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 목적 21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3
Ⅱ. 건강교육에 대한 이해와 건강교육 동향 탐색 26
1. 건강의 개념과 건강교육의 방향 27
가. 건강 개념의 변화 27
나. 건강개념 변화에 따른 건강교육의 방향 30
다. 건강 증진 및 활동적 라이프스타일 교육에서 신체활동의 긍정적 역할 33
2. 국내외 건강교육 연구 동향 분석 38
가. 국내 건강교육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8
나. 국내외 건강교육 연구 동향 분석 48
3. 국외 건강교육 정책 동향 분석 66
가. 미국의 건강교육 66
나. 싱가포르의 건강교육 76
다. 캐나다의 건강교육 84
라. 호주의 건강교육 96
마. 독일의 건강교육 103
바. 일본의 건강교육 115
Ⅲ. 학교교육 내 건강교육의 실태 및 요구 분석 130
1. 우리나라 학교에서의 건강교육 131
가. 우리나라 학교교육 내 건강교육 131
나. 교과교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내용 분석 134
다. 우리나라의 학생 건강 정책 140
2. 학교교육에서의 건강교육 실태 및 수요자 요구 분석 151
가. 조사의 개요 151
나. 조사의 분석 결과 153
다. 시사점 194
Ⅳ. 학교기반의 건강교육 방안 설계 197
1. 학교교육에서의 건강교육의 방향과 세부 과제 198
가. 건강교육 내용의 변화 및 확장 198
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차원의 명시적 건강교육 목적의 수립 201
다. 실천적 접근과 지속성을 도모하는 방법으로 건강교육 교수ㆍ학습 방법의 변화 203
2. 건강교육 설계를 위한 지표 설정과 관련 교육 내용의 구성 205
가. 델파이 조사의 개요 205
나. 건강 개념과 건강교육의 목표 208
다. 건강교육의 내용 구성 214
3. 교과 학습 활동 기반의 교수ㆍ학습 방안 예시 221
가. 교수ㆍ학습 매뉴얼 및 자료 개발 221
나. 교수ㆍ학습 매뉴얼 및 자료의 예시 224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57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266
1. 요약 267
2. 학교기반의 건강교육 개선 방안의 정책화 제언 270
참고문헌 287
ABSTRACT 302
[부록] 305
1. 국내외 건강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에 나타난 동시 등장 단어 분석(최소 5회 이상 동시에 등장하는 단어 분석) 306
2. 학교교육에서의 건강교육 실태 및 수요자 요구 조사를 위한 설문(3종) 317
판권기 2
〈표 Ⅱ-2-1〉 국내외 주제 관련 논문 수와 분석에 이용된 단어 수 50
〈표 Ⅱ-2-2〉 국외 학교, 건강교육,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53
〈표 Ⅱ-2-3〉 국내 학교, 건강교육,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56
〈표 Ⅱ-2-4〉 국외 학교체육, 신체활동,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58
〈표 Ⅱ-2-5〉 국내 학교체육, 신체활동,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61
〈표 Ⅱ-2-6〉 국내 건강교육, 신체활동, 학교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결과 64
〈표 Ⅱ-3-1〉 국가 건강교육 기준 67
〈표 Ⅱ-3-2〉 국가 건강교육 기준-MEH 68
〈표 Ⅱ-3-3〉 국가 건강교육 기준-PA 70
〈표 Ⅱ-3-4〉 핵심 가치 78
〈표 Ⅱ-3-5〉 CSH의 4개 구성 요소 87
〈표 Ⅱ-3-6〉 캐나다 체육과 교육과정 역량 중 학년별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의 내용 87
〈표 Ⅱ-3-7〉 캐나다 체육과 교육과정 역량 중 학년별 '사회 및 공동체 건강', '정신적 행복'의 내용 89
〈표 Ⅱ-3-8〉 PHE Canada의 신체건강교육 프로그램 93
〈표 Ⅱ-3-9〉 호주 '건강과 체육'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요소 98
〈표 Ⅱ-3-10〉 호주 '건강과 체육'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요소: 학년별 98
〈표 Ⅱ-3-11〉 독일 학교 건강교육의 13개 주제와 영역 105
〈표 Ⅱ-3-12〉 학교 건강교육 주제 및 영역 관련 세부 실천 지침 106
〈표 Ⅱ-3-13〉 건강교육을 위한 독일학교의 운동 실천 방침 108
〈표 Ⅱ-3-14〉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 효과 108
〈표 Ⅱ-3-15〉 베를린 및 브란덴부르크 주의 학교 건강교육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110
