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8
02. 김정은 시대 북한의 변화 14
1. 북한의 시장화 정책 14
1) 김정일 체제 시장 관련 정책 14
2) 김정은 체제 시장화 정책 17
2. 북한의 4차 산업혁명 및 IT 관련 정책 21
03. 북한의 언론과 미디어 변화 24
1. 북한의 신문 24
1) 북한 신문의 기능 24
2) 북한의 주요 신문 25
3) 북한 신문의 변화 27
2. 북한의 방송 30
1) 북한 방송의 이념 30
2) 북한의 주요 방송 채널 30
3) 북한 방송의 변화 32
3. 북한의 디지털 미디어 37
1) 북한의 이동통신망 37
2) 북한 스마트폰 기종과 앱 39
3) 스마트폰과 장마당 경제 41
4) 북한의 온라인 사이트 42
4. 북한의 정보 통제 49
04.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미디어 변동-중국과 베트남 52
1.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미디어 52
2. 중국의 개방과 미디어 변동 55
1) 중국 미디어 정책 55
2) 중국 미디어 현황 57
3. 베트남의 개방과 미디어 변동 62
1) 베트남 미디어 정책 62
2) 베트남 미디어 현황 66
4. 시사점 70
05. 남북 언론 및 미디어 교류의 특수성 73
1. 남북 언론 교류의 역사 73
1) 교류 시도 시기 74
2) 교류 구상 시기 76
3) 교류 실천 시기 78
4) 교류 침체 시기 81
2. 6ㆍ15 남측위원회 언론본부의 활동 82
3. 동서독 언론 및 미디어 교류와 비교 86
1) 동서독 미디어 교류 86
2) 독일과 한반도의 차이 87
06. 남북 언론 및 미디어 교류의 제 문제 94
1. 미디어 교류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94
2. 미디어 패러다임의 차이 극복 100
1) 경제협력 측면의 미디어 교류 101
2) 지원과 교류ㆍ협력 104
3) 남북의 미디어 개방 105
3. 언론 보도 관련 남북한 신뢰 구축 108
1) 북한 관련 언론 연수 프로그램 111
2) 남북 언론인 교류 113
07. 남북 언론 및 미디어 교류협력 중장기 방안 115
1. 남북 언론 및 미디어 교류협력의 방향 115
2. 남북 언론 및 미디어 교류협력을 위한 준비 120
[부록 1] 평화통일과 남북 화해 협력을 위한 보도 제작 준칙 123
[부록 2] 남북언론교류 합의문 128
[부록 3] 남북 교류 관련 주요 법률 130
참고문헌 148
판권기 2
〈표 1-1〉 전문가 심층인터뷰 참여자 13
〈표 2-1〉 김정은 시대 시장화 정책 19
〈표 3-1〉 노동신문 지면 구성 26
〈표 3-2〉 북한 휴대전화 사용 현황 38
〈표 3-3〉 북한의 스마트폰 제품 사양 40
〈표 4-1〉 사회 시스템 구성 요소 비교 53
〈표 4-2〉 중국의 주요 신문 발행 부수 58
〈표 4-3〉 중국의 미디어 이용 현황 59
〈표 4-4〉 중국의 광고 매출 60
〈표 4-5〉 중국의 소셜미디어 브랜드 61
〈표 4-6〉 베트남의 미디어 현황 66
〈표 4-7〉 베트남의 미디어 이용 현황 67
〈표 4-8〉 베트남의 광고 매출 68
〈표 4-9〉 베트남의 소셜미디어 브랜드 69
〈표 5-1〉 정부 시기에 따른 남북 관계 73
〈표 5-2〉 2000년대 남북 언론 교류 주요 일지 84
〈표 5-3〉 6ㆍ15 공동선언실천 언론본부 합의서 85
〈표 5-4〉 동서독의 소득 격차 91
〈표 6-1〉 체제에 따른 미디어의 기능 102
〈표 7-1〉 북한 관련 언론 연수 프로그램 예시 120
〈그림 2-1〉 북한의 종합시장 16
〈그림 2-2〉 북한의 경제특구 20
〈그림 3-1〉 북한의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 홈페이지 28
〈그림 3-2〉 북한의 망TV다매체열람기 33
〈그림 3-3〉 북한의 망TV다매체열람기 '만방' 진입 화면 33
〈그림 3-4〉 북한의 망TV다매체열람기 뉴스 관련 화면 34
〈그림 3-5〉 조선중앙TV 경제 보도 영상 35
〈그림 3-6〉 북한의 스마트폰 모델 39
〈그림 3-7〉 북한의 스마트폰 앱 41
〈그림 3-8〉 온라인 쇼핑 플랫폼 '만물상' 45
〈그림 3-9〉 북한의 포털 사이트 '광야'의 검색창과 주요 연결 사이트 47
〈그림 3-10〉 '조선의 오늘' 유튜브 채널 48
〈그림 4-1〉 인민일보 조직도 57
〈그림 5-1〉 동독 지역 내 서독 방송 가시청 범위 90
〈그림 6-1〉 뉴욕타임스의 디지털 구독 광고에서 강조되는 북한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