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조사 개요 21
1.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요 22
1) 추진 배경 22
2) 사업 목표 22
3) 사업 내용 22
4) 추진체계 23
2. 과업 개요 24
1) 과업 목적 24
2) 과업 내용 24
3.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 25
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 25
2)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 31
4. 조사 설계 32
5. 응답자 현황 34
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응답자 현황 34
2)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응답자 현황 35
6. 프로그램 운영 현황 36
1) 문화시설 유형별 프로그램 장르 36
2) 문화시설 유형별 프로그램 참여 유아 연령 36
3) 문화시설 유형별 회차당 참여 유아 평균 인원 37
4) 문화시설 유형별 회차당 평균 진행 시간 37
7. 각 차원에 대한 (개별)요소별 중요도 39
Ⅱ. 만족도 조사 결과 41
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42
1) 종합 만족도(PCSI2.0 기반) 점수 42
2) 차원별 만족도 점수 43
3) 요소별 만족도 점수 45
4) 개별요소별 만족도 49
5)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61
6)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63
2.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결과 74
1) 전체 만족도 점수 74
2) 항목별 만족도 75
3) 추천 및 재참여 의향 77
4)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 연수 효과 평가 79
Ⅲ. 참여자 정성조사 결과 81
1. 프로그램 참여 교사(원장) 심층인터뷰 결과 82
Ⅳ/Ⅵ. 평가 지표의 내적 일치성 분석 87
1. 평가 지표의 내적 일치성 분석-크론바흐 알파 (Cronbach alpha) 지수 88
Ⅴ. 제언 92
[부록] 97
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98
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98
2)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심층인터뷰 가이드라인 105
2.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108
1)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설문지 108
판권기 2
〈표 Ⅰ-1〉 PCSI vs PSCI2.0 25
〈표 Ⅰ-2〉 PCSI2.0 설문 항목 및 개념 26
〈표 Ⅰ-3〉 PCSI2.0,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지표 비교 27
〈표 Ⅰ-4〉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지표 문항(PCSI2.0 기반) 28
〈표 Ⅰ-5〉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지표 30
〈표 Ⅰ-6〉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지표 31
〈표 Ⅰ-7〉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계-정량조사(설문조사) 32
〈표 Ⅰ-8〉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계-정성조사(심층인터뷰) 33
〈표 Ⅰ-9〉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설계 33
〈표 Ⅰ-10〉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응답자 현황-정량조사(설문조사) 34
〈표 Ⅰ-11〉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응답자 현황-정성조사(심층인터뷰) 35
〈표 Ⅰ-12〉 교사 연수 만족도 응답자 현황 35
〈표 Ⅰ-13〉 프로그램 운영 현황-문화시설 유형 × 프로그램 장르 36
〈표 Ⅰ-14〉 프로그램 운영 현황-문화시설 유형 × 프로그램 참여 유아 연령 37
〈표 Ⅰ-15〉 프로그램 운영 현황-문화시설 유형 × 회차당 참여 유아 평균 인원 37
〈표 Ⅰ-16〉 프로그램 운영 현황-문화시설 유형 × 회차당 평균 진행 시간 38
〈표 Ⅰ-17〉 중요도 산출식 및 예시 39
〈표 Ⅰ-18〉 각 차원에 대한 (개별)요소별 상관계수 및 중요도 40
〈표 Ⅱ-1〉 차원별 만족도 점수 44
〈표 Ⅱ-2〉 서비스 품질 만족도 점수 46
〈표 Ⅱ-3〉 전반적 만족 및 서비스 비교 점수 48
〈표 Ⅱ-4〉 콘텐츠 만족도 50
〈표 Ⅱ-5〉 강사 만족도 52
〈표 Ⅱ-6〉 시설 및 환경 만족도 54
〈표 Ⅱ-7〉 유아관찰 만족도 56
〈표 Ⅱ-8〉 전반적 만족도 및 기대 대비 만족도 58
〈표 Ⅱ-9〉 향후 활용, 추천 및 재참여 의향 60
〈표 Ⅱ-10〉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한 효과_세부 문항별 62
〈표 Ⅱ-11〉 향후 참여하고 싶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장르 64
〈표 Ⅱ-12〉 향후 참여하고 싶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66
〈표 Ⅱ-13〉 향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중요 요소(1순위) 68
〈표 Ⅱ-14〉 향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중요 요소(1+2+3순위) 69
〈표 Ⅱ-15〉 향후 활용하고 싶지 않은 이유 70
〈표 Ⅱ-16〉 프로그램 만족 이유 71
〈표 Ⅱ-17〉 프로그램 불만족 이유 72
〈표 Ⅱ-18〉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의견 73
〈표 Ⅱ-19〉 항목별 만족도 76
〈표 Ⅱ-20〉 재참여 및 추천의향 78
〈표 Ⅱ-21〉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 연수 효과 평가 80
〈표 Ⅳ-1〉 크론바흐 알파-콘텐츠 만족도 88
〈표 Ⅳ-2〉 크론바흐 알파-강사 만족도 89
〈표 Ⅳ-3〉 크론바흐 알파-시설 및 환경 만족도 89
〈표 Ⅳ-4〉 크론바흐 알파-유아 관찰 만족도 90
〈표 Ⅳ-5〉 크론바흐 알파-프로그램 효과 평가 91
〈그림 Ⅰ-1〉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23
〈그림 Ⅰ-2〉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모형(PCSI2.0 기반) 29
〈그림 Ⅰ-3〉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모형(PCSI2.0 기반) 산출 방식 29
〈그림 Ⅰ-4〉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 연수 만족도 조사 모형 산출 방식 31
〈그림 Ⅱ-1〉 종합 만족도(PCSI2.0 기반) 점수 42
〈그림 Ⅱ-2〉 차원별 만족도 점수 43
〈그림 Ⅱ-3〉 서비스 품질 만족도 점수 45
〈그림 Ⅱ-4〉 전반적 만족 및 서비스 비교 점수 47
〈그림 Ⅱ-5〉 콘텐츠 만족도 49
〈그림 Ⅱ-6〉 강사 만족도 51
〈그림 Ⅱ-7〉 시설 및 환경 만족도 53
〈그림 Ⅱ-8〉 유아관찰 만족도 55
〈그림 Ⅱ-9〉 전반적 만족도 및 기대 대비 만족도 57
〈그림 Ⅱ-10〉 향후 활용, 추천 및 재참여 의향 59
〈그림 Ⅱ-11〉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61
〈그림 Ⅱ-12〉 향후 참여하고 싶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장르 63
〈그림 Ⅱ-13〉 향후 참여하고 싶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 65
〈그림 Ⅱ-14〉 향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중요 요소 67
〈그림 Ⅱ-15〉 전체 만족도 점수 74
〈그림 Ⅱ-16〉 항목별 만족도 75
〈그림 Ⅱ-17〉 추천 및 재참여 의향 77
〈그림 Ⅱ-18〉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사 연수 효과 평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