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21
가. 국내외 선행연구 및 관련 자료 등 문헌 분석 21
나. 교육 전문가 정책 협의회 21
다. 교육관계자 설문조사 21
라. 조사 방법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1. 원도심 범위 23
2. 원도심학교 현황 및 학생 수 추이 25
가. 원도심학교의 현황 25
나. 전라남도 전체 학생 수 추이 26
다. 원도심학교 학생 수 추이 27
3. 선행연구 검토 34
제3장 전남 4개 도시 원도심의 형성과 변화 59
1. 전남 4개 도시 원도심의 형성 과정 59
가. 목포 59
나. 순천 62
다. 여수 64
라. 나주 67
2. 전남 4개 도시 원도심 쇠퇴과정 71
가. 4개 도시 원도심의 쇠퇴경향 및 수준 71
나. 도시별 원도심 쇠퇴특성과 원인 분석 74
3. 전남 4개 도시 도시재생사업 현황 78
가. 목포시 도시재생사업 현황 분석 78
나. 순천시 도시재생사업 현황 분석 81
다. 여수시 도시재생사업 현황 분석 86
라. 나주시 도시재생사업 현황분석 87
4. 국내외 원도심 재생 사례 89
가. 국내 도시재생 현황 및 사례 89
나. 일본 도시재생현황 및 사례 101
다. 영국도시재생 현황 및 사례 106
라. 미국도시재생 현황 및 사례 112
마. 시사점 116
제4장 전남 4개 도시 원도심 교육의 특징 122
1. 교육지원청별 역점 사업 및 특색사업의 특징 122
가. 목포. '제대로 알고 함께 실천하는 목포 사랑운동' 123
나. 여수, '내 고장 역사문화 바로 알기' 124
다. 순천만 생태체험 학습 운영 125
라. 나주의 '비단고을 놀이문화' 126
2. 교육복지 사업 127
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127
나. 작은학교ㆍ원도심학교 지원 사업 128
3. 학교 자율사업 선택제 130
가. 무지개 학교 131
나. 교육혁신 지구, 무지개 학교교육지구 133
다. 시사점 136
4. 전남 4개 도시 원도심학교의 특색 사업 137
가. 원도심 초등학교 특색 사업 139
나. 원도심 중학교 특색 사업 146
다. 시사점 151
5.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협력 : 마을교육공동체 151
가. 마을교육공동체 의미 151
나. 전라남도 4개시 마을교육공동체 현황분석 153
다. 전라남도 4개시 마을교육공동체 현황분석 157
라. 시사점 163
제5장 교육 관계자 정책 협의회 결과 분석 165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5
2. 목포 165
3. 여수 181
4. 순천 199
5. 나주 213
6. 시사점 228
가. 원도심 교육의 일반적 특징 228
나. 지역별 특징 230
제6장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237
1. 설문조사 개요 237
2. 설문조사 영역 237
가. 설문지 조사 영역 1 : 교사 대상 설문 237
나. 설문지 조사 영역 2 : 학부모 대상 설문 238
다. 설문지 조사 영역 3 : 학생 대상 설문 239
3. 설문 결과 240
가. 교사 빈도분석 240
나. 학부모 빈도분석 252
다. 학생 빈도분석 263
라. 교사 교차분석 270
마. 학부모 교차분석 290
바. 학생 교차분석 310
제7장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321
1. 학교 교육자체 활성화 방안 321
가. 가장 먼저 필요한 것: 자발성, 자율성 321
나. 학교 주체 세우기: 교원 집단의 형성 321
다. 제도적 기반 확충1: 혁신 교육지구 322
라. 제도적 기반 확충2: 혁신 학교 322
마. 교장 공모제 323
바. 교원주도 집단 형성: 순환근무 유예제 323
사. 원도심학교에 적합한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 324
아. 교육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조건 지원 324
자. 원도심학교 지원 여건 및 환경 개선 324
차. 학교간 연계성 강화 325
카.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325
2. 마을교육공동체와 학교교육 연계협력 방안 326
가. 마을교육공동체 활동목표 수립 326
나. 마을교육공동체 추진방향 순차적 추진 326
다. 학교교육과정 연계수준강화와 지원 327
라.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강화 327
마.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활동지원 327
바. 초등학교에 지역공동체 회복의 거점기능 부여 328
3. 도심 재생 방안 328
가. 원도심 및 구시가지의 도시환경개선을 고려한 도시관리정책 추진 328
나. 원도심 정주인구증가를 위한 도시재생정책의 추진 329
다. 원도심의 가치를 살리기 위한 선택적 보전과 정비 추진 330
라. 도시재생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적이고 상징적인 도시재생 사업의 우선 추진 331
마.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경제 기반 육성 331
바. 장소중심의 도시재생 추진 332
사. 도시재생 거버넌스의 구축 및 체계적 운영 332
아. 수준 높은 원도심 도시공간 조성 333
자. 사업계획 공모방식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 필요 334
차. 원도심학교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주민역량강화 334
