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1장. 서론 12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4
1. 연구내용 14
2. 연구방법 15
2장. 왜, 교차부인가? 16
1절. 자전거사고 일반 18
1. 우리나라 자전거사고 일반 18
2. 대전시 자전거사고 일반 21
2절. 자전거도로 교차부 설계개선의 필요성 25
1. 대전시 자전거사고와 측면직각충돌사고 25
2. 대전시 자전거사고 잦은 지점과 교차부 28
3. 대전시 자전거도로 환경과 교차부 32
4. 대전시 자전거이용자 인식과 교차부 34
3장. 교차부 자전거도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5
1절. 교차부 자전거도로의 설계 개선방안 37
1. 교차부 자전거도로의 연속성 확보 37
2. 교차부 자전거도로의 도류화 개선 46
3. 교차부 볼라드 50
4. 교차부 보도턱낮춤 56
5. 교차부 자전거횡단도 59
2절. 교차부 자전거도로의 운영 개선방안 64
1. RTOR로 인한 자전거사고 위험 64
2. 자동차중심의 신호현시운영 67
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9
1절. 결론 70
2절. 정책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1] 자전거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중 교차로 부문 77
[부록 2]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 92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내용 14
[표 2-1] 우리나라 자전거사고 추이 19
[표 2-2] 2015~2017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월별 현황 22
[표 2-3] 2015~2017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시간대별 현황 23
[표 2-4] 2015~2017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요일별 현황 24
[표 2-5] 대전시 자전거이용자가 가해자인 경우의 사고유형 27
[표 2-6] 최근 3년간 대전시 자전거사고 다발지점 현황 28
[표 2-7] 2015년 자전거 교통사고 잦은지점 현황 29
[표 2-8] 2016년, 2017년 자전거 교통사고 잦은지점 30
[표 2-9] 대전시 자전거도로 현황 32
[표 3-1] 자전거교차로 유형 40
[표 3-2] 적색신호시 우회전(RTOR) 국가별 현황 65
[표 3-3] 상시 우회전 관련 법령 개선방안 66
[표 4-1] 교차로 설계개선부문의 문제점 요약 71
[표 4-2] 교차로 설계개선부문의 개선방안 요약 72
[그림 2-1] 전국 자전거사고 발생 추이 18
[그림 2-2] 전국 교통사고 발생 추이 19
[그림 2-3] 자전거사고에서 가해자 혹은 피해자의 비율 20
[그림 2-4] 대전시 자전거사고 발생추이 21
[그림 2-5] 인구10만명당 전국 자전거사고 발생건수(2017년) 22
[그림 2-6] 2015~2017년간 대전시 시간대별 자전거사고 비율 24
[그림 2-7] 대전시 자전거사고, 가해자 혹은 피해자의 비율 25
[그림 2-8] 자전거이용자가 피해자인 사고에서 차대차_사고유형 비율 26
[그림 2-9] 자전거이용자가 피해자인 사고유형 비율 27
[그림 2-10] 자전거사고 잦은 지점의 교차로 비율 29
[그림 2-11] 대전시 2015-2017년간 자전거사고 잦은 지점 31
[그림 2-12] 대전시 자전거도로 종류 32
[그림 2-13] 자전거도로상 주요 시설물 33
[그림 2-14] 자전거도로내 주요 단절구간 33
[그림 2-15] 자전거이용자가 주행 중 느끼는 위험요소 및 정도 34
[그림 3-1] 교차부에서 단절과 연결 사례 37
[그림 3-2]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 지점점검 내용 39
[그림 3-3] 자전거교차로 유형 1 41
[그림 3-4] 자전거교차로 유형 2 42
[그림 3-5] 자전거교차로 유형 3 43
[그림 3-6] 보행자우회연결형 설치 예시 44
[그림 3-7] 도류화된 교차로의 사고위험 46
[그림 3-8] 도류화된 교차로에서 자전거도로 점검사항 예시 47
[그림 3-9] 도류화된 교차로에서 자전거도로 예시 49
[그림 3-10] 교차로에 설치된 볼라드 50
[그림 3-11] 다양한 유형의 볼라드 51
[그림 3-12] 곡선부 볼라드 통과폭 좁아짐 52
[그림 3-13] 볼라드 설치개선도 55
[그림 3-14] 교차로내 턱낮춤 미흡 56
[그림 3-15] 턱낮춤 경사로 기준 57
[그림 3-16] 턱낮춤 기준이 되는 휠체어 58
[그림 3-17] 제각각 설치된 자전거횡단도 60
[그림 3-18] 자전거 횡단도 설치 기준 61
[그림 3-19] 자전거 횡단도 설치폭원 62
[그림 3-20] 고원식 자전거횡단도 63
[그림 3-21] 차량신호 녹색일 때, 보행신호 적색인 상황 67
〈표 1-1〉/〈표 4-1〉 시인성 확보 기준 80
〈표 1-2〉/〈표 4-2〉 자전거 경사로 설치 기준 90
〈그림 1-1〉/〈그림 4-1〉 차도부와 철도 교차각 79
〈그림 1-2〉/〈그림 4-2〉 자전거도로 기종점 처리 및 준비구간 설치 기준 80
〈그림 1-3〉/〈그림 4-3〉 자전거 횡단도 설치 기준 81
〈그림 1-4〉/〈그림 4-4〉 신호교차로 통행 방법 82
〈그림 1-5〉/〈그림 4-5〉 자전거 전용차로 우회전 처리 83
〈그림 1-6〉/〈그림 4-6〉 교차로 자전거 전용차로 교통안전시설 설치 예시도 83
〈그림 1-7〉/〈그림 4-7〉 이면도로 출입구 교차지점 설계 예시도 84
〈그림 1-8〉/〈그림 4-8〉 이면도로 출입구 교차지점 설계 예시도(자전거 우선도로) 85
〈그림 1-9〉/〈그림 4-9〉 자전거도로와 버스정류장 서례 예시도 86
〈그림 1-10〉/〈그림 4-10〉 연석제거구간 설계 예시도 87
〈그림 1-11〉/〈그림 4-11〉 자전거 전용도로와 차도부의 시ㆍ종점 처리 87
〈그림 1-12〉/〈그림 4-12〉 자전거 경사로 설치 사례 89
〈그림 1-13〉/〈그림 4-13〉 자전거 경사로 설계 예시도 89
〈그림 1-14〉/〈그림 4-14〉 자전거연결로 설치 사례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