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 개요 22
제2절 2019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의 특징 23
1. 측정 항목별 선행연구 23
2. 2018년 실태조사와의 차이 34
3. 설문문항 변경사항 종합 51
제3절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 54
1. 여성 기업가정신의 연구 흐름 58
2. 사내벤처의 개념 및 연구 흐름 69
3. 소결 및 시사점 78
제2장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80
제1절 개요 80
1. 개인편 현황 80
2. 기업편 현황 83
제2절 개인의 기업가정신 87
1. 개요 87
2. 차이 분석결과 : 성별, 연령별, 전공별, 창업경험별, 지역별 87
제3절 기업의 기업가정신 106
1. 개요 106
2. 차이분석 결과 : 규모별, 산업별, 업력별, 지역별 107
제4절 소결 120
1. 개인의 기업가정신 120
2. 기업의 기업가정신 121
제3장 개인의 기업가정신 분석 122
제1절 여성 기업가정신에 대한 기초분석 122
1. 여성 기업가정신 구성요소별 분석: 남녀비교 122
2. 여성 기업가정신 교차분석 129
제2절 여성 기업가정신 영향요인 분석 150
1. 여성 기업가정신 분석모형 150
2. 회귀분석 결과: 남녀비교 151
제3절 여성 기업가정신 이슈분석 159
1. 개인 차원: 창업동기 159
2. 가계 차원: 경력단절 및 소득수준 161
3. 산업·비즈니스 차원: 창업분야 및 아이템 164
4. 정책 차원: 여성 창업활성화 정책 16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70
1. 분석 결과의 요약 170
2. 정책적 시사점 172
제4장 기업의 기업가정신 심화연구: 사내벤처 174
제1절 연구의 배경 174
1. 사내벤처의 필요성과 개념 174
2. 사내 기업가정신 모델 174
3. 사내벤처의 효과성 175
4. 사내벤처의 성공요인 176
제2절 사내벤처 현황 178
1. 사내벤처, 동아리 지원 유무 178
2. 사내벤처, 동아리 지원 이유 180
3. 사내벤처에 대한 인식 182
제3절 사내벤처 실증분석 결과 189
1. 분석 대상 및 내용 189
2. 변수의 측정, 신뢰도 및 타당도 189
3.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표 193
제4절 분석결과 194
1. 사내벤처 도입 여부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194
2. 사내벤처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 기업특성 요인 194
3. 사내벤처 도입 기업의 조직성과 영향요인 195
4. 사내벤처 운영 기업들의 기업가정신 지원 노력 및 활동 196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9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200
제1절 개인편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및 심층연구 요약·시사점 200
제2절 기업편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 및 심층연구 요약·시사점 203
참고문헌 206
부록 216
[부록 1]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설문지(개인편) 216
[부록 2]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설문지(기업편) 225
[부록 3] 기업가정신 현황 232
[부록 4] 기업가정신 차이 분석결과 243
〈표 1-1〉 기업가적 지향성의 구성 항목 관련 연구 24
〈표 1-2〉 개인 '혁신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4
〈표 1-3〉 개인 '위험감수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5
〈표 1-4〉 개인 '시장선도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5
〈표 1-5〉 개인 '자율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6
〈표 1-6〉 개인 '경쟁추구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7
〈표 1-7〉 개인 '성취욕구'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7
〈표 1-8〉 개인 '인지 역량'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8
〈표 1-9〉 개인 '대인관계 역량'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8
〈표 1-10〉 개인 '사업화 역량'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39
〈표 1-11〉 GEM 일반성인조사의 기업가적 태도의 측정항목별 내용 40
〈표 1-12〉 개인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지표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1
〈표 1-13〉 기업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문항별 신구 대조표 42