카. 원도심 학생 유입을 위한 원도심 생활환경 매력 증진 334
타. 원도심학교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주체의 협력과 지원 335
파. 지역 대학과 연계하는 공공교육프로그램 335
참고문헌 336
[부록 1]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 조사(학부모용) 342
[부록 2]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 조사(교사용) 349
[부록 3]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 조사(학생용) 356
판권기 360
〈표 1〉 원도심 인구증가율 및 가구당 인구 17
〈표 2〉 지역 공동체 평생교육에 대하여 지역이 주는 의미 20
〈표 3〉 원도심 초ㆍ중학교 현황 25
〈표 4〉 목포 원도심 지역 초등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27
〈표 5〉 목포 원도심 지역 중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28
〈표 6〉 여수 원도심 초등학교 학급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29
〈표 7〉 여수 원도심 중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30
〈표 8〉 순천 원도심 초등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31
〈표 9〉 순천 원도심 중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31
〈표 10〉 나주 원도심 초등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32
〈표 11〉 나주 원도심 지역 중학교 학급 수,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33
〈표 12〉 마을교육공동체 성공요인 연구 42
〈표 13〉 마을교육공동체 교육내용 48
〈표 14〉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주체 51
〈표 15〉 마을교육공동체 갈등사례 및 극복방안 54
〈표 16〉 1960년대 이후 목포권 도시개발현황 61
〈표 17〉 순천시 택지개발 지구 현황 63
〈표 18〉 여수시 택지개발 현황 65
〈표 19〉 나주시 시가지 개발 현황 70
〈표 20〉 2018년 인구현황 72
〈표 21〉 연평균 인구변화율(2012-18년) 72
〈표 22〉 2017년 사업체 현황 73
〈표 23〉 연평균 사업체 변화율(2006-2017) 73
〈표 24〉 노후건축물비율(2017) 74
〈표 25〉 목포시 도시재생선도사업 주요 내용 79
〈표 26〉 주민 자치 및 마을 만들기 관련 우수사례 81
〈표 27〉 도시재생뉴딜사업 유형 92
〈표 28〉 사업유형별 특성 93
〈표 29〉 마노지구 마을만들기 사업 주요내용 106
〈표 30〉 학교와 공동체의 공유 단계 119
〈표 31〉 전남 4개 도시 교육지원청 역점 사업 내용 122
〈표 32〉 목포 사랑운동 추진사업 예산 124
〈표 33〉 '순천만 생태체험 학습' 운영 프로그램 (순천만 일대) 125
〈표 34〉 '순천만 생태체험 학습' 운영 프로그램 (가족단위 대상) 126
〈표 3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놀이 한마당 프로그램 추진사업 예산 127
〈표 36〉 전라남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연도별 예산 127
〈표 37〉 학교별 대상 학생 수 128
〈표 38〉 목포의 학교자율사업 선택제 사업 내용 130
〈표 39〉 여수의 학교 자율사업 선택제 사업 학교당ㆍ학급당 예산 131
〈표 40〉 전남 무지개 학교 연도별 지정 현황. 전남교육백서 131
〈표 41〉 전남 무지개학교 및 자율무지개학교 지원 현황 132
〈표 42〉 무지개학교 연도별 주요 추진 내용 132
〈표 43〉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지정 운영(15개 시ㆍ군) 133
〈표 44〉 전남형 혁신학교 나주 교육지구 추진사업 136
〈표 45〉 전남 4개 도시 원도심 초등학교 특색활동 영역 비교 138
〈표 46〉 전남 4개 도시 원도심 중학교 특색활동 영역 비교 138
〈표 47〉 여수 방과후학교 및 창의체험활동 관악부 운영 내용 141
〈표 48〉 여수 서초 '내 고장 역사탐방' 프로그램 내용 142
〈표 49〉 순천 남초등학교 특색 교육활동 내용 143
〈표 50〉 표현과 나눔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학교 특색교육, 인성 UP] 144
〈표 51〉 우리고장 역사 문화 탐방 프로그램 145
〈표 52〉 여수 구봉중학교 특성화 사업 사례 148
〈표 53〉 여수 구봉중학교'내 고장 역사 바로 알기'사업 내용 148
〈표 54〉 순천여자중학교 오케스트라 운영 내용 149
〈표 55〉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교사용) 237
〈표 56〉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학부모용) 238
〈표 57〉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학생용) 239
〈표 58〉 원도심학교의 어려움 이유 240
〈표 59〉 원도심학교 학업성취도 240
〈표 59-1〉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41
〈표 60〉 근무학교에 대한 주변평가 241
〈표 61〉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242
