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 목적 18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연구 22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검사 실시 26
라.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28
마. 면담 30
바. 워크숍 운영 33
Ⅱ. 이론적 배경 34
1.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그간의 쟁점 35
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관점 35
나.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 정립 36
다.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특징과 유형(1~4차 본조사) 37
라.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쟁점(1~4차 본조사) 38
2. 학습부진학생의 교과별 특성 40
가.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특성과 부진의 원인 40
나.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특성과 부진의 원인 46
다.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특성과 부진의 원인 52
3. 학습부진학생의 학교급 전환기 특성 59
가.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관련 요인 59
나.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교 교육의 특성과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지원 60
Ⅲ. 본조사 실시 과정 및 분석 절차 63
1. 본조사 실시 과정 64
가. 2019년 기준 본조사 참여 대상 64
나. 2019년 본조사 실시 과정 및 일정 65
2. 자료 분석 절차 68
가. 연구 분석틀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 70
나. 연구자 간 코딩 신뢰도 분석 72
Ⅳ. 3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특징 및 유형 분석 74
1.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76
가. "인지ㆍ정의ㆍ행동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한" 초3~초5 학습부진학생 77
나. "인지적 특성에서 성장한" 초3~초5 학습부진학생 80
다. "정의ㆍ행동적 특성에서 성장한" 초3~초5 학습부진학생 83
라.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초3~초5 학습부진학생 87
마.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초3~초5 학습부진학생 92
2.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94
가. "인지ㆍ정의ㆍ행동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한" 초5~중1 학습부진학생 94
나. "정의적ㆍ행동적 특성에서 성장한" 초5~중1 학습부진학생 99
다/라.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초5~중1 학습부진학생 106
라/마.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초5~중1 학습부진학생 109
3.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115
가. "인지ㆍ정의ㆍ행동적 특성에서 모두 성장한"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16
나. "인지적 특성에서 성장한"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20
다. "정의ㆍ행동적 특성에서 성장한"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26
라.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33
마.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38
바.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되는"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 144
4.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계기와 영향 요인 149
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1
나.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9
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영역별 이슈 162
1. 국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164
가. 문제 상황에 대한 맥락 파악이 어려운 아이들 165
나. 쉬운 단어를 모르고, 국어보다 사회 교과서 어휘가 더 어려운 아이들 166
다. 늦게 읽거나 틀리게 읽는 아이들 174
라. 논의 및 쟁점 175
2.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187
가. 사칙연산 습득의 문제 187
나. 분수 학습의 문제 191
다. 수학에서의 수준별 맞춤 학습 문제 199
라. 논의 및 쟁점 205
3.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211
가. 소리-철자 관계 이해 부족 212
나. 영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태도 220
다. 조기에 영어를 포기한 학생 구제를 위한 장치의 부재 223
라. 논의 및 쟁점 230
4. 전환기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및 이슈 235
가. 전환기 학습부진 진단 정보의 단절 235
나. 학교급별 차이에 대한 이해와 상급 학교 입학 준비의 부족 240
다. 학습부진 이미지 탈피를 위한 계기 형성의 어려움 246
라. 논의 및 쟁점 248
Ⅵ. 요약 및 결론 251
1. 요약 252
2. 결론 259
가. 3년간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탐색 결과에 대한 시사점 259
나. 학습부진학생들의 교육적 성장 지원 방안 263
3. 제언 272
가.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도 272
나. 후속 연구 제언 273
