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주자 통합에 있어서의 다문화ㆍ상호문화 역량 연구 / 이병준;김영순;김향미 8
Abstract 8
1. 들어가는 말 10
1.1. 문제의식의 공유 10
1.2. 연구방법 11
2.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성과 상호문화성에 대한 이해 11
2.1. 연구참여자 11
2.2. 자료 수집 및 분석 12
2.3. 분석결과: 문화예술교육 실무자들의 다문화교육ㆍ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자기이해 13
3.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17
4. 상호문화주의와 상호문화교육 19
5. 문화예술교육 담론ㆍ정책ㆍ실천에서의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주의의 균형 23
5.1. 두 입장 간의 접근: 프래그머티즘적 관점 23
5.2. 두 입장의 결합: Elias의 결합태 모델(개인과 공동체의 균형) 24
5.3. 두 입장의 동시 고려: 문화역량의 관점에서의 접근 25
6. 맺음말 26
참고문헌 28
Ⅱ. 문화적 경계넘기와 브리콜라주를 통한 창조적 다양성 함양 / 현은정;조상미 30
Abstract 31
초록 32
1. 서론 32
1.1. 연구배경 32
1.2. 연구동기 34
1.3. 연구 목표, 연구 방법 및 기대 효과 35
2. 이론적 배경 36
2.1. 경계, 경계넘기와 연결하기 36
2.2. 브리콜라주 38
2.3. 문화다양성 39
2.4. 경계넘기, 브리콜라주, 문화다양성, 문화 소외 계층에 관한 고찰 41
3. 사례연구: "문화마루" 42
3.1. 기업소개 42
3.2. 활동 내용 43
3.3. 사례 분석 46
4. 토론 48
5. 결론 51
참고문헌 53
Ⅲ. 탈북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탐색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론적 연구 / 신혜선;윤현경 55
Abstract 56
1. 연구의 배경과 의의 58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58
1.2. 연구의 의의 59
2.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 61
2.1. '서울어젠다' 목표 3과 문화예술교육의 지향성 61
2.2. 탈북청소년 사업 소관 정부부처 62
2.3. 탈북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업 64
2.4/2.3. 탈북청소년에 대한 정의 및 자아정체성 형성과정 66
3. 연구 조사 방법 69
4. 정성 자료 분석 70
4.1. 사회적ㆍ문화적 환경 71
4.2. 학습대상자의 특성: 탈북청소년 71
4.3. 탈북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현황 72
4.4. 향후 탈북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방향성 73
5. 시사점 및 제언 74
5.1.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적 가치와 방향성 74
5.2. 유관 부처 간 협력 증진 75
5.3. 교수자-학습자의 교류: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에 대한 기회 75
5.4. 탈북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에 대한 우려 76
참고문헌 77
[부록] 탈북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향후 프로그램 방향성에 대한 면접조사 질문 체계 79
Ⅳ. 문화다양성 기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 국립현대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 황지영;홍해지 80
Abstract 81
초록 84
1. 서론 85
1.1. 연구 목적과 의의 85
1.2. 연구 방법 86
2. 이론적 고찰 및 경향 87
2.1. 서울어젠다의 내용과 의의 87
2.2. 문화다양성 개념과 흐름 89
2.3. 문화다양성과 문화예술교육 92
2.4. 미술관과 문화다양성 교육 94
3. 프로그램 사례 분석 및 고찰 95
3.1.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접근성 향상 미술관교육 사업 95
3.2.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다양성 미술관교육 운영 97
3.3. 국립현대미술관 〈어떤 시선〉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101
4. 결론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0