〈표 62〉 학교 혁신이 원도심학교 활성화 시키는지 여부 242
〈표 63〉 타 학군 학생들의 원도심 초등학교 지원 243
〈표 64〉 원도심 혁신지구 지정 243
〈표 65〉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243
〈표 65-1〉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찬성 이유 244
〈표 65-2〉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반대 이유 244
〈표 66〉 교장공모제 245
〈표 66-1〉 교장공모제 찬성 이유 245
〈표 66-2〉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 246
〈표 67〉 지역사회의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 246
〈표 68〉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247
〈표 69〉 학생들의 마을교육 공동체 체험 247
〈표 70〉 자유학기제 마을교육공동체와 협력 운영 248
〈표 71〉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장 큰 도움 248
〈표 72〉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249
〈표 72-1〉 학교 개방 정도 249
〈표 73〉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학교 교육 활성화 250
〈표 74〉 도심재생정책 학교 교육 포함 250
〈표 75〉 교사의 원도심학교 선호 위한 지원 251
〈표 76〉 원도심 활성화 정책 251
〈표 77〉 원도심학교가 겪고 있는 어려움 252
〈표 78〉 원도심학교 학업성취도 252
〈표 79〉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53
〈표 80〉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주변평가 253
〈표 81〉 자녀의 원도심학교 진학여부 254
〈표 82〉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254
〈표 83〉 학교 혁신이 원도심학교 활성화 시키는지 여부 255
〈표 84〉 타 학군 학생들의 원도심 초등학교 지원 255
〈표 85〉 원도심 혁신지구 지정 256
〈표 86〉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256
〈표 87〉 혁신학교 지정 찬성 이유 256
〈표 88〉 혁신학교지정 반대 이유 257
〈표 89〉 교장공모제 257
〈표 90〉 교장공모제 찬성 이유 258
〈표 91〉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 258
〈표 92〉 지역사회의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 259
〈표 93〉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여부 259
〈표 94〉 학생들의 마을교육 공동체 체험 260
〈표 95〉 자유학기제 마을교육공동체와 협력 운영 260
〈표 96〉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장 큰 도움 261
〈표 97〉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261
〈표 98〉 학교 개방 정도 262
〈표 99〉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학교 교육 활성화 262
〈표 100〉 도심재생정책 학교 교육 포함 263
〈표 101〉 원도심 활성화 정책에서 가장 필요한 것 263
〈표 102〉 학교 만족도 264
〈표 103〉 교우관계 만족도 264
〈표 104〉 학교프로그램 만족도 264
〈표 105〉 학교 선생님 만족도 265
〈표 106〉 방과후활동 만족도 265
〈표 107〉 학교 희망사항 266
〈표 108〉 학교 시설 만족도 266
〈표 109〉 학교 주변 환경 만족도 266
〈표 110〉 학교에 대한 주변인 평가 267
〈표 111〉 졸업후 근처 학교 다닐지 여부 267
〈표 112〉 마을체험 찬성 여부 268
〈표 113〉 마을이 줄 수 있는 도움 268
〈표 114〉 마을 사람들의 학교 사용 찬성 여부 269
〈표 115〉 원하는 마을 사람들 학교 사용기간 269
〈표 116〉 교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원도심학교의 어려움 이유 270
〈표 117〉 교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원도심학교 학업성취도 271
〈표 118〉 교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71
〈표 119〉 교사의 근무지역에 따른 근무학교에 대한 주변평가 272
〈표 120〉 교사의 교직재직기간에 따른 근무학교에 대한 주변평가 273
〈표 121〉 교사의 성별에 따른 근무학교에 대한 주변평가 273
〈표 122〉 교사 연령별 학교 혁신이 원도심학교 활성화 시키는지 여부 274
〈표 123〉 교사 근무지역별 타 학군 학생들의 원도심 초등학교 지원 274
〈표 124〉 교사 성별에 따른 타 학군 학생들의 원도심 초등학교 지원 275
〈표 125〉 교사 근무지역별 원도심 혁신지구 지정 275
〈표 126〉 교사 원도심학교 재직기간에 따른 원도심 혁신지구 지정 276
〈표 127〉 교사 근무지역별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276