4. 연구자의 성찰 274
가. 학습부진학생들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연구자 A) 275
나. 아이들과의 라포 형성 및 연구자의 정체성 고민(연구자 B) 276
참고문헌 280
ABSTRACT 302
[부록] 연구 분석틀 타당도 분석 결과: 요인별 평균과 CVR 305
판권기 2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개최 일정 및 내용 23
〈표 Ⅰ-2〉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대상 28
〈표 Ⅰ-3〉 수업 및 학교생활 관찰 세부 일정 및 대상 29
〈표 Ⅰ-4〉 학생 면담 대상 및 세부 일정 31
〈표 Ⅰ-5〉 학생 지도ㆍ지원 관계자 면담 일정 32
〈표 Ⅱ-1〉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쟁점 38
〈표 Ⅲ-1〉 학교별 본조사 참여 학생 수, 학교의 여건과 특징 및 학생 지원 프로그램 현황 64
〈표 Ⅲ-2〉 학교별 본조사 실시 일정 67
〈표 Ⅲ-3〉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영역별 요인 69
〈표 Ⅲ-4〉 내용 타당도 분석 결과 수정이 필요한 요인 71
〈표 Ⅲ-5〉 연구자 간 코딩 신뢰도 분석 결과 73
〈표 Ⅳ-1〉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 75
〈표 Ⅳ-2〉 초등학교 3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 및 분포 76
〈표 Ⅳ-3〉 인지ㆍ정의ㆍ행동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한 학생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3~초5) 79
〈표 Ⅳ-4〉 인지적인 측면에서 성장한 학생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3~초5) 83
〈표 Ⅳ-5〉 정의ㆍ행동적인 측면에서 성장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3~초5) 87
〈표 Ⅳ-6〉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3~초5) 91
〈표 Ⅳ-7〉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3~초5) 93
〈표 Ⅳ-8〉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 및 분포 94
〈표 Ⅳ-9〉 인지ㆍ정의ㆍ행동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5~중1) 98
〈표 Ⅳ-10〉 정의ㆍ행동적인 측면에서 성장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5~중1) 104
〈표 Ⅳ-11〉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5~중1) 109
〈표 Ⅳ-12〉 특별한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초5~중1) 114
〈표 Ⅳ-13〉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 및 분포 115
〈표 Ⅳ-14〉 인지ㆍ정의ㆍ행동적 특성에서 모두 성장한 학생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중1~중3) 119
〈표 Ⅳ-15〉 인지적인 측면에서 성장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중1~중3) 125
〈표 Ⅳ-16〉 정의ㆍ행동적 특성에서 성장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중1~중3) 131
〈표 Ⅳ-17〉 긍정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학생들의 핵심적인 특징과 환경(중1~중3) 137
〈표 Ⅳ-18〉 특별한 변화가 확인되지 않았던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성장 요약 143
〈표 Ⅳ-19〉 부정적인 변화가 확인된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성장 요약 148
〈표 Ⅳ-20〉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별 핵심 영향 요인 149
〈표 Ⅴ-1〉 국어 학습부진학생들의 문제 양상과 비율 164
〈표 Ⅴ-2〉 대상 학생들의 KISE-BAAT(낱말이해 검사) 문항 단어별 정답률 167
〈표 Ⅴ-3〉 대상 학생들의 KISE-BAAT(어휘선택 검사) 문항 단어별 정답률 168
〈표 Ⅴ-4〉 수학과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이슈별 대상 학생 분포 187
〈표 Ⅴ-5〉 영어과 학습부진학생 성장 관련 이슈별 대상 학생 분포 211
〈표 Ⅴ-6〉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소리-철자 관계 이해 부족 사례 213
〈표 Ⅴ-7〉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영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사례 220
〈표 Ⅴ-8〉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영어 포기 시점 및 계기 관련 사례 223
〈표 Ⅵ-1〉 학습부진학생 성장 유형 258
〈표 Ⅵ-2〉 연구 참여 학생들의 성장 유형 분포 260
[그림 Ⅰ-1] 3차 연도 자료 수집 및 분석 대상 21
[그림 Ⅱ-1] 연차별 핵심 질문의 흐름과 추가 수집 자료 35
[그림 Ⅱ-2]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36
[그림 Ⅱ-3] 읽기 능력의 발달 과정(Ehri, 1991) 54
[그림 Ⅲ-1] 2019년 3차 연도 연구의 절차 66
[그림 Ⅲ-2] 자료 분석 절차 68
[그림 Ⅳ-1] 가정에서의 학습 지원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과정 153
[그림 Ⅳ-2] 학교 내 기초학습 향상을 위한 개별지도가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과정 155
[그림 Ⅳ-3] 정서ㆍ행동 지원 상담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과정 157
[그림 Ⅴ-1] 승혁이의 철자-음소 대응 예시 219
[그림 Ⅴ-2] 영어 학습부진 누적 과정 234
[그림 Ⅴ-3] 전환기 학습부진 관리 장치 부재 249
[그림 Ⅴ-4] 전환기 학교급별 책무성과 가정의 인식 개선 문제 250
[그림 Ⅵ-1] 학습부진학생 성장 과정의 이론적 모형 253
[그림 Ⅵ-2] 연구의 연차별 핵심 질문 흐름과 추가 수집 자료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