〈표 Ⅱ-3-16〉 일본 학교 보건교육의 주제 및 활동 영역 119
〈표 Ⅱ-3-17〉 일본 학교 보건교육의 유의점 120
〈표 Ⅱ-3-18〉 일본 안전교육의 학습 영역과 내용 120
〈표 Ⅱ-3-19〉 각급 학교의 안전교육의 목표 121
〈표 Ⅱ-3-20〉 일본 안전교육의 영역과 내용 122
〈표 Ⅱ-3-21〉 일본 급식지도 교육의 학습 영역과 내용 124
〈표 Ⅱ-3-22〉 식육(食育)의 교육적 효과 125
〈표 Ⅱ-3-23〉 일본의 초등학교 1-2학년 신체활동 126
〈표 Ⅱ-3-24〉 건강일본21 정책(한국건강증진재단, 2012) 127
〈표 Ⅲ-1-1〉 국내 건강교육 관련 주요 체육 정책 131
〈표 Ⅲ-1-2〉 체육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건강교육의 내용과 범위 132
〈표 Ⅲ-1-3〉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체육과 건강 영역 내용 체계 136
〈표 Ⅲ-1-4〉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체육과 건강 영역 내용 요소의 주제별 내용 분류 137
〈표 Ⅲ-1-5〉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체육과 안전 영역 내용 체계 137
〈표 Ⅲ-1-6〉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체육과 안전 영역 내용 요소의 주제별 내용 분류 138
〈표 Ⅲ-1-7〉 초ㆍ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정의적 내용 139
〈표 Ⅲ-2-1〉 설문지 구성 내용 152
〈표 Ⅲ-2-2〉 학생 응답자의 기본 정보 153
〈표 Ⅲ-2-3〉 학부모 응답자의 기본 정보 153
〈표 Ⅲ-2-4〉 교사 응답자의 기본 정보 154
〈표 Ⅲ-2-5〉 건강교육 학습 시간_학생의 인식 155
〈표 Ⅲ-2-6〉 건강교육 교수ㆍ학습 경험_교사의 인식 156
〈표 Ⅲ-2-7〉 건강교육 교수ㆍ학습 시간_교사의 인식 157
〈표 Ⅲ-2-8〉 학습한 건강교육 내용_학생의 인식(1순위) 158
〈표 Ⅲ-2-9〉 학습한 건강교육 내용_학생의 인식(1~3순위 응답 종합) 159
〈표 Ⅲ-2-10〉 자녀가 학습한 건강교육 내용_학부모의 인식(1순위) 160
〈표 Ⅲ-2-11〉 학습 효과가 있는 건강교육 내용_학생의 인식(1순위) 161
〈표 Ⅲ-2-12〉 학습 효과가 있는 건강교육 내용_학생의 인식(1~3순위 응답 종합) 162
〈표 Ⅲ-2-13〉 학습 효과가 있는 건강교육 내용_학부모의 인식(1순위) 163
〈표 Ⅲ-2-14〉 학습 효과가 있는 건강교육 내용_교사의 인식(1순위) 164
〈표 Ⅲ-2-15〉 학습 효과가 있는 건강교육 내용_교사의 인식(1~3순위 응답 종합) 166
〈표 Ⅲ-2-16〉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학생의 인식(1순위) 167
〈표 Ⅲ-2-17〉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학생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69
〈표 Ⅲ-2-18〉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학부모의 인식(1순위) 170
〈표 Ⅲ-2-19〉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학부모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71
〈표 Ⅲ-2-20〉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교사의 인식(1순위) 173
〈표 Ⅲ-2-21〉 교육해야 할 중요한 건강 문제_교사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75
〈표 Ⅲ-2-22〉 학교 건강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_학부모의 인식(1순위) 177
〈표 Ⅲ-2-23〉 학교 건강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_교사의 인식(1순위) 178
〈표 Ⅲ-2-24〉 건강교육 실시 시간_학생의 인식 180
〈표 Ⅲ-2-25〉 건강교육 실시 시간_교사의 인식 181
〈표 Ⅲ-2-26〉 건강교육 실시 방법_학생의 인식 182
〈표 Ⅲ-2-27〉 건강교육 실시 방법_교사의 인식 183
〈표 Ⅲ-2-28〉 배우고 싶은 건강교육의 내용_학생의 인식(1순위) 184
〈표 Ⅲ-2-29〉 배우고 싶은 건강교육의 내용_학생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85
〈표 Ⅲ-2-30〉 자녀에게 필요한 건강교육의 내용_학부모의 인식(1순위) 187
〈표 Ⅲ-2-31〉 자녀에게 필요한 건강교육의 내용_학부모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87
〈표 Ⅲ-2-32〉 학교에서 교육이 필요한 건강교육의 내용-교사의 인식(1순위) 189
〈표 Ⅲ-2-33〉 학교에서 교육이 필요한 건강교육의 내용-교사의 인식(1~2순위 응답 종합) 191