〈표 1-14〉 기업 '가치와 전략' 문항별 신구 대조표 42
〈표 1-15〉 기업 '혁신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3
〈표 1-16〉 기업 '위험감수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3
〈표 1-17〉 기업 '시장선도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4
〈표 1-18〉 기업 '자율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5
〈표 1-19〉 기업 '경쟁추구성'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5
〈표 1-20〉 기업 '성취욕구' 항목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6
〈표 1-21〉 기업 '문화와 구조' 지표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7
〈표 1-22〉 기업 '운영체계' 지표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8
〈표 1-23〉 기업 '기업성과' 지표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49
〈표 1-24〉 기업 '경영 환경' 지표의 문항별 신구 대조표 51
〈표 1-25〉 2019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개인편 문항 변경사항 51
〈표 1-26〉 2018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개인편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문항 변경사항 53
〈표 1-27〉 2018년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기업편 '기업의 경영 환경' 문항 변경사항 53
〈표 1-28〉 2019년 창업지원사업 지원유형별 예산 규모 55
〈표 1-29〉 창업지원사업 유형별 사업 및 예산 55
〈표 1-30〉 김명희(2013)의 여성기업가정신의 연구 흐름 58
〈표 1-31〉 Santos et al.(2018)의 여성기업가특성을 주제로 한 대표 학술 논문 61
〈표 1-32〉 Santos et al.(2018)의 젠더 정체성과 이론적 체계화를 주제로 한 대표 학술 논문 62
〈표 1-33〉 Santos et al.(2018)의 기업가적 프로세스를 주제로 한 대표 학술 논문 63
〈표 1-34〉 피인용 횟수 상위 논문(상위 5위) 68
〈표 1-35〉 외부적 요소(Triggering events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72
〈표 1-36〉 피인용 횟수 상위 논문(상위 5위) 78
〈표 2-1〉 빈도표 - 개인편(N=12,004) 80
〈표 2-2〉 기술통계표 - 개인편(N=12,004) 82
〈표 2-3〉 신뢰도 검정 결과 - 개인편(N=12,004) 83
〈표 2-4〉 빈도표 - 기업편(N=3,085) 84
〈표 2-5〉 기술통계표 - 기업편(N=3,085) 85
〈표 2-6〉 신뢰도 검정 결과 - 기업편(N=3,085) 86
〈표 2-7〉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개인편 차이 검증 분석결과 87
〈표 2-8〉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기업편 차이 분석 결과 요약 107
〈표 3-1〉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기업가적 태도 및 인식과의 관계: 남녀비교 152
〈표 3-2〉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과 기업가적 태도 및 인식과의 관계: 남녀비교 153
〈표 3-3〉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창업경험과의 관계: 남녀비교 154
〈표 3-4〉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창업계획과의 관계: 남녀비교 154
〈표 3-5〉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과 창업경험과의 관계: 남녀비교 155
〈표 3-6〉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과 창업계획과의 관계: 남녀비교 155
〈표 3-7〉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및 창업 경험과의 관계: 남녀비교 156
〈표 3-8〉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및 창업 계획과의 관계: 남녀비교 157
〈표 3-9〉 개인의 연령별 기업가정신 및 창업활성화 정책 중요도 169
〈표 4-1〉 조직측면의 사내벤처 벤치마킹 176
〈표 4-2〉 사내벤처 창업 측정도구 177
〈표 4-3〉 표본 특성 178
〈표 4-4〉 사내벤처, 동아리 지원 여부 179
〈표 4-5〉 사내벤처, 동아리 지원 이유(1순위) 181
〈표 4-6〉 사내벤처, 동아리 지원 형태(복수응답) 182
〈표 4-7〉 사내벤처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7점 척도) 183
〈표 4-8〉 사내벤처에 대한 임원진의 인식(7점 척도) 183
〈표 4-9〉 사내벤처의 확산전망(7점 척도) 184
〈표 4-10〉 분사 창업한 기업과의 관계(7점 척도) 185
