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Ⅰ. 조사 개요 11
part Ⅱ. 조사 결과 28
제1절 사업체 현황 29
제2절 매출액(내수/수출) 현황 34
1. 매출액 34
2. 내수액 37
3. 수출액 39
4. 수입액 41
제3절 사물인터넷 인력 현황 43
제4절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 46
제5절 시장 전망 48
1. 향후 활성화가 예상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용 분야 48
2. 사물인터넷 도입/확산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 49
제6절 주요 고객 및 경쟁국 50
1. 사물인터넷 주력 사업의 주요 고객 50
2. 국내 사물인터넷 기업의 주요 경쟁국 50
제7절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 51
1. 사물인터넷 사업 시 애로사항 51
2. 사물인터넷 사업 시 정부 요구사항 52
[부록 1] 조사표 53
[부록 2] 주요항목 상대표준오차 63
[부록 3] ICT 통합분류체계 연계표 69
판권기 73
〈표 1-1〉 사물인터넷 사업 분야별 주요 사업 내용 14
〈표 1-2〉 모집단 도출 절차 15
〈표 1-3〉 사물인터넷 유관 세세분류(한국표준산업분류(10차) 기준) 16
〈표 1-4〉 사물인터넷 사업 영위 사업체(모집단) 도출 결과 18
〈표 1-5〉 한국표준산업분류(23개 세세분류)와 사물인터넷 사업 분야 간 연계표 19
〈표 1-6〉 사물인터넷 산업 실태조사 표본틀 20
〈표 1-7〉 종사자 수 규모별 조사모집단 표본 층화 결과 20
〈표 1-8〉 목표 상대표준오차에 따른 표본 크기 결정 21
〈표 1-9〉 표본 배분 결과 22
〈표 1-10〉 사업 분야 및 종사자 규모별 가중치 24
〈표 2-1〉 사업 분야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29
〈표 2-2〉 사업체 형태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0
〈표 2-3〉 종사자 규모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1
〈표 2-4〉 사업 분야별/종사자 규모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2
〈표 2-5〉 사업 분야별/자본금 규모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2
〈표 2-6〉 사물인터넷 사업체 전체 종사자 수(사물인터넷 직무와 무관한 종사자 포함) 33
〈표 2-7〉 사업 분야별 매출액 34
〈표 2-8〉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35
〈표 2-9〉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활용 분야별 매출액 36
〈표 2-10〉 사업 분야별 내수액 37
〈표 2-11〉 종사자 규모별 내수액 37
〈표 2-12〉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활용 분야별 내수액 38
〈표 2-13〉 사업 분야별 수출액 39
〈표 2-14〉 종사자 규모별 수출액 39
〈표 2-15〉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활용 분야별 수출액 40
〈표 2-16〉 사업 분야별 수입액 41
〈표 2-17〉 종사자 규모별 수입액 41
〈표 2-18〉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활용 분야별 수입액 42
〈표 2-19〉 사물인터넷 사업체 IoT 인력 수 및 충원 계획 43
〈표 2-20〉 사물인터넷 사업체 IoT 개발인력 수 및 충원 계획 44
〈표 2-21〉 2019년 사물인터넷 사업 분야별 IoT 인력 현황 45
〈표 2-22〉 2018년 사물인터넷 사업 분야별 IoT 인력 현황 45
〈표 2-23〉 2020년 사물인터넷 사업 분야별 IoT 인력 충원 계획 45
〈표 2-24〉 해외시장 진출 현황 46
〈표 2-25〉 해외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 47
〈표 2-26〉 향후 활성화가 예상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용 분야 48
〈표 2-27〉 사물인터넷 도입/확산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 49
〈표 2-28〉 사물인터넷 주력 사업의 주요 고객 50
〈표 2-29〉 2019년 국내 사물인터넷 기업의 주요 경쟁국 50
〈표 2-30〉 2019년 사물인터넷 사업 시 애로사항 51
〈표 2-31〉 2019년 사물인터넷 사업 시 정부 요구사항 52
〈그림 2-1〉 사업 분야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현황 29
〈그림 2-2〉 사업체 형태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현황 30
〈그림 2-3〉 종사자 규모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1
〈그림 2-4〉 자본금 규모별 사물인터넷 사업체 수 33
〈그림 2-5〉 사업 분야별 매출액 34
〈그림 2-6〉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35
〈그림 2-7〉 사물인터넷 사업체 IoT 인력 수 43
〈그림 2-8〉 사물인터넷 사업체 IoT 개발인력 수 44
〈그림 2-9〉 해외시장 진출 현황 46
〈그림 2-10〉 해외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 47
〈그림 2-11〉 향후 활성화가 예상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용 분야 48
〈그림 2-12〉 사물인터넷 도입/확산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 49
〈그림 2-13〉 2019년 사물인터넷 사업 시 애로사항 51
〈그림 2-14〉 2019년 사물인터넷 사업 시 정부 요구사항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