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출문 2
〈제1 세부〉 약국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3
목차 3
요약 7
Ⅰ.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8
가. 의약품 안전사용 및 관리의 중요성 18
나. 약국 및 의료기관 내 의약품 안전사용 및 관리 수준 개선에 대한 요구 19
다. 의약품 조제 환경 및 보관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 필요 19
2. 연구 목적 21
가. 약국 및 의료기관 조제실 약제업무 관리지침(안) 마련 21
나. 약사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21
3. 연구 내용 22
가. 국내외 약국 약제업무 관리기준·지침 현황 조사 및 분석 22
나. 약국 약제업무 관리지침(안) 개발 24
다. 약국 및 의료기관 약제업무 신뢰도 향상 방안 제시 24
4. 연구 방법 25
가. 국내외 법령 및 가이드라인 검토·분석 25
나. 서비스 만족도 조사 문헌 검토 및 고찰 28
다. 자문회의 개최 29
Ⅱ. 국내외 약국 약제업무 관리기준·지침 30
1. 국내 법 및 가이드라인 30
가. 국내 법 30
나. 국내 가이드라인 30
2. 국외 법 및 가이드라인 56
가. 국외 법 56
나. 국외 가이드라인 64
3. 국내외 법·가이드라인 항목 및 내용 선별 81
Ⅲ. 약국 약제업무관리지침(안) 개발 84
1. 시설 및 설비 84
가. 약국 전체 84
나. 조제실 86
2. 인력 91
가. 약사 91
나. 기타인력 93
다. 개인위생관리 94
3. 의약품 관리 95
가. 의약품 보관 95
나. 조제용 의약품 관리 98
4. 주민편의사항 101
가. 개폐요일 및 시간 게시 101
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접근성 확보 101
Ⅳ. 약국 서비스 신뢰도 제고 방안 103
1. 약국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검토·분석 103
가. 2018년 사회조사 103
나. 약국 특성별 고객의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대한 서비스 품질 및 특성의 영향력 비교 106
다. 일반인들의 지역약국 약사서비스에 대한 기대 110
2. 사회적 요구사항 수렴 112
가. 대한약사회 의견 수렴(회의록) 112
나. 소비자 단체 의견 수렴(회의록) 113
3. 약국 서비스 신뢰도 제고 방안 〈복약지도〉 115
가. 원활한 의사소통 115
나. 복약지도 구획 마련 116
다. 구두 또는 서면에 의한 충분한 정보 제공 117
라. 복약지도 항목 118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22
참고문헌 124
[부록 1] 복약지도서 픽토그램 127
〈제2 세부〉 의료기관·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128
목차 128
요약 131
1. 연구배경 및 목적 150
2. 연구 내용 151
가.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기준·지침에 대한 주요국가 현황조사 151
나. 의료기관 조제실 약사업무 관리지침(안) 개발 151
다. 의료기관 약제 업무 신뢰도 향상방안 제시 151
3. 연구 방법 및 결과 151
가. 문헌고찰 및 인터넷 자료 조사 정리 152
1)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기준·지침에 대한 해외 현황조사 152
2) 의료기관 약제업무 판리기준·지침에 대한 국내 현황조사 273
3)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련 조제실 업무 관련 국가별 가이드라인, 국내 인증기준 분석 및 국내 관리지침 1차 초안 마련 301
나. 전문가 의견수렴 339
1) 전문가 및 관련자 네트워크 구축 339
2)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한 국내 의료기관 약제업무 범주 확정 339
3) 의료기관 조제실 업무(약제업무) 소비자 신뢰 문제점에 관한 의견수렴 343
4) 의료기관 조제실 업무(약제업무) 소비자 신뢰도 개선 방향 도출 348
다. 의료기관 조제실 약사업무 관리지침(안) 개발 351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의료기관 약제업무 기준 352
4. 연구 고찰 362
가. 의료기관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362
나. 의료기관 약제 업무 신뢰도 향상 방안 제시 363
5. 연구 결론 365
참고문헌 366
〈제1 세부〉 약국 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6
〈표 1〉 국내 약사법 31
〈표 2〉 국내 우수약무기준 년도 별 비교 37
〈표 3〉 국외 약사법 비교 58
〈표 4〉 국외 가이드라인 비교 66
〈표 5〉 국내외 약사법·가이드라인 비교 81
〈표 6〉 약국 조제실 운영 현황조사 결과 (전국 3,021개소, 2019) 87
〈표 7〉 미국 테크니션과 약국직원의 업무범위 94
〈표 8〉 연도별 의료서비스 만족도 105
〈표 9〉 연도별 약국 서비스 불만 원인 105
〈표 10〉 서비스 품질 구성 및 세부 지표 107
〈표 11〉 서비스 특성 구성 및 세부 지표 108
〈표 12〉 동네약국 서비스 만족도 109
〈표 13〉 병원약국 서비스 만족도 109
〈그림 1〉 지역약국 서비스 만족도 111
〈제2 세부〉 의료기관·약제업무 관리지침 개발 130
[그림 1] 영국 병원약사 서비스의 전문적 기준 173
[그림 2] Standard of practice 개정 및 개발 183
[그림 3] 호주약사회 실무표준 개정 및 개발 193
[그림 4] 의료기관 조제실준 약사업무 관리지침 개발 모식도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