〈표 127-1〉/〈표 134-1〉 교사 근무지역별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찬성 이유 277
〈표 128〉 교사 근무지역별 교장공모제 277
〈표 128-1〉 교사 근무지역별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 278
〈표 129〉 교사 교직 재직기간에 따른 교장공모제 278
〈표 130〉 교사 근무지역별 지역사회의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 279
〈표 131〉 교사 연령별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280
〈표 132〉 교사 근무지역별 학생들의 마을교육공동체 체험 280
〈표 133〉 교사 근무지역별 자유학기제 마을교육공동체와 협력 운영 281
〈표 134〉 교사의 교직재직기간별 자유학기제 마을교육공동체와 협력 운영 282
〈표 135〉 교사의 원도심학교 재직기간별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282
〈표 136〉 교사 근무지역별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학교교육 활성화 283
〈표 137〉 교사의 원도심학교 재직기간별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학교교육 활성화 284
〈표 138〉 교사 근무지역별 원도심 활성화 정책 284
〈표 139〉 교사 근무지역별 원도심학교 활성화 방안 285
〈표 140〉 교사 근무지역별 교사의 원도심학교 선호를 위한 지원 286
〈표 141〉 교사 연령별 교사의 원도심학교 선호를 위한 지원 287
〈표 142〉 교사 직위별 원도심 학생이 성적 하락 이유 287
〈표 143〉 교사 직위별 근무학교에 대한 주변 평가 288
〈표 144〉 교사 직위별 원도심학교 혁신학교 지정 288
〈표 145〉 교사 직위별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 289
〈표 146〉 교사 직위별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289
〈표 147〉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원도심학교의 어려움 이유 290
〈표 148〉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원도심학교 학업성취도 290
〈표 149〉 학부모의 월 소득에 따른 원도심학교의 학업성취도 291
〈표 150〉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원도심학교 학업성취도 291
〈표 151〉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92
〈표 152〉 학부모의 원도심 거주 여부에 따른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93
〈표 153〉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원도심 학생의 성적 하락 이유 294
〈표 154〉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주변 평가 294
〈표 155〉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자녀의 원도심학교 진학 여부 295
〈표 156〉 학부모의 원도심 거주 여부에 따른 자녀의 원도심학교 진학 여부 295
〈표 157〉 학부모의 월 소득에 따른 자녀의 원도심학교 진학 여부 296
〈표 158〉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자녀의 원도심학교 진학 여부 296
〈표 159〉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학교 혁신이 원도심학교 활성화 297
〈표 160〉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타 학군 학생들의 원도심 초등학교 지원 297
〈표 161〉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교장공모제 298
〈표 162〉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라 교장공모제 찬성 이유 298
〈표 163〉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지역사회의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 299
〈표 164〉 학부모들의 원도심 거주 여부에 따른 지역사회 교육활동 중 가장 중요한 활동 299
〈표 165〉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300
〈표 166〉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301
〈표 167〉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장 큰 도움 301
〈표 168〉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의 가장 큰 도움 302
〈표 169〉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303
〈표 170〉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303
〈표 171〉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에 학교 개방 정도 304
〈표 172〉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학교 교육 활성화 305