〈표 4-11〉 사내벤처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1순위) 186
〈표 4-12〉 외부 벤처기업/창업기업 투자 여부 187
〈표 4-13〉 외부 벤처기업/창업기업 투자 유형(복수응답) 188
〈표 4-14〉 변수간 요인분석 결과(시장성과, 신제품성과) 189
〈표 4-15〉 변수간 요인분석 결과(혁신지향적 리더십, 혁신지향적 운영체계, 경영환경) 190
〈표 4-16〉 변수간 요인분석 결과(기업가지향성) 191
〈표 4-17〉 변수간 신뢰도분석 결과 192
〈표 4-18〉 기초통계량 및 상관관계표 193
〈표 4-19〉 사내벤처 도입 여부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94
〈표 4-20〉 기업특성변수가 사내벤처 도입 여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95
〈표 4-21〉 기업특성변수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96
〈표 4-22〉 지역 내 주민과 청년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사내벤처 운영 기업들의 활동 197
〈표 4-23〉 기업의 사회적 기여 측면에서 활발하게 지원하는 분야 197
〈표 4-24〉 사내벤처를 도입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197
〈표 4-25〉 사내벤처 활성화를 위한 지원 형태 198
[그림 1-1] Henry et al.(2016)의 시간, 트렌드에 따른 젠더 관점의 기업가정신 논문 수 59
[그림 1-2] Santos et al.(2018)의 여성 기업가정신의 연구주제 클러스터링 60
[그림 1-3] 연도별 출간된 논문 수 65
[그림 1-4] 국가별 논문 수 분포 65
[그림 1-5] 연구기관별 논문 수 분포 66
[그림 1-6] 게재 저널 분포(상위 10개 저널) 67
[그림 1-7] 논문의 소속 주제 분야(상위 25개 분야) 67
[그림 1-8] 사내벤처 연구의 용어 69
[그림 1-9] 사내벤처의 정의 70
[그림 1-10] 사내벤처의 과정(A model of the corporate entrepreneurship process) 71
[그림 1-11] 연도별 논문 출간 수 75
[그림 1-12] 국가별 논문 수 분포 75
[그림 1-13] 대학별 논문 수 분포 76
[그림 1-14] 게재 저널 분포 77
[그림 1-15] 논문의 소속 주제 분야 77
[그림 2-1] 성별 기업가정신 현황 - 개인 88
[그림 2-2] 성별 기업가적 지향성 - 개인 89
[그림 2-3] 성별 기업가적 역량 - 개인 89
[그림 2-4] 연령별 기업가정신 현황 - 개인 90
[그림 2-5] 연령별 기업가적 지향성 - 개인 91
[그림 2-6] 연령별 기업가적 역량 - 개인 92
[그림 2-7] 연령별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 개인 93
[그림 2-8] 전공별 기업가정신 현황 - 개인 94
[그림 2-9] 전공별 기업가적 지향성 - 개인 95
[그림 2-10] 전공별 기업가적 역량 - 개인 96
[그림 2-11] 창업경험별 기업가정신 현황 - 개인 97
[그림 2-12] 창업경험별 기업가적 지향성 - 개인 98
[그림 2-13] 창업경험별 기업가적 역량 - 개인 99
[그림 2-14] 창업경험별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 개인 100
[그림 2-15] 지역별 기업가정신 현황 - 개인 101
[그림 2-16] 지역별 기업가적 지향성 - 개인 102
[그림 2-17] 지역별 기업가적 역량 - 개인 103
[그림 2-18] 지역별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 개인 105
[그림 2-19] 규모별 기업가정신 현황 - 기업 109
[그림 2-20] 규모별 기업가적 지향성 - 기업 110
[그림 2-21] 산업별 기업가정신 현황 - 기업 111
[그림 2-22] 산업별 기업가적 지향성 - 기업 112
[그림 2-23] 업력별 기업가정신 현황 - 기업 114
[그림 2-24] 업력별 기업가적 지향성 - 기업 115
[그림 2-25] 지역별 기업가정신 현황 - 기업 116
[그림 2-26] 지역별 기업가적 지향성 - 기업 117
[그림 2-27] 지역별 경영환경 - 기업 118
[그림 3-1] 개인의 기업가정신 구성항목별 남녀비교 122
[그림 3-2]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구성항목별 남녀비교 123
[그림 3-3]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구성항목별 남녀비교 123
[그림 3-4]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구성항목별 남녀비교 124
[그림 3-5] 개인의 기업가정신 활성화를 저해시키는 주요 요인 남녀비교 124
[그림 3-6] 개인의 기업가정신 연상 단어 남녀비교 125
[그림 3-7] 개인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활성화 정책 중요도 남녀비교 126
[그림 3-8] 개인의 창업경험 남녀비교 126
[그림 3-9] 개인의 가족 및 지인 중 창업자 유무창업 남녀비교 127
[그림 3-10]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남녀비교 127
[그림 3-11] 개인의 창업계획 남녀비교 128
[그림 3-12] 개인의 창업 실행(계획)의 이유 남녀비교 128