Ⅴ. 민주시민의 '혐오 다루기'와 교육의 과제: M. Nussbaum과 H. Arendt를 중심으로 / 배영주 112
Abstract 113
초록 114
1. 서론 114
2. 혐오의 기원과 사회적 활용 115
2.1. 혐오: 경계 긋기 115
2.2. 혐오의 사회적 활용 117
3. 혐오 다루기 120
3.1. M. C. Nussbaum: 혐오에서 연민으로 120
3.2. H. Arendt: 혐오 '이해' 121
4. '연민'과 '이해'를 위한 능력의 배양 123
5. 결론 및 논의 126
참고문헌 129
Ⅵ. 연극을 통한 민주 시민 교육 방법 / 이화식 130
Abstract 131
1. 서론 132
2. 민주주의의 연극 활동: 정의와 소통 133
2.1. 사회적 정의 134
2.2. 소통 138
3. 사회극과 토론 연극을 통한 민주적 가치 학습 방안 139
3.1. 사회연극의 인물 특성 구성 139
3.2. 사회극의 기본 요소 141
3.3. 토론 연극의 교수ㆍ학습 단계 142
3.4. 교육연극의 교수ㆍ학습 기법 145
4. 결론 147
참고문헌 150
Ⅶ. 전 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고찰로써 예술재료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 연구 / 박진희 152
Abstract 153
초록 155
1. 서론 155
2. 본론 156
2.1. 환경 문제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의 고찰 156
2.2. 환경 문제의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사가 접하는 예술재료에 대한 쟁점 157
2.3. 환경 문제에 대한 고찰로써 문화예술사 교육의 구성 159
3. 결론 160
참고문헌 162
판권기 2
〈표 Ⅱ-1〉 문화소외계층의 종류 42
〈표 Ⅲ-1〉 '서울어젠다' 목표 3과 전략 61
〈표 Ⅲ-2〉 부처별 탈북청소년 사업 현황 63
〈표 Ⅲ-3〉 셋넷학교 교과 내용 65
〈표 Ⅲ-4〉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내 예술분야 교과과정 66
〈표 Ⅲ-5〉 전문가 면접조사 참여자 70
〈표 Ⅲ-6〉 정성자료분석: 탈북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현황 73
〈표 Ⅲ-7〉 정성자료분석: 향후 탈북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방향성 74
〈표 Ⅲ-8〉 전문가 심층면접과 표적집단면접 조사 질문 체계 79
〈표 Ⅳ-1〉 연구 단계 및 내용 87
〈표 Ⅳ-2〉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2010)〉 중 문화다양성 관련 부분 88
〈표 Ⅳ-3〉 문화다양성 핵심가치 및 내용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91
〈표 Ⅳ-4〉 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접근성 향상을 위한 미술관교육 사업〉 내용 96
〈표 Ⅳ-5〉 2008-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다양성 미술관교육 운영 97
〈표 Ⅳ-6〉 2008-2019년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다양성(다문화) 교육의 대상과 주제 98
〈표 Ⅳ-7〉 2017-2019년 〈어떤 시선〉 탐색 작가 및 도출 주제 102
〈표 Ⅳ-8〉 2017-2019년 〈어떤 시선〉 세부 교육내용 연관 문화다양성 핵심 가치 103
〈표 Ⅳ-9〉 2019년 〈어떤 시선〉 참여자에게 제시된 단서자료 105
〈표 Ⅳ-10〉 2018-19년 〈어떤 시선〉 참여자 결과물 사진 107
〈표 Ⅵ-1〉 정의에 대한 관점의 비교 135
〈표 Ⅵ-2〉 인물 성격과 역할, 가치의 구분(입센의 「민중의 적」을 예시로) 141
〈표 Ⅵ-3〉 사회극의 구성과 역할 141
〈표 Ⅵ-4〉 연극활동 수업 단계 143
〈표 Ⅶ-1〉 환경 문제의 측면에서 문화예술교육사가 접하는 예술재료에 대한 쟁점 159
〈표 Ⅶ-2〉 환경 문제에 대한 고찰로써 예술재료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사 교안의 구성 160
[그림 Ⅱ-1] 문화다양성 요소 관계 41
[그림 Ⅱ-2] 사업 특성 분포도 44
[그림 Ⅱ-3] 문화마루 사업 사례 46
[그림 Ⅱ-4] 체계적 사업브랜드 확장을 위한 프로세스 47
[그림 Ⅲ-1] 연구 과정과 일정 69
[그림 Ⅲ-2] 연구 분석 체계 71
[그림 Ⅳ-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구조 89
[그림 Ⅵ-1] 사회극과 토론 연극을 활용한 민주시민교육 134
[그림 Ⅶ-1] 환경 문제에 문화예술교육자로서 기여 할 수 있는 방법(InSEA) 157
[그림 Ⅶ-2] 환경 문제에 대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예술 재료의 문제 158