〈표 Ⅲ-2-34〉 학교 건강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1순위) 193
〈표 Ⅳ-1-1〉 학교건강 증진 정책의 주요 영역 199
〈표 Ⅳ-2-1〉 '건강'한 상태의 개념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의 주요 응답 결과 209
〈표 Ⅳ-2-2〉 '건강'한 상태의 개념에 대한 2차 및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210
〈표 Ⅳ-2-3〉 학교 건강교육의 목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의 주요 응답 결과 212
〈표 Ⅳ-2-4〉 학교 건강교육의 목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13
〈표 Ⅳ-2-5〉 학교 건강교육의 목표에 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214
〈표 Ⅳ-2-6〉 학교교육이 필요한 건강 문제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의 주요 응답 결과 215
〈표 Ⅳ-2-7〉 학교교육이 필요한 건강 문제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216
〈표 Ⅳ-2-8〉 학교 건강교육에서의 교육 내용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의 주요 응답 결과 217
〈표 Ⅳ-2-9〉 학교 건강교육에서의 교육 내용에 대한 최종 델파이 조사 결과 218
〈표 Ⅳ-3-1〉 교수ㆍ학습 매뉴얼 및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및 관점 257
〈표 Ⅴ-2-1〉 각국의 학교교육에 반영된 건강교육 276
[그림 Ⅰ-3-1] 연구 내용 및 방법의 개요 25
[그림 Ⅱ-1-1] 건강생성 이론 모형-삶의 강에서 건강 29
[그림 Ⅱ-1-2] 건강 개념에 따른 건강교육의 방향 33
[그림 Ⅱ-1-3] 활동적인 아동의 특성 37
[그림 Ⅱ-2-1] 건강한 청소년을 위한 전략목표 및 정책 과제 45
[그림 Ⅱ-2-2] 네트워크 분석 절차 49
[그림 Ⅱ-2-3] 국외 학교, 건강교육,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지식 지도 55
[그림 Ⅱ-2-4] 국내 학교 건강교육,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지식 지도 57
[그림 Ⅱ-2-5] 국외 학교체육, 신체활동,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지식 지도 60
[그림 Ⅱ-2-6] 국내 학교체육, 신체활동, 정책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지식 지도 62
[그림 Ⅱ-2-7] 국내 건강교육, 신체활동, 학교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지식 지도 65
[그림 Ⅱ-3-1]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71
[그림 Ⅱ-3-2] 체육교육의 체계 79
[그림 Ⅱ-3-3] 야외교육 구성요소 79
[그림 Ⅱ-3-4] 신체건강과 체력의 지식, 기술, 태도 80
[그림 Ⅱ-3-5] 개정된 보건교육과정의 세 가지 건강요소 81
[그림 Ⅱ-3-6] 싱가포르 VISION 2030 슬로건 81
[그림 Ⅱ-3-7] 캐나다 온타리오 교육부, 'Foundations for a Healthy School' 모형 85
[그림 Ⅱ-3-8] 건강 정육면체 86
[그림 Ⅱ-3-9] 호주의 '건강과 체육' 교과 교육과정의 구조 97
[그림 Ⅱ-3-10] 「iPLAY」 프로그램의 기본 계획안 예시 99
[그림 Ⅱ-3-11] 호주의 포괄적 학교 기반 정신건강 증진 전략 101
[그림 Ⅱ-3-12] 독일교육정보시스템의 영양관련 수업 자료 제공 107
[그림 Ⅱ-3-13] 독일올림픽체육회에서 발간하는 2019년 운동달력 112
[그림 Ⅱ-3-14] 독일체력인증제 체력인증 휘장 113
[그림 Ⅱ-3-15] 일본 학교 건강교육의 세 가지 영역 116
[그림 Ⅱ-3-16] 일본 보건교육의 내용과 시수 118
[그림 Ⅳ-1-1] 학교기반의 건강교육 개선 방향 및 과제 198
[그림 Ⅳ-2-1] 델파이 조사 절차 207
[그림 Ⅳ-2-2] 건강에 대한 개념 정의 211
[그림 Ⅳ-2-3] 학교에서 건강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 214
[그림 Ⅳ-2-4] 학교 건강교육에서의 교육 내용 구성안 220
[그림 Ⅴ-2-1] 학교기반의 건강교육 개선 방안의 정책화 방안 271
[그림 Ⅴ-2-2] 국가 교육 정책으로의 건강교육 개선 방안 활용 272
[그림 Ⅴ-2-3] 건강교육을 위한 정부 부서의 업무 협력 방안 273
[그림 Ⅴ-2-4] 학교 안 교육과 학교 밖 교육을 연계하는 건강교육 개선 방안 282
[그림 Ⅴ-2-5] 학교 밖 교육 협력을 활용한 PAPS 운영의 개선 방안 284
[그림 Ⅴ-2-6] 건강 수첩의 예시 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