[그림 3-13] 개인의 기업가정신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29
[그림 3-14]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0
[그림 3-15]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1
[그림 3-16]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2
[그림 3-17] 개인의 창업여부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3
[그림 3-18]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3
[그림 3-19] 개인의 창업계획 교차분석(성별*연령별) 134
[그림 3-20] 개인의 기업가정신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5
[그림 3-21]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5
[그림 3-22]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6
[그림 3-23]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7
[그림 3-24] 개인의 창업여부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8
[그림 3-25]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8
[그림 3-26] 개인의 창업계획 교차분석(성별*전공/교육수준별) 139
[그림 3-27] 개인의 기업가정신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0
[그림 3-28]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0
[그림 3-29]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1
[그림 3-30]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1
[그림 3-31]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2
[그림 3-32] 개인의 창업계획 교차분석(성별*창업여부) 142
[그림 3-33]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3
[그림 3-34]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4
[그림 3-35]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4
[그림 3-36] 개인의 창업여부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5
[그림 3-37]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5
[그림 3-38] 개인의 창업계획 교차분석(성별*지역별(17개 시도)) 146
[그림 3-39] 개인의 기업가정신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6
[그림 3-40] 개인의 기업가적 지향성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7
[그림 3-41] 개인의 기업가적 역량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7
[그림 3-42] 개인의 기업가적 태도와 인식 구성항목별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수도권)) 148
[그림 3-43] 개인의 창업여부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8
[그림 3-44] 개인의 기업가정신/창업 교육경험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9
[그림 3-45] 개인의 창업계획 교차분석(성별*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149
[그림 3-46] 개인의 기업가정신 영향요인 분석 모형 151
[그림 3-47] 개인의 기업가정신 영향요인 분석 결과: 여성 158
[그림 3-48] 개인의 기업가정신 영향요인 분석 결과: 남성 158
[그림 3-49] 여성의 창업동기 요인별 분포 160
[그림 3-50] 여성의 적극적/기회적 창업동기 비중 연령별 비교 160
[그림 3-51] 여성의 창업동기 요인별 기업가정신 수준 비교 161
[그림 3-52] 여성 중 주부의 연령별 분포 162
[그림 3-53] 여성의 직업별 기업가정신 수준 비교 162
[그림 3-54] 여성의 직업별 기업가적 성과 비교 163
[그림 3-55] 여성의 소득별 기업가정신 수준 비교 163
[그림 3-56] 여성의 소득별 기업가적 성과 비교 164
[그림 3-57] 여성의 창업분야 및 아이템 분포 165
[그림 3-58] 여성의 연령별 창업분야 및 아이템 분포 166
[그림 3-59] 여성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활성화 정책중요도(1순위 기준) 167
[그림 3-60] 여성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활성화 정책중요도(1+2+3순위 기준) 168
[그림 4-1] 사내 기업가정신 모델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