〈표 173〉 학부모의 원도심 거주 여부에 따른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학교 교육 활성화 305
〈표 174〉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도심재생정책에 학교 교육 포함 306
〈표 175〉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정책 307
〈표 176〉 학부모의 최종학력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정책 308
〈표 177〉 학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방안 309
〈표 178〉 학생의 거주 지역에 따른 학교만족도 310
〈표 179〉 학교급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310
〈표 180〉 가정경제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만족도 311
〈표 181〉 가정경제에 따른 학생들의 교우관계 만족도 311
〈표 182〉 학교급에 따른 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312
〈표 183〉 학생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312
〈표 184〉 학생 거주지역에 따른 학교선생님에 대한 만족도 313
〈표 185〉 학생의 학교급에 따른 학교선생님 만족도 313
〈표 186〉 학생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교선생님 만족도 314
〈표 187〉 학생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생들의 방과 후 활동 만족도 314
〈표 188〉 거주 지역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에 대하여 가장 희망하는 사항 315
〈표 189〉 가정경제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에 대하여 가장 희망하는 사항 316
〈표 190〉 학생 거주지역에 따른 학교시설 만족도 316
〈표 191〉 학생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교시설 만족도 317
〈표 192〉 학생의 거주지역에 따른 학교 주변 환경 만족도 317
〈표 193〉 학생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교 주변 환경 만족도 318
〈표 194〉 학생의 거주지역에 따른 학교에 대한 주변인의 평가 318
〈표 195〉 학교급에 따른 학교에 대한 주변인의 평가 319
〈표 196〉 학생들의 가정경제에 따른 학교에 대한 주변인의 평가 319
〈표 197〉 학생의 거주지역에 따른 마을 사람들의 학교 사용 찬성 여부 320
〈표 198〉 학교급에 따른 학생들의 마을 사람들의 학교 사용 찬성 여부 320
[그림 1] 목포 원도심 지역 위치 23
[그림 2] 순천 원도심 지역 위치 23
[그림 3] 여수 원도심 지역 위치 24
[그림 4] 나주 원도심 지역 위치 24
[그림 5] 학교급별 학생 수 개황 26
[그림 6] 최근 목포 및 목포 원도심 초등학교 학생 수 추이 27
[그림 7] 최근 목포 및 목포 원도심 초등학교 학생 수 추이 28
[그림 8] 최근 여수 및 여수 원도심 초등학생 수 추이 29
[그림 9] 최근 여수 및 여수 원도심 중학생 수 추이 30
[그림 10] 최근 순천 및 순천 원도심 초등학생 수 추이 31
[그림 11] 최근 순천 및 순천 원도심 중학생 수 추이 32
[그림 12] 최근 나주 및 나주 원도심 초등학생 수 추이 33
[그림 13] 최근 나주 및 나주 원도심 중학교 수 추이 34
[그림 14] 목포시 행정구역의 변화 59
[그림 15] 목포시 방조제수축연도와 매립구역(2003년이전) 60
[그림 16] 순천시 택지개발지구 변화 64
[그림 17] 여수시의 도심형성과정 66
[그림 18] 여수시 도심이동과정 67
[그림 19] 1917년 나주 지형도 68
[그림 20] 1945년 나주읍의 주요건물과 도로망 68
[그림 21] 1912년 나주읍 토지이용 69
[그림 22] 1945년 나주읍 토지이용 69
[그림 23] 1897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사업 80
[그림 24]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사업 80
[그림 25] 순천시 저전동 일반근린형 도시재생사업 84
[그림 26] 순천시 장천ㆍ남제동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 85
[그림 27] 도시재생지원체계 91
[그림 28] 영국 도시재생시스템 108
[그림 29] 여수 지역 역사 문화 축제 참여 안내문 125
[그림 30] '인동초 정신과 함께 꽃 피우는 북교 르네상스'활동 계획 139
[그림 31] 목포 북교초등학교 특색사업 추진 내용 140
[그림 32] 나주초등학교 스스로 학습습관 기르기 145
[그림 33] 나의 꿈 공언하기 활동 (나주 초등학교: 20) 146
[그림 34] 나의 꿈 가꾸기 활동 146
[그림 35] 목포 덕인중학교 목포사랑 실천운동 147
[그림 36] 나주 중학교 섬김봉사 동아리 추진 내용 150
[그림 37] 나주 중학교 '소ㆍ화ㆍ재(소통ㆍ화합ㆍ재능 개발)' 사업 내용 150
[그림 38] 원도심 교육의 일반적 특징 230
[그림 39] 원도심학교 지역별 특징 (목포) 232
[그림 40] 원도심학교 지역별 특징 (여수) 233
[그림 41] 원도심학교 지역별 특징 (순천) 235
[그림 42] 원도심학교 지역별 특징 (나주)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