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목차
제1장 과제의 개요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9
1.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요 19
2. 개발 기술의 중요성과 파급 효과 21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23
1. 해외 기술개발 동향 23
2. 국내외 지식재산권 동향 26
제3절 연구개발의 목표 29
1. 최종 목표 29
2. 연구내용 29
3. 정량적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30
3. 년차별 개발 목표 및 개발 내용 32
제4절 추진체계, 전략 및 방법 35
1. 과제 구성 35
2. 기관별 협력 35
3. 추진체계 37
제2장 수행내용 및 목표달성도 39
제1절 최종 연구 목표 및 달성도 39
1. 연구결과의 우수성 39
2. 정량적 평가항목 달성도 41
제2절 연차별 연구내용 상세 및 달성도 42
제3절 정량적 연구성과 및 추진실적 46
제3장 연구 개발 결과 상세 47
제1절 시스템 해석 및 경제성 평가 49
1. 개요 49
2.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해석 49
3.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제성 평가 55
4.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본설계 59
5. 결론 및 필요 후속연구 제안 61
참고문헌 62
제2절 SOFC 스택 개발 63
1. 개요 63
2. SOFC 셀/스택 설계 및 제조 64
3. SOFC 스택 제작 및 성능 평가 65
4. SOFC-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운전 76
5. 결론 82
참고문헌 83
제3절 하이브리드 시스템용 엔진 개발 85
1. 개요 85
2. 하이브리드 시스템용 엔진 해석 및 설계 85
3. HCCI 엔진 성능평가 및 운전 맵 도출 89
3. 엔진 운전 설계점 선정 및 정량적 목표 달성 여부 98
4. HCCI 엔진 설계개선 99
5. 결론 및 필요 후속연구 제안 104
참고문헌 107
제4절 폐열 회수형 개질기 개발 109
1. 개요 109
2. 상용 개질 촉매 스크리닝 109
3. 폐열회수형 개질기 설계, 해석 및 성능평가 116
4. 개질기 운전로직 개발 및 동적 운전 특성 분석 125
5. 결론 및 필요 후속연구 제안 129
참고문헌 130
제5절 기수분리기 개발 131
1. 개요 131
2. 기수분리기 설계 및 제작 131
3. 기수분리기 성능평가 135
제6절 하이브리드 시스템 통합 및 운전 141
1. 개요 141
2. 에뮬레이터 하이브리드 시스템 통합 및 운전 142
3.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통합 159
4.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운전결과 165
5. 결론 및 필요 후속 연구 제안 181
제7절 하이브리드 시스템 Modeling & Simulation 기술 개발 183
1. 개요 183
2.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품 모델링 개발 183
3.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통합 및 시뮬레이션 191
6. 결론 및 필요 후속연구 제안 200
참고문헌 201
제8절 100kW급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 203
1. 개요 203
2. 100kW 격상설계를 위한 스택 모듈 설계 204
참고문헌 206
제4장 활용방안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207
제1절 파급 효과 207
1. 기술적 측면 207
2. 경제산업적 측면 207
3. 사회적 측면 207
제2절 고용 창출 효과 208
제3절 유형적 발생품 관리 현황 208
제4절 수행결과의 보안등급 209
제5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210
제5장 사업화 계획 및 결과 활용계획 211
제1절 시장현황 및 전망 211
1. 대상 시장의 정의 211
2. 국내외 시장규모 현황 212
제2절 사업화 계획 214
1. 생산 계획 214
2. 투자 계획 214
3. 사업화 전략(참여기업 주식회사 미코) 215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