 본선 구간 통과 소음 분석 216
그림 88. 영상제작 기술설명 자료 219
그림 89. 레일제동면 관리장비 본체 제작도면 223
그림 90. 레일제동면 관리장비 본체 조립도 223
그림 91. 제동면관리장비 본체 224
그림 92. 제동면 관리 장비 구성 224
그림 93. 본선 작업 진행중 224
그림 94. 궤도단차 측정 장비 및 측정방법 226
그림 95. 궤도이음매 단차 측정 결과 양식 226
그림 96. 검수고 전력 섹션 단전 표시등 설치 279
그림 97. 분기기 전차선 간섭 280
그림 98. 전차선 애자 파손 사진 282
그림 99. 애자파괴 시험기 284
그림 100. 파손된 애자 분석 286
그림 101. 분기기 모터 동결에 대한 보완 288
그림 102. 유치선 승강대 289
그림 103. 애자파손에 따른 차량 집전슈 소손 291
그림 104. 전차선 편위에 의한 1편성 집전슈 소손 292
그림 105. 시운전선 분기기 끝단 애자 파손 293
그림 106. 주행 Noise 관련 시험 결과 296
그림 107. 비상대피 사다리 충돌 사진 299
그림 108.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성과보고 및 시승행사 사진 314
그림 109.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계획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